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장, 하양 (현재 산시 한성) 사람. 그는 사관세가에서 태어났고, 조상은 주대부터 왕실태사에 취임하여 문사성브를 관장했다. 아버지 사마담 무제 즉위 후, 임태사령은 3 년 동안 지속되었다. 사마담박학, 천문,' 쉬운' 학, 황로학에 정통하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열 살 때부터 "고대 중국" 을 낭독하고 아버지의 계몽 교육을 받았다. 연원이 긴 가학은 그가 나중에 학문을 다스리는 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뒤이어 아버지는 장안으로 가셨고, 당시 유명한 경학 거장인 공안국, 동중슈와 함께' 고문상서' 와' 춘추' 를 공부했다. 열아홉 살에 박사 자제를 보충하다. 스무 살에 박사 추태 등 여섯 명이' 천하를 따라' 그의 여행 생활을 시작했다. 그의 발자국은 hueiji 에 도착하여 Xia Yu 의 유적을 방문했다. 소주, 범려 범선의 오호를 조망한 적이 있다. 화이인 (Huaiyin) 에 도착하여 한신 (Han Xin) 의 이야기를 방문하다. 풍부한 페이, 리우 팡, 샤오 의 고향 을 방문 했다; 대들보를 방문하여 이문을 방문하고, 진군이 강물을 거느리고 대들보를 채우는 상황을 고찰하였다. 추, chunshen 6 월 궁전 사이트 를 방문 했다; 슈 땅 에 갔다, mengchang 봉읍 을 조사; 조루에 가 본 적이 있는데, 양공맹의 고향을 경배한 적이 있다. 게다가, 그는 북쪽으로 사슴을 건너고, 만리장성에 오르고, 남유원 () 을 타고, 서쪽에서 () 까지 갔다. 장황한 여행은 그로 하여금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늘렸다. 장안으로 돌아온 후, 무제는 널리 알려지고 학식이 풍부한 이 젊은이를 매우 중시하여, 그를 랑중으로 명령하여, 황제의 명령을 가지고 바촉을 파견하여 오늘 쿤밍 일대의 대서남 지역에 도착하게 하였다. < P > 만 권의 책을 읽고 만리길을 걸으며 사마천 이후 저서설의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원봉 원년 (전 11 년), 한무제 봉태산, 사마담 임태사공 () 으로 행에서 할 수 없고, 분노로 죽을 수 없다. 임종 전에 그는 슬프게 사마천에게 말했다. "내가 죽으면 너는 태사가 될 거야. 태사를 했으니, 나의 유언을 잊지 마라. 오늘 한나라 흥성, 해내 통일, 명주 현군, 충신 의인이 있다. 나는 태사로서 기록하지 못해 부끄러워하고 미워한다. 너는 반드시 나의 미완성 사업을 완성해야 한다! \ "시마 이야기 가 죽은 후, 시마 키안 은 태사령으로 부직을 계승하여 왕실 장서처 석실 금궤가 소장한 문사경적, 제자백가, 각종 기록사료를 다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태초 원년 (전 14 년), 그는 태사령과 중의사 손경, 주전자 수이, 역사관 등평, 낙하, 천문학자 당도 등 2 여 명으로 역법을 개혁했다. 이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계산, 선택을 반복하다가, 마침내 올해 5 월에 새로운 달력을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유명한' 태초력' 이다. 태초력' 은 정월을 1 세의 첫 번째 (진력은 1 월을 1 세의 시작으로), 1 월의 일수는 29 시 53 일이며, 1 년 1 년의 일수는 365 시 25 일이며, 이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역법이자 갑국역력사에서 진행된 첫 번째 대개혁이었다. 이후 그는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어' 태사공기' ('사기') 를 쓸 준비를 하고 있다.
천한 2 년 (지난 99 년), 그의 동료 이릉이 흉노에 출정했을 때 포위되어, 화살이 식량이 바닥난 상황에서 흉노에게 항복했다. 소식이 장안으로 전해지자 무제는 크게 화를 냈다. 법원의 문무 백관은 모두 이릉을 욕하고 항복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한다. 시마 키안 침묵. 무제는 그에게 무슨 의견이 있냐고 물었고, 책은 화가 난 사마천 백언으로 기탄없이 말했다. "이릉은 천리를 전전하며, 화살은 가난했고, 고대 명장도 이와 같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비록 항복했지만, 여전히 사정이 있다. 신하는 그가 죽지 않는 한, 그는 여전히 한나라에 충성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 "화가 한무제는 사마천의 이 말을 듣고, 그가 이릉을 변명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당시 흉노를 치고 있으면서도 순조롭지 못한 이광리를 일부러 얕잡아 보고 있었다. 그래서 사마천 () 을 사형으로 선고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한무제 시대,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은 5 만 원을 내고 1 등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사마천은 이 돈을 내놓지 못하고' 부형' (궁형) 을 받아' 탈생' 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불행한 처지는 사마천 정신에 큰 자극을 받아 한때는 자살하고 싶었지만, 그는 아버지의 유언을 떠올렸고, 옛 공자, 굴원, 좌추명, 손자, 한비 등으로 역경 속에서 분풀이를 하며 자신을 격려했다. 마침내 놀라운 의지로 굴욕을 참으며 살아남았다. 심신이 파괴되고 치욕을 참고 생활하는 사마천은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으면 태산보다 더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잔촉의 해로 아버지가 그에게 완성하라고 하신 사서를 완성하기로 결심했다. 6 년간의 투옥 생활을 거쳐 징화 원년 (기원전 93 년) 이 마침내 출소했다. 사마천의 재능에 대한 무제는 그를 중서령으로 임명했다. 이때부터 그는 분발하여 저술을 하고, 마침내' 천인을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통고하고, 성중가의 말을 이룬다' 는 거작' 사기' 를 완성했다. < P >' 사기', 본명' 태사공서', 일명' 태사공기',' 태사기', 동한 말년이 되어서야 백명이' 사기' 라고 불린다. 시마 키안 은 \ "티베트 명산, 자본에 부조리, 후세 성인군자 \" 를 만들고 있다. 한 법사 황제, 시마 키안 손자 양 惇 는 그것을 세상에 공개했다. 그 당시 이미 소량의 부족편이 있어 후세 사람들을 위해 소손 등을 보충하였다. < P >' 사기' 는 중국사학에서 첫 번째 기전체 통사로 기전체 통사의 웅장한 선례를 개척하였다. 사기' 는 본기 12, 열전 7, 그리고 세가3, 표 1, 책 8 편, * * * 13 편, 52 만 5 천 6 자로 황제부터 한무제까지 약 3 년의 사사를 기록했다. < P >' 본기' 는 전서의 총강으로 연대를 편체로 역대 제왕의 가계를 기록하고, 연대는 왕조를 위주로 하고, 연대는 제왕이나 실제 권력자를 위주로 한다. 본기' 는 본질적으로 전국 편년 대사기로, 개요와 지목의 역할을 한다. < P > "세가들" 도 연대를 편성하여 왕후봉국, 개국 공신, 특별한 지위, 특별한 영향력을 가진 인물을 묘사한다. 그 일은 전국에 연루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어느 나라나 전국 사회생활의 어느 한 방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부분' 국사' 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진세가가',' 추세가가',' 공자가',' 진섭세가' 등이다. < P >' 열전' 은 지면이 가장 많아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물전기이고, 한 사람은 한 사람씩 전전하는 전전, 두 명 혹은 여러 사람의 합전이 있어 인물의 성격에 따라 줄지어 서 있다. 귀족, 관료, 정치가, 경제학자, 군사가, 철학자, 문학가, 경학자, 책사, 은둔자, 로비스트, 암살자, 레인저, 의사, 점술사, 하이쿠 등 사회의 모든 계층을 포괄하는 인물의 범위가 매우 넓다. 또 다른 종류는 외국이나 국내 소수민족에 대한 기록으로 중외관계사와 국내 민족관계사를 포함한다. 이전 유형의 열전은' 버이 열전',' 손자 오기열전',' 자객열전',' 유림열전' 등이 있다. 후자의 종류는' 흉노 열전',' 남월열전',' 서남이열전',' 북한 열전' 등이다. 열전' 은' 본기' 에 충실하고 구체화하는 역할을 했다. < P > "표", 제왕, 제후, 귀족, 장상대신의 족보, 작위, 간단한 정치 공적, 연대원, 사사 번잡함, 별세표, 연대표, 월표. 오늘인관은 대사표와 인물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면' 3 대 세표',' 12 제후연표',' 고조공신후자 연표',' 한흥 이래 장명신 연표' 등이다. "표" 의 역할은 이미지, 직관, 관람이 편리하며, "본기", "세가지", "열전" 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고, 많은 글을 절약할 수 있어 기록이 번잡함을 면할 수 있다. < P > "책", 역대 역법, 예악, 봉선, 수리, 경제 등 규율제도를 분류해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한' 사기' 는' 예서',' 악서',' 악서' 와 같은 중요한 부분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평준서' 가 가장 흥미진진하고, 사회경제 상황, 특히 한나라 경제정책의 진화로 후세 정사' 식화물지' 를 개척한 선례를 기억한다. < P > 역대 사람들은' 사기' 를 기전체사서라고 부르며 본기와 열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실, 책의 구성 요소로서 표, 책, 세가는 모두 규율이 있고, 전승할 수 없는 독립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기전지서체여야 하며, 일종의 복합체사서여야 한다. < P > 사마천은' 사기' 에 대량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그 행동을 시험하고, 시종일관, 그 성패와 흥망의 기치를 규명하라' 며' 천인을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통고하고, 한 집안의 말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복잡하게 얽힌 역사적 사실에서 몇 가지 도리를 탐구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는 단지 사사의 정리자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사상가이기도 하다. < P > "천인을 연구할 때 고금의 변화를 통한다" 는 것은 천인 관계를 탐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소통한다는 취지로 사마천 역사철학의 정수를 집중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 P >' 천인의 시기를 연구하다' 는 사마천은 먼저 천인과 인사가 무관하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 "Boyi 열전 \" 에서 그는 Boyi, shuqi, yanyuan 예를 들어, "천국 프로, 종종 좋은 사람" 이라는 말을 비판하며 "하늘의 자선인, 어떻게 자이? \ "현대 에, 그 나쁜 행동, 금기 를 범하는 사람들, 하지만 \" 평생 즐거움, 부유 한 세대 \ "; 반대로, 공정하게 분노하는 사람은 늘' 재앙을 당한 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이로 인해 그는 깊이 이렇게 썼다. "여심미혹연, 만약 천도라고 한다면, 사악한가? \ "그는 항우 영웅 1 세 에 대해 결코 자찰하지 않았다. 죽기 전에' 이 날의 죽음, 비전쟁의 죄' 를 다시 한 번 말했다. 엄숙하고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고," 터무니없는 것이 아닌가! "그는 한무제에게 봉선 제사를 대대적으로 흥청망청 벌이며 신선을 구하는 활동에 대해 이런 활동이 사회 풍조를 독살했다고 깊이 폭로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사람을 볼 수 있다 "며 강한 풍자를 가했다. 사람의 활동을 쓸 때, 인사가 역사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일부러 써낸다. 그는 \ "태사공 자서 \" 에서 3 세가는 \ "보좌의 신하 \" 를 쓰는 \ "충실한 길, 주님을 모시는 것 \" 이라고 말했다. 칠십 열전은' 의성 () 을 부축하고, 자신을 잃지 않고, 공을 세우고 천하에 이름을 짓는' 사람들의 활동을 쓰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중국 사학 발전에서 인간의 활동을 이렇게 중요한 역사적 위치에 올려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또한 사람의 활동을 국가의 흥망과 연결시켜' 군자가 쓰고 소인이 물러난다' 는 것이' 나라의 장흥' 의 징조라고 생각한다. "현인은 은둔하고, 어지러운 신하는 비싸다" 는 것은 "나라가 망할 것" 의 조짐이다. 이어 "그 남자," 안위가 명령을 내리고, 존망이 어느 곳에 있다 "고 지적했다. "("초원왕세가가 ") 후론에서도 국가를 강성하게 하고 태평하게 하려면," 오직 임장만을 택하라! "고 의미심장하게 지적했다. 오직 어떤 장상 을 선택! ('흉노열전' 후론) < P >' 고금의 변화' 는 사마천 역사철학의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그는' 태사공 자서' 의' 오제본기' 에서' 고조본기' 의 서목,' 3 대 세표' 에서' 진초간 월표' 에 이르는 서목인' 태사공 자서' 에서' 고조본기' 의 서목까지 비교적 완전한 견해를 제시했다. 오제, 삼대는 역사가 너무 길어서' 차차 연월' 을 논할 수 없다. 3 대 세표' 에서' 12 제후연표' 까지 연대는' 부터 * * * 까지 공자',' 제후독재',' 오패가 더 성쇠하다' 였다. 이어' 6 국 연표', 주원왕 (전 475), 지금까지 진 2 세 (전 27), 역사적 특징은' 배신 집권',' 해내 전쟁공',' 강병과 적, 사기용, 종횡무진 이야기' 가 이어졌다. "진 추 행사 월표" 는 진 2 세 원년 (전 29 년) 7 월, 고조 5 년 (전 22 년) 9 월, 앞뒤 8 년이다. 이 역사에 대해 사마천은 이렇게 썼다. "처음엔 곤란을 저질렀고, 진섭에서 출발했다. 항씨로부터 진 () 을 학대하다. 난잡하게 폭행을 처벌하고, 바다 안을 평정하며, 졸군 제조 () 는 한가 () 가 되었다. " 이 네 표는 앞뒤가 맞닿아 고금을 관통할 뿐만 아니라, 각 역사 시대의 특징을 그려내고, 사마천의 역사 과정에 대한 탁월한 견해를 반영한다. < P > 둘째, 역사 변화를 서술하는 과정에서 그의 역사 진화관도 천명했다. 그의 이런 견해는' 팔서' 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관철되었다. < P > 셋째,' 물성은 쇠퇴하고, 시극은 돌아간다' 는 역사적 명제를 제시했다. 태사공 자서' 는' 본기' 를 집필할 때 역대 제왕의 업적에 대해' 원시 관찰의 끝, 성관의 쇠퇴', 즉 왜 시작되었는지, 왜 끝났는지 자세히 살펴보자고 제안했다. 극성할 때는 그것이 쇠퇴하는 조짐을 보아야 한다. 사마천의 역사 철학에서, 역사는 항상 변화하고 있다: 성변에서 쇠퇴하거나, 쇠퇴에서 성성성하다. 그는 바로 이런 역사 철학을 이용하여 역사를 관찰한다. "시험을 치르고, 그 성패와 나쁜 이치를 규명하다." < P >' 사기' 외에도 시마 키안 (Sima Qian) 은 푸 (Fu) 8 편을 만들었고, 모두 흩어져있었습니다. 오직' 예문류 모임' 볼륨 3 은' 슬픈 사람은 부를 만나지 않는다' 라는 단편을 인용했습니다. < P > 그의' 보임안 (소경) 책' 은 유명한 논설 산문이다. 이 글은 그가 이릉 사건으로 궁형을 받는 과정을 서술하였다. 충의와 의구심, 무고한 형벌을 당한 비분을 토로하며 한무제의 독재와 잔인함과 당시의 쿨리 정치를 폭로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책을 분노하고' 사기' 를 창작하겠다는 결심을 표명했다. < P > 사마천의 학술사상은 중국 고대 사상문화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기" 는 노신에 의해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 로 칭송되어 부끄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