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지식

국학은 한 나라 고유의 학문이다. 전통 국학과 문학 수학의 의미는 다르다. 국학이나 치국학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한학은 의학, 연극, 서화, 별상, 수학 등을 포함한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문이다. 국학은 철학, 역사, 종교, 문학, 풍속 습관, 고증, 윤리, 판본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 유교 철학을 주류로 삼다. 사상 체계에서는 선진제자와 유도불 세 학파로 나누어야 한다. 《 사쿠전서 》 의 경우 국학은 고전 역사 학자 장서라는 네 부분으로 나누어야 한다. 국학의 대가 장태연의 국학 강의에 관해서는 초등학교, 고전, 역사, 철인, 문학으로 나누어야 한다. 국제친구협회 정보센터는 국학에 대해 중국학을' 곽설' 과' 한학' (중국 연구나 한학을 의미) 으로 번역할 수 있다. 좁은 국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학술을 가리킨다. 지금 일반적으로 말하는 국학은 선진 전적과 제자백가를 기초로 한 독특하고 완전한 문화 학술 체계를 가리킨다. 한나라 경학, 위진 현학, 송명리학, 동시기 한부, 육조 산문, 당송시, 명청원곡과 소설, 역대사학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중국의 고금 문화와 학술은 역사, 사상, 철학, 지리, 정치, 경제, 서화, 음악, 성점, 의학, 점성학, 건축 등을 포함한다. , 모두 국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학 고전-유교 고전

고전은 이순신, 촉, 시, 의식, 춘추, 효, 경통, 사서, 음악, 초등학교, 석경, 컴파일로 나뉜다. 주로 경학과 경학 해석학이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주역',' 상서',' 주립',' 예기',' 의례',' 시경',' 춘추좌전',' 춘추수양전',' 춘추곡양전',' 춘추곡양전' 이 있다.

역사학과-다양한 장르의 역사 작품

사부는 정사, 연대표, 연대기, 기타 역사, 잡사, 성지, 전기, 사적, 연대기, 계절, 지리, 관직 등으로 나뉜다.

세분화-백가쟁명과 불도 종교 저작

유교, 군사가, 법가, 농민, 의사, 천문 알고리즘, 수학 기술, 예술, 음악 기록, 잡가, 책, 총서, 편집으로 세분화되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노자, 묵자, 장자, 순자, 한비자자, 파이프, 윤아야코, 신자, 공손자룡, 화이난자, 포박자, 열자, 손자, 공손자룡 등이 있다.

수집-백가쟁명, 예술, 음악 기록

문집은' 초사',' 별집',' 종집',' 사부곡',' 규각' 으로 나뉜다. 중요한 참고 문헌으로는' 초사',' 전당시',' 전송시집',' 악부시집',' 문선',' 이태백집',' 두공부집' 등이 있다. 중국 연구 입문 서지 및 독서 방법 Liang Qichao

두 달 전' 칭화주간지' 기자는 이 주제와 관련해 그의 생활을 보도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한 사람이 청미산에 살고 있는데 책 한 권도 없어 기자감독이 급하다. 그는 이미 사흘간의 힘을 다 써 버렸고, 단지 추억으로 생각하고 문장 그림을 그리는 것만으로도 무언가를 놓칠 수밖에 없었고, 제목과 제목을 잊어버린 잘못은 언젠가는 시정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민국 12 년 4 월 26 일, 제초는 벽마암의 청산방에 글을 썼다.

첫째, 자기 재배와 책 사상사의 관계

논어와 맹자

논어' 는 2000 년 동안 중국인사상의 총원이었고, 맹자의 영향은 송대 이래 줄곧 융통되어 왔다. 이 두 권의 책은 중국인의 내외 생활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독서인이 잘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더 많이 읽고, 몇 마디 더 말하거나, 자신의 심신 수행의 말을 적어서 수양을 해야 합니다.

논어',' 맹자' 의 문장 은 어렵지 않다. 본문만 보고, 풀리지 않는 점이 있으면 주석만 보아야 한다. 주 () 사서주 () 의 주본은 그 생애에 대해 매우 신중하고 가독성이 강하지만, 송유학을 답습하는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다. 청대의 유교 주석,' 논어' 는 대망서 주석이고,' 맹자' 는 초순의' 정의의 최고' 이다. 안습재에 대한 복종을 착용하는 것은 실천보다 중시되고, 그 주석은 공자와 비슷하며, 그 훈고는 주주주주보다 한 수 더 우수하며, 그 책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읽기가 쉽다. 다이동담학설에 대한 준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그' 맹자 정의' 는 청대 신숙경학의 선두주자이지만, 글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풀리지 않거나 깨달을 때 참고서를 준비해야 한다.

다이진의' 설문해자' 는 다이가의 철학 저작으로,' 맹자' 주석을 달기 위해 특별히 쓴 것은 아니지만, 그 책은 이렇게 정교하여 결국 독서인이 읽어야 하고,' 맹자' 를 읽는 동시에 읽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착용한 학습 강령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맹자' 를 읽는 데도 도움이 된다

초순의' 논어' 에 대한 해석은 맹자의 어의에 대한 해석의 모방에 기반을 두고 있다. 논어' 를 모두 해체하고 인, 충성, 용서 등 중요한 의미를 몇 가지 목적으로 나열하다. 논어를 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불릴 수도 있고, 다른 책을 대하는 데도 적용될 수 있다.

오른쪽 두 권의 책은 페이지 수가 적어서 잘 읽는다.

진봉은' 서동 서기 읽기' 에서' 맹자' 권에 대한 독서가 가장 세심하다. 그의 책은 20 ~ 30 페이지밖에 되지 않는다. 전인의 연구 방법을 한 번 읽고 관찰하는 것은 적절하며, 또한 자신의 수양에 유리하다.

이경

이 책은 공자 이전의 철학 서적으로 공자가 주석을 달았다. 공부는 어렵지만 꼭 계속 읽어야 한다. 독서인이' 내집열전'' 문어문열전' 을 암송으로 읽고, 64 괘가 있으면 다른 지폐로 수시로 보존하길 바란다.

후세 사람들은 "쉽다" 는 것은 사람과 사람이 다르다는 것이다. 쳉 이순신 \ "쳉 이순신 전기 \" 재배 고려 사항, 가독성이 좋지 않다.

요즘은 오직 한 사람만이' 쉽게' 가 사실이라고 말하는데, 그의 세 권의 책 ('이통지',' 이약술',' 장영구') 이 모두 불리기 때문에 학자들은 이 경전을 깊이 이해하려면 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

예기

이 책은 전국 서한의 일련의 유교 명언으로, 어떤 것은 극히 순수하고, 어떤 것은 극히 파손되었다. 학자들은' 중용',' 대학',' 이운',' 악기' 네 편의 문장,' 곡례',' 지식망',' 담공',' 이치',' 학습노트' 를 외우길 바란다

주석을 보고 싶다면 정씨의' 13 경 주공주' 를 볼 수 있다. 효경' 과' 예기' 의 성격은 동일하며 그 중 하나로 읽을 수 있다.

《노자》

도가의 가장 에센스 있는 책은 학자들이 이 작은 오천 자를 암송으로 읽길 바란다.

만약 주석서가 그다지 의미가 없다면, 백화문을 보고 스스로 찾는 것이 낫다.

묵자

진나라 시대에는 공자와 묵가가 동시에 이성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이 책은 꼭 읽어야 한다. 아래 문장 외에 나머지는 모두 정독해야 한다.

손영이 양보한' 묵자주' 가 가장 좋으니, 묵자를 읽으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장혜언의' 묵자경해' 와 양계초의' 묵경' 이라는 두 권의 책을 볼 수 있지만, 이 두 권의 책은 모두 완전무결한 것이 아니며, 또 한 권의 새 책이 호적신용으로 볼 수 있다.

양계초의' 묵자 사례 연구' 는 일반적인 해석 장르에 속하므로 가서 재미를 더할 수 있지만, 그 책은 임시 강의이므로 자세히 고증하지 않았다.

《장자》

내편 잡문 7 편 중 가장 많이 정독하는 것은' 천하' 이다.

주석은 곽경범의' 장자 집해' 와는 다르다.

순자

가장 많이 정독하는 것은' 폭로',' 의',' 천도론',' 의론',' 성악론',' 예론',' 악론' 이다.

왕 xianqian 의 "Xunzi 주" 이 주석 책은 아주 좋습니다.

\ "쉔 아야코 \", \ "쉔 아들 \", \ "쿵 longzi \"

오늘의 생존자들은 모두 책을 다 쓰지 못했지만, 세 아들 모두 진나라 시대의 대철학자였다. 비록 짧고 용맹하지만, 읽어야 하고, 문장 수가 적고, 힘들지 않다. 손분가' 의 진실성은 여전히 의문이다.

세 권의 좋은 노트, \ "윤 아야코 \" \ "신자 \" 는 이해하기 쉽다.

"모든 것이 완료되었습니다"

법가의 말은 에센스를 모두 방문해야 한다. (특히 정독해야 하는 문장, 수중에 원작이 없기 때문에 누락을 두려워하고, 다음에 다시 보충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석서 왕선겸의 한비자문집에 대한 주석.

"파이프"

전국 말기에 사람들이 수집한 작가는 본질적으로 상당히 모순적이다. 그러나 방문 할 가치가있는 많은 고대 이론이 있습니다.

주석서는 "파이프 교정" 에 매우 유용합니다.

《여씨 춘추》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이런 서적으로, 그중에서도 선진학설이 부족하지 않으니 가봐야 한다.

화이난자

이 책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도가 문자집이다. 열심히 읽어야 한다.

주석본에서 유문전의' 화남 홍열자기' 를 듣게 되어 기쁩니다.

《춘추로》

이것은 서한 유교 대표 인물의 작품으로 정독해야 한다.

주본에는 소우의' 춘추이야기 폭로' 가 아주 좋다.

강유 웨이의' 춘추동사 연구' 는 석문으로 국내에 있다.

염철 이론

이 책은 한대 유가법가가 정치 문제를 변호하는 책이니 가봐야 한다.

태극도' 논균형'

이 책은 한대 회의론 철학에 속하므로 가봐야 한다.

포박자'

이 책은 진 후 도가 언어의 대표작이니 가봐야 한다.

열자

진 의사 책, 웨이와 진 현학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열거된 저작은 한진 이전의 사상계의 중요한 저작이고, 불교는 육조 수당 시대의 사상계에서 가장 휘황찬란하기 때문에 그 서목은 따로 서술해야 한다. 다음은 송대 이후 학술 연구의 대표 서적으로, 일반 학자들의 정력을 절약하기 위해 많이 주고 싶지 않다.

주씨와 장용의' 최근 사상 기록'.

이 책을 읽는 것은 주성학파의 신유학과 그 내용을 보여준다.

"주보 주론 학문" 작가 왕선 (Wang Zen)

이 책은 주 연구에 대한 가장 포괄적이고, 가장 간결하며, 가장 조리가 있는 서술이다.

정주학파를 연구하려면' 정유서' 와' 유파' 를 봐야 한다. 비전문가가 배치할 수 있다.

남송에는 이동래 문자학파, 진용천, 엽수심의 공리주의 학파, 육상산의 심리학파가 있다. 더 알고 싶다면 그들의 앨범을 봐야 한다. 대충 보면,' 송원학례' 에서 구할 수 있다.

"왕수인전" 은 서웨이와 전홍덕이 기록했다.

이것을 읽으면 왕설의 윤곽을 알 수 있다. 자세한 상황을 이해하려면 왕문 성공권서를 읽어야 한다. 양명은 지식과 성취를 함께 관찰해야만 그의 전반적인 인격을 볼 수 있고, 성취의 여정은 여러 편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양명집은 주 () 육집 () 보다 더 중요하다.

황종희의 "명대 유학안"

황종희의 송원학안 초안은 전경과 왕자가 겨우 두 번 속필했다.

이 두 권의 책은 송원명리학의 총집합이며, 실제로는 창조학의 학술사이다. 강강, 강유, 왕문, 타이주, 임동, 첨산은 명대 유학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향산안은 송원 시대 최고였다. 횡로, 2 로, 동래, 용천, 수심 상황도 좋다. 혜옹의 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다. 백원 (소웅) 과 물 (사마광) 사건이 너무 복잡해서 진실을 볼 수 없다. 마지막으로, 공 징 (왕안석) 의 새로운 학문은 약간 뒤떨어져 포털관 때문에 부결되었다. 만약 네가 경경의 학식을 알고 싶다면, 너는 왕림천의 문집을 읽어야 한다.

이 두 권은 비록 수량이 많지만, 나는 항상 학자들이 600 년 동안 학술의 총집합이기 때문에 근대에 큰 영향을 미쳐 각종 학자들이 편찬하여 만들어 내는 것이 그리 힘들지 않기 때문에, 학자들이 보러 가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청대 학술사, 아쉽게도 이렇게 우수한 책은 없다. 당감지의' 국조안 소식' 은 청대의 가장 불황한 제자학파를 배경으로 사상이 편협하고 조잡하게 남조되어 읽을 수 없다. 범강의' 중국 한학자사',' 중국 송학원의 원류사' 도 좋은 예이지만 장강의 상식도 평범하여 각 학파의 독특함을 절대 말할 수 없어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제나라 는 청나라 유교 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그 역사는 아직 숨이 끊어지지 않았다.

구 의 "일록" 과 "문집"

임은 청사 연구를 시작한 첫 번째 사람이고, 그의 정력은 모두' 일록' 에 집중되어 있으니 가 봐야 한다. 선집 안의 편지를 읽고 우리는 그가 이미 학자의 지위를 확립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종희' 인터뷰를 기다리는 이명'

황립주는 청초의 집대성자 중 한 명으로, 그의 가장 큰 공헌은 두 학안에 있다. 이 소책자는 그의 정치 사상을 개괄하였다.

사고와 추궁의 기록: 왕부의 작품

왕선산은 청초 여러분 중 한 사람으로서, 전서에 대한 전면적인 견해가 없다면 그 심오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두루마리가 너무 복잡해서 학자들이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 그를 대표하는 모든 지식은 충분하지 않다.

《안집》편집장 다망

안희재는 청초의 집대성자 중 한 명으로, 다이가가 편찬한' 학기' 는 상당히 진실이다. 서세창의' 이암학' 도 참고할 수 있지만, 그의' Xi 재집' 과' 촉고 (이미) 집' 은 송유학 기록이 부족해 다소 비현실적이다.

구 씨, 황 씨, 왕 씨, 엄시 선생의 학술은 필시 학자들이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저작은 모두 연기나 흩어져 있어서 찾기가 쉽지 않다. 제조항공은 학자를 지불하기 위해 제도를 정리하고 묘사할 것이다.

다이진의 《동원집》

초조한' 조각 건축집'.

다이동원과 초리당은 청대 경학의 철학 사상가이다. 그들의 장서를 읽으면 그들의 학문과 그들의 연구 방법을 알 수 있다.

제초의' 대청유학안', 동원과 이당학 두 건이 초안 작성 중이다.

장학성의 《문사》

이 책의 제목은 문사이지만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후시의 장사재 연대기는 참고할 수 있다.

강유 웨이의 《대동서》

남해선생의 초기 생각은 이 책에서' 참을 수 없다' 잡지에 실렸다.

장 Zhang "국가 유산의 균형에 대하여"

장태연의 사상이 볼거리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장시리즈를 보십시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의 "동양과 서양 문화와 철학"

국부적인 것도 있고 독특한 것도 있습니다.

"중국 철학사 개요" 제 1 권 호적주.

Liang Qichao 의 "진 전 정치 사상사"

나는 선진전적과 자서를 읽을 줄 알기 때문에 이 두 권의 책을 읽는 것이 적당하며,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자신의 판단을 계발할 수 있다.

Liang Qichao 의 "청나라 학술 개론"

청대의 학풍을 좀 알고 싶다면, 너는 이 책을 읽어야 한다.

B. 정치사 및 기타 언어학 서적

상서

그중 28 개만 진실이고, 책은 정독해야 하지만, 외우지 않아도 무방하다. 나머지 문장 들은 진 () 을 위해 지어낸 것으로 충분하다. (문장 진위는' 고서의 진위와 연대' 를 보면 수일 후에 출판해야 한다.)

이 책은 주석 없이는 해석할 수 없고, 손성연의' 상서 중국 고대 문학 주석' 이 최고다.

옷주나무

이 책은 진위가 고르지 않으니 가봐야 한다.

주유양의' 이주수훈석' 은 주유증의 책으로 아주 좋다.

죽서 연대표

이 책은 현재 원명인이 위조한 것이다. 청유가 편찬한 고서는 몇 부나 있는데, 왕국위가 편찬한 것이 가장 좋다.

《국어》와 《춘추 좌씨전》

이 두 권의 책, 혹은 한 권의 책은 서한인으로부터 분리되었으니 함께 읽어야 한다. 좌전' 은 몇 개의 문장 독서와 암송을 정선하여 공부에 매우 좋다.

좌전' 을 읽을 때, 보살피는' 춘추대사연보' 를 보러 가도 무방하다. 이렇게 하면 연구 경로를 얻을 수 있다.

"전국 정책"

몇 개의 문장 정독하는 것을 골라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주》

이 책은 서한 말기에 써서 확정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 책의 제도는 여전히 봐야 한다. 일부는 주대의 낡은 것이고, 나머지는 전국 진한학자들의 이상적인 산물이기 때문이다.

손양이 양보한' 이주정의' 가 최고의 주석본이다.

최서의 《시험서록》

이 책은 3 대 역사 사실에 대한 고증이 가장 치밀해서 고사를 대하는 기준으로 고찰해야 한다.

《자주동치검》

이것은 연대체 정치사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작품이다. 좀 복잡하지만, 나는 항상 학자들이 자세히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

씁쓸하고, 마르고, 무미건조한 것이라면,' 춘추대사표' 를 본받아 자립포털로 분류하고, 필기규범 처리 후의 필기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젊었을 때도 이런 방법을 사용했는데, 책이 없었지만, 당연히 제 흥미를 높였습니다.)

왕선산의' 장군경론 읽기' 는 세속과는 크게 다르며,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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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진정한 최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서, 이경, 이경, 시경, 예기, 좌전, 노자, 묵자, 장자, 순자, 한비자자, 전국정책, 사기, 한서, 후자. 다른 가사와 노래의 합집은 마음대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책은 채굴을 배우는 사람이든 공학을 배우는 사람이든 반드시 읽어야 한다. 그들을 읽지 않으면, 정말로 중국이 경제학자라고 생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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