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의 유래
첫 번째 말: 이백이 일곱 살 때 아버지는 아들에게 정식 이름을 지어주고 싶어 하셨다. 이백의 부모는 독서를 좋아해서 아들을 유아하고 탈속적인 사람으로 키우고 싶어 한다. 아버지는 평소에 아이에게 책을 가르치고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신다. 이름을 양조할 때, 그는 어머니와 상의하여 마당을 산책할 때 아들의 시를 쓰는 능력을 떠보았다.
아버지는 봄정원에 울창한 화초와 나무를 보고 시를 읊기 시작했다. "봄나라가 따뜻한 꽃을 보내고 봄이 처음 온다." 어머니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불타는 나뭇잎과 붉은 구름이 떨어졌습니다." " 이백은 부모님이 시의 처음 세 구절을 외웠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마지막 한 구절을 남기고 계속하기를 희망했다. 그는 만개한 이수화 앞으로 걸어가면서 잠시 생각하고 말했다. "매화가 활짝 피었다."
"흰색"-이화의 거룩함과 우아함을 말하지 않았나요? 아버지는 재치 있게 묘문의 시작과 끝에 있는' 이' 와' 백' 이라는 단어를 아이의 이름으로 선택하기로 결정해 일곱 살 난 아들에게' 이백' 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두 번째 설법: 이' 초당집' 서열은 "촉으로 도피하고, 뒷손가락은 백양에서 태어났다" 고 말했다. 생강의 황혼에 놀라서 장경은 잠이 들었다. 그래서 태어날 때부터 하얀 이름, 텅 빈 하얀 성격을 가지고 태어났다. " 팬 \ "당나라 zuoju 핸린 학사 리 묘비 \" 는 다음과 같이 썼다: "생공도, 첫 번째 남편 은 일 (리) 을 가리키며 복성을 취하고, 첫 번째 부인 꿈 장 궁 은 길조, 이름과 단어 짠 이미지를 말한다."
위의 문헌에서 우리는 이백의 이름이 그의 아버지가 촉복성으로 돌아간 후에야 태어난 이백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씨의 어머니는 태백 진싱 꿈을 꾸고 임신하여 참을 수 없는 고통 속에서 이백을 낳았다. 이백의 이름은 바로 이 꿈에서 나온 것이다.
당나라 장안 원년에 이백생은 서기 70 1 년 무측천말년에 태어났다. 이백은 소년 시절에 광범위한 내용을 배웠다. 유교 경전과 고대 문사 명작 외에도 그는 백가쟁명의 책을 훑어보았다. 그는 줄곧 자신이 도교를 좋아하고, 산림에 은거하여 선학도를 구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동시에, 그는 공적을 쌓으려는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세속을 초월한 은둔자 신선이 되어야 하고, 한편으로는 군주의 시랑이 되어야 하며, 출세와 입세 사이의 모순을 형성해야 한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국우민을 걱정하는 것은 그의 일생사상의 주류이자 그의 작품 진보의 사상의 기초이다. 이백청년기 촉중에서 지은 시는 거의 보존되지 않지만,' 유람도사',' 아미산월가' 등 문장 들은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이백이 붓을 놓았다
황학루 공원 동쪽에는' 정지필정' 이라는 정자가 있는데,' 최호 시, 이백정지필' 이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 당대의 시인 최하우가 황학루에 올라 경치를 감상하고, 전세 가작을 한 편 썼다. "고대에는 황학이 성인을 태운 하늘이 있었는데, 지금은 황학루가 없다. 황학은 한 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고, 수천 년 동안 유유백구름을 보지 못했다. 한양의 모든 나무는 햇빛에 비추어 맑아지고, 앵무새는 달콤한 풀로 덮여 있다. 그러나 나는 집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짙어지고, 강랑에는 슬픈 안개가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나중에 이백도 황학루에 올라 초천을 바라보았다. 그는 마음이 넓고 시적이 풍부하다. 그가 시를 쓰기 시작하려 할 때, 그는 최호의 시를 보았다. 그는 부끄러워서 어쩔 수 없이 말했다. "나는 황학루를 한 대 때리고 앵무조개 섬을 발로 찼다. 나는 눈앞의 풍경을 볼 수 없다. 최호는 그 위에 시를 썼다. " 나는 글쓰기를 멈추었다. 소년 딩은 이백을 비웃었다. "황학루는 아직 온전하여 이길 수 없다." 이백은 또 시를 지어 설명했다. "정말 망쳤어요. 다만 노란 학선인이 옥제에게 울며 울면서 황학루를 재건했고, 노란 학선인은 위층으로 돌아갔다. "
사실 이백의 황학루에 대한 사랑은 더할 나위 없다. 그는 격정적이어서, 심지어' 청운 1 객, 황학루 3 객' 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산천은 인문학에 의존한다. 최호는 시를 쓰고 이백은 붓을 내린다. 이때부터 황학루의 이름이 더욱 두드러졌다. 나중에 이백은 난징에서 황학루 뒤의 봉황대에 올랐을 때도 이렇게 썼다. "여기서 놀던 봉황은 그 장소의 이름을 따서 이 황량한 강에 버려졌다. 무공화는 황무인 오솔길에 깔려 있고, 진조 황친국척의 수는 이미 기근이 되었다. 삼산이 반쯤 푸른 하늘 밖으로 떨어지고 백로도가 수분이 된다. 한 송이의 구름이 천국의 빛과 나 사이에 솟아올라 그의 도시를 나의 우울한 마음에서 숨겼다. "
시우와 진실
● 강동을 다시 유람하다.
이백은 동륙을 떠나 임성에서 배를 타고 운하를 따라 양주로 갔다. 혜제에서 원단추를 급히 만나기 때문에 많이 머물지 않았다. 혜제에 도착한 이백은 먼저 조문하러 세상을 떠났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공초의 아버지도 Hueiji 에 도착했기 때문에 이백과 원단추, 아버지는 우동, 란정 등 고적을 유람하고 경호에서 배를 타고 둔계 등지를 오가며 물론, 이 번화한 도시를 헤매고 있다. 금릉에서 이백은 최성복을 알게 되었다. 두 사람은 모두 정치적 실의여서 감정이 비교적 잘 맞는다. 매번 놀 때마다 나는 아침저녁으로 수영을 즐긴다. 그들은 진하강에서 배를 타고 밤새도록 즐겁게 노래를 불렀고, 양안의 민중들이 그들을 경탄하고 박수를 치게 했다. 성격이 잘 맞고 경력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사람은 보통 친구보다 호흡이 더 잘 맞고 우정이 깊어 이백은 최성복의 시를 옷에 묶고 생각하면 외운다.
● 왕륜의 사랑
당나라 천보년 동안 왕륜은 대시인 이백이 남릉 숙조카 이씨 집에 산다는 말을 듣고 이백을 집에 초대하는 편지를 썼다. 편지에는 "남편은 어때요? 여기에는 몇 마일 길이의 복숭아꽃이 있다. 음료는 어떠신가요, 선생님? 이곳에는 만개의 호텔이 있다. " 이백은 주량이 좋아서 이렇게 아름다운 경치를 맡게 되어 기쁘지만 편지에 언급된 웅장한 경치를 보지 못했다. 왕륜은 후대를 좋아해서 복숭아꽃과 담수로 빚은 좋은 술과 이백과 함께 마시며 웃으며 이백에게 말했다. "복숭아꽃 10 리는 담수로 유명하고, 10 리는 복숭아꽃이 없다. 만가, 호텔 주인 성만, 만가 호텔이 아니다. " 이백은 그가 속았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는 오히려 왕륜의 선량함에 감동했다. 복숭아나무와 이나무가 꽃을 피울 때, 봄바람에 곳곳에 산이 가득하고, 연못이 짙푸르고, 맑고, 바닥이 맑고, 청산이 비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륜은 이백을 며칠 남겨두고 매일 술로 대접하고, 다른 때는 8 마리의 명마 열 필의 관금을 보냈다. 이백은 배를 타고 동원구도만촌까지, 가뭄길로 여산까지 갔다. 왕륜은 고안정에서 이백의 송별회를 위해 손뼉을 치며 민요' 나들이가' 를 불렀다. 이백은 왕륜의 은혜에 깊이 감사하며 "왕륜에게" 라는 시를 썼다. 이백은 배를 타고 떠나려던 참이었는데, 갑자기 해안 노랫소리를 들었다. 도화담이 깊어도 왕륜이 내 사랑을 보내주는 것만큼 깊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 white 를 위한 서문 쓰기
리는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이백과 심상치 않은 관계가 있다. 당숙종에서 이백은 왕용 이림막부를 기술하는 데 주력했다. 이림이 일어섰기 때문에 단양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패배하자 이백은 연루되어 유배를 선고받았다. 사면을 받았지만, 돌아갈 집이 없고, 가난하고, 궁핍하여, 페인트칠을 하고 있다. 이 당시 당도현령으로 이백의 문채와 인품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백의 처지를 알게 되자 의연하게 이백을 당투에 정착시키고 생활상 많은 보살핌을 해 주었다. 이백은 당투로 죽어서 죽기 전에 일생의 시를 이씨에게 맡겼다. 리는 중탁을 저버리지 않고 정교한 서예로 원고를' 초당집' 20 권으로 다시 베껴 쓰고 시집을 위해 순서를 정했다. 전 세계로 퍼지다. 이백의 시가 널리 전해지는 것은 시 자체가 높은 사상성과 예술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리의 편집정리도 공로가 있다.
이백의 출생지에 관한 생졸고증에 대해 당인이 쓴 이백의 생애사에 대한 가장 믿을 만한 자료는 이백이 집필한 서수와 이백의 뒤를 잇는 유 (), 범범 () 이 그를 위해 한 서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백, 이백, 이백, 이백) \ "백본가 Longxi, 방상, 집이 면화에 있기 때문이다. 태어날 때부터 아름다웠어요. " (하오 웨이 "리 핸린 컬렉션 순서"); \ "용의 시작, 슈 로 도망, 보 양 에서 태어난 것을 의미한다; 장경의 밤이 되자 장경은 잠이 들어 백명, 텅 빈 백자를 낳았다. " (리 \ "코티지 컬렉션 순서 \"); \ "당신의 이름은 흰색, 광한 사람들 입니다. 클릭합니다 (리우 \ "당나라 고대 전기 \"); \ "용초, 광한으로 잠입하다. 생공도 그렇고, 초부는 하늘이 성을 되찾는 것을 가리키며, 초할머니는 장경을 꿈꾸며 항목을 고소한다. " (팬 \ "당나라 주오 핸린 학사 리 묘비 를 선택 \"). 위칭미안, 리는 촉, 유, 범칭광한이라고 한다. 사실 장소는 같지만 세부 사항은 다르다. 위, 리, 범 등은 모두 이백이 촉중에서 태어나 촉중 면주인이라고 지적했다. 1970 년대에 곽모로는' 깨진 잎' 을 제안했다. 1990 년대 이후 이백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학계에서는 면주 창룡현 청련향 (현재 쓰촨 성 강유시 청련진) 에서 이백이 태어났다는 설이 널리 채택되고 있다.
안사의 난란 3 년 (756) 에 그는 왕용막부의 이림에 가입했다. 왕용과 소종이 황위 쟁탈에 실패한 후 이백은 연루되어 야랑 (오늘 구이저우) 으로 유배되었다. 도중에 사면을 받아' 조발 백제성' 을 적었다. 만년, 그는 당투현 () 의 숙부 () 에게 투항하여 곧 병으로 죽었다. 어떤 사람들은'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라고 말한다. 즉 음주로 병을 일으켜 죽는다 (피일휴' 이한림시' 참조). 단순히 술로 급사하는 경우도 있다 ('구당서' 참조). 강에 취해 달을 잡고 익사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견해는 유래가 오래되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신세의 미스터리 시인 이태백의 가문과 신세는 당대에 비밀로, 특히 그의 할아버지와 증조부에 대해서는 사료에 기록되지 않았다. 이백 본인은 가세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데, 간혹 먼 조상만 언급하고, 자백절친은 그 말을 깜박거려 의심을 품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진막에서 실마리가 보였다. 이 일을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당자주 가시사 여샤오로, 그는 먼저 이백고리에서 기념비를 세우고 기념한다. 명말 조학길' 촉중 명소기' 에는 비문이 실려 있다. "먼저 땅을 피하고 촉의 백씨를 유람하고, 거촉, 태백은 태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송대 시인 두천이 이 일을 언급했다.
당대까지 1985' 중국 청년보' 가 7 월 28 일 발표한' 이백생의 수수께끼' 는 대만성 학자 나상린이 이백이 이를 쫓는다고 생각하는 견해를 전했다. 1988 년, 한필' 이백의' 오계 평상시' 는 이현손석으로 이백이 당나라 종실이고 이현손임을 증명했다. 같은 견해를 가진 허우 1990 은' 이연 5 세의 손고평' 을 발표했고, 이백은 제 12 왕 소왕의 손, 제 7 제의 손, 제 5 제 이연의 손, 태자의 증손이라고 주장했다. 주추덕의' 이백의 부계 복합체와 그 인생 요소에 미치는 영향' (실크로드 잡지 제 4 호, 1997) 은 이백의 인생 경력과 인생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평가하여 역사의 본모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백 연구자들은 주로 이' 초당집서' 와 범' 당대 한림학사 이묘비 서문' 을 인용한다. 이' 초당집서' 는 이백 동시대인이 지은 것으로, 그 생애 경력의 내용은 이백이 구술한 내용이어야 한다. 범작서 때 이백의 손녀는 범과 함께 할아버지의 이묘식을 주재했다.
주추덕은 문장 속에서 "이백의 인생 비극은 백성으로 폄하하는 종실의 아들로서 운명이며 아무도 구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선조의 곁에서 흐르는 피가 그로 하여금 무언가를 하고 싶어하게 하였으나, 선조의 죄는 그로 하여금 감히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의 업적은 훌륭하고 자신의 인생 경력을 폭로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그의 정신과 행동은 묘당의 높이와 강호의 먼 사이에 있는 첫 번째 쥐의 양끝에 놓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의 일생은 이런 갈등 속에서 조상이 남긴 물질적 부와 정신적 족쇄에서 보낸 것이다. 그는 족쇄를 차고 수갑을 찬 무용수로, 세상은 볼 수 없고, 오직 그 자신만이 알고 있다. ""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백이 90 년대 이후 쓰촨 강유에서 태어났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이백의 정확한 출생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 학자들은 쓰촨 강유, 면양, 계승, 산시, 키르기스스탄의 잎도시 등 세 곳이 있다고 생각한다.
● 쓰촨 Mianyang 강유
2009 년 8 월 2 1 일 강유시위 홍보부는 CCTV 와 후베이 () 성 안육시위 홍보부에 강유가 이백고리 () 로, 안루 () 가' 침해' 혐의를 받고 있다고 편지했다.
2009 년 8 월 24 일, 안육시 정부는 강유에게 특별히 편지를 보냈는데, 두 곳이' * * * 상이백' 이 되기를 바란다.
2009 년 8 월 28 일 강유시 문화관광국은 10 일 이내에' 이백고리' 라는 글자가 적힌 광고를 즉각 중단하거나 삭제하며 법적 수단을 통해 더 추궁할 권리를 보유해 승소할 수 있도록 법률 서신을 안육시 정부에 보냈다.
● 용희 계승
이백의 본적은 고서' 초당집서' 보다 이르다.: ... 공급함, 원고만권, 집수 불수; 제인을 베개에 올려놓고 나머지는 순서대로 ... 이백, 글자가 태백하다. 롱시는 규율이 엄격한 사람이 되었고, 양은 9 세의 손자였다. 귀조에 다시 선발될 수 있다는 것이 주목된다. 중기 무죄, 망명 생활, 개명. 그러나 순에 이르기까지 5 대는 모두 평범하지만, 과거 흑요석은 많지 않았다. 용초, 촉으로 도피한 뒤 이수, 생백양을 가리킨다. 이' 서' 는 "이백, 자태백, 롱서인, 양제 9 왕의 손손" 이라고 말했다. 위위 (당전진, 일찍이 이백, 두 사람이' 만나다') "이한림집서" 는 "백서는 롱서에 있다. 이것은 일종의 형식이다. 집이 면면에 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팬 "묘비 이론": "공공 이름 흰색, 단어 흰색. 첫째, 용계가 사람이 되었다. 아이가 없는 가정은 족보를 찾기가 어렵다. " "신당서" 는 "이백, 자태백, 구제의 손자" 라고 말했다. 우선, 수나라 말기에 죄로 서역으로 이주하고, 신룡이 처음 귀환하여, 산서시에 거주하였다. " "기념물 순서" 는 말했다: "공공 이름 흰색, 단어 타이 바이. 첫째, 용계가 사람이 되었다. 아이가 없는 가정은 족보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 아들과 손녀가 상자 광주리에서 뒤져 보니, 죽은 아들 버진의 손에 수십 줄의 글자가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종이가 썩어서 자세히 준비할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 시간을 약속하자: 리앙, 왕 9 세의 손자. 수나라 말년이 얼마나 어려운가. 한 칸이 산산조각 나서 땅에 흩어져 이름이 은둔되었다. 고군국조부터 회원제에서 유출됐다. 당초 용은 광한에 잠입했다. 화교는 현성 사람이기 때문이다. 아버지 손님, 손님 이름, 클라우드 에 살고, 관직을 구하지 않는다. 대중의 생도, 첫 번째 정치는 하늘의 복성을 가리킨다. 클릭합니다
20 10 3 월 간쑤학자레이더는' 이백고리 간숙진안' 한 편을 쓴 뒤 네티즌 서명 등을 조직하는 등 매우 시끌벅적했다.
● 키르기스스탄
곽모로 등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 씨가 현재 키르기스스탄인 종엽성에서 태어났을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다. 다섯 살 때 그는 가족과 함께 쓰촨 성 강유현으로 이사했다. 이백은 "한서 경주시": "저는 원래 산시 서민으로 초한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본적은 산시 계승 (오늘 간쑤 천수시 진안현)" 이라고 합니다.
2009 년 6 월 29 일 키르기스스탄 주중대사관 상무참사관 주사예프 구주가 안루를 방문해 이백의 고향이 키르기스스탄 토크마크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토크마크와 안루가 이백을 유대로 삼아 이백문화를 발양하는 책임을 지고 경제무역협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실, 일찍이 2008 년 6 월 5438+ 10 월, 키르기스스탄 문화와 신문부장인 라예프는 중국 언론에 중국 당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 이백의 출생지는 키르기스스탄 토크마크라고 말했다. 그들은 중국과 협의하여 이백의 기념상을 만들어 양국 이백 문화의 경제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주 사예프 쿠폰이 안루를 방문한 것은 키르기스스탄이 이백고리의 경제적 가치를 인식하고 나눔을 시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후 두 곳은 일련의 문화와 경제 협력 의향을 초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