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사의 난리 이후 그는 방랑 생활을 시작했다. 서기 770 년 (대력 5 년), 두보는 강남으로 표류하며 한때 홍극이었던 궁중 가수 이거북년을 만나 왕치와 최구부와의 잦은 만남을 회상하며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천고에 낭송된 유명한 시를 한 수 썼는데, 두보의 명편인' 이거북년 하하' 로 불렸다
두보의 기억 속에서 이거북년은 그의 로맨틱한 청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수십 년 후 두보와 이거북년은 강남에서 재회했다. 이때 안사의 난을 겪은 당나라는 이미 성황에서 쇠퇴했고, 그들 두 사람의 저녁 풍경도 매우 참담했다. 이런 상황은 두보의 가슴에 저축한 지 오래됐던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이' 거북이의 해를 맞아 내려오다' 는 감정이 충만하고, 내포가 풍부하며, 무게가 가볍고, 예술적 성과가 매우 높다. 강 하류에서 이거북년을 만나다.
당나라: 두보
기씨네 집에서는 너의 공연을 자주 본다. 술당을 재촉하기 전에도 여러 차례 너의 예술에 감탄한 적이 있다.
이 강남 경관 지역 에서 생각하지 않았다; 낙화의 계절이라 이 오랜 지인을 만날 수 있다.
참고: 나는 종종 qi Wangfu 에서 당신의 공연을 봅니다. 최 앞에서 나도 너의 예술을 여러 번 감상한 적이 있다. 지금은 강남의 풍경이 수려할 때인데, 이번 봄말에 또 너를 만났다.
네 편의 시는 40 년 동안 이어진 시대의 변천, 인생의 격변을 잇는다. 짧은 장르는 많은 내용을 쓰지만, 이렇게 풍부한 내용을 표현할 때는 힘들이지 않고 혼연일체의 예술적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이 칠언절구는 두보 후기 창작 생애의 절창이다. 역대 모두 많은 호평을 받았다. 청대 샤오가 논평한 바와 같이, "아들의 아름다움은 절절로, 압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