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은 윤리학의 기본 원칙이다. 주 () 는 일명 태극 () 이라고도 하는데, 세상 만물 원리의 합계, 즉 총진리의 원리이다. 태극은 한 단어일 뿐이다. 태극은 만물의 이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은 모두 태극 전체를 단독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아태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사물에는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은 추상적인 이성을 존재의 기초로 삼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완전한 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이성은 다르다.
이해의 목적으로 볼 때, 주가' 스승' 을 말하는 것은 성인이 되기 위해서이다. 만약' 그 사람의 길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릴 수 없다' 면, 어쨌든 필사자이며,' 그 사람의 길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려야 성현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취경" 의 구체적인 내용은 "가난, 명인륜, 성언, 전사고" 이다. 이곳의' 의' 는 주로 인, 의, 의식, 지혜 등 봉건윤리도덕을 가리키지만,' 인륜',' 성언',' 우연' 은 정의에 대한 천명과 운용이다. 주씨는 정의에 대한 추구를 포기하고 식물과 도구 연구에만 정력을 쏟는다면 방랑하는 병사처럼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확장 데이터:
주씨는 선인의 교육 경험과 자신의 교육 실천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한 사람의 교육을' 초등학교' 와' 대학' 의 두 단계로 나누어 서로 다른 교육 임무, 내용, 방법을 제시했다.
주씨는 8~ 15 세가 초급교육 단계이며' 성현성현' 을 양성하는 것이 임무라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아동의' 지식 부족' 과 사유능력이 약한 상황에 대해 그는 초등학교 교육의 내용이' 배움' 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어린이는 일상생활의 구체적 행동을 통해 기본적인 윤리규범을 인식하고 일정한 행동습관을 길러 초보적인 문화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씨의 철학 체계에는 예술미 이론이 담겨 있다. 그는 아름다움은 미감과 도덕선을 주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외부미와 내면도덕선의 통일된 관점이며, 문과 질, 문과 도의 조화로운 통일은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그는' 시경' 과' 초사' 에 대한 연구에 대해 종종 예리한 미적 통찰력을 나타냈다.
바이두 백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