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용문.

"인간의 마음은 산천보다 더 위험하다."-2 천여 년 전에 장자가 이 말을 했다. 중국인들이 인간의 마음만 탐구할 뿐 자연산천의 마음은 탐구하지 않은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후크 (족쇄) 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제후이며, 제후는 문인이다." 중국인은 진리감이 없다. 황제에게 충성하는' 의감' 과 권력감, 권력은 진리를 독점할 수 있다.

사실 중국인들은' 원시 천지의 아름다움' 에만 관심이 있고, 외부의 진실에는 관심이 없다.

"더러움 (세속) 을 벗어나 아무것도 즐기지 않는다."-------장자 같은 지식인들이 생산노동에서 벗어나 그의 연구는 너무 공허하고 소극적이다. 비록 그의 개인적인 성과는 매우 크지만, 민족에게는 비극이다.

"혼자 (단독) 와 천지의 영, 모든 것에 교만하지 않다"-------------중국인은 우주와 자연스럽게 정신적인 교류만 할 뿐 정복과 탐구의 욕망은 없다.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지고, 하늘과 땅 사이를 자유롭게 거닐고 있다."----------소농 경제의 그림.

"슬퍼하지 않고, 수치스럽지도 가난하지도 않다."--장자의 말은 그가 장수를 낙으로 여기지 않고, 조기 사망을 슬픔으로 여기지 않고, 남의 뜻을 잘 이해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고,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연히 만나 평안하고, 우연히 만나 평안하여, 중국인들이 주동성을 잃게 했다.

"최근 달, 우주를 숨기고, 먼지와 먼지 (세속)"-------------------------------------은둔한 생각은 종종 중국인들에게 "나는 WTO 에 가입 할 용기가 없다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세상은 모두 짱 충고하지 않고, 세상은 모두 낙담하지 않는다." (세상은 칭찬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고, 세상은 얕잡아 낙담하지 않는다.)-------중국인들은 모두 평균적이고, 규범적이고, 중용이며, 장자처럼 독립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른 사람에게 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가장 높은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느낄 수 없고, 신은 성취를 추구하지 않고, 성인은 공명을 추구하지 않는다.)-중국인의 명리 사상이 매우 무겁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나서서 명리에 반대한다.

\ "도요새는 숲 깊은 곳에 둥지를 틀지만, 하나; 두더지가 강물을 마셨지만 그들은 배불리 먹었다. (새는 깊은 산속의 노림에 둥지를 짓지만, 한 가지를 차지하면 충분하다. 왜 그들은 숲 전체를 가져야 할까요? 두더지가 강가에서 물을 마시지만, 배불리 먹을 때만. 그들은 왜 강 전체를 점령했을까? ) 만족은 유도두 집안의 같은 사상이자 농업사회의 반영이다.

\ "gushe 의 산 을 사용, 거기에 누군가가 화목하게 지낸다. 가죽이 얼음과 눈이라면 처녀라면 오곡을 먹지 않고 바람을 흡수하여 이슬을 마신다. 구름을 타고 용을 몰고 온 세상을 떠돌아다닌다. "(먼 고대 사산에는 신선이 살고 있다. 그의 피부는 얼음과 눈처럼 하얗고, 그의 매력은 처녀처럼 우아하다. 그는 세계의 식량을 먹지 않고 이슬을 마신다. 중국 사회는 너무 어둡기 때문에 서민과 순수한 은둔자가 있지만, 입세하고, 사회에 도전하고, 항쟁하는 용사는 없다.

고체는 고목처럼 보이고, 고심은 죽어가는 불씨처럼 보이게 한다.'----------------------------------------,,,,,,,,,,

"서비스는 평생 그 성과를 보지 못했고, 지쳐서 어디로 가는지, 슬프지 않다!" 슬프게도 이 세상은 평생 명리를 위해 뛰어다녔지만 통하지 않았다. 너무 피곤해서 어디에 속하는지 모르겠다. 장자는 명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반대하지만, 일반인이 노력하지 않으면 수입이 부족해질 수 있을까?

\ "또한 거기에, 그는 또한 있다. 그는 또한 옳고 그름이다. 이것도 옳고 그름이다. "(이것은 또 다른 것이다. 이것은 또 다른 것이다. 옳고 그름의 구분도 없고, 옳고 그름의 구분도 없다.)------중국인은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별로 없다. 백가학설은 옳고 그름을 혼동하거나 선과 악을 가리지 않거나 악을 선으로 삼는다.

"천지는 일지일지라, 만물은 말이다." (천지에는 단 하나의 원소만 있고, 만물은 단지 하나일 뿐이다.)--유명한 백마는 말이 아니라는 논점, 장자 "만물은 말이다", "만물은 말이다", "만물은 모두 말이다." 이런 혼란스럽고 상대주의적인 사상지도하에 중국은 당연히 플라톤의 영육 이원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식물 분류와 물리적 탐구를 생산할 수 없다.

\ "Liuhe 외부, 성도들은 상관 없이 존재한다; 육합 안에서 성인론은 의논하지 않는다. (세상 밖의 일에 대해서는 성인은 잠시 끊고 토론하지 않는다. 세계 안의 사물에 대해서는 성인은 진술하지만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육합 이외의 사물에 대해서는 세속적이고 형형적으로 중국인은 탐구할 욕망이 없다. 그래서 과학기술은 눈앞의 실용성을 빼놓을 수 없고, 철학은 세속성밖에 없다.

\ "어제, zhuangzhou 꿈 나비, 그리고 살아있는 나비 입니다. 나는 주몽이 나비인 줄 몰랐고, 나비는 주화를 꿈꿨다. "(과거에는 나비를 꿈꿨고, 나비는 생생하게 날았다.) 하지만 깨어났을 때, 나는 나비를 꿈에서 보았는지 아니면 나비몽에서 나를 만났는지 잘 모르겠다. )-중국 철학자들의 사상도 공허하고 몽환적이며, 휘날리며 모호하며, 엄밀한 사유가 없다.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내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한계가 있으면 거의 무한하다. " 우리의 삶은 제한되어 있지만, 우리의 지식은 무한하다. 만약 우리가 한계로 무한을 처리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곤경에 처할 것이다. )------Zhuangzi 는 또한 우리의 성실한 정신을 유지하고 지식의 무한성에 대처하기 위해 "배우지 않는다" 고 옹호했다. 아마 중국인들이 토론한 인간관계에 대한 지식은 쓸모가 없고 경험은 충분하다. 서양인들이 주목하는 것은 자연이다. 그러면 지식의 유용성이 드러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래서 서구에는 지식이 힘이라는 명언이 있다.

\ "좋은 거리 이름, 악 거리 처벌 없음. 지사는 고전이 양생할 수 있고, 한평생 살 수 있고, 가족을 키울 수 있고,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일을 하면 유명해지지 말고, 나쁜 일을 하면 형법을 어기지 마라. 규칙과 기교에 따라 생활하다. 이렇게 하면 영원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고,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고, 여생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다. ) 장자는 전략 사용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군사가이며, 시 사형 () 이라 할 수 있고, 생계를 잘 꾸린다. 아마도 그가 속임수로 산다는 생각은 현실에 의해 강요된 것 같다.

"모든 사람은 유용 (유용한 물건의 용도), 쓸모없는 (쓸모없는 물건의 용도) 을 안다."--------장자는 무용을 발견했다. 즉,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명리, 고상하며, 사회적 책임을 포기하고, 폭정이 횡행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생로병사, 빈부, 현자, 무량함, 악명, 갈증, 한서, 물교환, 인생 여행 따라서, AQ 정신에서 그들은 통치자의 독재와 부패에 동의하고, 자신의 가난과 남용권을 인정한다.

"좋고 나쁨으로 자상하지 않고, 늘 천성으로 자상하지 않는다."--------하늘을 스승으로 삼고, 자연에 순응하며, 장수하는 것은 중국 사상의 전형이다. 장자도 세속에 빠졌다.

"옛 실물, 잠은 꿈도 없고, 근심도 없고, 음식도 원하지 않고, 깊이 외친다."-장자는 자기를 잊고 ("나 없음") 자신의 불행을 잊고 거북 껍데기로 움츠러들었다.

"고대의 진정한 사람들은 어떻게 행복하게 사는지 (기뻐하지 않고 사는 것), 어떻게 비참하게 죽었는지 (죽음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

"마음을 도로 (주관적으로 객관을 바꾸지 않음) 에 기부하지 않고, 하늘을 부축하지 않고 (인위적으로 자연을 방해하지 않음), 실물이라고 부른다."--

"성인은 나라를 패배시키고, 싸우지 않고 민심을 잃는다"-싸우지 않고 민심을 얻고,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는 중국 전투의 최고 경지이다.

\ "강과 호수 에서 단계 를 잊는 것이 좋습니다; 잘난 체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을 잊는 것이 낫다. (물고기, 침으로 서로 젖고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는 대신, 서로 잊고 강호의 자연에서 헤엄치는 것이 낫다. 요순의 영명군주를 찬양하고, 불순한 폭군을 비난하는 것보다 옳고 그름을 잊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다. 옳고 그름을 잊는 것은 선악과 같고, 경지 수련에 유리하지만, 사회 진보에 매우 해롭다.

"나를 태만하고, 수고하며, 내가 태어나고, 애통해하고, 나를 죽게 한다." (대지가 나를 몸에 태우고, 나를 힘들게 하고, 나로 하여금 만년을 즐기게 하고, 결국 나를 죽게 한다.)-장자는 여기서 깊은 슬픔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에서는 드물다.

태어나면 사마귀가 있고, 죽으면 사마귀가 있다' (태어나면 부담이 있고, 죽으면 해방된다) 중국에서의 생활은 너무 고통스럽다.

"물고기는 강호를 잊고, 사람은 도학을 잊는다." (물고기는 강호를 잊고, 사람은 자유를 잊는다)----중국인들은 세속적인 고통을 잊고 상상의 자유에 들어갈 수 있을 뿐, 현실의 자유를 쟁취하고 이길 수는 없다.

"잊다" 라는 글자는 중국인들이 생활위기에 대처하는 절묘한 수단이다. ('잊다' 라고 불림).

"고독한 새를 타고 6 극, 허무한 곳을 헤엄쳐 광활한 들판에 있다." (가냘픈 새 한 마리를 타고 우주 깊은 곳에서 나와 허무함을 거닐며 무한한 들판을 거닐고 있다.).--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라면 영접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숨겨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물건을 얻을 수 있고 다치지 않을 수 있다." (위권자, 마음거울, 사정에 따라 무정하고, 굴복하지 않고, 영합하지도 않고, 감정을 숨기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가볍고 슬퍼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세인, 천하의 고통' (오늘 인인지사 망원우) 장자는 사회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가지고 있지만, 애석하게도 우려의 결과는 항쟁이 아니라 도피이다.

"비인간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명 (방종한 욕망), 탐식부를 사랑하기로 결심한다."-눈앞의 향락에만 몰두하고, 미래의 생사를 고려하지 않는 단기적인 행위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다.

\ "세상의 모든 것은 쉽게 (변화) 그 성 (본성), 소인은 이익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 으로 죽고, 시 (지식인) 는 이름으로 죽고, 남편은 집을 위해 죽고, 성인은 세상을 위해 죽는다. 그래서 몇몇 아이들은 사업이 다르고 명성이 다르고, 모두 유해하고 (자연에 해롭고), 순교자 (사신 순교) 로서, 한 명도 "------"장안의 눈은 철두철미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명리를 갈망하는 일반인은 강을 건너는 붕어와 같다. 중국인들이 소외에 반대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물질문명이 발달하지 못하면 가난과 낙후를 초래할 뿐이다.

"동물과 모든 것. 악은 군자를 알고 소인을 위해 하는 것과 무지와 다름없다. 그 덕은 욕망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 뜻은 순박하고 순박하며 인성이다. (동물과 함께 태어나 만물과 함께 자란다. * * *). 군자 소인을 가리지 않고, 사람마다 무지하다. 진정한 인간성은 유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욕망이 없다. 이것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면 사람들은 그들의 본성을 보존할 수 있다. )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개인적이고 심리적이어야 하며 야외에서 해서는 안 된다.

\ "포기 지혜, 도둑 은 중지; 구슬을 채취하여 옥을 파괴하고, 도둑은 감당할 수 없다. 불타는 부적은 인장을 깨뜨리고, 백성은 순박하다. 싸움을 잘라 형량을 깨뜨리고, 백성은 다투지 않는다. "(인성의 학문을 버리면 도둑이 없다. 진주 보옥을 파괴하면 좀도둑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타령이 목적을 깨뜨렸으니, 백성들은 자연히 순박하고 욕심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컨테이너를 깨고, 잣대를 깨면 자연히 논쟁을 하게 된다.)-반지식, 반문명, 반경쟁, 이것이 바로 중국 문화의 기원이다.

"남자 (남자) 가 많으면 두려움 (걱정), 재물이 많으면 다사, 수명 (수명) 이 많으면 모욕이다."-----장자가 활달한다. 그는 이면에서 사람의 세속적 행동을 본다, Q? 장자는 아큐의 정신 멘토이다.

"일을 잊고, 날을 잊는다. 그 이름은 나를 잊는다. 나를 잊는 사람은 천국에 소환되었다. 중국 사람들은 자신을 잊고, 자신이 없고, 자신을 잊는다. 서양인들은 인간의 주관성, 개성, 자아를 강조한다.

\ "세계를 지배, 샹 시안 (西安), 활성화 하지 않습니다. 천하는 표기 가지와 같고, 백성은 야생 사슴과 같다. 치국평천하의 최고 경지는 인재를 제창하지 않고 인재를 중용하는 것이다. 군은 가지에 생각이 없고, 백성은 들사슴 같다. ) 무지는 Zhuangzi 의 이상적인 사회입니다. 그는 왜 새로운 자유사회 건설에 투신하지 않는가? 중국인은 창의력이 부족합니까?

"천악자는 원망도 없고, 옳고, 피곤하지도 않고, 귀신도 없다." (천악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대하지 않고, 만물에 얽매이지 않고, 귀신에 얽매이지 않는다.)-중국인은 낙관주의자이고 무신론자이다. 어떤 사람들은 비극의식이 없는 민족이 얕다고 말한다.

군자의 독서인, 옛사람의 찌꺼기는 이미 남편이 되었다' 는 책은 인류 문명의 정수이지만 장자는 책의 역할을 부정하여 침묵, 교심, 직감, 이해력의 이치를 기록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장주는 득실이 있다.

"황제는 천하를 다스리고, 인심을 순박하게 하고, 사람은 그 친족이 있어도 울지 않는다."- 서양인들이 죽은 후에 세상을 창조하는 것-천국과 지옥, 중국인들이 죽음을 대하는 것은 순전히 세속적이지만, 성인은 두려움을 초월할 수 있다.

"만약 그의 생명이 떠 있다면, 만약 그가 죽으면, 그는 편히 쉴 것이다. 생각하지 않고, "중국 지식인의 한가함과 냉막" 를 계획하지 않는 것은 항상 노동인민의 현실과 양립 할 수 없다.

"그래서 소위 은둔자는 보이지 않고, 입을 다물지 않고, 지식도 숨기지 않고 (지혜를 없애는 대신)"-중국의 사상은 세속에 미련을 두고, 세속에 은거하고, 인도의 사상은 세속을 완전히 초월하여 종교로 도피하는 것이다.

"너무 멀리 하지 말고, 저속하게 하지 마라." 이런 귀인은 탄복할 수밖에 없고, 배울 수 없다.

살아 있다면 \ "전자에 흰색 블레이드, 순교자 용; 가난한 사람은 생명이 있고, 때로는 대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도 용감하다는 것을 안다. " -------스시는 평범한 사람들의 용기와 성인의 용기를 구분하고, 장주는 열사의 용과 성인의 용을 구별한다. 중국은 일반인을 키우든지 성인을 키우든지, 높이 오를 수 없는 사람을 키우든지, 몇 백 년 후에야 한 명을 갖게 된다. 명대의 유기, 청대의 증국번과 같다.

장자와 혜자가 호량 () 에서 수영을 하고 있는데, 장자는 고등어가 느긋하게 드나들고 물고기가 즐겁다고 말했다. 혜자가 말했다: 자 (너) 는 물고기가 아니다.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Zhuangzi 는 말했다: "나는 내 아들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물고기의 기쁨을 모른다! "장자는 직관주의자이고 혜자는 유명한 논리학자이다. 물론, 그들의 사고방식은 다르다.

"곧은 나무는 먼저 벌채하고, 마른 우물은 먼저 고갈한다." (곧은 나무는 먼저 벌채하고, 마른 우물은 먼저 고갈된다.)----주앙 주는 재난을 주관적인 원인과 자신의 원인으로 돌렸다.

"짐승은 어지럽지 않고, 새는 어지럽지 않다" (짐승과 함께, 무리를 방해하지 않는다; 새와 함께 살고, 새를 방해하지 않는다)-

"하늘과 땅 사이에 백마가 틈이 나면 갑자기 (스쳐 지나간다)." 서양인들은 천국을 믿고, 인도인들은 순환을 믿으며, 중국인들은 이 세상만 믿기 때문에, 우리는 늘 인생이 짧다고 탄식한다.

한 고대인은 외부화되지 않고 내면화되지 않았다. "장주는 중국에서 몇 안 되는 개성이 있는 사람이지만, 그의 개성은 감히 드러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알기 전에는 알 수 없고, 무한히 물어볼 수 없고, 무한히 가질 수 없다."--------------------------------------------3 중국 사상은 지식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경지를 찾는 것이다.

"오늘날의 세속군자, 몸을 버리고 (몸을 위태롭게 하고, 생명을 포기하는) 희생 (희생) 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지 슬프지 않습니까?" Zhuang Zhou 는 "사물은 사물에 의해 통제되어서는 안된다" (사물에 의해 통제되어서는 안된다) 고 주장했다. 그 생각은 시대를 초월했다. 서양은 근대에만 비슷한 관념이 있다.

"성인은 진실을 중시하고 (자연을 법으로 삼고, 본진을 중시하며), 세속을 제한하지 않는다." 고대에는 과거 시험을 통해, 설령 노동인민의 자녀라도 관청에 들어가면, 노동인민의 생활에서 벗어났다. 그래서 이들은 일심으로' 성인' 이 되고 싶어 소박하고 탈속적이며 더 이상 비열한 노동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