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하고, 기대하고, 동풍이 오고, 봄의 발걸음이 다가온다.
모든 것이 잠에서 깬 것처럼 보였고, 나는 기뻐서 눈을 떴다. 산이 촉촉하고 물이 불어서 해가 얼굴이 빨개졌다.
풀이 흙에서 기어 나와 부드럽고 푸르다. 화원에서, 들판에서, 보세요, 이런 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앉아, 누워, 두 개의 롤을 치고, 몇 개의 공을 차고, 몇 바퀴를 뛰고, 몇 바퀴를 잡는다. 바람은 고요하고 풀은 부드럽다.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너는 나를 허락하지 않는다. 나는 너를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모두 꽃으로 가득 찼다. 빨간색은 불 같고, 가루는 노을 같고, 흰색은 눈 같다. 꽃은 달콤합니다. 내가 눈을 감았을 때, 나무에는 복숭아, 살구, 배가 가득한 것 같았다. 수백 마리의 꿀벌이 꽃밭 아래에서 윙윙거리고, 크기가 다른 나비가 날아다닌다. 들꽃이 도처에 널려 있다: 잡다한 것, 이름이 있는 것, 이름이 없는 것, 풀숲에 흩어져, 눈처럼, 별처럼, 여전히 반짝이고 있다.
"얼굴을 불고도 차갑지 않은 버드나무 그늘", 네, 어머니의 손처럼 당신을 쓰다듬고 있습니다. 바람은 새로 흙을 뒤집는 냄새를 풍기고, 풀 냄새를 섞고, 각종 꽃의 향기도 약간 습한 공기 속에서 양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바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바람명언) 새들은 꽃과 나뭇잎에 둥지를 틀고, 그들은 매우 즐겁다. 친구를 불러 자랑스럽게 자신의 맑은 목청을 자랑하며 은은한 곡을 부르며 경풍유수와 어우러져 재미를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소 등에 목동의 피콜로가 하루 종일 울렸다.
비가 가장 흔한 것으로, 3 ~ 2 일 동안 계속된다. 괴로워하지 마라. 봐라, 소털처럼, 꽃바늘처럼, 가는 실처럼 촘촘하게 비스듬히 짜여 있고, 지붕 위에는 얇은 연기가 한 층 더 있다. 잎은 밝은 녹색이고, 풀도 눈을 핍박할 정도로 푸르다. 저녁에는 등불이 켜졌고, 약간의 희미한 불빛이 조용하고 평화로운 밤을 돋보이게 했다. 시골, 오솔길, 돌다리 옆에서 우산을 들고 천천히 걷고, 농부들이 밭에서 일하며 쭈글한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들의 집은 드문드문 빗속에서 고요하다.
하늘에는 더 많은 연이 있고 땅에는 더 많은 아이들이 있다. 도시와 농촌의 각 가정은 노소를 막론하고 하나씩 나왔다. 근골을 풀고, 정신이 충만하여, 자신의 일을 잘 한다.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 처음에는 시간과 희망이 있다.
봄은 갓 태어난 인형과 같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것이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봄은 마치 어린 소녀처럼 예쁘게 차려입고 웃으며 걷고 있다.
봄은 철과 같은 팔과 허리 다리를 가진 건장한 젊은이처럼 우리를 이끌고 있다.
창작 배경
이 글은 쓰기 시간이 약 1933 이다. 이때, 작가 주지청이 막 유럽을 돌아다니며 돌아왔고, 진죽은여사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아이를 낳았다. 동시에 그는 칭화대 중국 문학학과장을 맡고 있다. 그의 생활은 아름다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작품을 감상하다
주제
이 문장 주제는 자유를 갈망하는 경지이다. Zhu Ziqing 은 당시 더럽고 어두운 옛 중국에 있었지만, 그의 영적 세계는 분명하고 그의 정신은 여전히 상향적이었습니다. Zhu Ziqing 은 자신의 건강하고 고귀한 미적 취향,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무한한 사랑, 삶의 이상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문장 속에 썼습니다. 시처럼 아름다운 언어로 녹다. 그 결과, 문장 전체가 깊은 시로 가득 차서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예술적 매력을 갖게 되었다.
"봄"-이 시적인 "춘송" 에서는 사실 작가의 특정 시기의 사상 감정, 인생 추구, 인격 추구가 담겨 있으며, 작가의 뼈 속의 전통문화 축적과 자유의 경지에 대한 동경을 더욱 표현했다. 1927 이후 주자청은 자신의 영혼 깊은 곳의 이상세계-꿈의 세계를 찾아 창조해 왔으며, 자신의' 초조한' 주먹의 마음을 안치하고, 외부의 간섭을 막고, 폐쇄적인 학습에서' 독립적' 으로 자신의 학술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 왔다. "봄" 은 울창한 봄을 묘사하고 노래하지만, 주지청 내면 세계의 생동감 있는 묘사이다. 주자청의' 봄빛' 은 고향 강소성의 따뜻하고 촉촉한 봄빛도, 북교의 장대하고 풍성한 봄빛도 아니며, 화가가 충실하게 모사한 스케치도 아니고, 작가가 자연의 호소와 계발로 양조한 예술 그림이다. 이 그림에는 너무 많은 마음의 비밀번호가 숨겨져 있다.
작문 방법
수사예술
주자청의 산문' 봄' 은 끝없는 시와 끝없는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인격미의' 정' 과 자연미의' 경' 을 하나로 융합하여 정과 경, 경교화의 예술적 경지를 창조했다. 30 문장밖에 없는 이 짧은 글에서, 주. 20 여 가지의 수사격이 사용되었는데, 주파수가 사람을 놀라게 한다. 작품은' 봄' 으로 전편을 관통하고, 희망 봄, 그림 봄, 송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층층이 깊고 고리가 서로 맞물려 있다. 작가는 수사격으로 봄의' 물감' 으로 알록달록한 이른 봄 화권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1, 봄을 손꼽아 기다리다
"기대하고, 기대하고, 동풍이 오고, 봄의 발걸음이 다가오고 있다." 작품의 시작 부분에서 작가는 반복되는 수사격을 사용했다. 희망' 이라는 동사의 반복적인 사용은 갑작스럽고, 강력하고, 절박하게 봄이 오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절박한 심정을 반영한다. 그런 다음 의인화된 수사격으로 봄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봄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고, 철이 들고 귀엽다. 봄의 발걸음은 사람들이 더욱 친숙하다. 그것은 왔다, 그것은 가까워졌다, 그것은 삼구한겨울 이후 사람들이 간절히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 있습니다. 작가는 봄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과 봄을 맞이하는 큰 기쁨을 묘사했다.
2. 봄빛 격정화
모든 것이 잠에서 깬 것처럼 보였고, 나는 기쁘게 눈을 떴다.' 의인화' 라는 비유를 사용했다. 작가의 글에서 봄바람이 살살 불고, 대지가 따뜻해지고, 만물이 되살아나고, 잠에서 깬 사람처럼,' 행복하게 눈을 떴다' 는 이른 봄, 얼마나 희미한 숨결인가; 초봄, 얼마나 흐릿한 광경인가. \ "산 실행, 물 상승, 태양 홍당무. 클릭합니다 그 중' 태양미모홍' 은' 의인화' 의 수사로 태양을 의인화해 봄날의 특징을 잡았을 뿐만 아니라 봄날의 따뜻함과 매력을 표현했다. 전문은 비교구를 구성하며,' 의인화' 와' 대비' 의 전술은 큰 곳에서 산, 물, 태양의 대담한 그림책을 그려내고 초봄의 대략적인 윤곽을 간략하게 그려냈다. 아래의 깊고 다각적인 묘사를 위해 춘경을 깔아 놓다. 특히 주자청이' 랑윤함' 으로 묘사한 산은 산을 반짝 빛나게 하고 유달리 소탈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풀이 잠수하여 연연하고 푸르다' 는' 겹이',' 의인' 의 수사격을 사용했다. 몰래' 와' 드릴' 이라는 단어는 잔디의 완강한 생명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속담에' 한 살 때 시들어',' 들불이 완전히 삼키지는 않는다. 봄바람에 다시 키가 커질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것은 또한 인간 사회가 대대로 번식하여 영원히 더 좋고 선진적인 사회로 진화하는 것을 상징한다. "정원에서, 들판에서, 보세요, 블록버스터는" 반복 "이라는 수사법이다. 푸른 잔디는' 한 덩어리', 정원 들판, 녹색의 세계는 곳곳에서 볼 수 있어 춘초가 얼마나 매혹적이고 층감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느끼게 한다. 앉아, 누워, 두 개의 롤을 치고, 몇 개의 공을 차고, 몇 바퀴를 뛰고, 숨바꼭질을 하며 몇 바퀴를 잡는 것은 일종의' 대비' 의 수사법이다. 이 지구의 따뜻한 계절에. 사람들은 겨울 내내 얼어붙은 분화장옥으로 만든 세계에 작별을 고하고 푸르른 잔디밭에 와서' 자리에 앉아' 봄날의 햇살을 목욕하며 매우 쾌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따뜻한 미풍을 동반하여 각종 야외 활동을 하다. 신체를 단련하고 체질을 강화하다. 사람들로 하여금 높은 감정을 유지하게 하다.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너는 나를 허락하지 않는다. 나는 너를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모두 활짝 핀다." 이런 수사격과 함께 복숭아, 살구, 배가 다투어 개방하는 광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빨간색은 불 같고, 가루는 노을 같고, 흰색은 눈 같다", 세 가지 수사격과 함께 사용한다. 이 세 가지 비유문은 하나의 비교문을 구성한다. 작가는 색채의 관점에서 복숭아꽃, 살구꽃, 배꽃을 다채롭고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물론, 꽃은 다투고, 서로 양보하지 않는다. 이 꽃들은 생명의 향기로 가득 차 있으며, 봄경치 전체의 색채를 더욱 풍부하고 윤택하게 한다.
"꽃은 달다. 눈은 닫혀 있다. 나무는 복숭아, 살구, 배가 가득한 것 같다." 수사격은 공감감과 대비이다. "꽃" 은 시각이다. 작가는 그것을 미각에 이식하여 "달콤하다" 고 말한다. 봄꽃을 보면서 나무가 가득한 가을과일인' 복숭아, 살구, 배' 를 생각하면 사람들은 정말 열매의 수확에 푹 빠진다. 이런 상상력은 묘사의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또 다른 각도에서 봄꽃의 귀여움도 드러낸다. "수백 마리의 꿀벌이 꽃밭 아래에서 윙윙 소리를 낸다. 크기가 다른 나비가 날아다니는' 의인화' 의 수사격. 한 단어 "시끄러운". 꿀벌을 개인화하는 것은 매우 적합하다. 이 묘사는 소리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떠들썩하고 들끓는 광경을 의미하며, 봄기운이 완연하고 생기발랄한 광경을 뜻한다. " 들꽃이 도처에 널려 있다: 잡다한 것, 이름이 있는 것, 이름이 없는 것, 풀숲에 흩어져 있는 것, 눈처럼, 별처럼, 아직도 윙크하고 있다' 는' 비유' 의 조합이며' 비유' 와' 의인' 의 운용이다. 풀숲 속의 들꽃은 "눈처럼, 별처럼, 아직도 윙크하고 있다" 며 생동감이 있다. 바로 이 작은 들꽃들이 다른 꽃과 함께 봄꽃의 대가족을 형성하여 봄의 대지를 아름답고 요염하게 보이게 했다.
"얼굴을 불어서 차갑게 하는 것이 좋다. 엄마의 손처럼 너를 만지는 것" 은 "인용" 과 "비유" 의 응용이다. 문장은 먼저 남송고승제남의 시구를 인용하여 봄바람의 부드럽고 부드럽고, 매우 친밀하며, 매우 철이 들었다.
봄바람의' 어머니의 손처럼 너를 만진다' 는' 비유' 의 수사법을 적용해 매우 친절하고 생동감 있게 느껴지고, 사람들의 어린 시절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모성애의 따뜻함과 위대함을 느끼게 한다. "새들은 꽃과 나뭇잎에 둥지를 틀면 즐겁다. 친구를 불러 맑은 목청을 자랑하고, 경풍유수와 어우러진 멜로디를 부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친구명언). " 이 말은 의인화된 수사격이 사용된다. 새들이 와서 그들의 목소리를 자랑하고, 그들의 멜로디는 "미풍과 흐르는 물과 호응한다" 고 한다. 작가는 새노래 등 즐거운 공연으로 사람들의 즐거운 마음을 부각시켜 봄이 사람, 새, 지구상의 모든 생물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반영한다.
"봐라, 소털처럼, 꽃바늘처럼, 가는 실처럼, 빽빽하게 비스듬히 짜여 있고, 지붕 위에는 얇은 연기가 한 층 더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유, 배비, 의인 등의 수사격이 적용되었다. 작가는 봄비를 소털, 꽃침, 꽃실에 비유하는데, 이 세 가지 비유를 함께 사용하여 일종의 배비를 형성한다. 그런 다음' 짜다' 라는 글자로 봄비를 의인화하고, 유난히 습한 것을 묘사한다. "잎은 밝은 녹색이고, 풀도 푸르다." 는 넓은 의미 (엄격하지 않은 의미) "이중성" 이다. 작가는 이런 수사 수법을 통해 춘경 화면 속 나뭇잎의' 녹색' 과 풀의' 녹색' 을 심화시켜 화면 전체를 더욱 다채롭게 했다. 그림에 묘사된 나무, 풀, 기타 식물들은 모두 활력을 보여 준다.
"시골로 가라, 오솔길, 석교변, 사람들은 우산을 들고 천천히 걷고 있다. 밭에서 일하는 농민도 바퀴벌레와 모자를 쓰고 있다. " 그 중' 길에서 석교변' 과' 모자 착용' 은' 이원성' 의 수사법으로 농촌 속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활동을 묘사한다. 우산을 들고 오솔길을 걷고 돌다리 옆을 걸으니 나는 매우 느긋함을 느꼈다. 나는 이른 봄의 가랑비를 천천히 체득하고 있다. 농민들은 오히려 밭에서 그 해의 좋은 수확으로 봄빛이 맑았다.
그들의 집은 소리 없이 빗속에 있다' 는' 겹이' 와' 의인' 의 수사격을 사용했다. 이곳의' 겹침' 은 목소리의 아름다움과 어감의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빗속 소리 없음' 은 집을 의인화하여 겨울 내내 칩거한 집을 더욱 활기차게 묘사하고 연우 초봄의 시골을 장식했다.
"시내의 시골 집집마다 노소가 하나씩 나왔는데, 마치 서둘러 나온 것 같다." * * * 세 가지 "겹쳐진 단어" 수사학이 사용되었습니다. 작가는 소리의 복잡함을 통해 어감의 복잡성을 증강시키고, 소리의 조화를 통해 어조의 조화를 증강시킨다.
근골을 풀고, 정신이 충만하고, 직무를 다한다' 는 것은 두 개의 반복적인 수사격과 한 개의 이중적인 수사격으로 사용되었다. 서생' 과' 호지' 라는 두 단어의 반복으로 처음 두 단락은 비례를 형성하고, 의식적으로' 휴면' 한 겨울을 강조한 사람은 아름다운 봄빛을 저버리지 않고, 봄을 향해 성큼성큼 나아가고 있다. 가슴 가득한 열정으로 12 만 명의 잠재력을 모아 모든 일에 전심전력으로 몰두하고 있다.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 이것은 단지 시작일 뿐, 많은 노력과 희망이 있다' 는 것은' 인용' 과' 쌍관' 의 응용이다. 농민이 농사를 잡을 때 봄갈이에 바쁜 것은 내년에 밥을 먹고 옷을 입기 위해서이다. 다른 업종의 사람들도 봄의 절호의 기회를 잡고 인생의 아름다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주자청은 자연과 가까워지고, 자연을 감지하고, 자연을 그리는 동시에 아름다운 봄에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칭찬했다.
3. 봄의 찬미
"봄은 마치 새로 태어난 인형처럼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롭다. 봄을 인형에 비유한다' 는 비유이자' 의인' 이다. 봄은 다른 것들처럼 인식되고, 느끼고, 만져지지는 않지만, 작가는 그것을 새로 태어난 인형에 비유하여 새로운 생명을 부여한다.
"봄은 마치 어린 소녀 같다. 예쁘게 차려입고 웃으며 걷고 있다." 이 열흘은' 비유' 와' 의인' 으로 봄을' 소녀' 봄에 비유해 점점 커져' 예쁘게 차려입은 소녀' 로 변했다. 그녀는 정옥하고 대범하며' 웃으며 가다' 는 것이 정말 인기가 있다. 사회의 발전과 진보는 더 많은 아이들을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인류 사회의 아름다운 소망이다. 봄은 강건한 젊은이처럼 철 같은 팔과 허리 다리를 가지고 우리를 앞으로 인도한다' 는 비유와 의인화의 표현이다. 봄을 철팔과 허리를 가진' 젊은이' 에 비유하는데, 그는 이상과 용기, 성취, 담당이 있다. 봄의 이' 건장한 청년' 이 우리를 이끌고 있다. " 여기서 작가는 봄을 찬양하는 것에 빠져 있다. 그것은 봄에 막을 수 없는 창의력과 무한한 희망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아름답고 행복한 새로운 삶을 창조하기 위해 왕성한 봄의 발걸음을 밟아야 한다.
세 가지 비유문은' 대비' 라는 수사격을 구성한다. 작가는 세 가지 구체적인 비유로 봄을 차근차근 노래하며 작품의 기세를 웅장하게 하여 봄경치를 더욱 풍요롭게 하였다. 저자도 봄이 신선하고, 아름답고, 즐겁고,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 작품은 이 세 가지 형상화된 문장으로 끝나는데, 간결하고 명쾌하며 표현력이 풍부하다.
전편을 관통하며' 봄' 은 전원 상큼한 스타일과 유쾌한 분위기를 선명하게 표현했다. 봄의 아름다운 멜로디를 부르는 찬송가입니다. 그것은 봄에 대한 희망과 그리움을 표현한 열정적인 시입니다. 이것은 봄의 숨결과 매력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그림이다.
저명한 평론
현대 산문가 주지청의 백화산문은 5 월 4 일 이후 산문 작가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주자청의 산문은 시의 변종이라고 할 수 있고, 시의 예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봄' 은 더욱 시적이다. 명쾌하고 완곡한 시적인 언어, 능숙하게 운용되는 시적인 표현 수법, 정경이 어우러진 시적인 분위기로 봄의 찬가를 한 곡 썼다.
윤옥상
저자 소개
주지청 (1898165438+10 월 22 일-1948 월/kloc-0 본적은 절강 사오싱으로 장쑤 동해현에서 태어났다. 현대 산문가, 시인, 학자, 민주 투사 [6]. 산문은' 등심초',' 봄',' 너와 나',' 녹색',' 뒷모습',' 연못달빛',' 런던 잡기' 등이다. , 그리고 시집' 설조',' 시집 흔적',' 문예작품' 등' 염석지편',' 풍아와 풍속감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