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말하면, 계절학은 기후와 계절의 변화를 반영하여 식물의 발아, 개화, 결실, 시들음과 특정 동물의 이동과 동면을 의미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시는 매우 풍부한 현상학적 지식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대나무 밖에 복숭아꽃이 서너 개 있고, 오리는 봄강의 따뜻함을 예언한다."(수시는 희총의 『봄강저녁경』을 썼다.) 이른 봄, 오리는 봄 강의 따뜻함을 가장 먼저 느끼고 물놀이를 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물새들이 서로 의지하며 수백 마리가 무리를 지어 노을을 바라보며 놀고 있다. 지나간 행인도 일어나지 못하고 갑자기 얼음 소리가 들린다. 함께 날아가라." (진관의 『광릉에서 돌아옴』) 늦겨울, 물새들은 서로 의지하고, 얼음 소리에 새들은 겁에 질려 날아간다. 오리와 새는 모두 봄의 전령사입니다.
“노란 매화철에는 집집마다 비가 내리고, 풀이 우거진 연못에는 곳곳에 개구리가 있습니다.”(자오시우(Zhao Shixiu)의 "물 문턱은 마음을 상기시킨다") 시에 등장하는 세 가지 사물은 계절의 계절을 보여줍니다. 자두가 노랗게 익어가는 늦봄과 초여름의 특징.
황조의 '국화비문'에는 "서풍이 살랑살랑 불어 마당에 식물이 가득하고, 암술은 차갑고 향기로우며, 나비는 찾아오기 힘들다"고 했다. . 가을이라는 단어는 없지만 가을의 청량함이 느껴지네요.
이백의 '사이 아래의 노래'는 독자들을 또 다른 세계로 인도한다. 5월은 한여름이다. 본토에서는 꽃이 이미 시들었지만 서북 변경에 위치한 천산산맥(기련산맥)은 아직 눈으로 덮여 있고 버드나무와 꽃도 없다. 해발 4,000m가 넘는 황하유역에는 여름도 없고 봄과 가을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본토와 만리장성 외부의 기후 차이가 크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계절학에 관한 고대 시에서 우리는 선조들의 농업 및 군사 활동을 자주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Fan Chengda의 "사계절 목가적 기타": "나비는 쌍으로 콜리 플라워에 들어가고 낮에는 Tian의 집에 손님이 오지 않습니다." 이 두 문장은 양쯔강 남쪽의 늦봄 시골에 관한 것입니다. 콜리플라워에 나비가 들어가는 묘사를 활용해 농부와 여성의 바쁜 일을 시작하세요. Wen Tong의 "보은 산사 이른 햇살 도착"을 살펴 보겠습니다. "연기가 걷히고 먼 물 위에 갈매기 두 마리가 떨어지고 숲 속에서 태양이 높이 빛나고 꿩 한 마리가 날고 있습니다. 보리를 베고, 작은 누에들이 홀로 누워 오디를 베고 있다." 첫 번째 쌍은 먼 곳의 풍경을 묘사하고 있으며, 높은 산과 숲, 들새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생생하고, 두 번째 쌍은 농부와 여인들이 수확하는 분주한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봄과 여름의 전환기에는 밀, 야채 손질, 오디 따기, 누에 먹이기 등 온화하고 감동적인 일들이 가득합니다. 루륜의 시 "검은 달 속에 기러기가 높이 날고, 산우가 밤에 도망하니 경기병을 몰아내고 싶지만 폭설 속에 활과 칼이 가득하도다"(〈아래의 노래〉 제3부) 사이")는 행군과 싸움에 관한 것입니다. 적은 밤에 도망가고 기러기는 겁에 질려 날아갑니다. 이는 우리 장군의 경계심을 불러일으켰고 군인들이 적 기병을 추격하도록 이끌었으며 이는 사이의 영웅적인 정신을 충분히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