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가십에서 64 괘까지' 주역' 고전과 전기의 형성.
제 2 부: 한대 이래 각종 학설에 대한' 주역' 의 해석을 설명하다.
이른바' 배우기' 란 <역경> 확산과 진화에 대한 연구를 말한다.
그것은 우주 만물의 변화 법칙을 탐구하는 학술 연구로, 이성, 기, 코끼리, 수의 통일이다. 주역' 에서 점술문체, 점술, 점술에 대한 설명, 그리고 이러한 해석을 재해석함으로써 발전했다.
이경은 유가에 의해' 육경의 머리' 로 불리며 도가' 삼현의 관' 으로 불리며 중화민족 문화의 귀중한 고전이 되었다.
첫 번째 부분:
첫째, 정의,' 정의' 의 해석은' 정의' 의 본의다. 학자들은 "이순신" 에 대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해설자」 (Shuowen jiezi) 는 "쉬운" 도마뱀 (쉬운) 과 상형 문자, 고대에는 "쉬운" 이라고 불렸으며, 일반적으로 네발 뱀이라고 불린다. 그것들의 형체와 외모는 12 시에 변색될 수 있는데, 이것은' 쉽게' 를 위한 것이다.
(2) 지자, 일월은' 쉽다' 로 음양의 변화, 일월합이' 쉽다',' 명' 이라는 뜻으로 고대인들이 천문학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고, 일월이 하늘을 걷고 왔다갔다하며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 갑골문, 금문의 상형자' 쉬운':' 제인':' 물을 담은 용기처럼 다른 용기에 붓는 것은 거꾸로, 분열되고, 변화무쌍하다.
(4) 고증을 거쳐 근대 황천화는' 해돋이' 를 제시했고, 갑골문 (은조) 은 해돋이 지평선을 가지고 있으며, 빛이 아래로 비추어 음양의 변화를 상징한다.
당대의 공영다는' 이경 정의서' 에서' 변화의 남편, 변화의 통명, 변화의 전명' 이라고 말했다.
둘째, "이순신" 은 "배우기" 에서 "제인, 변화, 어려움" 이라는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서한 후기 학자들이 제기한 것이다.
"지금은 4 층과 5 층짜리 의미가 있다"
(1)' 단순함' 은 동일성과 규칙성을 강조하는 방법관이다.
단순함도 최고 원칙이다. 어떤 사물의 발전 변화를 이해하고 파악하기만 하면 모든 것이 간단해질 것이다.
(2)' 변화' 는 운동의 개념이다. 만물이 영원히 움직이고, 생화학성이 있으며, 우주의 만물이 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3) "쉽지 않다" 는 것은 상대적인 관점이다.
질적으로 말하면, 모든 것이 비교적 안정적이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또 다른 개념은 신, 신, 불, 본체, 기능 등이다.
셋째, <역경> 초기 고전: "리안 산", "티베트", "변화의 책" 등. 전반적으로 산이 연산하고 소장이 유고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역' 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1)' 연산' 은' 고운' 을 64 괘의 우두머리로, 고공을 산으로 하여' 연산' 이라고 부르며 향산 운무가 끊이지 않는다.
연산' 은 일명' 신농씨이' 라고도 불린다.
(2)' 귀장' 은 곤을 64 괘의 우두머리로 삼았다.
곤은 땅이고, 만물은 땅으로부터 길러진다. 만물은 그 소유이며,' 회장' 은' 황제이' 라고도 한다.
(3) 이경은' 건조' 를 64 괘의 우두머리로 삼았는데, 이는' 건조' 를 하늘로,' 쉬운' 을 일월로 의미한다.
넷째, 이괘는 일명 가십이라고도 하며, 간단한 기호로 구성되어 있다.
주역' 에는 가십기호 외에 글로 구성된 부분도 있다.
"점괘화" (즉 기호) 는 문자와 달리 그 자체로는 확실한 의미가 없다.
가십의 형성은 긴 역사 발전 과정을 거쳤다.
(1) (1) 팔괘는'-'와'-'두 개의 기본 기호로 구성된 여덟 개의 기호 (팔괘) 로, 세 개의 그룹으로 배열되어 있다. "-,-"와 가십의 본의에 관해서는 예나 지금이나 많은 설이 있다.
(2) 고대에는 점술이 유행했다. 모든 부족은 생산, 주택 건설, 작전 등을 한다. 예외 없이 새의 행방을 관찰하고 점술을 하는 것을' 새점점' 이라고 한다.
천상에 따르면' 점성학' 이라는 명칭은 부족과 민족 간의 교류와 융합으로 점차 가장 유행하는 점술 기호 중 하나인 가십을 형성하고 있다.
다섯 가지 "점" 이론:
(1) "점술", 일명 "거북브" 는 이전의 점술 방법이다. 주로 거북이의 복갑과 갑각류, 동물의 뼈 (주로 소의 견갑골) 를 이용해 고정 모양으로 가공한 다음 구멍을 뚫는다. 점술을 할 때 점쟁이는 준비된 드릴을 불로 점화하고 움푹 들어간 곳에 삽입하여 약간의 점술 소리를 듣고 움푹 들어간 구멍 주변이 갈라졌다.
점술에 근거하여 길흉을 추론하다.
(2)' bu' 라고 부르는' bu' 는 반드시 계산해야 한다. 이러한 응용수학 개념, 숫자의 배열 조합은 64 괘를 만들어 낸다.
이 시기에 디지털 시스템의 생산은 세계를 앞섰지만 앞으로 나아가지는 않았다.
(풀을 뽑는 점술 방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3) 점술은 점술 방법의 진화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진화이기도 하다.
"아니오" 에서 "아니오" 는 이미지에서 숫자에 이르는 위대한 과정이다.
따라서' 주역' 의 철학적 본질은 점술에 있다.
6. 이투, 하도, 로서, 어떤 모습인가요? 수천 년 동안 분명하지 않다. 송초까지, 은둔 화산의 도사 진연이 갑자기 완전한 하도, 낙서, 태극도를 내놓아 즉각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 강도에서 1 에서 10 까지의 숫자는 쌍으로 구성되며 각각 4 개의 방향과 중앙 부분으로 나뉜다. 그 구성은' 주역' 계사의 수 개념과 완전히 일치한다. \ "5 일 5 땅 일치, 20 일 5 일, 30 일 30 일, 하늘과 땅 50 일 5, 오직 변화, 귀신 행동."
(2) 낙서, 일명 구궁은 1 에서 9 까지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 정위 홀수, 사위 짝수가 특징이다. 이상하게도, 양의 위치를 따르든 대각선을 따르든, 세 숫자의 합은 모두 15 이다. 현재의 수학 언어에 따르면, 이것은 3 차 큐브이다.
(3) 두 가지 도형의 출현은 무자용이와 선천적인 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주씨는' 하도, 낙서, 선천도' 를 전설의 문왕 팔괘도 앞에 올려놓고' 주역' 의 조상임을 인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도가 1 위이고, 그 다음은 고전이고, 그림이 이경의 원천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고증에 따르면 하도는 기후도이고, 로서는 방위와 방향을 결정하는 나침반이다.
선천적인 가십, 즉 모레 가십은 고서 기록과 역대 이학자의 연구에 근거하여 고대 테사의' 하도' 와' 로서' 에서 영감을 받아 형성된 실용적인 가십진이다.
일곱,' 이' 와' 주역',' 이' 는 주역의 기본 개념이다.
이 개념의 형성은 오랜 역사적 진화를 거쳤다.
(1) 주역과 이질의 차이: 주역용 9 와 6.
이경에는 나름대로 규칙이 있다.
주역' 에 사용된 숫자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횟수를 나타내고,' 96' 은 음양을 구분한다.
주역' 의 모든 구아 () 와 사어 () 는 상응하는 구아 () 와 함께 우리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2)' 주역' 과' 쉬운' 의 수량 차이:' 쉬운' 은 단지 3 개, 3 개 용량은 작아 풍부한 내용을 표현할 수 없다.
주역' 은 매 점괘마다 최고의 표현 공간을 가지고 있다.
가십이 많을수록 좋다. 6 개는 제일 위치 이다.
주역' 의 각 점괘, 6 은 마침 하나의 순환을 형성하여 중요한 철학 법칙과 파동 입자 이중성 등 과학을 표현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주역' 에는 여섯 개의 점괘가 있고, 64 점괘는 * * * *, 수량면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다.
내용상 객관적인 세계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 점에서, <역경> <역경> 비교할 수 없습니다.
(3) 사료는' 주역' 이 주조에 기록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주역이라는 단어는 주역, 주포, 주씨, 주길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역' 의 일부 내용은 문왕이 감금되었을 때 완성되었다.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덟, "베이징" 과 "열전"
(1) <역경> 는 점술서 로 총 64 점, 각 점 은 5 부: 점, 점 이름, 점, 점, 점, 점.
(2) 전기는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형성되었다.
전기 ('대전 10 익' 이라고도 함) 는 고전을 해석하는 최초의 저작이다.
훈련, 코끼리, 문언, 연결, 점괘, 서괘 등 7 대 범주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순은 1, 2 부, 항목은 1, 2 부, 연결은 1, 2 부입니다.
사료는' 이전' 이 한 시대가 아니라 한 사람이 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기호에서 문자까지, 코끼리에서 수까지 철학적 변화, 팔괘에서 64 괘의 형성, 고전에서 전기의 완성까지, 쉬운 것부터 주역의 완벽에 이르기까지 주역 변화의 무궁무진한 철학을 보여준다.
춘추시기가 되자 완전한' 주역' 이 탄생해' 주역' 을 둘러싼 많은 해석과 저서가' 주역' 역사 발전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다.
제 2 부
첫째, 한 왕조 배우기
"배우기" 는 "주역" 고전과 전기의 유포와 진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한대는 이학 발전의 첫 단계이다.
1. 한나라 이학이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이경은 오경의 우두머리이며, <역경> () 는 이미 유가 사상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2)' 주역' 을 연구하는 학파가 많은데 유교 외에 다른 학파의 사상가도 있다.
(3) 이학은 명확한 사승맥락을 가진 전문 학과가 되었다.
선생님의 관점에서 볼 때, 한의의 조상은 전화라는 사람으로, 주왕손, 정폭, 푸성 등에 전해졌다. 그런 다음 양학에게 물려주었습니다.
정폭은 그것을 전왕손에게 물려주었고, 전왕손은 그것을 추실, 맹시, 양추에게 물려주었다.
"이순신" 에서 "주는 법을 배우고, 맹자를 배우고, 배우는 것" 은 이 체계를 가리킨다.
이후 초연수, 초가의 영향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학교' 로 전해졌다.
이 밖에 한의는 고비이학 체계도 있는데, 고비 고방면을 가리키며 민간학설에 속한다.
한이는 점차 맹자, 량, 그리고 양대 학파를 형성하였다.
한나라 경학의 학습과 해석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관분은 배우기 쉽고, 맹시 (), 방우 () 를 대표해 패리티 () 와 팔괘 () 와 같은 코끼리로' 주역 ()' 의 경전과 본문을 해석하고,' 주역 ()' 의 원리를 팔괘 () 나 64 괘가 1 년 사계절, 12 월, 24 절기와 일치한다고 설명한다
(2) 민간 고피이학을 대표해 음양대변설에 반대하며 <역경> 재설.
(3) 황으로 대표되는 이학은 음양 변화의 철학적 이치를 다시 강조한다.
이 세 학파 중 맹정의 이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사칭은' 상수의 학습' 이라고 불린다.
3. 서한말년에 신비주의의 영향으로 <역경> 중에' 이미' 와 같은 작품이 등장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은' 건적수',' 기',' 석모뢰' 등이다.
이 저작들은 점술, 상수 이론을 한층 더 이론화, 신화화하여' 한 명 세 가지 의미' 라는 이론을 제시하는데, 간단하고 난이도가 크다.
태극원기 이론 등.
이 이론들은 후세 이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4. 오행생크가 말했다
동한 시대에는 맹정학이 비교적 약했지만 민간 이학파 페이학은 상당히 흥성했다. 요금과 합이 하나로 합쳐져 오행생크를 형성하고, 오행의 수와 수로' 주역' 의 코끼리와 수를 해석한다고 한다.
한대 이학의 중심은 "상수 이학" 이다.
5. 동한 말년에 황로도학은 점차 도교로 진화했고, 그 역학은 연단술 이론과 점차 결합되었다. 위버양 <역경>,' 주역' 원리로 정단술의 이론과 방법을 설명하기 시작한 것은 도가 이학의 선구자이다.
둘째, 김과 당일 연구
위진 () 과 당 () 시대에 이학이 새로운 전환을 시작했다.
한나라 코끼리 수의 특징을 보면
진당 중변의 특징.
현학 이파는 진당 시대의 주류가 되었다.
1. 진대 두 거장
(1) 왕필은 현학을 배우는 창시자로, 그가 쓴' 이경주' 는 현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코끼리를 잊고 뜻을 찾다" 라는 말로 이학의 취의 이론을 해석하다.
주역 경전과 전기의 추상 원리를 찾다.
(2) 한은 계사, 점괘, 허괘, 잡괘에 대한 주석을 통해 정의의 관점에서 새로운 명제를 요약했다.' 점괘는 세상을 준비하는 원리다',' 주역' 을 통해 세계의 원리와 변화의 길을 파악할 수 있다.
배우기 쉬운 형이상학은 주역, 노장을' 삼현' 중의 하나로 만들었다.
당나라의 두 마스터
(1)' 이경 정의' 의 저자공은' 만물이 잘 어울리다',' 한 칸은 구할 수 없고, 한 칸은 바람직하지 않다' 는 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음양으로 건곤의 이원성을 설명하고, 원기로 태극을 설명하고, 가스를 핵심으로 하는 세계관을 제시했다.
그리고' 자연 무위' 로' 일음 일양 즉도' 를 설명하고' 무음 무양 즉도' 라는 새로운 명제를 제시했다.
(2) <역경> 작가 이정조 () 는 새로운 것은 없지만, 한위 () 이후 여러 시스템의 주석을 모아 이파의 관점을 설정하고 논평하지 않는다. 이것은 아주 좋은 자료 수집이다.
상술한 두 편의 이학 거작의 출현은 이학이 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는 새로운 추세를 상징한다.
송과 연구
1. 이 시기에 고대 이학 철학이 고도로 발전했다. 북송 초기, 이학은 4 대 유파가 있었다.
(1) 천추를 원조로 한 서파는 나중에 주돈이까지 전해졌으며, 태극도 이론을 내세워 우주 형성 과정을 논술했다.
② 소옹의 수학 학파로 선천적인 이론을 제시했다.
(3) 후원이 창시한 후 쳉 이순신에 이어' 이전 이전' 을 저술해 철학학파의 이학 체계를 확립했다.
(4) 장재기학파는 당대공의 기론을 흡수하여' 횡수로 이설' 과' 정맹' 이 있다.
2. 남송이학 거장주는 방대한 이학 철학 체계를 건립하여' 주역 본의의' 를 가지고 후세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만력의 태극원기 학설을 동시에 보급하고, 나중에는 심리학을 널리 보급하여, 이후의 이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원명 시대에는 송일 보급과 심층 두 방향으로 발전하여 대량의' 주역 본의의' 저작이 잇따라 등장했다.
(1) 원대 도가 대사인 레스지는 유목과 소옹의 이학을 계승하여 많은 도식을 만들어 냈다.
그는 구궁을 핵심으로 주역 원리를 설명하면서 대사가 먼저 세고 뒤에 코끼리가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소한충 등 에 대한' 이순신' 에 대한 해석도 같은 도식이지만, 주님은 먼저 코끼리 뒤에 몇 가지 관점을 가지고 계십니다.
(2) (2) 아민이학이 <역경> () 을 떠돌고, 이성 () 을 주장하며 이명학파' 기본론' 의 옹호자가 되었다.
(3) 명대에는' 심리학학' 이 성행하고 있으며, 그들의 주요 내내 도덕수양법과 정신경지로' 주역' 점괘사를 해석하고, 자약수를 대표한다.
(4) 명말 청초의 위대한 사상가 왕부지는 송명학을 위대한 총결산하였다. 그는 송명리학의 기학, 상학 전통을 계승하고 이학을 비판했다. 그는' 주역전' 과' 주역전' 을 저술하여 기본론을 완성하고 송명학을 끝냈다.
넷째, 나는 청나라에서 배웠다.
청대 이경은 한이부흥의 시대이며, 청인해이의 작품은 매우 풍부해서, 이전 어느 시대보다 내용과 성향이 매우 복잡하다.
청대 이학은 주로 두 가지 유파가 있다.
일파는 혜동과 장혜언을 대표해' 주역' 을 추앙했지만' 주역' 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주역' 의 철학적 가치를 약화시켰다.
일파는 초순을 대표로 하여, 여러 집의 길이를 박채하고,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자신의 이학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전반적인 추세로 볼 때 청대 이학이 철학 문제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고 이론적 사유가 매우 약하다는 것은 고대 이학 철학의 쇠퇴기였다.
이 점에 있어서, 한의는 숫자처럼, 위진은 의로로, 소나무는 도리로, 청나라는 잡다한다는 말이 있다.
다섯째, 접근하기 쉽고, 배우기 쉽다
20 세기 초부터 20 세기 70 년대까지 주역 연구에 몇 가지 새로운 특징이 나타났는데,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주역' 의 텍스트와 문화사 주석을 중시하다. 이 가운데 최고봉으로 주목한' 주역 고전금론' 과' 주역 대전' 이 가장 높은 수준이다. 그는 경전과 전기를 분리해서 경전은 점술서이고 전기는 철학 저작이라고 생각했다.
2. 고증을 중시하고 역사의 안목으로' 주역' 점괘사의 사건을 이해하는데, 곽모로, 냄새, 이 등의 저작을 포함한다.
3. 이학 역사 저작에 대한 평론을 중시하고, 그 속에서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여 이학 연구가 새로운 면모를 보이게 한다.
4. 이경은 현대 과학으로 증명된 것이지만, 한 가지 두드러진 특징은 과학에 의해 <역경> () 에 붙어 있다는 것이다. <역경> 사고 방식으로 과학을 추진하거나 이런 사고에서 영감을 받은 과학적 발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