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배움이 제일이다"
01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 너도 그렇게 말하지 않느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02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면서도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문제를 일으키기 위해.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그 뿌리에서 도가 나온다.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03 공자는 말했다: 기발한 말과 색깔은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만든다.
04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자신을 성찰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이 불충실한 것입니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05 공자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에서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경제적이고 남을 사랑하므로 백성이 스스로를 잘 돌볼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06 공자는 제자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해야 하고, 나갈 때에는 성실하고 신의가 있어야 하며, 남을 널리 사랑하고 인자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할 일이 충분하므로 문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07 Zixia는 말했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바꾼다. 최선을 다해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최선을 다해 왕을 섬길 수 있으며, 친구와 약속을 지킬 수 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르겠습니다.
0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어도 충성하지 못하며, 친구가 없으면 성실하지 못하다. 자기 자신만큼 훌륭합니다. 만일 그가 실수를 했다면, 그는 그것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0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신중하게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평화를 구해야 합니까? 보류하고 함께? 자공이 말했다: 스승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경하고 검소하고 관대합니다. 이것이 바로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11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가 있을 때에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없을 때에는 그의 행위를 관찰하라. 그는 3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았는데, 이는 효도라고 할 수 있다.
12 예의를 지키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귀하고, 조상의 도교는 아름답고 크고, 조화를 실천하는 방법을 알 수 없다고 말한 제자가 있습니다. 예절 없이는 조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13 유자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으며, 존경은 예의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혈통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으며,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
15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자공이 말했다: 시에는 베기와 같고, 쟁탈과 같고, 갈기와 같으니, 이것을 무엇이라 하느뇨?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준다면, 그것에 대해 시를 써서 가본 모든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릴 수 있을 것이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을 모르지만, 걱정할 때는 남을 모른다.
"논어: 정치의 두 번째 해석"
01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정부는 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첸(Beichen)은 그 자리에 살고 별은 정렬됩니다. 그것으로."
02 스승님 말씀: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시기를: 생각은 순수하다.
03 공자는 “도는 정치에 있고, 명령은 형벌이므로 백성이 부끄럽지 않게 하기 위해 도는 덕에 있고, 질서는 예에 있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습니다.
04 공자는 열 살에 결심하고, 서른 살에 굳건해지고, 오십 살에 천명을 안다. 일흔 살이 되면 나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내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릅니다.
05 맹의자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위반이 없습니다. 그의 아들 Fan Chiyu는 "멍순이가 나에게 효도하는지 물었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이게 뭐죠?"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살아서는 일을 예(禮)로 하고, 죽어서도 예(禮)를 베풀고, 장사(境葬)도 예(禮)로 행하고, 제사(祭祭)도 예(禮)로 하라. 맹우 삼촌은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 Ziyou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늘날의 효는 남을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무례하다면 왜 달라야 합니까?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색은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그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그것을 먹습니다.
06 스승님 말씀: 나는 바보처럼 하루 종일 내 대답을 거역하지 않을 것입니다. 후퇴하고 자신의 이익을 구함으로써 진전을 이루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돌아가는 것은 바보가 아닙니다.
0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이치를 보고, 그 근원을 보고, 그 평안을 관찰하라.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08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0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무기가 없다.
10 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먼저 그 말씀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는다.
12 공자는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13 공자는 말했다: 이단자를 공격하면 해를 끼칠 뿐이다.
'제3팔이'
1 공자가 지씨에게 "궁중에서 춤추는 팔이는 용납할 수 없지만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고 말했다. >
2 세 집안이 용체이다.
공자는 "'재상은 백성을 지키고, 황제는 황제를 공경한다'고 했다. 삼가의 전당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3 공자는 "사람이 있다면 인(仁)이 없으면 예의가 무엇입니까?" 인(仁)이 없으면 기쁨은 무엇입니까? "
4 Lin Fang이 의례의 유래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의례는 사치보다 낫고, 애도는 편안함과 결합되면 기보다 낫습니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夷)와 제(皇)에게 왕이 있는 것은 하(夏)가 망하는 것만큼 좋지 않다.
6세기 6일, 기씨 가문이 태산으로 여행을 하고 있었다. 스승은 염유에게 “내가 어떻게 내 딸을 구할 수 있겠느냐? "답은 이렇습니다. "아니요. "공자는 "와! 태산이 린팡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나요?
7 공자는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 촬영도 필수! 절하고 올라가려면 길을 양보하고, 마시려면 내려오세요. 그의 투쟁은 또한 신사입니다.
8 Zixia는 "해맑은 미소가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눈이 기대됩니다. 항상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왜? “공자는 “그림은 뒤늦게 깨닫는 일이다. " 말했다: "행사가 끝난 후?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주고자 하는 사람이 장사다! 그래야만 시를 쓸 수 있어요.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의 예를 말할 수 있지만 제에서는 그것을 이길 수 없고, 음의 예를 말할 수는 있지만 송에서는 그것을 이길 수 없다. 왕조. 문서가 부족합니다. 충분하다면, 나는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
10 공자는 “(이디가) 이후 쏟아낸 것을 보고 싶지 않다.
11 아니면 (이황제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물어보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손바닥을 가리키라.
12 제사는 거기 있는 것과 같고 신에게 제사는 신이 있는 것과 같다.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공양하지 않는다. 희생은 마치 내가 희생을 바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13 왕순지아는 "오스트리아에게 매력을 주기보다는 거북이에게 매력을 주고 싶다는 게 무슨 뜻인가?"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니요, 하늘에 죄를 지으면 내 생명이 길 것입니다.”
14대 공자는 “주견이 2대에 있으니 암울하고 문학적이다! 저는 저우(周) 출신입니다. "
15 아들이 종묘에 들어가서 모든 것을 물었습니다. 또는 그는 "예를 아는 사람의 아들이라고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조묘에 들어가면 모든 것을 물어보십시오. “스승님께서 들으시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예의이다.
16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격은 피부를 다스리지 않고 힘이 다한 것이니라.
17 자공이 가서 고소하여 양들을 벌하려고 하였더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나에게 선물을 주소서! 당신은 그 양을 사랑하고, 나는 그 의식을 사랑합니다.
18 공자는 “예의를 다하여 왕을 섬기면 남들이 아첨한다고 여길 것이다.
19 정공이 물었다. "왕이 신하를 사신으로 삼고 신하가 왕을 섬기는 것이 어찌 된 일입니까? 공자는 “왕은 신하를 예의로 대하고 신하들은 충성으로 왕을 모신다”고 말했다.
20 공자는 “관주는 기쁘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
21 애공은 재워에 대해 마을 사람들에게 물었고, 재워는 "하후씨는 소나무를, 은씨는 편백나무를, 주씨는 밤을 쓴다고 하여 백성을 떨게 한다"고 답했다. . 공자는 이 말을 듣고 말씀하셨다. “일이 끝났다고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다고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을 탓하지 말라.”
22 공자는 "관중의 무기는 작다. "
또는 "Guan Zhongjian입니까? 말했다: "관가에는 세 번의 귀환이 있는데, 공무를 처리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
"그런데 관중은 예의범절을 알고 있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국가의 왕은 문을 막는 나무가 있고 관씨도 문을 막는 나무가 있습니다. 나라의 왕은 두 왕 중 최고인데 반역자가 있고, 관씨에게도 반역자가 있습니다. 관네 식구들은 예절을 알지만 누가 예절을 모르겠는가?
23 Zi Yu Lu Master Yue는 "음악은 다음과 같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Xi Ruye는 그것을 따르고 순수한 Ru Ye는 Ye, Yi Ruye처럼 갚습니다. , 완료합니다.
24 이펑은 그를 만나자고 했고, "나는 신사가 어떤 사람인지 볼 수 밖에 없다. 이를 본 추종자가 "둘째, 셋째 아들은 왜 애도를 걱정하느냐?"고 말했다. 세상은 오랫동안 통제되지 않았으며 하늘은 스승을 나무 제단으로 삼을 것입니다.
25 Zi는 Shao에게 "매우 아름답고 매우 좋습니다. '웨이우(Weiwu)'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는 뜻이다.
26 공자는 “높은 자리에 사는 것이 관대하지 않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무례하며, 애도할 때 슬퍼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지킬 수 있겠는가? "
이인 4번째
『⒋1』 공자는 “이인은 미인이다. 당신이 친절하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⒋2』공자는 “불친절한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을 잡을 수도 없고 즐겁게 즐길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을 통해 이롭다.
『⒋3』공자는 “인(仁)한 자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⒋4』공자는 “인(仁)을 바라면 악이 없느니라. "
『⒋5』공자는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제대로 얻지 못하면 얻지 못한다"고 말했다. 가난함과 천함은 인간의 해악이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멸할 수 없느니라 군자가 인을 버리면 악한 자가 유명하겠는가? 군자는 결코 어기지 아니하느니라 인(仁)은 잠시 실수하면 망하고 화(禍)를 당하게 되리라.”
『⒋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을 좋아하고 미워하는 자를 본 적이 없다. 인(仁)을 좋아하는 사람은 상관이 없고,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인(仁)을 베풀어 능력 있는 사람이 인(仁)을 위해 힘쓰는 것이 가능합니까? 힘이 부족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⒋7』공자는 “모든 사람의 잘못은 그 일파에 있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⒋8』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고 말했다.
『⒋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지향하는 선비가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것만으로는 논할 수 없다. "
『⒋10』공자는 "군자는 세상과 아무 상관이 없다. 의의 도리는 비교이다"라고 말했다.
『⒋11』공자는 “군자는 덕을 귀하게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하게 여기며,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고 말씀하셨다.
『⒋12』공자는 “이익을 보고 행동하면 불만이 많다.
『⒋13』 공자는 “예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가? 왜? 예의로 나라에 양보하지 못하면 예의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⒋14』공자는 "직위가 없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리를 세우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당신이 아는 것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알려고 노력하십시오. "
『⒋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 방식은 일관적이다. Zengzi는 "웨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제자가 나오자 제자들이 그에게 “이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Zengzi는 "스승님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⒋16』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고 말했다.
『⒋17』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반성하고,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⒋1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이 아무리 충고해도 순종하지 않고, 존경하면서도 거역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열심히 일한다. 불평하다.
『⒋19』공자는 “부모님이 계실 때 멀리 가지 않으면 여행할 길이 생긴다.
『⒋20』공자는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⒋21』공자는 “부모의 나이를 몰라야 한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⒋22』공자께서는 “고대인들은 말을 하지 못하였고, 부끄러워서 깨닫지 못하였다.
『⒋23』공자는 “약속을 어기는 일은 드물다.
『⒋24』공자는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
『⒋25』공자는 “덕은 결코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⒋26』 자유는 “왕을 많이 섬기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고, 친구가 많은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공예는 다섯째 아들이다.
『⒌1』 지씨는 장남 공예가 아내라고 말했다. 그는 감옥에 있지만(xie4), 그의 범죄는 아닙니다. "그를 아내로 삼아라.
『⒌2』 아들이 남용에게 말했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망하지 않고, 도가 없으면 형벌을 받지 않는다. ." "동생의 아들을 아내로 삼아라.
『⒌3』 아들은 아들이 싸구려 같다며 "군자는 사람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루에 신사가 없다면 어떻게 이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
『⒌4』자공이 물었다. "주면 어떻습니까?" 공자는 “여자도 그릇이다. "어떤 종류의 무기요?" "말해 보세요:" 훌리안. "
『⒌5』 또는: "용도 인자하지만 사위적이지 않다." 공자는 "왜 아첨을 사용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황제는 입으로 남에게 음식을 주지만 늘 남을 미워합니다. 그의 자비를 모르면서 어떻게 아첨을 할 수 있겠는가?
『⒌6』 Zi는 Qi Tong에게 공식적인 경력을 시작하게 했습니다. 그는 그에게 "믿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⒌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길이 좋지 않으면 뗏목을 타고 바다에 떠도 된다. 나를 따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루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당신은 나보다 용감하고,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⒌8』 맹무박이 자루인에게 물었다. 자자는 "모른다"고 말했다. 내가 다시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수레가 수천 대 있는 나라에서 백성을 다스리게 할 수는 있어도 그 인(仁)을 알지 못한다. "물어보는 게 어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구야성에는 집이 천 채 있고, 가족이 백 대의 전차를 가진 마을을 사람이 죽일 수 있지만, 얼마나 자비로운지 모릅니다. "치는 어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빨간 사람은 손님에게 말을 하려고 허리띠를 매고 법정 앞에 서 있는데, 그 사람이 얼마나 인자한지 모르겠습니다. "
『⒌9』 공자께서 자공에게 말씀하셨다. “소녀와 회 중 어느 것이 더 좋습니까?” 그는 그에게 “어떻게 감히 그 선물을 되돌아보나요?”라고 말했습니다. 회(回)도 하나를 듣고 열을 알고, 지(習)도 하나를 듣고 둘을 안다. 공자는 “그렇지 않다. 나와 내 딸은 그렇지 않다. "
『⒌10』 자이유는 낮에 낮잠을 잤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흙으로 만든 벽도 할 수 없느니라(나무가 상함) 어찌 벌하리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었고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믿었지만 이제는 사람들과 함께 있어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지켜보았습니다. 그것은 기부와 변화에 관한 것입니다.
『⒌11』 공자는 “나는 강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또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Shen Xi.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욕망이 있는데 어떻게 강해질 수 있겠습니까?" "
『⒌12』자공은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바라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선물이지만 그것은 당신이 도달할 수 없는 것입니다.
『⒌13』자공이 말했다: “스승님의 물건은 얻을 수 있고 들을 수 있지만, 자연과 천도에 대한 스승님의 말씀은 얻을 수 없고 들을 수 없습니다.” "
『⒌14』자루는 그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이야기를 듣는 것을 두려워한다.
『⒌15』자공이 묻자, "공자는 왜 그를 문(文)이라 부르느냐?" 공자는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문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
『⒌16』공자께서 자선에게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공경하여 행실을 공경하고, 백성에게 이로움을 베풀어야 한다."
『⒌17』 공자는 “안평중은 사람을 잘 사귀었고 오랫동안 존경하였다”고 말했다.
『⒌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문중이 채(蔡)에 살았는데 산계조(목계)가 어떻게 알 수 있었느냐?"
『⒌19』 자장이 물었다: "세 사람이 영음의 관리들은 기뻐하지 않고, 세 관리들은 화를 내지 않습니다. 옛 영음의 행정을 어떻게 새 영음에게 보고해야 합니까?” 그는 “충성”이라고 말했습니다. "알 수 없음 - 우리가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겠습니까?"
최자는 제왕을 죽였고, 진문자는 열 수레의 말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그것을 버리고 위반했습니다.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너희는 나의 위대한 최자이다”라고 말했다. '반대하세요. 그는 상태에 있을 때 "당신은 나의 주치의인 최자(Cui Zi)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대하세요. 어떻게? “스승님은 “분명합니다. "이게 자비인가요?" "아직은 아냐 - 우리가 어떻게 선할 수 있겠는가?"
『⒌20』지원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했다. 공자께서 듣고 이르시되 또 그러하다
『⒌2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용의 다섯 아들이여,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은 것이니라." "그의 어리석음은 비할 바가 없느니라." 『⒌22』 자재가 말했다: "돌아오라! 돌아오라! p> 『⒌2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백의와 서기는 옛 사악을 기억하지 못하고 원한은 희망을 품는 것이니라”
『⒌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겸손한 사람을 높고 의롭다고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구걸하고 구걸하는 것입니다."
"⒌25"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Ming도 부끄러워하고 Qiu도 부끄러워합니다. "⒌26"Yan Yuan Ji Lu Shi. 공자는 "당신의 포부에 대해 어떻게 말합니까?"라고 말했다.
자루는 "내 마차와 말, 의복, 가벼운 털, 그리고 친구들이 나를 후회 없이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
안원은 "선한 일을 끊지 말고 수고를 함이 없게 하라.
질루는 “당신의 포부를 듣고 싶다.
공자는 "늙은 사람은 소중히 여기고, 친구는 믿고, 젊은이는 소중히 여긴다.
『⒌27』 공자는 “그렇구나, 자기 잘못을 보고 스스로 고소할 수 있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⒌2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집이 10채 있는 도시에는 구만큼 학구적이지 않고 구만큼 충직하고 믿음직한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용예가 여섯째다
『⒍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용예도 남쪽으로 갈 수 있다." "
『⒍2』 Zhong Gong이 Zi Sang Bozi에게 물었습니다. Zi는 "간단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종공은 "국민과 가까워지기 위해 공손하고 검소하게 사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우리가 단순하게 살고 단순하게 행동한다면, 그것이 정말 단순할까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용지가 그렇게 말했습니다.
『⒍3』 아이공이 물었다. "배우고 싶어하는 제자가 누구입니까? 공자(孔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잘생긴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그는 짧은 생애에 세상을 떠났고, 이제 그는 죽었고, 좋은 학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⒍4』 자화(習화)가 제나라의 사신인 란자가 어머니에게 밤을 달라고 부탁하자 자자는 "가마솥 하나 주세요."라고 말했다. "
도와주세요. 그는 "유.
란자와 이오빙.
공자는 "빨간색은 살찐 말을 타고 가벼운 털을 입는 데 적합하다"고 말했다. 나는 이런 말을 들었다: 군자는 서두르고 부자가 되지 못한다. "
『⒍5』 원래는 그를 죽이고 싶었기 때문에 밤 900개를 주고 사임했습니다. 스승님은 "아니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치 이웃의 고향 파티 같았어요!
『⒍6』자자가 종공에게 말했다. “쟁기질하는 소의 아들(마신)이 뿔을 갖고 싶어도 어찌 사용하지 못하겠는가. 산과 강을 버렸느냐?"
『⒍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야야, 그의 마음은 석 달 동안 인을 어기지 않고, 나머지는 해와 달뿐이다." "
『⒍8』기강자가 물었다: "종우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말했다: "결과 때문에 정치에 참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말했다: "선물도 관리를 위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까? " 말했다 : "선물은 훌륭하지만 정치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말했다: "추구도 정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예술을 추구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
『⒍9』 Ji 가족은 Min Ziqian을 Fei Zai로 보냈습니다. Min Ziqian은 "내가 어떻게 당신에게 거절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돌아오면 Wenshang에 있을 것입니다.
『⒍10』백우가 아팠다. 아들이 묻자 침대에서 손을 떼며 “그 사람을 죽이는 게 네 운명이야!”라고 말했다.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
『⒍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음식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행복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
『⒍12』 연구는 "제자들의 도를 가르치지 않으면 충분히 강하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힘이 없으면 중도에서 포기한다"고 말했다. 오늘의 여성화.
『⒍13』 공자가 자하에게 말했다. “여자는 신사이고 유자이다! 무활동은 악당이다! "
『⒍14』 Zi You는 오성 재상이었습니다. 스승님은 "여자가 어떻게 남자의 귀를 얻을 수 있겠는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말했다: "잔타이에서 명나라를 멸망시키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불합리한 방법으로 그것을 하고 있으며 그것은 공식적인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심지어 연의 집에 들어가지도 않았습니다."
『⒍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맹자는 모반을 했으나 공격하지 않았다. 그는 궁궐로 달려가서 문으로 들어가려다가 말을 타고 말했다. 뒤쪽으로 가면 말이 전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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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⒍16』 공자는 “주타 같은 것은 없지만 송나라의 아름다움이 있다”고 말했다. 현세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⒍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정이 아니면 어찌 할 수 있겠는가?”
"⒍18" 공자 “질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도 좋고, 질보다 질이 좋으면 군자가 될 것이다.”
『⒍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⒍20』공자께서는 “아는 자만 못하고 선한 자만 못하다”고 말씀하셨다.
『⒍21』 공자는 “중인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중인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 못한다”고 말했다. p>
『⒍22』판치가 물었다. 공자는 "백성을 섬기는 의는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는 것인데 이는 인(仁)을 묻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자는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얻는 것이 인자라고 할 수 있다.”
『⒍2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도 기뻐하고, 인자한 자는 산 속에서도 행복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현자는 활발하고 인자는 고요하며, 인자는 장수한다." "
『⒍2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도이다."
『⒍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구하지 않으면 잔이다." !"
"⒍26" 자이워가 물었다: "어떻게. 자비로운 사람이 우물에 자비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왜 그렇습니까? 군자는 죽을 수는 있어도 갇힐 수는 없고, 속일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⒍2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바르게 약속을 하면 당신과 함께 있을 수도 있다! "
『⒍28』 Zi가 Nanzi를 보았을 때 Zilu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습니다. 스승은 그것을 지적하며 말했습니다. "부정하는 사람은 하늘에 역겨워 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싫어하십니다!
『⒍2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중용은 덕이며 더욱이! 사람들은 오랫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 "
『⒍30』자공이 말했다: "사람들에게 베풀고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비롭다고 할 수 있을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인(仁)이 무슨 상관이냐? 거룩해야 합니다! Yao와 Shun은 여전히 아팠습니다! 인(仁)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우고, 성공하려면 남을 닦는다. 가까운 거리에서 맹세할 수 있는 것이 인(仁)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
서얼칠세
『⒎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글 없이 기술하는 것, 과거를 믿고 과거를 사랑하는 것은 나에 비하면 도둑질이다, 라오펑 . "
『⒎2』공자는 "말도 안 하고 배워도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쳐도 지치지 않는데 그것이 나에게 무엇이냐?"고 말했다.
『⒎3』공자는 “덕을 닦지 못하고 배우지 못하고 의를 듣고도 따르지 못하며 악행을 고치지 못하여 근심한다”고 말했다. "
『⒎4』Zi의 Yan 거주지는 Shen Shen 및 Yao Yao와 같습니다.
『⒎5』 Zi는 "너무 슬프고 미안합니다! 그랬습니다." 오래오래." 나는 주공을 다시는 볼 꿈도 꾸지 않을 것이다!"
"⒎6" 공자는 "도를 지향하고, 덕에 기초하고, 인에 의지하고, 예술 속에서 방황하라"고 말했다. 수련 이상의 것을 배웠다."
『⒎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모퉁이를 뒤집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
『⒎9』 아이는 상주 옆에서 먹었는데 배가 부르지 않았습니다.
『⒎10』그러자 아들은 울었지만 노래를 그쳤다.
『⒎11』Zi Lu는 Yan Yuan에게 "당신이 사용하면 할 것이고, 두면 숨길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과 나에게는 이 남편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자로가 말했다: "자가 삼군에 진군하는데, 그러면 누가 협력하겠는가?"
공자는 "나는 후회하지 않고 죽을 포악한 호랑이 풍화에게 협력하지 않을 것이다. >
『⒎12』공자는 "부자가 되어 요구할 수 있다면 나도 채찍을 쥐는 사람이 될 것이다.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라"고 말했다. >
『⒎13』Zi Zhi 주의할 점: 기, 전쟁, 질병.
『⒎14』Zi는 Qi에서 Shao에 대해 들었고 3월에 고기 맛을 몰랐기 때문에 “즐거움을 위해 이것을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⒎15』 란유가 "스승님, 위 선생님은 누구십니까?"라고 자공이 말했다. "아니요, 제가 그에게 물어보겠습니다."
그는 "보이가 누구입니까?" 그리고 슈기?"
"원망하냐?" 그는 "인을 구하고 인을 얻으면 왜 원망해야 하느냐"고 말했다.
그가 나오자 말했다. , "스승님, 그러지 마세요."
『 ⒎1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음식이 희박하고, 음식과 물이 희박하며, 팔이 굽고 베개가 굽어지며, 행복도 거기에 있느니라.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⒎17』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에게 몇 년 50년만 시간을 내어 의를 배우면 큰 과오가 없으리이다.”
『⒎18』Zi의 우아한 말, 시, 책, 의식은 모두 우아합니다.
『⒎19』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지만 자로는 틀렸다. 공자님은 "시부씨는 자기도 인간이라고 하더군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오는 줄도 모른다고 하더군요."
『⒎2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것을 알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옛 것을 사랑하고 그것을 빨리 구하는 사람은 또한 이상한 말을 하지 않고 구하는 사람이다.
『⒎22』 공자는 "세 사람이 걸으면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덕을 갖고 태어났는데 계속 쇠퇴하면 어떻게 하겠느냐?”
『⒎2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두세 아들이 나를 숨은 사람으로 여기느냐? 나는 당신에게 숨길 것이 없습니다. 나는 두세 아들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것은 Qiu Ye입니다.”
『⒎25』Zi는 문학, 품행, 충성심이라는 네 가지를 가르칩니다. .
『⒎26』공자는 "성인도 보이지 않고 군자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선한 사람을 진정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사람은 영원함을 볼 수 없느니라, 잃으면 존재하게 되고, 비어 있으면 풍부해지며, 이루면 영원함을 갖기 어렵다.
『⒎29』서로 대화가 어려운 소년을 보면 제자들은 당황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아가면 물러서지 말고 무슨 소용이 있느냐? 사람은 나아가기 위해 자신을 정화하지만, 자신을 정화하면 가는 것을 지키지 못한다."
『⒎30』 인(仁)은 멀다. 정말인가? 인(仁)을 하고 싶으니 인(仁)이 최고다.” 31” 진쓰바이가 조공(趙功)에게 예의를 아느냐고 물으니 공자는 "나는 예를 안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뒤로 물러나서 마녀에게 절을 하니 마기가 앞으로 나와서 말했다. "군자는 당원이 아니지만 군자도 당원이라고 들었습니다. 당신 이름은 오맹자(吳孟子)입니다. 예절은 알지만 예절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우마 알려드릴게 기대됩니다. 공자는 "구예는 운이 좋다. 실수하면 다른 사람이 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⒎32』공자는 다른 사람에게 노래하고 친절하며 그 반대를 하게 한다. 그들과 화해하십시오.
『⒎3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 내가 인간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내가 신사처럼 행동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⒎34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성인이 어찌 감히 인(仁)을 행할 수 있겠느냐? 행하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아니하면 끝났다고 할 수 있느니라. 기도하라." 공자께서 “그런 것이 있습니까?”라고 말씀하셨고, “위와 아래의 신들에게 기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⒎36』공자는 “과하면 실패하고, 검소하면 굳건해진다”고 말했다. 손자가 없는 것보다는 튼튼한 것이 낫습니다.
『⒎37』공자는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걱정이 많다. "
『⒎38』 자(子)는 온화하지만 날카로우며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손하고 평화롭다.
태보8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이 최고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세상이 굴복하면 백성은 얻을 것이 없다고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공자는 "공경하지만 무례하면 피로해지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혼란이 생기고, 용감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이 따른다"고 말했다. 교살로 이어집니다.
군자가 친족을 섬기면 백성이 인(仁)을 잘 누리게 된다. 그러므로 노인을 버리지 않으면 백성은 도둑질하지 않을 것이다.
증자는 병이 들었다. 제자들을 불러 “깨달음이면 충분하다! 나에게 도움을 주세요! 시에는 "심연을 마주한 것처럼, 살얼음 위를 걷는 것처럼 두려움과 싸우며, 이제부터 남편을 피할 줄 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소년!
증자가 병들었는데 맹경자가 이에 대해 물었다. 증자는 “새가 죽을 때는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친절하다. 신사가 도교보다 더 중요시하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외모를 바꾸면 멀리 있으면 오만하고, 색깔이 바르면 가까이 있으면 웃게 됩니다. 네 말이 멀리 있으면 두 배로 멸시를 당하리라 Ji Dou 문제와 관련하여 비서가 있습니다.
Zengzi는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사람에게 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해 질문하고, 소수의 사람에게 너무 많은 질문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실수를 합니다. , 실수를 수정하지 않고 과거에 내 친구가 이렇게했습니다.
Zengzi는 "6 피트 길이의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 리 떨어진 곳으로 생명을 보낼 수 있으며 큰 축제가 다가 오면 빼앗을 수 없습니다. 신사란 이런 것입니다.
Zeng Zi는 "책임이 무겁고 앞으로 갈 길이 멀기 때문에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한다. 인(仁)을 행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한 일이 아니지만, 죽은 뒤에 행하는 일도 그리 멀지 않습니다.
공자는 "나는 시를 잘 쓴다. 에티켓을 기반으로 합니다. 행복해요.
공자는 "백성이 따를 수는 있어도 알 수는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용감하고 아프고 가난한 것은 혼란이다. 사람이 인(仁)을 베풀지 않으면 병이 심해지고 어지러워진다.
공자는 "주공의 아름다운 재능이 그를 오만하고 인색하게 만든다면 나머지는 평가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3년 공부해도 곡식을 얻을 수 없고 얻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충실하고 배우고자 하며 선한 길을 고수하라"고 말했다. 위험한 나라에는 사람이 없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사람이 살 수 없다.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이겠지만 길이 없으면 숨겨질 것이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가난하고 천한 것이 부끄러운 것이요, 나라에 도가 없으면 부귀한 것도 부끄러운 일이니라. "
공자는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스승님의 정성이 처음에는 관수의 혼돈이 내 귀를 가득 채울 정도로 압도적이었다.
공자는 "나는 미쳤어도 솔직하지 못하고, 거만해도 의욕이 없고, 괴상하고 믿지 않는 법을 모른다"고 말했다.
공자는 "배우지 못하면 잃을까 봐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너무 장엄하다. 순과 우는 천하를 가졌으나 따르지 않았다.
공자는 "요의 군대가 얼마나 컸느냐. 하늘만 컸다. 요만이 따라갈 정도로 흔들렸다. Weiweihu는 성공했고 Huanhu는 기사가 있습니다.
순에는 다섯 명의 신하가 있었고, 천하를 다스렸다. 무왕은 “내게는 열 명의 반역하는 신하가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재능은 어렵지만 그렇지 않다. 당(唐)나라와 우(禹)나라 때 이곳이 매우 번영하던 시절에는 여자가 아홉 명뿐이었다."라고 말씀하셨다. 천하의 세 부분 중 두 부분이 음과 주의 덕을 섬기는 것이 가장 높은 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유와 나는 이렇다. 나는 먹고 마시는 것이 가난해서 귀신과 신에게 효도하며 옷을 싫어하므로 왕관처럼 아름답다. 궁궐에서는 겸손하지만, 유우와 나는 이렇게 가난해지려고 노력한다.
지한9대
지한은 이익과 운명과 인을 말했다.
대상당원들은 "배우려고 노력하는 위대한 공자. 아무것도 유명해지지 않았습니다. 스승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제자들을 부르시며 “내가 왜 참아야 합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제어 또는 촬영에 전념하고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통제할 것이다.
공자는 "마면도 의례다. 이제 나는 순전히 검소하게 군중을 따라갑니다. 절하세요, 예의를 갖추세요. 지금은 당신에게 절합니다. 당신은 너무 평화 롭습니다. 멀리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래에서는 당신을 따라갈 것입니다.
자각시는 의도도 없고 필연성도 없고 굳건함도 없고 자아도 없다.
자는 광을 두려워했다. 그는 "문왕이 없으니 그러하다. 웬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천국의 장도 우아하다.
고인은 유시웬과 함께 있어서는 안 된다. 천국은 은혜를 잃지 않았습니다. Kuang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합니다.
재상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성자가 당신과 함께 계십니다! 얼마나 다재다능합니까? "자공이 말했다: "장군은 하늘을 튼튼하게 하고 성인이 되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스승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말씀하시기를, “대스승께서 나를 아십니까? 저는 겸손한 청년이기 때문에 비열한 일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신사분은 몇 명인가요? 별로!
노자는 "자윤은 "노력하지 않는다. 나는 늙었다"고 말했다.
공자는 "내가 아는 게 있느냐? 나는 무지하다. 겸손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물었더니 텅 비어 있어서 양쪽 끝을 두드리니 지친다.”
스승님은 “봉황이 나오지 않으면 강물이 나오지 않으면 그만이다. 약한 사람, 옷을 입은 사람, 눈먼 사람은 거의 보지 않아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
안원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위를 보면 더 높아지고, 드릴을 하면 더 강해지고, 앞을 보면 갑자기 뒤처진다!
스승님은 늘 사람을 꾀는 데 능하십니다. 말로 설득하시고 예의바르게 초대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멈추고 싶지만 재능이 다 떨어졌습니다. 뭔가를 확립하면 뛰어나게 될 것입니다. 따라가고 싶어도 끝이 없습니다!
자로는 병이 들었습니다. 자로는 제자들을 목사로 보냈습니다. 병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오랜만이군요. 사기를 저질렀군요! "라고 말했습니다. 목사는 없는데 목사가 있다면 누구를 괴롭힐 수 있습니까? 하늘을 괴롭힌다? 목사의 손에 죽느니 차라리 두세 아들의 손에 죽겠노라! 큰 장례를 치르지 못하더라도 길에서 죽게 될까요?
자공은 “여기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윤 속에 숨겨져 있다고요? 좋은 사람을 찾아서 판매하시나요? "
공자는 "그렇습니다! 이제 판매할 시간입니다! 지아도 치료해줘요! "
Zi는 Jiuyi에 살고 싶었습니다. 아니면 "어떻게 그렇게 못 생겼을 수 있니? "라고 말했습니다.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군자가 거기 사는 것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노를 상대로 자신을 변호한 다음 칭찬의 올바름과 우아함을 누려 각자 자기 자리를 찾았다.
공자는 "나가서 신하들을 섬기고, 들어가도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며 장례를 치르는데도 지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Zi는 강에서 "고인은 남자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성(性)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
공자는 "산과 같지만 아직 울타리가 생기지 않았다면 멈추겠다"고 말했다. 평지와 같아서 울타리를 덮어도 전진하면 가겠다! "
공자는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어떻게 반응할 수 있겠는가?
스승님은 안원에게 “안타깝다! 나는 그것이 진행되는 것을 보았지만 그것이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어리지만 아름답지 않은 사람에게도 남편이 있다! 화려하지만 진짜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남편이 있습니다!
공자는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한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면, 그것은 두려워할 것이 아닙니다!
공자는 "어떻게 프랑스어를 따르지 않을 수 있겠는가? 비싼걸로 바꾸세요! Xun은 어떻게 그에게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까?
귀중해요! 해석하지 않고 말하고 바꾸지 않으면 끝이에요!
공자는 "주님은 신실하시다. 자신만큼 좋은 친구는 없습니다. 통과했다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공자(孔子)는 “세 군대는 사단을 잡을 수 있지만 한 사람이 야망을 잡을 수는 없다.
공자는 "옷이 낡고 옷이 고독하고 옷이 뻔뻔한데 이유도 마찬가지다!
"슬프지 않고 구하지 않는다면 포기하지 않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공자는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 뒤에 조각이 뒤따르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공자(孔子)는 "현명한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공자는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서 배울 수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확립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들을 확립하지 마십시오. "
" 탕디의 미모는 정반대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방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얼마나 먼 일인가? "
10일 향당
공자는 향당에서도 무뚝뚝하고 말문이 막혔다. 종묘나 궁궐에서도 그랬지만 성실했다.
아래 관계자와 얘기해도 마찬가지고, 위에 있는 관계자와 얘기해도 마찬가지다.
사신을 소환하면 예.발이 예같고, 옷의 앞뒷면이 예같습니다. 예, 손님이 퇴각하면 "손님은 무시됩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
정문에 들어갈 때, 하면 안되는 것처럼 절을 하세요. 대문 중앙에 서지 않으면, 문지방을 밟지 않고 걸어가면. 위치가 없으면 그만큼 색깔이 강하고, 발이 꽉 차면 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진을 다 찍고 홀에 올라가면 숨을 참듯이 절을 합니다.
그가 나와서 자신의 색깔을 뽐내면 무적처럼 활을 잡습니다.
신사는 청색증을 입지 않으며 빨간색과 보라색은 속옷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더울 때는 사복을 입습니다. □ Qiu, 노란색 모피, 짧은 소매 (잠옷을 입어야 함) , 몸 전체 길이의 절반입니다.)
커튼을 제외한 모든 것을 착용하십시오. 양털 왕관을 매달아서는 안됩니다.
법정에 가셔야 하고, 밝은 옷과 옷이 있어야 합니다.
생선을 먹어도 질리지 않고 보기에 안 좋거나.
잘 익지 않으면 먹지 마세요. 고기가 많아도 안 먹거든요.
와인을 마시고 절인 과일을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중을 위해 고기를 희생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일 동안 먹지 마세요.
테이블이 똑바로 세워져 있지 않으면 앉지 마세요.
동포가 술을 마시고 있는데 막대기가 나왔습니다. >
다른 나라 사람한테 물어보고 다시 절하고 선물로 보내라
강자는 약을 권하고 절하고 받아들인 뒤 “치우가 수준에 이르지 못해서 내가 감히 맛보지 마."
마구간이 불에 탔고, 아들은 “다친 사람은 없었느냐”며 법정에서 물러났다. "말은 묻지 마세요.
음식을 주면 맛을 먼저 봐야 하고, 비린내를 주면 끓여서 추천해야 하고, 음식을 주면 가축을 주어야 합니다. 음식을 대접하되, 제사를 드릴 때에는 먼저 먹어야 합니다.
아프면 병으로 여기고 궁중 옷을 입게 됩니다.
주문에 따라 소환되므로 기다리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원에 들어가자마자 이것저것 물어보세요.
친구가 죽어 갈 곳이 없게 되자 “내가 묻어주겠다”고 하는데, 친구가 선물한 것은 수레와 말이지만 고기로 바치는 제물도 아니고 숭배를 받는 것도 아니다.
시체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단결의 쇠퇴를 보는 사람들은 함께 있어도 변할 것이다. 면류관을 쓴 자와 눈이 먼 자를 보면 비록 신성모독이라 할지라도 여전히 그 외모를 볼 것입니다. 과격한 옷을 입는 사람은 그것을 입을 것이고, 부정적인 스타일을 입는 사람은 식사를 풍성하게 하고 색깔이 변할 것이다. 천둥과 바람이 바뀔 것입니다.
마차에 오를 때는 똑바로 서서 수수를 붙잡아야 한다. 내부를 들여다보지 말고, 거친 말을 하지 말고, 차에 손가락질을 하지 마십시오.
섹스는 고양되고, 솟아오르고, 모이는 것이다. 그는 "산 능선에 암컷 꿩이 있는데 정말 좋은 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ilu는 그것을 잡아서 세 번 냄새를 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