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난한년 걱정 이연', 항상 국민의 고통에 관심을 갖는 것이 두보 현실주의 시의 핵심이다.
두보는 당대의 이 성황에서 쇠퇴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는' 유수관 준수' 관료 가정에서 태어나 세금을 내지 않고 병역을 거부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다. 이런 계급 배경은 두보가 어려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국민을 사랑하는 시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규정하고 있다. 두보의 인생길과 창작길도 이를 보여준다.
젊었을 때, 나는 일찍이 남유오월, 북유조치였다. 천보 6 년, 장안 시험에 가다. 리의 방해로 나는 장안에서 약 10 년 동안 궁핍하게 되었다. 안사의 난리가 터진 후 그는 도중에 반군에게 포로가 되었다. 그런 다음 봉상으로 도피하고, 소종과 만나, 벼슬에서 좌측으로 영접하다. 나중에 화주 사공이 군대에 입대하도록 강등되었다. 곧, 가뭄 오프, 기아 에 의해 강요, 그는 벼슬을 버리고 청두 (成都) 에 초당을 짓고 정착했다. 입막 후, 임감찰부 원외랑, 인칭. 대력 3 년, 삼협을 빠져나와 샹강 일선으로 죽었다.
유가사상은 두보의 사상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다. 그는 당나라에서 성쇠로 전락한 격동의 시대에 살았고, 벼슬길이 울퉁불퉁하고 재난을 겪었기 때문에 민간의 고통을 체득할 수 있었다. 그의 시는 시사와 결합해서 강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차점", "두 가지 길",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 등 모두 통치계급의 독재와 오만과 인민의 고통을 폭로하는 불후의 시편이다. 또' 삼관',' 삼고별' 등 명작이 현실주의의 절정에 이르렀다. 만년에는 사상과 예술에서'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황하 양안이 황군에게 탈환되었다' 와 같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두보는 시성으로 존경받고, 시선 이백과 함께 두리라고 불리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주로 시 현실주의 창작에 대한 그의 걸출한 공헌에 있다.
두보의 생활경험에서 우리는 두보와 인민의 관계가 그를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민생의 질고에 대한 관심은 그 시 현실주의 정신의 핵심이다.
두보의 시는 사실적이어서 매우 인기가 있다. 서른다섯 살 후 시인은 독서와 여행 생활을 마치고 사회 밑바닥으로 깊숙이 들어가 인민의 고난과 통치계급의 죄악을 보고' 군차점',' 2 로로',' 봉현제전',' 상심',' 아장머리',' 아장두' 등의 작품을 썼다
두보의 시는 인민에 대한 깊은 동정을 나타냈다. 또 무랑' 에서 시인은 과부 대추를 통해 가난한 사람의 마음을 털어놓았다. "나는 서린이고, 먹을 것도 없고 자식도 없다. 가난 때문이 아니라면, 이런 일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까? 그녀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녀를 외면할 것이다. 즉, 먼 곳의 손님을 막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나무 울타리를 삽입하는 것은 매우 진실이라는 것이다. 나는 이미 가난을 호소하며 눈물을 흘릴 생각을 하고 있다. " 시인은' 석수로관' 에서 서민 생활에 대한 역사를 만들었다.' 황혼 무렵, 관투석수로채, 야간포수. 노인이 담을 넘고 떠나자 노부인이 나가 보았다. 관원들은 왜 화를 내는가? 여자가 울면 무슨 고생이냐! 부인의 말을 들었다:' 세 사람은 예성영에 있고, 한 사람은 책을 붙이고, 두 사람은 새로 죽였다. 구차하게 생계를 꾸린 그 사람들은 죽은 자는 이미 죽었다. 방에는 아무도 없고 아기 한 명과 손자 한 명밖에 없다. 손가슴은 가지 않고 치마는 끝이 없다. Laoshen 약한 있지만, 공식 밤 반환 을 부탁드립니다. 급히 강에 내려가서 음식을 내오느니 차라리 아침 음식을 준비하는 게 낫겠다. 밤은 길고, 고요하며, 울고 있는 것 같고, 질식하는 것 같다. 여명 () 는 미래로 승진하여 노인 한 명을 남겨 둘 것이다. ""
두보는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그도 개인의 생활 경험에서 출발하여 유교 사상의 부정적인 측면을 비판했다. 예를 들어 유가는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고 말한다. 두보는 가난해도 세상에서 좋고 좋기를 원한다. 유가는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두보는 재위 여부와 상관없이 나라를 다스리고 싶어 한다! 비록' 다른 사람의 도움' 을 받았지만, 그는 "칼을 뽑아 그 해에 쇠퇴했다" 고 말했다. "각국이 다 끝났" 고 "각지가 다 끝났" 지만, 그는 "울지 않을 것" 이며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선인들은 두보의 오율시가 많다고 말했는데, 많은 것은' 스파 스' 로 볼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오율시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유가도' 사랑을 구하라',' 사람이 비싸다' 고 말하지만, 동시에 노동과 노동인민을 경멸한다. 두보는 노동인민과 가깝고, 노동을 좋아하며, 심지어 많은 인민의 행복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 한다. 유교는 중국인과 외국인의 구분이 엄격하지만 두보는 어느 정도 이런 편협함에서 벗어났다. 그는 이웃과 평화롭게 지내며 싸우지 말라고 주장했기 때문에 "살인은 한계가 있다. 나라에는 자체 경계가 있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공격성을 통제할 수 있다면, 너는 더 많이 죽일 것이다. " 그래서 그는 민족 간의 좋은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문찬프가 사랑하는 사람을 더 사랑하는 것 같지만, 그의 백조카 관계를 포기하기도 어렵다!" ("최근 뉴스") 현종이 전쟁으로 이 감정을 망쳤다고 비난했다. "법원이 갑자기 송숙강으로 공주를 죽였다!" ("나는 도둑들이 항상 퇴로가 있다는 구호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요컨대 두보 자신의 말로 말하자면,' 가난한 해 근심 이연' 은 그의 중심 사상이고,' 어려울 때 기꺼이 자사한다' 는 것은 그의 일관된 정신이며,' 순군 후 사속' 은 그의 최고 이상과 주요 수단이다. 그는 그의 친구들을 묻고 격려하기 위해 이것들을 사용했다. 그는 원걸을 칭찬하며 말했다. "도주는 이수를 걱정하고, 그의 말은 열정으로 가득 찼다." 그는 엄무에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무대에 있다면, 위험할 때 당신의 몸을 사랑하지 마세요." 그는 페추에게 "여기 있습니다, 야오순, 복공 등. , 오래 전에 나를 죽게 했다. 클릭합니다 두보의 정치적 열정, 불요불굴의 성격, 활달하고 낙관적인 정신을 형성해 중국 역사상 가장 정치적인 위대한 시인이 된 것은 바로 이런 진보사상이다. 물론, 이것도 그의 친민의 생활 관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2.' 수시로 나라를 걱정하며 눈물을 흘린다' 와 고도의 애국주의는 두보 현실주의 시의 또 다른 특징이다.
두보는 가난한 세월 동안 국민의 질고를 깊이 배려하는 시인이자 국가를 배려하고 눈물을 흘리며 자기희생적인 애국자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의 시는 애국적인 뜨거운 피와 정성으로 가득 차 있다. 국가가 위태로울 때, 그는 3 월의 꽃새 대회에서 아파서 울었다. "춘망" 과 같이, "나라는 사분오열되어 있지만, 산천은 오래 있고, 초목은 봄이 푸르다. 슬픈 상태, 도울 수 없지만 눈물을 흘리며, 새의 말은 놀라고, 근심과 한을 떠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3 개월의 전쟁 끝에 편지 한 통이 금 1 톤에 달할 정도로 나는 나의 백발을 쓰다듬고 있다. 너무 얇아서 더 이상 머리핀을 넣을 수 없다. " 일단 난국이 정해지면, 소식이 전해지자, 그는 미친 듯이 기뻐하며 다시 한 번 눈물을 글썽였다. 황허 양안이 제국군에 의해 수복된다면: "이 먼 서역에 소식이 있습니다! 북방은 이미 수복되었다! 처음에, 나는 눈물이 내 외투에 솟구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내 아내와 아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의 얼굴에는 슬픔의 흔적이 없다. 그러나 나는 미친 듯이 내 책과 시를 포장했다. 큰 소리로 내 노래를 부르고, 내 술을 마시고, 녹색의 봄날에, 나를 집으로 돌려보내라. " 두보는 평생 국가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있다. "국가의 눈물은 늘 걱정하고 수건은 외롭게 뿌린다", "안국신이 여기 있으니 눈물을 흘릴 필요가 없다", "여각, 더 이상 공주를 꿈꾸지 않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두보의 시는 통치계급 화국민범죄에 대한 강한 증오를 나타냈다. 시인' 차점' 은 당현종의 호전을 비판하여 인민의 유혈과 파산을 초래했다.' 자동차 걸려 넘어짐, 마소쇼, 각 사람의 허리띠에는 활과 화살주머니가 하나 있다. 우리 부모님과 아내는 먼지가 장안 외곽의 다리를 묻힐 때까지 서로 송별해야 한다. 그들은 당신을 따라 달리고, 울고, 소매를 잡고, 하늘을 향해 울고 ... 강건한 여자들이 쟁기질을 하고 있지만 동서양의 고랑이 모두 깨졌습니까? ... 세금 도전, 임대료는 어디에서 오는가? 만약 네가 남자아이가 나쁜 일이라는 것을 확실히 안다면, 차라리 여자아이를 낳는 것이 낫다. 여자아이도 가장 가까운 이웃과 결혼할 수 있고, 남자아이는 전쟁터에서 죽을 것이다. 너는 보지 못했다, 청해의 변두리에 예로부터 전사한 장병의 시신은 아무도 묻히지 않았다. 새로운 유령은 지금 그곳에서 울부짖고, 낡은 것은 폭풍우의 어두운 하늘에서 가장 우렁차다! "
두보는 유교 사상을 받아들였지만 군주에 대한 그의 충성은 애국애민의 기초 위에 세워졌다. 이 때문에 그는 황제의' 세금과 징수비 삭감 명령' 을 통해' 모든 사람을 막다' 는 환상을 품고 있다. 반면에, 그는 또한 썼다, "당나라 야 오 정말 거룩한, 야생 늙은이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 "황제 더 은혜, 평생 고독! 클릭합니다 황제를 직접 풍자하는 시와 같이, 그는 권세 있는 관리들이 국가와 국민을 해치는 범죄를 더욱 용감하게 폭로했다.
둘째, 현실주의는 두보 시가 창작예술에서 주로 나타난다.
1, 현실주의의 글쓰기 스타일은 영물시와 서정시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두보의 일에 관한 시는 특히 소중히 여길 만하다. 그 이전에 문인들이 쓴 시는 매우 적고 시리아 국민을 쓰는 것은 더 적었다. 두보의 처사시는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품질도 높고 현실주의 특색도 가장 두드러지고 충분하다.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그는 실생활을 예술적으로 요약하는 데 능하다. 두보의 많은 유명한 영물시에서, 우리는 그가 전형적인 의미를 지닌 인물을 매우 잘 선택하고 개괄하여 개인을 통해 일반을 반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차점' 의' 행인' 의 대화는 수천 명의 징병원들이 동일하거나 비슷한 경험을 담고 있다. 삼관' 과' 삼고별' 이 전형적인 요약의 가장 좋은 예이다. 예를 들어,' 노숙자' 는 혼란스러운 농촌의 면모를 쓴 것으로, 노숙자 군인의 심리를 쓴 것이다.' 가까워, 나 혼자야, 멀리 가면 나는 길을 잃는다'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향은 피곤하기도 하고 멀기도 하다. "전사의 산골에서 죽은 어머니에 대한 추억을 쓰는 것은 매우 심오하고 광범위한 현실 내용을 가지고 있다. 창촌을 예로 들면 시인 자신이 난잡한 뒤 귀가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아내가 나를 원망하며 나를 놀라게 한다", "자정에 촛불을 들고 꿈처럼 환희처럼", "이웃이 벽에 가득 찬 한숨" 등 가족 모임의 장면은 시인 자신의 생활을 묘사한 것이 아니다. 두보 시의 비밀은 그것들이 현실 생활에 대한 고도로 농축된 총결산이라는 데 있다.
두보는 거대한 내용을 한두 수의 시에 농축하는 데도 능하다. 주문주육냄새, 길이 얼어죽는 뼈' 는 시인의 시적인 필치로 사회현실의 첨예한 갈등을 요약해 통치그룹의 산더미 같은 철증을 써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0 개의 방에는 몇 명이 있고, 돈산에는 여러 칸의 빈방이 있다", "전쟁의 눈물은 여전히 남아 있고, 군대는 지금까지 움직이고 있다" 등. , 또한 고도로 농축되고, "종이 등을 통한 힘" 이라는 명문이다. 육사새는 "모든 성이 다 꺼지고 군웅이 거름을 탐내는 것" 이라고 평가했다. "글자와 거름자의 결합은 참담하여 읽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시 속에 마음을 사로잡는 말이 하나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다! " "합" 과 "지방" 이라는 두 글자는 "마음을 사로잡는 힘" 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고도로 집중된 결과이다.
둘째, 주관적 감정은 객관적 묘사에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자신의 주관의식과 사상감정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묘사로 녹여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다. 두보 영물시의 가장 큰 특징이자 두보의 가장 큰 재간이다. 그는 자신의 흥분을 억제하는 냉정한 머리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방면에서 가장 전형적인 예는' 석수로관' 이다.' 황혼에 석수로채채를 던지고, 관야로 사람을 잡는다. 노인이 담을 뛰어넘자 할머니가 나가 보았다. 관원들은 왜 화를 내는가? 여자가 울면 무슨 고생이냐! 밤의 긴 소리는 마치 울음과도 같다. 여명, 미래로 올라가고, 노인 혼자 남긴다. "
"한 관원의 분노가 무엇인가" 라는 말을 제외하고는 그의 사랑과 증오를 살짝 드러내는 것은 모두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그는 자신의 주관적 감정과 평가를 객관적인 서술에 녹여서 사물 자체가 독자에게 직접 감염되도록 했다. 또' 관직의 밤에 사람을 잡는다' 는 말은 오영이 객관적으로 묘사한 것이지만 작가의 풍자와 질책이기도 하다. 어둠은 말할 것도없이 잔인하지만 어둠은 가증스럽고 이미 안에 있습니다. 또한' 두 가지 길' 에서 양 남매의 방탕은 의류, 술, 동작 등에서만 상세하게 묘사되어 명확한 비난이 아니라 오히려 풍자적인 의미를 지닌다. 백거이도 현실주의 시인이다. 그의 명구' 신풍단팔옹' 과 두보의' 군차가게' 를 비교해 보면 바로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차점" 에서 두보는 여태껏 입을 열지 않았다. 행인' 의 말이 끝나자 시도 끝났다. 그러나' 신풍단팔옹' 에서 백거이는 단팔옹의 대화를 묘사한 뒤 자발적으로 이 시의 주제를 논의하고 이해했다. 백시 속의 비꼬는 소리는 매우 전하지만, 두보의 시에는 처사에 대한 비꼬는 풍자가 담겨 있어 더욱 진지하고 서늘함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인물의 개인화된 대화를 이용하다. 두보는 인물을 생생하게 쓰기 위해 한악부의 창작 경험을 흡수하고 대화나 독백을 자주 사용하여 인물의 언어를 개인화했다. 이런 작품은 많다. 이제 신혼부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신부가 쓴 독백이다. "... 여자와 결혼하는 것보다 길가를 버리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결혼한다면, 너는 너의 침대를 따뜻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황혼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은 너무 경솔하다! 백새를 바라보면 체형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인사가 많으면 실수를 하고, 군용과 마주하다. " 결혼은 당신이 어디로 갈 것인가가 고통스럽지만, 문을 막 지나온 신부를 생각하면 수줍어하고 인물별 신분과 정신적인 면모에 딱 들어맞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래서 우리가 읽을 때, 항상 그 사람을 보고 그의 목소리를 듣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속담을 쓴다. 이것은 두보시의 큰 특색이다. 두보는 서정시에서는 속담을 자주 사용하지만 고시에서는 사물에 대한 운용이 더욱 풍부하고 중요하다. 이 시들 중 상당수는 사람들의 생활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속담을 사용하면 시의 진실성과 친밀도를 높이고 인물의 개성과 언어의 개인화를 부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내라는 동작입니다. 두보는' 병후군이 술을 붓는다' 라는 시에서' 여인을 집 밖으로 내보내라' 라는 말을 사용했고,' 천부혼' 에서는' 여인에게 큰 병을 열게 하다',' 여인을 부르다' 라는 성어를 써서 천부의 본색을 표현했다. "우리 부모님과 아내가 배웅하러 간다", "그들은 너를 따라 달리고, 울고, 소매를 잡아당긴다", "아기가 집에 돌아오면 닭개도 결혼식에 있다" 와 같은 다른 생생한 예들도 매우 생동감 있는 예이다. 예를 들어, "활은 힘을 써야 하고, 화살은 길어야 한다." 먼저 말을 쏘고, 먼저 도둑을 잡는다 "는 속담이 있다.
마지막으로 세부 묘사를 잘 활용하십시오. 두보는 사물의 본질과 인물의 정신적 면모를 표현할 수 있는 표현적 세부 사항을 잘 포착한다. 예를 들어, "차고 상점": "그들에게 어떤 요구를 하든, 군인들은 감히 증오를 확장한다" 는 세부 사항이다. 현역 군인의' 노여움이 감히 말할 수 없다' 는 고통스러운 심정을 일깨우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잔혹한 억압을 폭로했다. 또' 석해관' 은' 밤의 고요함이 흐느끼듯 흐느끼다' 는 세부 사항으로 노부인이 끌려간 비극을 암시하고,' 두 가지 길',' 코뿔소가 나를 오래 부축해 준다' 는 작은 동작으로 그런 귀부인의 오만함을 묘사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그에 대한 가장 두드러진 세부 묘사는 북벌전쟁에서 그의 아내와 아이들에 관한 한 구절이다. "... 오두막에서 몇 년을 살다가 아내의 옷이 매듭지어졌는데 ... 내 등이 우는 것을 보았을 때, 내 발은 흙과 양말에 싫증이 났다. 침대 앞의 두 소녀는 충전한 후에야 무릎을 교차했다. 실크 가방이 없어 감기를 구해줘. 화장도 싹이 돋는 해결책이니 조금만 열거해 보세요. 마른 아내의 얼굴은 다시 밝아지고, 어리석은 머리는 스스로 빗는다. "어린 아이들의 순진무구한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희비가 엇갈리는 복잡한 감정도 부각시켰다. 선인들은 두보가 "무엇을 빌리든 모두 자신을 독특하다고 묘사한다" 고 말했는데, 사실은 세밀한 묘사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종종 두보의 모든 영물시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는' 구상적 함축' 이라고 할 수 있다.
2. 현실주의는 낭만주의 이상과의 유기적 결합에도 나타난다.
현실주의 시인으로서 두보의 서정시에도 나름대로의 스타일이 있다. 그는 물상시 속의 인물을 묘사할 때 늘 자신의 우여곡절 갈등의 내면세계를 깊이 분석하는데, 첫 번째 단락' 봉현영회' 가 가장 전형적인 예이다. "황하 양안이 황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는 두보의 일생의 첫 번째 속시이다. 언뜻 보면 추상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매우 구체적이다. 그는' 눈물로 옷섶이 가득하다' 로 자신의 기쁨과 슬픔을 적고' 시집 한 권' 이라는 작은 동작을 잡아 환희를 나타냈다. 다음 네 마디는 판타지 속에 속하지만 판타지 속에는 여전히 풍부한 이미지가 있다. 두보는 영물시에서 사업에 맡기고, 서정시에서는 종종 정경에 맡기고, 정경을 감정에 융합시켜 정경을 융합시킨다. 두 가지 상황도 있다. 하나는 광경이 동시에 나타난다. 그의 명문과 같다. "어느 꽃잎이 이미 눈물처럼 흐르고, 어느 고독한 새가 이미 애도를 불렀다", "강산이 대하듯, 자작나무가 더 사심이 없다" 는 것이다. ("거꾸로 헤엄치다") 다른 하나는 풍경을 보는 것, 예를 들면' 은사탑': "진천이 갑자기 끊어져서 찾을 수 없다. 고개를 숙이고 화를 냈는데, 어떻게 황주를 구별할 수 있습니까? "그중에는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심정이 담겨 있다. 클릭합니다 스타크는 도전의 북호로 제 5 경을 울렸다. 성하 천맥은 삼산을 넘었다. "고강이 급하고 해와 달이 어지럽다" 며 시인의 열정과 그 난세의 그림자도 있었다. 두보는 시에서 가능한 의식적으로 사물에 대한 논평을 피했지만, 서정시에서는 구체적으로 정치서정시에서 그는 자신의 정치적 관점과 시사에 대한 비판을 자주 늘어놓았다. 예를 들면, "강원부터, 어디로 가나 신하가 없다", "농업에서 싸우고, 벼슬이 없고, 곳곳에서 돈을 요구한다" 는 것이다. 두보의 영물시는 내용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오칠언의 고체를 채택하여 큰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정시는 오칠언을 많이 써서 문체에 접근한다.
두보는 원대한 정치적 포부를 가진 시인으로, 그의 현실주의가 이상적인 현실주의임을 결정한다. 따라서 그의 일부 시에서는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자주 결합되어 있다. "세군" 은 대표가 될 수 있다. 시의 시작은 비바람의 필조로 개선의 국면을 썼고, 조국의 중흥을 열정적으로 찬양했다. "중흥은 산둥, 서야보를 받을 것이다." " 광인에게 후웨이는 평생 대나무로 파괴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또 한 가지 경탄한 어조로 통치자에게 안사웨이를 일깨워 주었다." 나는 이미 황권청해와 데이를 좋아했고, 늘 신선을 생각하며 노여움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년 관산월의 피리 소리, 각국 군인 앞에 있는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가 모두 바람이다." 그는 또한 인위적인 요인으로 성공한 왕후와 벼락부자들을 유머러스하게 풍자했다. "용을 등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천하가 모두 왕후가 되었다." 민생을 잊지 않다: "밭집은 비를 바라고, 뻐꾸기는 봄을 재촉한다." 시말은' 안드장사가 천하를 지키다' 는 장엄한 환상을 통해' 갑옷을 치우고 오래 쓰지 않는다' 는 희망을 제시했다. 시 기조는 낙관적이고, 아름답고, 현란하며, 사람을 분발하게 하는 힘이 넘치지만, 맑은 현실 비판정신도 있다. 왕안석 \ "두보 시선 \" 은 이 시를 블루본으로 하여 꽤 식견이 있다. 또' 봉황대' 와'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는 것' 도 현실주의와 낭만주의를 결합한 훌륭한 작품이다.
두보시의 스타일은 다양하다. 그러나 두보가 줄곧 공인해 온 가장 특색 있는 스타일은' 침울한 좌절' 이다. 시대환경의 빠른 변화, 개인생활의 가난과 고통, 사상감정의 깊고 차분한 표현이 이런 풍격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이다. 예를 들어 이백은 "진실한 얼굴을 절대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어떻게 굽실거리게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고, 두보는 "야만인들은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들이 왕자에 오래 머무를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이백은 우정을 쓰면서 "나는 밝은 달이 걱정된다. 나는 밤이 깊어질 때까지 바람을 타고 머무를 것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두보는 "연못에 쌓는 것보다 금수로 눈물을 흘리는 게 낫다" 고 말했다. 분명히, 그것은 우아하고 우울합니다.
셋째, 두보 현실주의 시 전통의 역사적 지위와 영향.
두보가 시 창작에 큰 공헌을 한 것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많은 걸출한 고전 시인들을 포함한 역대 사람들은 모두 그를 사랑하게 되었고, 그의 시를 학습의 최고 본보기로 삼았다. 이와 함께 역대에는 두보 시를 수집하고 주석을 달고 연구하는 저명한 학자나 선임학자들이 많이 등장했다. 중국 고대 문학사에서 두보처럼 이렇게 많은 추종자를 가진 시인은 없다. 두보의 모든 영향을 묘사한다면 당대 이후 중국 고전시 발전의 전체 역사를 거의 다룬다. 두보의 영향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심오한지 몇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만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
두보가 국민을 위해 노래하는 현실주의 창작정신은 먼저 당대의 시가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중당 시절 백거이를 비롯한 시인들이 주창한' 신악부' 는 두보 시가 창작에 영감을 받은 현실주의 시 운동이었다.
두보의 현실주의 창작정신은 백거이부터 후까지 만당시대 피일휴, 조노, 니, 두순학 등의 창작에 스며들어 현실주의 시가 유파를 형성하여 만당시단에서 광채를 뿜어냈다. 게다가 두보 시의 예술적 표현도 당대 시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유, 이상은은 각기 다른 방면에서 두보 창작예술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당나라 이후 두보의 영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광범위하고 깊어졌다. 송대에는 황정견, 진사도 등이 있다. 두보의 기준한 면을 답습하여' 강남시파' 를 형성하다. 또 예를 들어 진대의 왕안석, 육유, 문천상, 원호문, 명대의 이몽양, 청대의 뒤, 굴대균, 심덕잠은 각기 다른 방면과 상황에 따라 두보의 영향을 받았다. 물론 일부 시인 (예: 육유 등). ) 두보의 장점을 배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피상적으로 계승하거나 왜곡할 뿐이다.
두보의 시는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사랑을 불러일으켰다. 예술뿐만 아니라 사상 때문이다. 예를 들어, Lu Yu 는시에서 "미래에 시인이 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천상이 포로가 된 후 연경 교도소에서 매일 두보의 시를 읽고 두보의 시에서 다섯 문장을 수집했다. 그는 "자미는 나를 위해 말하는 첫 번째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민족 영웅의 말은 두보 시의 숭고한 사상 내포를 강력하게 증명했다. 한유는 "두리의 문장 중천이다. 클릭합니다 확실히 우리는 조국문학사에서 동시에 두 명의 위대한 시인이 나타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