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문어문보다 리듬감과 의경이 더 있다. 그래서 고시를 하는 사람은 먼저 좋은 문어문의 기초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근대 이래 고대 언어 기록 방식인 백화문과 문어문의 기록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따라서 문어문과 오늘 표준어가 사용하는 한자가 하나의 서체를 공유하더라도 현대인의 사유는 문어문으로 생각하는 것을 꺼린다.
중국 전통문화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문자는 변하지 않았고, 수천 년 동안 내재된 각종 문화 이미지도 사라지지 않았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기만 하면, 여전히 불가피하게 우리 수천 년의 역사를 기록한 문어문에 직면해야 한다. 그리고 문어문 교육의 저령화는 문어문을 이해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생활과 세월이 지난 후, 문화사에 숨어 있는 시편들은 결국 빛을 발하여 일부 사람들의 정신을 사로잡을 것이다. 전통 고시에 대한 사랑, 사랑, 학습, 창작, 전파에 대한 열정이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다. 물론, 이것은 일부 사람들일 뿐, 다른 사람들과 다른 나라에 가서, 다른 언어로 소통하기로 선택하며, 세계 문화의 광대함을 한탄하며, 아무런 차이가 없다. 일부 사람들만이 유랑을 선택하고 고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귀환을 선택한다. 그 중에서도 높거나 낮은 귀천은 없고, 좋아하는 것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