주자의 치가 격언 주자의 가훈 원문 주석과 번역문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원문: 날이 밝자마자 일어나 마당을 쓸고 안팎을 깨끗하게 한다. 당신이 의식을 잃을 때, 당신은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문을 닫으면, 너는 아주 잘 할 것이다. 매일 아침 날이 밝자마자 일어나 법원 안팎의 바닥에 물을 뿌리고 바닥을 쓸어 깨끗하고 깔끔하게 한다. 황혼 무렵, 너는 좀 쉬고, 직접 문이 잠겨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2, 원문: 죽 한 끼 밥 한 끼, 생각만 해도 쉽지 않다. 반실반실, 물질적 자원에 대한 사고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번역: 죽 한 그릇이나 밥 한 끼, 생각하기 쉽지 않다. 반실이나 반실 옷의 경우, 우리는 이 재료들을 생산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

3, 원문: 미리 쐐기를 박는 것이 적당하고, 목이 마르면 우물을 파지 마라. 모든 일은 먼저 준비해야 한다. 예를 들면 비가 오기 전에 집을 수리하는 것이지,' 임시로 부처님의 발을 껴안는 것' 이 아니라 목마르면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4, 원문: 자조는 검소해야 하고, 연회석은 놀아서는 안 된다. 생활상 반드시 검소하고, 함께 모여 밥을 먹으며 꾸물거리지 마라.

5, 원문: 그릇이 깨끗하고, 와비 김옥입니다. 음식이 정교하면 할수록 정원의 채소는 더 맛있다. 번역: 식기는 간단하고 깨끗합니다. 진흙으로 만든 도자기이지만 옥보다 낫다. 음식은 경제적이면서도 정교하다. 정원에 심은 음식이지만 산해진미보다 낫다.

6. 원문: 화려한 집을 달리지 않고 옥토를 구하지 않는다. 화려한 집을 짓거나 좋은 농촌을 사려고 하지 마라.

7, 원문: 삼고모육포, 매춘과 절도의 매개체; 미녀와 첩은 규각의 복이 아니다. 사회의 불량한 여성들은 모두 매춘과 절도의 매개체이다. 아름다운 여종과 매혹적인 첩은 가정의 행복이 아니다.

8, 원문: 하인은 멋있어서는 안 되고, 아내는 화려한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아기와 노예는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고용해서는 안 되고, 아내와 첩은 화려한 장식을 해서는 안 된다.

9, 원문: 조상은 멀지만 제사는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손자는 비록 어리석지만, 반드시 경서를 읽어야 한다. 우리 조상들이 우리를 떠난 지 이미 오래되었지만, 우리는 경건하게 제물을 바쳐야 한다. 손자는 비록 어리석지만, 오경 사서를 읽어야 한다.

10, 원문: 수명 주기가 간단하고 교자는 정직한 면이 있어야 한다. 나는 검소하게 먹고, 올바른 방식으로 나의 자손을 교육한다.

1 1, 원문: 의외의 재물을 탐내지 말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마라. 너에게 속하지 않는 돈을 탐내지 말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마라.

12, 원문: 어깨로 거래하면 싸지 않습니다. 가난한 이웃을 보면 반드시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작은 장사를 하는 소매치기들을 상대해야지, 그들의 싸구려를 차지하지 마라. 가난한 친척이나 이웃을 볼 때,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돈이나 다른 원조를 해야 한다.

13, 원문: 결혼한다는 뜻으로 오래 즐길 이유가 없다. 렌창은 좋은 아이여서 곧 죽을 것이다. 남에게 각박하고 부자가 된 사람은 영원히 즐기지 못할 것이다. 도덕에 어긋나는 사람은 곧 도태될 것이다.

14, 원문: 형제 아저씨, 포인트를 많이 주셔야 합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내외를 막론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형제 삼촌은 서로 도와야 하고,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도와야 한다. 한 가정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어야 하고, 어른들은 후배들에 대한 말을 엄숙하게 해야 한다.

15, 원문: 여자 말 좀 들어봐, 남편이야? 만약 네가 부를 중시하고 너의 부모님을 소홀히 한다면, 너는 인류의 아들이 될 수 없다. 여자가 골육을 해치는 감정을 도발하는 것을 듣고, 어디가 남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아들이 되는 것은 돈을 중시하고 부모를 푸대접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16, 원문: 여자와 결혼해서 좋은 남편을 고르고 재취업을 구하지 않는다. 장가를 가서 숙녀를 구하는 것은 두껍지 않다. 딸과 결혼하려면, 그녀에게 좋은 남편을 골라야지, 값비싼 혼수를 요구하지 마라. 장가를 갈 때는 반드시 현숙한 여자를 요구해야지, 풍성한 혼수가 아니다.

17, 원문: 부를 보면 아첨하는 것이 가장 수치스럽다. 가난을 만나면 자만하는 것이다. 부자에게 아부하는 것은 가장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가난한 사람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은 비열한 일이다.

18, 원문: 집에는 소송이 없고 소송은 결국 치열하다. 생활 중에 너무 많이 말하지 마라, 많이 말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집에 살면서 소송을 금하다. 소송이 일단 싸우면, 승패든 결과는 모두 불길하다. 생활 중에 너무 많이 말하지 마라, 많이 말하면 손해를 볼 수 있다.

19, 원문: 과부를 속여서는 안 되고, 살생새를 탐내서는 안 된다. 고아와 과부를 강제로 괴롭히지 말고 탐욕으로 소와 양, 닭, 오리 등의 동물을 임의로 도살하지 마라.

20, 원문: 편심, 더 많은 후회가있을 것입니다; 게으름과 자기 방종은 어렵다. 성격이 괴이하고 독선적인 사람은 자신이 자주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후회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퇴폐적이고 게으르며 무지에 빠져 가정을 이루기가 어렵다.

2 1, 원문: 사악함이 젊고, 시간이 지나면 피곤할 것이다. 굴직은 늙었지만, 만약 네가 서두르면, 너희들은 서로 의지할 수 있다. 번역: 가까이 있지 않은 소년,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괴로워한다. 경험 있고 일을 잘하는 사람과 공손하고 겸손하게 사귀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의 지도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2), 원문: 가볍게 듣고 비인간적인 원망을 알아? 인내심을 가지고 심사숙고한 후에 행동해야 한다. 만약 내가 내 잘못이 무엇인지 논쟁한다면 나는 모른다. 너는 냉정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번역: 다른 사람의 험담을 믿지 말고 심사숙고한 후에 한다. 그가 남의 험담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았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어떤 일에 대해 논쟁한다면, 너는 냉정하게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는 어떻게 내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23, 원문: 나는 이익을 주지 않고 감사함을 잊지 않는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 대한 좋은 것을 마음에 두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서 얻은 좋은 것을 영원히 마음에 두어야 한다.

24, 원문: 모든 것을 남겨야지 뒤돌아보면 안 된다. 무엇을 하든지 여지를 남겨야 한다. 마음에 들면 만족해야지,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안 된다.

25, 원문: 사람은 행복하다, 질투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곤경에 처했을 때 행복해서는 안 된다. 번역: 다른 사람이 경사가 있을 때 질투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은 어려움이 있으니 남의 불행을 기뻐하지 마라.

(26), 원문: 좋은 사람이 봐야지, 정말 좋은 것은 아니다. 남에게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좋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싶은 번역은 정말 좋은 사람이 아니다. 만약 네가 나쁜 짓을 하고도 다른 사람이 알까 봐 두려워한다면, 너는 정말 덕이 없다.

(27), 원문: 색기욕, 아내와 딸 보고; 원한을 감추고 화살을 등에 업고 후세 사람들을 오해하다. 번역: 미녀를 보면 악한 사람은 장래에 보응이 있을 것이고, 아내와 아이들에게 있을 것이다. 원한을 품고 몰래 남을 해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손과 손주들에게 화근을 남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28), 원문: 문이 옳다, 비록 그렇지 않지만, 아직 남아 있다. 나라 수업이 일찍 끝났는데, 주머니 속에 물건이 없어서, 나는 득의양양했다. 온 가족이 무사해서, 옷이 모자라도 나는 매우 행복하다. 가능한 한 빨리 세금을 내고 주머니에 아무것도 남지 않아도 즐겨라.

29. 원문: 독서는 성현을 겨냥한 것이지 제자가 아니다. 관보국으로서, 네가 가산을 탕진할 만한 가치가 있니? 번역: 성현서를 읽는 목적은 성현의 행동을 배우는 것이지, 과거 시험을 위한 것이 아니다. 벼슬을 하려면 충군의 애국적인 사상이 있어야 하는데, 어떻게 자신과 가족의 즐거움을 고려할 수 있겠는가?

30, 원문: 생활에 복종하고, 운명에 맡기다. 우리는 본분을 지키고, 열심히 일하고, 생활하며, 하느님은 나름대로 안배를 하신다.

3 1, 원문: 너 이렇게 가까워. 번역: 만약 네가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은 거의 성인이 되는 원칙에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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