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 (70 1-762), 본명은 태백으로 일명' 자속인',' 비방선' 으로 당대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시선' 으로 불리며 두보와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자신을 다른 두 시인 이상은과 두목, 즉' 소두리' 와 구별하기 위해 두보와 이백이 다시 합병되었다.
"신당서" 에 따르면 이백은 (양왕 이귀) 의 아홉 번째 손자로, 제왕과 동종이다. 그는 성격이 명랑하고 대범하여 술을 마시고 시를 쓰고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이백은 정보 확장 방면에서 주요 업적을 이루었다
1, 시
이백의 악부, 가행, 절구의 성과가 가장 높다. 그의 노래는 시가 창작의 모든 고유 형식을 완전히 깨뜨렸다. 아무도 의지하지 않고, 필법이 다양하여 변화무쌍하고, 자태가 흔들리는 신기한 경지에 이르렀다.
이백의 절구는 자연스럽고 발랄하며 찰랑찰랑하며 간결하고 명쾌한 언어로 끝없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성당 시인 중 왕위, 맹호연은 오절, 왕창령 등 7 절절 잘 썼다. 이백은 오치와 칠기를 모두 잘하는 유일한 사람이다.
이백의 시는 아름답고 우아하며 예술적 성취가 매우 높다. 그는 조국의 산수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노래하며, 풍격이 분방하고 우아하며 낭만주의 정신이 충만하여 내용과 예술의 통일을 이루었다.
그는' 신선' 이라고 불리는데, 그의 시는 대부분 서정을 쓰는 것을 위주로 한다. 이백의 시는' 필낙진 비바람, 시 울귀신' 의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도 그의 시에서 가장 선명한 예술적 특징이다.
2. 언어
이백시의 언어는 어떤 것은 신선함은 구어와 같고, 어떤 것은 호방하고, 소절에 구애받지 않고, 산문에 접근하는 것은 모두' 맑은 물이 부용, 천연조각' 의 자연미 속에 통일되어 있다. 이것은 자연미에 대한 그의 자각 추구와 관련이 있다.
그는 천자앙의 문학 사상을 계승하여 시소 전통을 회복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그의 시 언어의 자연의 아름다움은 민요에 대한 진지한 연구와 유행의 특징에 대한 이해의 결과이며, 명확하고 통속적이며 생동감 있다.
대표작으로는' 입주',' 촉도난',' 꿈에 천목산',' 정야사고',' 망루산 폭포',' 협의',' 춘사',' 자야추가' 등이 있다.
4. 서예
"상제첩" 은 이백이 쓴 사언사행 초서이자 유일하게 전해 내려오는 진적 서예이다. 종이, 길이 28.5cm, 너비 38. 1 센티미터. 초서 5 줄, ***25 자. 부서는' 태백'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5, 펜싱
이백은 글재주가 넘치고 검술도 뛰어나다. 그는 바로' 15 좋은 검법' 과' 검법 자수' 이다. 성과가 비범하다. 이백의 시, 배민지의 검술, 장욱의 초서는 당대 3 대 기적이라고 불린다.
바이두 백과-이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