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는 평생 14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 많은 것이 천고에 전해지는 명편인데, 예를 들면' 삼관',' 삼송송',' 두공부집' 이 대대로 전해진다. 그중' 삼관' 은 석호관, 신안관, 관관,' 삼별' 은 신혼, 노숙자, 사직이다. 두보의 시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보는 고전시의 많은 체계를 잘 운용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킨다. 그는 신악부 시풍의 창시자이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가의 인정 사상이다. 그의 시는 사회 내용이 풍부하고 시대적 색채가 짙고 정치적 성향이 뚜렷하며 안사의 난란 전후 한 역사 시대의 정치 시사와 광활한 사회생활 풍경을 진실하고 깊이 반영하며' 시사' 라고 불린다.
당 4 년 (769), 두보는 호북에서 호남으로, 악양루에 오르고, 동정호를 유람하며, 샹강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이듬해 4 월에 세상을 떠났다. "구당 두보전" 에 따르면 두보는 양악묘를 유람하며 "홍수가 정점에 이르고 열흘 일정에는 밥을 먹을 수 없다" 고 한다. 현장이 쇠고기 백주를 먹였는데, 그는 술을 많이 마셔서 하룻밤 사이에 죽었다.
1. 고대 문학사에서 신악부, 즉 신제악부는 고대 악부와 비교했다. 새로운 제재로 시사를 쓰고, 더 이상 재미가 있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 악부시를 말한다. 신악부시는 두보에서 발단하여 원결 () 구 () 의 계승을 위해 백거이 () 원직소 () 가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중당 시대에는 백거이 () 원직 () 이 신악부시 창작을 중심으로 한 시 혁신 운동을 제창했다.
2.' 시성' 이라는 이름은 명나라에 이르러서야 정식으로 유명해졌다. 명중엽 무종시, 백사파 지도자 진헌장은' 제 6 수필' 에서 "자미시는 신성하지만, 부요의 전기는 더 중요하다" 고 말했다. 나중에 존을 조종하는 사람들은 둘 다 가질 수 있었다. " 진헌장은 당시 명대 시단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었고, 그의 평가는 두보의' 시성' 이라는 칭호를 정식으로 주었다. 그 이후로 두보의 시인 성인은 정식으로 이름이 붙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