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 쩌둥 [현대]
육유의 영매사를 읽다가 거꾸로 쓰다.
봄은 비바람 속에서 떠난다. 눈이 날면서 다시 돌아왔다. 절벽의 고드름은 여전히 몇 마일 정도 걸려 있다. 그중에 달콤한 꽃 한 송이가 있다.
조는 봄을 다투지 않고 봄만 보답한다. 꽃이 피었을 때 그녀는 관목 수풀 속에서 웃었다.
번역
육유의' 영매' 를 읽고, 나는 본의로 이 단어를 적었다.
비바람이 봄을 보내고, 눈이 내리고 또 봄을 맞이하다. 또 벼랑에 백고드름이 맺힌 계절이 되었는데도 여전히 아름다운 꽃이 있다.
예쁘지만 봄의 아름다움을 빼앗지 않는 것은 단지 봄소식을 전하는 것이다. 온 산에 꽃이 만발하면 매화가 꽃밭에서 웃는다.
2. 묵매
왕관 [원나라]
우리 집 첫 나무인 서연호는 꽃과 옅은 먹자국이 가득 피었다.
색깔이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공기가 건곤으로 가득 차게 해라.
번역
우리 집 근처 서위호에 자두나무 한 그루가 있다. 만개한 매화가 엷은 묵향에 물든 것 같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색깔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칭찬할 필요가 없고, 단지 향기를 천지 사이로 가득 채우기만 하면 된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3. 계화
두목 [당나라]
Xiaoying 의 가을 이슬은 정원의 봄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는 새로운 지점입니다.
복숭아와 자두에 무슨 일이 있어요? 그들은 바람 속에서 햇빛을 비웃는 사람이다.
번역
봉오리가 맺힌 자웨이는 이른 봄에 꽃과 다투는 것이 아니라 가을 이슬 속에서 아침 햇살을 맞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침묵하는 복숭아꽃과 매화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모르지만, 위자화만이 화창한 봄날 다투어 피는 꽃들에게 미소를 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4. 국화
이상은 [당나라]
어두운 보라색, 밝은 노란색.
그것들은 도연명의' 녹색 울타리' 의 색깔과 나한부의 향기가 있다.
국화는 축축한 이슬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석양이 오는 것을 두려워한다.
물가에 남아서 노틸러스 잔을 마시고 부자의 잔치에 참석하기를 희망합니다.
번역
은밀히 그윽한 보라색, 부드럽고 섬세한 노란색.
국화는 은둔자 도연명의 동쪽 울타리에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나한의 정원에서 향기를 발산한 적이 있다.
국화는 추운 가을이슬을 견딜 수 있지만 석양을 두려워한다.
나는 김앵무컵에 담가 백옥당에 사는 현명한 국왕에게 쓰고 싶다.
5. 송경
첸이 [현대]
큰 눈이 송백을 누르고 송백이 우뚝 솟아 있다.
소나무가 녹기 전에 고귀하고 고귀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번역
두꺼운 눈 층이 소나무 가지에 눌려 있지만 소나무는 여전히 우뚝 솟아 있다.
만약 네가 이 소나무의 고상한 품격을 알고 싶다면, 너는 나무의 두꺼운 눈이 녹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