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키 바롄팅노비치 플레하노프의 인물의 생활

플레하노프 1856 65438+2 월 1 1 (러시아 달력165438+/Kloc-0) 그의 아버지는 세습 귀족, 퇴역 대위 발렌틴 페트로비치 플레하노프, 어머니 마리아 페르도로프는 비그 벨린스키의 손녀이다. 플레하노프는 어린 시절 교육을 잘 받은 부모의 교육을 받아 중학교 1 학년 과정을 마쳤다. 1868 보로네시 사관학교 2 학년에 입학했습니다. 이 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1873 에서 피터부르크의 콘투탄노프 포병 학교에 입학했다. 1874 년 가을에 피터부르크 광업대학으로 전입했다.

광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그는 저명한 혁명가, 경제이론사 전문가인 이반 피도로비치 피쉬첸코, 당시 선진 청년 학생들 중 상당히 유명했던 포퓰리즘 노동자 대표 미트로반을 만났다. 그들의 영향으로 플레하노프는 65438 년부터 0875 년까지 포리즘 혁명 활동에 참가했다. 1876 65438+2 월 6 일 포퓰리즘 토지자유협회는 피터부르크의 카잔 교회 앞에서 정치적 시위를 조직했다. 플레하노프는 연설에서 "토지와 자유는 농민과 노동자에게 속한다!" 라고 선언했다. "땅과 자유 만세!"

이후 그는 점차 직업혁명가가 되었다. 1877 년 비밀리에 출국하여 베를린, 파리, 저명한 포퓰리즘 사상가 피터 라프로프 (마르크스, 거스와의 서신 왕래) 등과 친구를 사귀었다. 같은 해 7 월에 그는 피터부르크로 돌아왔다. 7 월 말에 그는 사라토프에 가서 청년 학생과 노동자 중에서 혁명 선전을 했다. 1878 년 여름, 그는' 민간에 가라' 고 결정하고 돈강 지역에서 활동하기로 했다. 포퓰리즘 관보' 토지와 자유' 의 편집자로서. 이때 플레하노프는 자신이' 철두철미한 포퓰리즘' 이라고 생각했다.

1970 년대 포퓰리즘자들은 소생산자의 이익을 대표했고, 그들은 차르의 독재제도에 상당히 단호히 반대했지만, 그들의 이론은 틀렸다. 그들은 농민이 타고난 사회주의자라고 생각하는데, 손만 대면 마른 장작처럼 일어나 폭동을 일으킬 것이다. 그러나,' 인민화' 운동의 실패로 대다수 포퓰리즘자들은 이 관점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개인적인 두려움에 도움을 청했다. 이로 인해 1879 년 볼로네일 대표대회에서' 토지와 자유사' 가 분열되었다. 회의가 끝난 후 테러리스트들은' 여론클럽' 을 설립했다. 188 1 년 3 월, 그들은 마침내 차르 알렉산더 2 세를 죽였지만, 이것은 독재제도의 통치를 바꾸지 않고, 단지 더욱 잔혹한 진압을 가져왔다. 포퓰리즘 운동은 이미 막다른 골목에 들어섰다. 또 플레하노프를 대표해 기존 전략을 유지하고' 흑토중과' 를 구성한다고 주장하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1880 년 초, 두 번째 도피국에는 37 년 (19 17 년 귀국), 제 2 차 국제사회민주주의와 러시아 무산계급 혁명 전야 (/Kloc) 같은 해 말에 그는 루르 게드, 칼 코츠키, 윌리엄 리프크네히트, 에드워드 번스타인을 만나기 위해 파리에 갔다. 188 1 마지막에 플레하노프는' 생산자당 선언' 을 번역하기 시작했다. 그는 나중에 이렇게 썼다. "생산자당 선언을 읽는 것은 내 인생의 새로운 시기이다. 나는 선언에서 영감을 받아 즉시 러시아어로 번역하기로 결정했다. " 1882 년 마르크스와 거스가 쓴 러시아어판 1882 서문을 받았을 때 그는 신속하게 선언을 인쇄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중요한 문헌을 배우고 번역하는 것은 플레하노프가 포리즘에서 마르크스주의자로의 전환을 촉진시켰다. 그는 "내가 마르크스주의자가 된 것은 1884 가 아니라 1882 에 있다" 고 썼다. 1883 년, 플레하노프는 발빌 폴리, 소비치 악셀로드, 빌라 이바노프나 차수리치 등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노동해방사' 를 설립했다. 그 회사는 마르크스와 거스의 많은 저서, 예를 들면' 고용노동과 자본',' 철학의 빈곤',' 페르바하론',' 자유무역의 진화',' 거스의 러시아론' 등을 러시아어로 번역했다. 그들이 이끄는' 노동해방사' 의 활동은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의 전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노동해방사' 는 러시아에 무산계급 정당을 건립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플레하노프의 일부 작품들은 거스의 칭찬과 레닌의 탄복을 받았다. 엥겔스는' 우리의 의견 차이' 를 읽은 뒤 "러시아 청년들이 마르크스의 위대한 경제 이론과 역사 이론을 진실하고 아낌없이 받아들인 것이 자랑스럽다" 고 말했다. 만약 마르크스가 몇 년을 더 살 수 있다면, 그도 이를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 일원론 역사관의 발전' 이 출간된 후 거스는 플레하노프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신들은 자신의 나라에서 이 책의 출판을 이겼습니다. 이것은 어쨌든 위대한 승리입니다." 라고 말했다. 레닌은 이 책이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자 전체 세대를 양성했다" 고 생각한다.

1889 년, 플레하노프는 라프르그의 초청으로 러시아 사회당 대표로서 국제노동자 대표대회 (즉' 제 2 국제') 성립대회 (1989 년 7 월/Kloc-) 에 참석했다. 그는 회의에서 이렇게 발언했다. "러시아의 혁명 운동은 단지 혁명일 뿐이다. 우리에게는 다른 미래도 없고 다른 미래도 있을 수 없다. 어쨌든, 혁명의 러시아는 유럽 사회주의 운동 밖에 있어서는 안 된다. 반대로, 그것은 오늘날의 유럽 현대 사회주의 운동에 가깝고, 반드시 전 세계의 무산계급 사업에 큰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다. " 그의 연설은 엥겔스의 호평을 받았다. 회의가 끝난 후 그는 런던에 가서 거스를 방문하여 그의 오랜 꿈을 이루었다. 엥겔스는 그를 매우 열정적으로 대접했다. 플레하노프는 나중에 이렇게 회상했다. "나는 그와 여러 가지 실천과 이론 문제에 대해 거의 일주일 동안 이야기할 수 있어서 기쁘다."

1893 년 8 월, 제 3 차 국제대회에서 플레하노프는 거스를 두 번째로 만났다. 1894 년 7 월, 플레하노프는 비밀리에 영국에 와서 세 번째로 거스를 만났다. 마르크스의 딸 일레나 에블린은 플레하노프에게 영국에 머무르라고 권했다. 그도 엥겔스를 자주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19 년 말, 20 세기 초, 플레하노프의 일생에서 가장 휘황찬란한 세월이다. 번스타인의 수정주의가 1896 에 나타나자, 플레하노프는 즉시' 신세대' 편집장인 코츠키에게 번스타인의 도전에 대답할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편지를 썼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오늘의 문제는 누가 누구를 묻었는가, 번스타인이 사회민주당을 묻었는가, 사회민주당이 번스타인을 묻었는가? 나는 개인적으로 의심하지 않고, 이 논쟁의 결과를 의심한 적이 없다. "

번스타인 학설이 러시아의 변종' 경제학파' 에 등장했을 때, 플레하노프는' 경제학파' 와 투쟁하면서 번스타인과 계속 논쟁을 벌였다. 그는' 경제파' 가 서유럽의 수정주의자와 결탁하여 노동자를 자산계급에 복종하는 정치 도구로 바꾸려 한다고 지적했다.

1895 년 레닌은 휴양이라는 이름으로 출국해 플레하노프 등 노동해방사 멤버들을 만났다. 레닌의 박학하고 확고한 혁명 인생관과 풍부한 정력은 플레하노프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 혁명 운동에서 이런 젊은이들이 있는 것이 얼마나 행운인가!" 라고 말했다.

1900 년, 플레하노프는 * * * 생산당 선언의 세 번째 러시아어 버전을 번역하여' 경제파' 가 선언을 변조하려는 시도에 반격했다. 같은 해 그는 레닌의 화성 건립을 지지하여 화성에 37 편의 문장 글을 썼다. 창설 중인 마르크스주의 정당의 많은 이론과 정책 문제를 해석하다.

1903 년 7 월 30 일 개막한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 2 차 대표대회에서 플레하노프가 대회 의장으로 당선되어 대회 개막을 선언했다. 누가 당원 당장의 제 1 조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할 때, 그는 진리가 레닌의 편에 서 있다고 굳게 믿었고, 마르토프 초안의 지지자들이 한 말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레닌의 초안은 그들이 입당하는 것을 막는 보증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기회주의에 반대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 초안을 지지해야 한다. " 이것은 플레하노프가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 2 차 전국대표대회' 에서 볼셰비키 편에 서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회의에서 그는 화성 편집장과 볼셰비키 총위원회의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1903 부터 19 18 까지 플레하노프 생명의 마지막 15 년이다. 19 14 년, 레닌은 플레하노프에 대해 논평하면서 "플레하노프의 개인적 업적은 과거에 위대하다" 고 썼다. 하지만 1903 부터 플레하노프는 전략과 조직 문제에 대해 우스꽝스럽게 흔들리고 있다. " 레닌의 논평은 실제 상황과 완전히 일치하며,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 2 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플레하노프의 활동을 연구하는 가이드가 되어야 한다. 중국 공산당 제 2 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이 외국에 있는 조직인 러시아 혁명사회민주당 국외연합회 제 2 차 대표대회가 10 월 26 일부터 10 월 30 일까지 제네바에서 열렸다. 1903. 플레하노프는 양국 간의 이견이 이번 회의에서 해결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마르토프를 비롯한 맹슈빅이 계속해서 잘못된 노선을 고수함에 따라 의견 차이가 커졌다. 플레하노프는 이번 회의에서 레닌과 함께 서 있었다. 하지만 회의가 끝난 직후, 플레하노프는 흔들렸다. 그는' 노동해방사' 를 창설한 몇 명의 오랜 친구와의 관계로 제한된다. 그는 제 2 차 당의회의 정확한 입장에서 퇴보하여 맹슈빅과의 화해를 시작하여 결국' 다른 진영' 으로 바뀌었다. 그는' 화성보' 편집장으로 알렉스 로드 등을 무단으로 선출해 볼셰비키에 반대하는 두 가지 결의안에 대한 기관보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제 52 호' 화성보' (이하' 신화성보') 에'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라는 글이 게재돼 레닌이 마르크스주의 혁명 원칙을 수호하는 확고한 입장을 반대하고 있다.

플레하노프는 1904 년에 발발한 일본과 러시아 전쟁에 대해 국제주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사회당 국제국 전체회의에서, 그의 제의에 따라 러일 전쟁을 비난하는 선언이 통과되었다. 제 2 국제 (암스테르담) 제 6 차 대표대회에서 플레하노프는 일본 사회당원인 산겸과 열정적으로 악수를 하며 참석자들의 환호를 자아냈다. 플레하노프는 이 악한 전쟁에 대한 책임이 러시아 국민이 아니라 가장 흉악한 적인 차르 정부라고 생각한다.

플레하노프가 1905 러시아 혁명의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기뻐서 기뻐했다. 그는' 헤어지고 함께 싸우자' 라는 글을 써서 볼셰비키가 새로운 조건 하에서 전략적 사상을 천명했다. 그는 먼저 교회의 신과 십자가에 의지하기보다는 더 엄숙하고 현실적인 것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무산계급은 반드시' 사회인' 의 동정과 지지를 받아야 한다. 특히 장교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장교가' 우리나라' 사회인' 의 혈육이기 때문이다. " 그 중심 사상은 연합 자산계급으로 농민의 역할을 완전히 무시한다. 이것은 그가 맹슈빅으로 전향한 주요 사상의 뿌리 중 하나이다.

볼셰비키는 1905 혁명의 전략과 전략 노선을 마련하기 위해 런던에서 제 3 차 당대회를 열었다. 플레하노프는' 불법' 이라는 구실로 출석을 완강히 거부하고 볼셰비키 총위원회의 이름으로 결의안을 통과시켰으며, 다른 대표는 출석할 수 없었다. 그렇지 않으면 당적에서 제명될 것이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멘슈빅이 제네바에서 열린 이른바 제 1 차 러시아 당무원 대표회의에 참석해 볼셰비키의' 2 차 대표대회' 결의안에 따라 맹슈빅주의에 따라 개정됐다. 대표 대회가 끝난 후 결의안은 플레하노프에게 넘겨졌다. 플레하노프는 결의안의 내용을 알게 되자 볼셰비키의 중앙기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5 월 29 일 1905 에서' 화성보' 와 당 총지에서 탈퇴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파벌 밖에 서 있는 특별한 입장을 취하기 시작했다. 레닌은 이에 대해 환영을 표하고 플레하노프와 연합하기를 원했지만, 후자는 레닌의 열정을 무시했다.

1905 10 10 월 17 일, 차르는 입법두마 소집 선언을 발표했고, 플레하노프는 귀국하여 투쟁에 참가하기를 열망했다. 그러나 12 월 모스크바 무장 봉기가 실패한 후, 그는 경험과 교훈을 진지하게 요약하지 않고 오히려 정치파업을' 발동된 시기적절하지 않다',' 무기를 들 필요가 없다' 고 비난했다. 레닌은 무장 봉기에 대한 그의 기회주의 관점을 비판했다.

스토레평 반동기 (1907 부터 19 12 까지), 특히 1908 과1 맹슈빅의 취소파가 나타나자 플레하노프는 취소파, 특히 포그탄노프를 대표하는' 신취소파' 와' 개혁의 맹슈빅' 과 싸우기 시작했다. 그가 이끄는' 정당 보호자' 는 볼셰비키의 비밀 조직과 일을 보류하는 것을 주장한다. 1908 에서 출판된' 전투의 유물주의' 는 노예폐지주의자를 직접 겨냥한 것이다.

플레하노프가 노예폐지주의자를 반대하는 투쟁은 그의 정치 경험에서 빛나는 한 페이지였다. 플레하노프의 과거 전략적 실수는 "그가 1908 년 지하에서 일하며 그의 적과 상대를 폭로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러나 19 12 년 프라하 대표회의 이후 그는 폐지주의자를 당에서 제명하는 것을 반대하며 볼셰비키가 통일당을 분열시켰다고 비난했다. 그는 "문제는 누가 잘못했는지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편파적이고 공평하게 분열을 타격하는 데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당내에서 혁명가와 기회주의자를 다시' 접착' 하려고 시도했다. 사회당 국제국은 2004 년 7 월 19 16 일부터 7 월 18 일까지 브뤼셀에서' 통일' 회의를 열어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각파의 단결을 실현하였다. 플레하노프는 여전히 볼셰비키 편에 서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통일' 을 수호하며 레닌이 제기한 볼셰비키가' 신형법전의 규정' 을 조건으로 협상할 초안을 비판했다. 레닌은 한 편지에서 플레하노프의 사상이 "매우 모호하다" 며 "모호함은 그가 누구와 통일하고 싶어하는 데 있다" 고 말했다. 제 1 차 세계대전 중에 레닌은' 제국주의 전쟁을 내전으로 바꾸다' 라는 구호를 내걸었고, 플레하노프는 이 구호를' 잠꼬대' 라고 비난했다. 플레하노프는 로잔의 연설에서 독일 사회민주당과 그 지도부가 국회에서 예산안을 통과시켜' 독일 용크 지주와 자산계급 제국주의 정책의 지주' 로 투표한 수치스러운 행동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나는 프랑스 사회민주당 지도자의 쇼비니즘에 찬성한다. 레닌은 프리하노프의 독일 사회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칭찬했다. 그가 프랑스 사회민주당 지도자의 사문주의 입장을 수호했다고 비난했다. 레닌은 1 차 세계대전에서 플레하노프의 입장이 사회주의 이익에 대한 배신이라고 한 번 이상 비판했다. "러시아 (영국, 프랑스) 사회 쇼비니즘의 대표, 즉 구두 사회주의와 실제 제국주의다." 레닌과 플레하노프는 완전히 헤어졌다.

러시아의 2 월 혁명은 차르 정부를 전복시켰다. 플레하노프는 이별한 지 37 년 만에 조국으로 돌아왔다. 몇 차례의 강연에서 그는 덕전쟁에 대해 끝까지 진행해야 할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것은 반혁명 세력의 요구에 영합하였다. 독일을 물리치기 위해 그는 직접 임시정부 철도노동자 생활개선위원회의 지도자를 맡고 직접 모스크바에 가서 임시정부가 소집한 국무회의에 참석해 반혁명 세력을 동원하여' 전쟁을 끝까지 진행해' 사회주의 혁명을 중단했다. 회의에서 그는 무산계급과 자산계급을' 경제와 정치적 타협의 길 (자발적인 기초)' 을 찾으라고 호소했다. 8 월에 플레하노프는 임시정부가 소집한 국무회의에서 마지막 정치 연설을 발표했다. 그는 연설에서 무산계급과 자산계급 협력을 공개적으로 호소했다. 그렇지 않으면 둘 다 멸망할 것이고,' 온 나라가 멸망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일랜드 신화 두 마리가 서로 양보하지 않는 호전적인 고양이가 있다고 언급했다. 결국 양쪽 모두 지고 꼬리만 남았다. 이것은 그의 이전 혁명 활동에 대한 완전한 배신이다.

10 월 혁명이 승리한 후에도 플레하노프는 여전히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고 10 월 혁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는 러시아가 사회주의 혁명을 진행하는 객관적인 조건을 볼 수 없었고, 무산계급은 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해야만 정권을 탈취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누군가가 소련 정권을 전복시키는 활동에 플레하노프를 동원하여 새 정부의 수장이 되라고 요청했을 때, 그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나는 40 년 동안 무산계급에 목숨을 바쳤고, 설령 그것이 잘못된 길로 들어서고 있다 해도 총을 쏘지 않을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관리명언)."

19 18 2008 년 5 월 30 일, 플레하노프는 폐병으로 핀란드 피터 카야비 요양원에서 사망했다. 그가 죽은 후 피터그라드의 볼코프 공동묘지에 묻혔는데, 바로 벨린스키 무덤 옆에 있었다. 플레하노프의 묘비에는 그가 읽고 생각하고 있는 흉상이 있다. 묘비의 한쪽에는 병이 심할 때 아내를 위로하는 시를 읊으며' 그는 자연과 하나가 되었다' 는 시를 읊으며 죽은 유물주의자에 대한 그의 태도를 보여 주었다.

플레하노프가 사망한 후, 레닌은 젊은 당원들에게 플레하노프가 쓴 모든 철학 저서를 배우라고 호소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는 개방적이고 진정한 생산자가 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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