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주
반 평방 연못을 열었을 때 하늘이 흐려졌다.
연못의 물에게 왜 이렇게 맑을까? 생수가 무한히 공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 에이커 크기의 네모난 연못은 하늘의 빛과 떠다니는 구름의 그림자가 함께 움직이는 거울처럼 보였습니다. 그 네모난 연못의 물은 왜 그렇게 맑았을까? 그것은 연못에 끊임없이 생수를 공급하는 무한한 원천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 독서에 대한 두 가지 생각 (아래)
송:주
어젯밤 로스 강가에서 그 거대한 전함은 깃털처럼 가벼웠다.
전에는 전함을 밀기 위해 많은 힘이 필요했지만, 오늘은 물 한가운데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어젯밤 밀물이 강을 거슬러 올라오자 거대한 배는 깃털처럼 가벼워졌습니다. 항상 밀고 당기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오늘은 강 한가운데서 자유롭게 떠다닐 수 있습니다.
확장된 데이터
독서의 감각은 직유를 사용하여 독서에 대한 느낌을 표현한 주 시인의 흥미로운 시입니다. 선불교의 영향을 받은 송나라 시에는 추리하는 사람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러나 문학적 우아함을 가지고 잘 추리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주 시인의 두 편의 '독서에 대한 성찰'은 이성적이고 흥미로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희는 옳든 그르든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자의 눈, 콧구멍, 콧구멍이 공자보다 크다는 한 쌍의 구절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치초는 청나라 황실에 의존하는 위대한 학자들을 비판하고 공자보다 주자를 더 높이 평가했는데, 다음과 같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틀린 말은 아닙니다.
이 진술은 이상해 보이지만 사실입니다. 두 학파의 만남은 있었지만 주자의 영향력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왕양명은 초기에는 주희를 물신화했고, 나중에는 주희의 독단적인 체제에 반대했습니다. 결국 그는 말년에 불가피하게 주자의 결론에 동조하는 글을 썼습니다.
주자의 학문적 업적은 차치하고서라도, 그의 독서 에세이 두 권은 정말 걸작입니다.
첫 번째 책은 모든 것을 반영하는 네모난 연못을 은유로 사용합니다(원은 연못, 네모는 연못). 연못의 물이 맑은 것은 그 근원에 생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흐르는 물은 지식의 끊임없는 흐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