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위의 10대 고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귀비의 아름다움, 봄 꽃과 가을 달은 언제 올 것인가", "랑 타오 샤 링 · 커튼 밖 비가 졸졸 흐른다", "행복한 만남 · 말문이 막힌 나 홀로" "서탑", "행복한 만남·봄에 시든 숲의 꽃", "깨진 시간·40년의 가족과 나라", "청평락·봄이별", '양쯔강 남쪽을 바라보며·어떻게 많은 증오', '한밤의 노래·인생', '슬픔과 증오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1. "양귀비"
봄꽃과 가을달은 언제 왔나요? 어젯밤 작은 건물에 동풍이 불었는데 조국은 밝은 달을 돌아볼 수 없었습니다!
조각된 난간과 옥상감은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하는데, 아름다움이 달라졌습니다. 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습니까?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의 강과 같습니다.
주제: 이 말은 작가의 마지막 작품이다. 나라를 정복한 뒤 목숨을 잃었다.
해마다 봄꽃은 피고, 해마다 가을달은 밝게 빛난다. 시간은 언제 끝날까? 지난 몇 년간 슬프고 슬픈 일이 너무 많았습니다. 어젯밤에도 작은 건물에 동풍이 불었다. 달을 보러 올라갔을 때 나는 고향을 돌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
옛 진링성의 복잡하게 조각된 난간과 옥계단은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하지만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은 달라졌다. 당신의 마음속에 얼마나 많은 슬픔과 미움이 있는지 묻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동쪽으로 흘러가는 샘물과 같아서 끝이 없을 것입니다.
2. "랑타오샤링·커튼밖의 콸콸거리는 비"
커튼밖의 비는 콸콸콸, 봄은 쇠퇴하고, 이불은 추위를 견디지 못한다. 새벽. 꿈속에서는 내가 손님인 줄도 모르고 한동안 욕심을 냈다.
혼자 있을 때 난간에 기대지 마세요. 나라는 무한하고, 이별은 쉽지만 남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흐르는 물도 지는 꽃도 봄이 되면 지는 것이 바로 하늘과 땅이다.
주제: 이우가 변경에 투옥되었을 때 지은 시로, 황제가 포로로 잡혀간 후의 헤아릴 수 없는 상실감과 조국과 수도에 대한 깊은 향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남부 당나라.
문 커튼 밖에서 콸콸 쏟아지는 빗소리가 들리고, 풍요로운 봄기운이 다시 시들어가려 하고 있었다. 짠 비단 이불은 다섯 번째 시계의 추위를 견딜 수 없습니다. 자신이 꿈속의 손님이라는 사실을 잊어야만 오락의 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혼자 있을 때는 높은 건물 난간에 기대지 말고 해가 지면 먼 곳을 바라보세요. 옛날에 가졌던 무한한 나라를 생각하면 마음이 가득 차니까요. 무한한 슬픔으로.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은 쉽지만 다시 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잃어버린 강물과 시든 붉은 꽃처럼 그들은 봄과 함께 돌아가느니라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 하나는 하늘에 있고 다른 하나는 땅에 있다.
3. "행복한 만남·말없이 혼자 서쪽탑에 오르다"
말없이 혼자 서쪽탑에 오르는 달은 갈고리 같다. 외로운 Wutong 깊은 안뜰이 Qingqiu를 잠급니다.
계속되는 절단과 혼란은 이혼의 징후이다. 마음속에 평범한 취향만 갖고 있지 마십시오.
주제 : 작가가 송나라에 투옥되었을 때 쓴 글이다. 시의 혼란스러운 슬픔은 궁중 생활이 끝난 후의 일화일 뿐이며, 이때 이미 송나라에 항복한 상태였기 때문에 여기에는 고향을 떠나 고국으로 떠난 후의 마음의 아픔과 아픔이 표현되어 있다. 이 시는 참으로 감성적이고 깊고 자연스러우며, '여성어'에 특화된 화지안 시의 문체를 화려하고 유려한 문체로 돌파한 송나라 전기의 우아한 시의 선구자이다.
고요하고 외로워 혼자 텅 빈 서쪽 탑을 천천히 올라갔다. 하늘을 올려다보면 갈고리처럼 구부러진 차가운 달만이 있을 뿐이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뜰에 홀로 있는 돌무화과나무가 보였고, 깊은 뜰은 차갑고 쓸쓸한 가을빛으로 뒤덮여 있었습니다.
사람들을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은 나라 정복의 고통입니다. 마음속에 미련이 남아 있었지만 그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또 다른 고통이었습니다.
4. "행복한 만남·숲꽃이 봄 붉은 꽃을 시들게 했다"
숲꽃이 봄 붉은 꽃을 서둘러 시들어 버렸다.
아쉽게도 아침에는 찬 비가 내리고, 저녁에는 바람이 불어옵니다.
루즈의 눈물이 널 취하게 만들텐데, 언제까지 지속될까?
생명이 자라며 물을 싫어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주제: 늦봄의 잔향을 묘사하는 속에 삶의 좌절에 대한 무한한 후회를 형상화한 이 단어는 표면적으로는 슬픈 이별시이지만 본질적으로는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생명은 자라며 물을 싫어한다."
번역: 숲속의 붉은 꽃은 시들어버렸고, 꽃은 피었다가 졌을 뿐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았는데 정말 너무 급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밤낮으로 내리는 찬 바람과 비의 황폐함을 어떻게 꽃들이 견딜 수 있겠습니까? 땅바닥에 떨어진 붉은 꽃들은 비에 젖어 마치 눈물을 흘리는 아름다운 여인의 뺨에 발린 연지 같았다.
화얼과 연화인은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동쪽으로 흘러가는 강물처럼 끝이 없고 끝이 없듯이 인생에는 항상 원망스러운 일이 너무 많습니다.
5. "깨진 배열: 가족과 나라의 40년"
40년 동안의 가족과 나라는 3천 마일의 산과 강을 뒤덮었습니다. 봉황각과 용탑은 하늘과 연결되어 있고, 옥나무와 그 가지는 담배와 무로 사용되는 것을 몇 번이나 보셨나요?
포로가 되면 허리를 숙이고 관자놀이를 착용하게 됩니다. 가장 성급한 이별의 날, 사찰에서는 여전히 이별 노래를 부르며 궁녀에게 울부짖었다.
주제: 나라의 건국부터 나라가 망할 때까지, 전성기부터 쇠퇴까지, 극한의 기쁨부터 극한의 슬픔까지 시 전체가 쓰여져 있는데, 그저 평범한 현실주의인 것 같지만. 조국에 대한 향수와 조국의 예속 의미에 대한 후회가 가득하다.
번역: 3천 마일이 넘는 산과 강에 걸쳐 40년 동안 지속된 정치 권력. 궁전은 구름 속으로 솟아 있고 궁전 안팎의 온갖 유명한 꽃과 나무가 연기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전쟁을 본 적이 있나요? 포로가 된 이후로 그는 점점 더 야위어졌고, 머리도 백발이 되었다. 가장 슬펐던 것은 그날 서둘러 종묘에 작별 인사를 해야 했고, 교실에서 송별 노래가 흘러나오자 나는 눈물을 글썽이며 궁녀에게 작별 인사를 했다.
6. "칭핑러·춘절 작별"
춘절 작별, 눈을 감동시키고 마음을 아프게 할 것이다⑶. 떨어진 매화는 눈처럼 스쳐 지나도 여전히 가득하다.
기러기가 왔다는 증거도 없고, 긴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꿈도 이루기 어렵다. 증오를 떠나는 것은 봄의 풀과 같아서 더 멀리 여행할 수 있고 여전히 살아 있을 수 있습니다.
주제: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과 참을 수 없는 걱정을 표현한 시입니다. 아마도 송나라에 입성하여 돌아오지 못한 동생 이충산이 걱정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는 그 장면을 떠올리기 위해 그것을 썼습니다. 마지막 영화는 늦은 봄, 이별의 시간을 가리킨다. 온몸에 떨어진 눈매화는 마치 돌아오는 슬픔과도 같다.
다음 부분은 비방에게 영감을 받아 친절하기 때문에 송나라로 돌아가기가 어렵다고 말하면서 기러기에게 편지를 마음속에 담아달라고 부탁할 근거가 없다고 말한다. 점점 더 멀리 자라나는 봄풀처럼 끝이 없습니다. 둘을 비교하면서 그들은 이별과 증오에 수반되는 비탄의 슬픔과 원한을 느낀다. '샤오파이'의 두 문장은 '증오를 버리고 타인과 멀어진다'는 느낌을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특히 생생하고 잘 알려져 있다.
이별 후 봄의 반이 지나고 눈에 들어오는 풍경이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계단 위에 떨어진 매화는 날아가는 하얀 눈처럼 흩날려 온몸에 스쳐지나갔다. 백조기러기가 돌아왔지만 의지할 소식도 없고, 여행도 멀고, 돌아가는 꿈도 꾸기 힘들다. 이별과 그리움의 슬픔은 여행을 떠날수록 점점 자라나는 봄의 잡초와 같습니다.
7. "강남을 보니·얼마나 미움이 많은지"
어젯밤 꿈에는 얼마나 미움이 있었을까. 흐르는 물 같은 자동차, 용 같은 말이 여전히 상원에서 수영하던 시절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봄바람에 꽃달이 떴네요.
주제: 시인은 가락의 본래 뜻을 가지고 양쯔강 이남의 옛 여행을 회상하며, 꿈속에서 옛 오락생활을 되살리는 기쁨과 깨어난 후의 슬픔과 증오를 표현한다. 슬픔은 조국의 번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조국의 예속의 아픔을 표현한다.
번역: 어젯밤의 꿈의 영혼에는 얼마나 많은 후회와 후회가 있는가. 꿈속의 장면은 마치 과거 왕실의 정원에서 차와 말이 끝없이 질주하는 것 같았습니다. 봄바람에 꽃들이 흔들리고, 밝은 달이 봄바람에 빛나니 참으로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8. "한밤의 노래 · 인생에서 슬픔과 증오를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살면서 슬픔과 증오를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제한된! 조국으로 돌아가는 꿈을 꾸니 눈물이 납니다.
누가 높은 빌딩에 올라갈 수 있나요? 나는 항상 Qiu Qingwang을 기억할 것입니다. 과거는 공허해졌고 여전히 꿈만 같습니다.
주제: 이 시는 리우의 나라가 멸망하고 그의 가족이 멸망하고 그가 포로가 된 후에 지은 것입니다. 시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조국을 되돌릴 수 없다는 슬픔을 표현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조국과 과거에 대한 시인의 무한한 생각과 그리움의 극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감옥 생활의 의미는 슬프다. 행 사이에는 끝없는 슬픔과 증오가 있다.
번역: 인생의 슬픔과 슬픔을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가슴이 아프고 무한한 슬픔에 잠긴 사람은 나뿐이다! 고국으로 돌아간 꿈을 꾸었는데, 잠에서 깨어나 눈물을 흘렸습니다. 나와 함께 높은 건물에 올라갈 사람은 누구입니까? 나는 화창한 가을날 높은 건물에서 밖을 내다본 것을 항상 기억할 것입니다. 과거는 꿈처럼 공허해졌습니다.
9. 'Crying in the Night: 어젯밤 바람과 비'
어젯밤에는 바람이 불고 비가 내렸고, 가을소리와 함께 커튼과 커튼이 바스락거렸다.
촛불도 깨졌고, 베개도 깨졌고, 앉았을 때 베개가 펴지지 않네요.
세상의 모든 것은 흐름에 따라 흘러가지만 꿈속에서만 살아간다.
Zuixiang Road는 안전하고 자주 방문하기에 적합하지만 그 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제: 시의 첫 부분은 주로 작가의 비참한 상황과 무기력한 기분에 중점을 둡니다. 시의 두 번째 부분은 주로 서정적이며 작가의 개인적인 고통과 삶에 대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번역: 어젯밤에는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내렸는데, 창문을 덮고 있던 커튼이 가을바람에 바스락거렸습니다. 촛불이 많이 타지 않았고, 방에 계속해서 누수가 발생하여 계속해서 베개에 기대어 있었습니다. ?
눕거나 앉아 있어도 차분한 생각조차 할 수 없어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물 흐르듯이 지나가고, 인생의 굴곡을 세어보는 것은 꿈만 같습니다. 술에 취해 평탄한 길로만 고향에 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디로 갈 수 있겠습니까?
10. "제이드 하우스 봄 · 저녁 화장이 피부를 밝게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녁 화장이 피부를 밝게하기 시작했으며 봄 궁전의 후궁은 줄을 섰다.
성샤오 소리가 물과 구름을 가르고, 네온옷 소리가 요란하게 노래한다.
봄에는 누가 더 향기롭나요? Langan의 취한 샷은 흥미 롭습니다.
집에 돌아오면 빨간 촛불을 켜고 말발굽이 밤달을 가릴 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주제: 이 시의 첫 부분은 주로 봄밤 잔치의 성대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영화는 노래가 끝나고 달 위를 걷고 술에 취해 모두가 떠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을 그린다. 전체 시의 문체는 자연스럽고 자유분방하며, 의미는 부드럽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언어는 밝고 직접적이며, 상황이 감동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작가는 개인적인 궁중생활 장면부터 시작했다. 부와 부의 아우라가 강해 심오한 생각을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단 한 편의 글에서도 성대한 연회의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 예술적 묘사는 생생하고 생생하며 장면 묘사는 섬세하고 감동적입니다.
은유로 감정을 보고, 백지에서 거리를 보는 것은 작가의 뛰어난 예술적 기량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큰 기품과 기품이 담긴 짧은 시'이다.
번역: 보름달이 뜨는 밤에는 대규모 궁중 노래와 춤, 술자리가 열린다. 메이크업은 무대에 오르기 전 진행됩니다. 이브닝 메이크업이기 때문에 댄스 플로어와 촛불에 어울리기 위해서는 눈썹과 입술을 짙게 발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이크업을 마친 메이드들의 모습은 그야말로 반짝반짝! 화장을 마친 후 춘궁에는 미녀들의 구름이 일렬로 늘어서 있었다. 미녀들의 행렬임에도 불구하고 그 모습을 보면 군대의 위엄이 느껴졌다.
노래와 연회가 끝나고 달빛은 더욱 밝아졌다. 즉시 그는 수행원들에게 빨간 양초를 끄라고 명령하고 말발굽을 그냥 놓아두고 달빛 아래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