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 년대 이후 유행가에 대한 조사를 통해 고전시의 학습, 고전시와 당대 노래의 내면적 연결 분석, 고전시의 매력을 이해하여 중국 민족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을 이해하였다.
첫째, 당시, 송사, 원곡, 당대 가사의 기원, 발전 및 특징
(a) 당나라시: 중국은 시의 나라입니다. 시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불규칙시나 고체시, 예를 들면 시경, 초사와 같다. 다른 하나는 율율시입니다. 한 편의 시에서 각 글자, 서너 구, 오육문의 층과 운율은 각각 대립해야 한다. 당제국의 경제 발전은 필연적으로 문화의 번영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의 각 민족의 융합과 갈수록 잦은 국제문화교류로 각 계급과 계층의 생활이 풍요롭고 복잡해지면서 시 창작에 다양한 다기보와 소재를 제공하였다. 당제국이 제정하고 시행한 과거선임능 제도는 주로 시와 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메커니즘은 또한 시의 창작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다.
당시의 특징: 당시는 형식, 공무, 내용상 궁정 풍격을 답습하고, 시기마다 멜로디가 다르거나, 격앙되거나 애절하거나 측은하거나, 호쾌하고 다정하다.
(2) 송사:' 시경' 과 웨악부의 변화와 현대시가 당대에서 끊임없이 발전한 결과이다. 단어와 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는 깔끔한 오칠자 (7 언시) 이고, 단어는 긴 단문 (잡언시), 긴 단문의' 단어' 는 음악의 박자에 따라 채워진다는 것이다. 이 단어는 이렇게 생겨났다. 송사의 성숙과 번영기는 단어 창작의 최고봉으로 수량이나 품질이 최고조에 달했다. 송사는 각계 인사들의 광범위한 인정과 사랑을 받았다. 단어는 많은 인민 군중의 문화 옥토에 깊이 뿌리박아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어 역사 시대의 일종의 문학 양식의 대표가 되었다.
송사의 특징은: 그것은 합주할 수 있고, 격률을 중시할 수 있는 새로운 체시이다. 그것은 연악, 민가, 현대시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며, 음악성이 강하고, 리듬이 아름답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한 새로운 문학 형식이다. 단어와 시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 호방함과 완곡한 두 유파로 나눌 수 있다.
(3) 원곡: 청대 이작' 우촌곡화' 는' 선삭분별' 을 인용해 "시 300 은 시, 시 성어, 단어 성가" 라고 말했다. 명대 왕세정이 쓴' 곡조류' 도 말했다. "언행이 불쾌하고 북이 있고 북송, 북송이 불협화음, 그리고 남송." 이로써 노래의 유래를 알 수 있다. 노래와 단어의 주요 차이점은 단어의 수가 제한되어 있고, 노래의 글자 수가 불확실하며, 단어의 압운이 시운에 대략 부합한다는 것이다. 전기에는 주로 문인과 연극가였으며, 후기에 전문 산곡 작가가 생겨 중요한 역할을 하여 음악계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었다. 원산곡은 호방파와 여파로 나뉜다.
원곡의 특징: 원곡은 운치가 밀집되어 있고, 때로는 매 문장의 운율, 심지어 문장 안의 운율까지 유지하면서 원곡은 평평하고 균일하다. 원곡, 특히 올가미에는 많은 산재 해있다. 정자 속자를 구분하지 않으면 작품의 문장과 평화행이 분명하지 않다.
(4) 현대 노래: 현대 노래는 고시, 단어, 노래를 기초로 국가 정치, 경제, 문화, 인문, 지리, 풍토인정에 통합된다. 그것은 경물, 사건, 사물을 어원으로 하고, 음악에 맞춰 독특한 현대적인 분위기를 지닌 아름다운 사곡 복합체를 형성한다.
당대 노래의 특징: 시기마다 가사와 노래가 다르고 정치 문화 예술 색채가 많다. 특정 시기에는 정치적 색채가 특히 두드러졌다. 가사, 노래 형식은 제한이 없고 기본점에 대한 엄격한 운율 요구 사항은 없다.
둘째, 시와 음악이 당대 가사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각도에서 본다.
1, 메이옌팡' 내 침대발이 그렇게 밝다' 가사는' 정야사고' 에서 완전히 인용됐다
2. 등려군' 물 쪽에': "푸른 풀이 푸르고, 흰 이슬이 끝이 없고, 물 한쪽에는 가인이 있고, 푸른 풀이 길다.
천년은 흐리고 미인은 물에 따라 산다. \ "노래 책 에서 직접 인용 된다.
3, 마오 닝 \ "파도 소리는 여전히 \": 낚시 불을 가지고, 내 눈을 따뜻하게 하고, 진실을 남기고, 그것을 보자
단풍다리 옆에 정박 ... 달이 지고 까마귀가 떨어진다. 항상 천년의 풍상이 있고, 밤초에는 여전히 파도 소리가 보이지 않는다 ... "
당시:' 단풍교변 야박': 서리밤, 강단풍어화면.
쑤저우성 외곽의 외로운 한산사, 한밤중에 울리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전해졌다.
간접적으로 인용하거나, 일부 단어나 표현 방식을 바꾸거나, 고전시와 같은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시, 문자, 음악, 당대 노래는 모두 생활에서 기원한다. 과거의 시사가부든 현대 노래든 그 주제는 모두 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다.
1, 우정
원곡: 관한경의' 이중음'. 동풍에 취하다 ":달은 먼 곳에 있고 꽃은 순식간에 보이지 않는다. 작별 컵, 안 돼
눈물부터 몸조심하고 쉬라고. 고통은 사람을 아까워하게 한다. 미래에 좋다, 만리.
당대의 노래:' 타벨': 전우를 송별하고, 여행길에 오르고, 소리 없이 타벨이 눈물을 머금고 귓가에 울린다. 길이 멀고, 안개가 막막하여, 혁명 생애가 자주 끝나곤 한다. 동지들, 전우들, 사랑하는 형제들아, 밤의 찬바람을 조심하고, 줄곧 몸조심하세요. 친구에 대한 진심 어린 지시와 축복을 표했다.
2. 좋아하다
(1) 차월향수병
맹호연' 동려의 일박에서 양주까지 가는 친구': 영산원숭이가 흐느껴 울며 어두운 밤 강물이 흐른다. 양안의 바람이 불어 가지와 잎이 우수수 소리를 내고, 달빛이 강변, 강 한 척의 작은 배에 비쳤다. 건덕 풍경은 좋지만 고토가 아니라 양주의 오랜 친구, 오랜 친구가 그립다. 내가 억제할 수 없는 그 두 줄의 눈물을 회상하며 서안의 서쪽을 바라보며 슬픔을 양주로 보냈다.
건덕강 야박: 하늘이 얼마나 넓은지, 나무가 얼마나 가까운지, 달이 얼마나 맑은지! 。
이백정야사: 침대발 일선 밝음, 이미 서리가 있었나? 。 나는 고개를 들어 달을 응시하고, 고개를 숙이고, 향수의 정이 저절로 생겨났다.
당대 노래: "귀향": "석양 아래 강가를 걸으며 하늘을 올려다본다. 사이먼, 사이먼, 요리하는 연기가 향수를 불러일으켰고, 나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너를 생각하고 있다. 맑은 강물은 나의 눈물이다. 창밖의 휘영청 밝은 달빛이 내 얼굴을 비추고 있다. 달이 고향 가족처럼 건강한지 여부; 국주 한 잔을 들고 너와 함께, 내가 이국 타향에 있든 먼 곳에 있든. "
고전사곡은 모두' 월' 자로 패기를 일으켜 향수의 정을 표현한다.
(2) 물건을 빌려 고향을 생각하다
원곡:' 루시안 꽃구경때': 한 무더기의 사람들이 화면 장부에 들어가고, 대나무 울타리 이끼 벽이 장작문을 뚫고 그물을 깨뜨렸다. 초가집 몇 칸, 바람 한 줄기, 장강을 흔들다.
추사: 마른 덩굴나무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늙은 길 마른 말.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창자는 천애에 있다.
송사: 소목개 (범중연): 푸른 하늘, 노란 잎, 가을색, 차가운 연기, 녹색파. 산 잉 사양일 물 연결, 잔디 무자비한, 심지어 사양외. 어두운 고향 영혼, 여행을 쫓는 생각, 매일 밤 좋은 꿈이 잠을 자지 않는 한. 명월루가 높고 외롭다. 술은 근심이 되고, 그리움은 눈물이 된다.
당대 노래: "귀향": "석양 아래 강가를 걸으며 하늘을 올려다본다. 사이먼, 사이먼, 요리하는 연기가 향수를 불러일으켰고, 나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너를 생각하고 있다. 맑은 강물은 나의 눈물이다. 창밖의 휘영청 밝은 달빛이 내 얼굴을 비추고 있다. 달이 고향 가족처럼 건강한지 여부; 국주 한 잔을 들고 너와 함께, 내가 이국 타향에 있든 먼 곳에 있든. "
시사가부는 감정을 표현할 때, 대부분 루시안이 꽃을 감상할 때 이 이미지로 대나무 울타리, 태벽, 파망, 초가집, 바람 등을 묘사하고, 소목자는 푸른 하늘, 흰 구름, 물결, 석양 등을 묘사한다. 왕상은 석양, 하늘, 아궁이, 강물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3) 특정 명절의 향수병
원곡: "이중음. 계령령' 9 일: 청산은 전흑사 () 를 강화하고, 연항추 () 로 돌아가고, 향수에 싫증이 난다. 청수근, 금잔 유출 물, 옥수 비파. 사람이 늙으면 서풍이 회색으로 변하고 나비가 미래를 걱정한다. 천지를 돌아보며 석양을 만지며 서방의 까마귀를 세었다.
당시:' 논산 휴일에 산둥 형제를 생각하다': 타향에 있으면서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다. 형제들의 몸이 높은 곳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내가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당대 노래: 9 월 9 일 술, 9 월 9 일 딸 레드.
이것들은 모두 특정 명절 향수병의 예이다.
(4) 달을 마음을 비유한다
보리심: 바람의 말에 따르면, 푸르른 것은 순수하다. 마치 보름달처럼 빛이 허공에 널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보리심품을 보내다: 보름달이 마음을 맑게 한다면.
당대의 한 스님이 쓴' 수월' 시: 매일 밤 연못가에서 보고, 달에 앉아 앉는다. 바람직한 것은 없지만, 빛의 의미는 전달하기가 어렵다. 속이 비어 있다면 그림자처럼 보입니다.
당대 노래:' 달은 내 마음을 대표한다': 내가 너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어봐. 나는 너를 조금 사랑한다. 내 사랑은 변하지 않는다. 달은 내 마음을 나타냅니다. 달에 비유하는 것은 불교도들이 흔히 사용하는 비유이다. 선종 이론에서 달은 늘' 심증' 으로 쓰인다. "달이 내 마음을 나타낸다" 는 것도 달로 마음을 비유하는 것도 좋은 예이다.
결론적으로 내용에는 다양한 표현이 있다. 연인에 대한 동경을 표현한 사랑 문장, 전쟁 장면을 묘사한 다큐멘터리 문장,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홍보하는 서정적 문장 등이 있다. 노래나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시를 인용하는 것은 시사를 고치거나 시와 같은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고전시의 매력은 그 극장이 현대인의 창작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시를 다시 활기차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형식:
1, 대비: 원곡: 가을물 한 풀 밤새 전시, 구름 한 조각이 하루 종일 걸려 있다.
현대 송: "청산은 둘러싸고, 흰 구름은 산을 둘러싸고 있다. 계단식 논이 겹겹이 푸르고, 노랫소리가 바람에 들려온다. "
2, 중복 단어: "노래 책": "한산도": 한산도, 오한강변. 새들이 지저귀는 경우가 많지만 침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침묵명언)
원곡:' 별정': 먼 산이 은은하고, 솜이 굴러가고, 술꾼이 취한다. 향기가 간간이 나고 황혼에 비가 온다.
바로 이렇다': 영영연 춘춘, 화유자작나무 유진. 모든 것이 매력적이고, 연약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발길을 멈추게 한다.
구부린 시: 성도에서 요정을 유람하고, 꾀꼬리 요정은 금자하지 않고, 결국은 평평하게 하기가 어렵다. 낡은 기러기에 의지하지 않고, 천천히 완주로 완벽하게 날아가며 유유히 생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당대 송: "안개 속에서 꽃을 보다": "이 혼란을 똑똑히 보고, 이해하고, 진실하게 보게 해주세요." "
3, 운율:
백거이장아카시아: 변수, 수라바, 과주고두로 흐르는 오산은 좀 슬프다. 스롱, 증오 용, 증오 반환 시 휴식, 월씨 이층.
당대 노래' 이천음':' 바람이 유유하고 구름이 유유하고 슬픈 세월이 현에 흐른다. 끝없는 증오와 억울함을 안고 오솔길을 걷고, 오솔길을 걷고, 무석의 비는 너의 어깨에 풀리지 않는 근심이고, 억울함을 안고 오솔길을 걷고, 혜산의 봄은 너의 손에 있는 쇼와 근심이다. "
4, 이중 (dual):
오문영' 발사기': 윤옥감, 담담 기부채, 고향은 여전히 향긋하다.
당대 노래' 무수한 풍류인물들이 오늘로 돌아간다': "만리장성 안팎을 바라보니 나만 끝이 없다. 강물이 오르자마자 추진력을 잃었다. "
5, 라이닝:
원곡: 도정: 성요형, 누가 영생합니까?
"서호" (귀부인): 마실 수 있는 것은 모래가 아니고, 감상할 수 있는 것도 모래가 아닙니다!
현대 노래 "대량 생산": "해방군, 대량 생산! 클릭합니다
칭장고원: "아라소, 이봐, 누가 오래된 부름을 가져왔어 ... 아라소, 아라소, 바로 아라소."
결론: 고전시와 당대 노래는 모두 대비, 겹침, 운율, 대결, 행간 등을 사용하여 언어의 표현 효과를 높인다.
6. 비흥:
노래 책: "맹": "뽕잎이 떨어지고 잎이 번잡하다. 떠들썩한 가운데 오디 없다. "
뽕잎을 쓰는 것은 부드럽고 아름답다. 산비둘기에게 탐욕스럽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은 여자가 사랑에 빠져 빠져나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대 노래: "바람이 불지 않고, 비가 오지 않고, 하늘에는 태양이 있다": "바람이 불지 않고, 비가 오지 않고, 하늘에는 태양이 있다 ..."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7. 단락:
8.' 시경' 과 송사가 표현한 내용, 음운, 의경은 비슷하다.
당대의 노래' 나는 연희가 되고 싶다': 나는 연희가 되고 싶다. 매일 너의 곁으로 날아가고 싶다. 살랑살랑 따뜻한 바람을 맞으며 무한한 봄을 선사합니다. 나는 제비가 되어 매일 너의 곁으로 날아가고 싶다. 마음속의 사랑으로 나는 너에게 천 마디를 한다.
나는 제비가 되어 매일 너의 곁으로 날아가고 싶다. 아름다운 미래를 향해 구름 속에서 함께 날개를 펴다.
고전시의 이런 반복은 노래의 일반적인 형식과 비슷하다.
또한 고전시와 음악의 의인화, 비유, 서정 등 표현 형식도 당대 가사 창작의 원천이자 기초이며 널리 퍼지고 있다.
(c) 음조와 가사
한 단어의 곡보가 아직 존재할 때, 작가는 반드시 한 음조 (곡보) 에 따라 한 단어를 쓴 다음, 그 단어의 음운에 대한 요구에 따라 배합해야 창작한 노래가 리듬과 조화를 이룰 수 있어야 전창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염노교' 이지만 악보 가사는 다르다. 악보 요구 사항에 부합하고 노래를 잘 부르면 글자나 단어를 적절히 보충할 수 있다. 그래서 같은 점수, 다른 사람이 채우면 단어가 유연합니다. 예를 들어 30 년대 진보곡' 졸업가' 에는 2 1 첫 오리지널 가사가 있어 강양운을 사용한다. 1970 년대에는' 졸업가' 의 원보에 따라 다시 작사를 했고, 새 단어도 2 1 * * 구를 사용했고 강양운을 사용했다. 대부분의 문장에서 두 단어가 빠졌기 때문에 점수에 따라 단어를 추가할 수 있는 자유도가 어느 정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사' 일조수체' 의 현상은 노래에서 여전히 흔하다.
요컨대 고전시와 당대 노래는 모두 지방문화의 특색으로 낙인찍혔고, 시는 노래에 잠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그것들 사이의 관계에서 고대 문화가 현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
현대 사회, 중서 문화, 각 민족 문화는 상호 영향으로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 지방문화의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적 내포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영향은 당시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 고대 정치문학가의 사상의 정수, 과학자의 발명 창조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 문화가 넓고 심오하며 왕성하게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바로티 등 3 대 테너가 고궁에서 콘서트를 개최하는 것은 고궁 자체에 대한 동경이자 중국 문화와 중화문명에 대한 동경이다. 외국인이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이렇게 높은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중국인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먼 문화를 계승하고 빛날 책임이 있습니까?
둘째, 활동감
고대 시사가 당대 노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초보적인 연구이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많은 지식을 배웠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연구하고, 문제를 토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언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동시에, 연구 과정에서, 우리 지식의 제약으로 인해, 일부 물자의 축적이 부족하고, 문제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깊지 않고, 어떤 관점은 비교적 무뚝뚝하며, 재료의 조직 능력과 작문 능력은 아직 향상되어야 한다. 앞으로의 학습에서 지식면을 더욱 확대하고 문화수양을 강화하는 것이 우리 학습의 가장 큰 수확이다.
첨부:
통계에 따르면 당시 97 곡, 송사 80 여 곡, 원곡 73 곡, 시 10 여 곡, 그리고 7 종의 경구와 곡패가 있다.
참고 문헌:' 당시감상사전',' 역대 사선',' 고전시',' 시격법',' 원곡 300 곡',' 송시 300 곡',' 시경 전역' 및 기타 시사류 서적 (예:'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