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두보의 작품을 서사시라고 부르는 것이 그의 시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러나 '시의사'로서 두시의 시는 객관적인 서사가 아닌, 시적 문체를 사용하여 역사를 쓰며, 현실을 깊이 반영하고 독특한 문체를 통해 작가의 정서를 표현한다. 그가 노래하는 대상은 종종 자신과 현재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 왕조의 시 담화와 시 평론은 Du Shili의 높은 수준의 "장면 혼합"에 대해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두보의 시는 장면의 결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정서, 풍경, 시사의 결합도가 높다. 작가는 장면과 가사를 쓸 때 좀처럼 현실을 떠나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생각하지 않는다. 전쟁과 전쟁으로 나라와 인민은 언제 어디서나 지쳐갑니다. 예를 들어 그가 점령한 장안에 갇혀 있을 때 쓴 '봄의 희망'과 촉에 들어갈 때 쓴 '건문'이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시는 Du Fu가 말년에 더욱 성공을 거두었는데, 예를 들어 5율 "Guest Pavilion", "On the River", "Jianghan", 7율 "Denglou", "Sufu", "Ge"가 있습니다. 밤', '가을 팔편시' 등 모두 풍경과 시사가 어우러진 인기 명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