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장 속에서 주광천 씨는 "재능은 잠재력에 불과하다" 고 생각했다. 잠재력이 현실이 되려면 반드시 인력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네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수양은 자신의 노력에 의지해야 한다. "
문학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세 가지 방법;
첫 번째는 인품의 배양이고, 글자는 마음에서 우러나오고, 글은 그 사람과 같다. 중국의 유가는 예로부터 문학 작품을 양성하는 기초 위에서 품격을 배양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해 왔다. 제 생각에는, 성격과 문풍은 사실 많은 사람들에게 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조와 주작인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두 번째는 일반 지식과 경험의 배양이다. 지식은 광범위하게 읽고, 유용한 책을 선택하며, 꾸준히 하는 데서 비롯된다. (조지 버나드 쇼, 지식명언) "반드시 철학적 안목과 과학의 객관적 분석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화하지 않고 먹으면 정신을 죽이기에 충분하다." 현장 관찰과 경험에서 나온 것이 독서보다 더 중요하다. "당신의 생활이 풍부할수록 인간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것이고, 당신의 작품은 더욱 진실될 것입니다. 그래야 구름 속의 안개 속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세 번째는 문학 자체의 수양이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문학의 도구는 언어이며, 언어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그에 상응하는 문학적 소양도 높아진다. 주광천 선생은 이 문장 속에서 "문예는 창조를 중단해야 하지만 모방부터 시작해야 한다. 모방은 학습이다" 고 언급했다. 가장 해결 방법은 양질의 문장 정선, 각 문장 개념 배치 연구, 단어 선택, 문장 만드는 것이다. "최대한 철저히 이해하고, 한 글자도 놓치지 않고, 낭송하고, 궁리해 보면, 가슴까지 가라앉을 뿐만 아니라 근골까지 가라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각 방법은 어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투르다. 가슴에는 문기가 있고, 글에는 산천이 있다!
"도덕경" 제 64 장은 "나무를 안고 1 밀리미터 끝, 9 층 무대에서 태어났고,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고 말했다. 모든 문장 한 편을 잘 쓰는 것은 모든 단어에 대한 고려에 근거한 것이다. 우리 인간은 비록 글자와 주옥을 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가능한 한 각 글자의 모든 글자를 고려하고 추궁하며, 지금의 경솔한 바람 속에서' 신중함은 예전과 같다' 를 일관되게 하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