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과 뤄루는 얕은 비평가들의 조롱을 받는 시적 스타일과 장르를 창조했습니다.
--'육절구 2' 당나라:두부 중에서
2. 연기가 찬물을 덮고 달이 모래를 덮고 밤에는 진회 식당이 근처에 있다. 여인은 자신의 나라가 싫다는 것을 모르지만 강 건너 뒷마당의 꽃에 대해 노래한다.
연기와 안개가 드넓은 한강을 가득 채우고 밝은 달이 하얀 모래집에 비쳤다. 밤이 되자 식당 근처 진화강에 배를 주차했다. 진링겐브는 몰락한 나라의 원한이 뭔지 모르지만 여전히 강 건너편에서 음란한 노래 '옥수 뒷마당 꽃'을 부르는 것 같다.
--당나라 두무의 '부친회'
3. 칠석에 소가 웃는 날, 육군이 말레이시아에 입성했다.
6군은 모두 마에 머물기로 합의했다. 칠석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여전히 베 짜는 사람과 소를 보며 웃는다.
-당나라 리상인의 '마웨이 2' 중에서
4. 석양 아래 한궁에 촛불이 켜지고 옅은 연기가 오 후작의 집 안으로 흩어졌다.
밤이 되자 궁궐은 촛불을 나눠주느라 분주하고, 요리하는 연기가 왕자와 귀족들의 집안으로 피어오른다.
-당나라 한이(韓夷)의 '냉식(冷食)' 중에서
5. 계절마다 기쁨이 이어져 가을달도 봄바람도 그녀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오빠가 전쟁터에 나가고 고모가 죽고 밤이 지나고 또 밤이 오면 그녀의 아름다움은 사라졌다.
해마다 나는 웃음과 전쟁 속에서 보냈고 가을이 가고 봄이 왔으며 좋은 시절은 낭비되었다. 오빠는 군에 입대하고 누이는 집에서 죽어 이미 망했고, 세월이 흐르면서 나는 늙어 안색이 희미해졌다.
--백주이의 '비파경'/당나라 비파 전기 중에서
6. 노래의 아름다움은 여전하고, 조주원은 순전히 아름다웠다.
아름다운 여인이 완곡하게 노래하니, 무덤 속 풀조차도 그녀의 완곡한 노래와 단아한 아름다움을 질투한다.
--당나라 원(元)의 '친구와의 슬픔'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