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은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 현마다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금서' 는 중만당 시인 이상은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시는 제목이 있지만' 무제' 시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이런 텅 빈 깊은 경지는 무제시의 독특한 맛이다." (고전 문학 300 문제) 시 전체가 시인의 담담하고 고독한 느낌으로 가득 차 있고, 큰 뜻을 품지 못하는 깊은 아쉬움으로 가득 차 있다. 격조가 낮고 혼란스럽고 몽롱하다. 다만 그가 감정이 깊다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금슬' 의 목소리로 전달했다.
첫 번째 대련은 사물에 영감을 주고, 터무니없는' 금서' 로 그 끝없는 것을 상징한다. 금슬은 아름답게 장식된 악기로, 고대 악기는 50 현이라고 전해진다. 하프를 연주하면 반드시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시간' 을 생각하며 슬프게 한다. 시인은 현에 얼마나 많은 음절이 풍부한지 생명의 복잡한 과거와 같다는 것을 비유한다. 시인은 흥분된 심정으로 과거를 회고했다. 이상은은 정치 부패의 중만당에 처해 있다. 그는 야심만만하지만, 인척만 하는 과정에서 시종 배척당하고 비천하다. 따라서 이상적인 포부는 실현하기 어렵고 감상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두보는 곡강도주에도 이런 감상적인 슬픔이 있다. "몇 시에 이 돈회가 미인 옆에 취하는가?" " 이런 막막한 경지는 종종 독자들의 끝없는 상념을 불러일으킨다. 주이존은 일찍이' 이의산시품평론' 에서' 그래서 무인이라고 한다' 고 썼는데, 이는 현이 끊어졌다는 뜻이다. "그것만으로도 시인은 언제 감정을 느끼든 표현하든, 감정을 표현하고, 사물을 찬양하든, 항상 직설적인 말을 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욱이 캐논을 교묘하게 쓰다. 성인장자 백일꿈, 나비미혹' 은' 장자 만물론' 에서' 주몽나비' 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전국 사상가 주앙 저우 (Zhuang Zhou) 가 꿈에서 나비로 변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주앙 저우 (Zhuang Zhou) 가 나비가 된 꿈을 꾸었는지, 아니면 나비가 주앙 주 (Zhuang Zhou) 가 된 꿈을 꾸는지 혼란스러워했다. 꿈속에서 경치를 감상하는' 나' 가 갑자기 꿈속에서 비위를 맞추는' 물건' 이 되어 결국 허황되고 아름다웠다. 시인은 이미 완전히 막막한 상태에 빠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왕황제 춘심 두쥐안 울음' 이라는 말을 보면 시인은 황제가 두쥐안 화신이 되기를 바라며, 한편으로는 이상적인' 춘심' 과' 사랑의 세월' 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을 표현하길 바란다. 한편으로는 아름다운 이상과 감정이 현실에서 환멸을 느꼈기 때문에, 그는 뻐꾸기 울음소리로 자신의 슬픔을 불렀다. 그래서 주몽의 화나비와 두전의 전고를 차용하든 시인의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켰다. 복잡한 현이 나비의 꿈을 깨우고, 말할 수 없는 원한은 마치 두쥐안 우울한 소리를 맡고 그것을 봄으로 돌려보낸 것 같다. 네크라인 진화의 전설. 인어가 진주 같은 눈물을 달록한 바다에 떨어뜨리고, 푸른 들판이 태양을 향해 옥석을 숨쉬고 있다' 는 민담 속 두 폭의 장려한 그림이다. 지난번에는 짙은 남색 바다와 하늘의 밝은 달을 배경으로' 고등어 우는 사람' 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후자, 남전의 아름다운 산색과 따뜻한 햇빛을 배경으로' 옥산생연' 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시인의 본의는 감정을 토로하는 것이다.' 송인은 눈물을 흘린다' 는 것은 그 슬프고 고독한 처지를 의미하며, 창해유지를 기탁하고 쓸데없는 원한을 품고 있다. 미옥이 묻히고 밥 짓는 연기가 솟아오르는 이미지는 한 사람의 재능이 묻혔지만 숨기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상은은 줄곧 깊은 불안으로 국가의 흥망을 주시하고 왕조의' 부흥' 을 갈망하며 통치자의 각성을 외치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여 위기를 만회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러나 퇴폐적 세력의 압박 아래 그의 치국 소망은 환상적인 상사의 눈물로 변할 수밖에 없었다.
꼬리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만약 전 삼련시인이 이 시에 색채를 암시하는 예술 풍격을 부여한다면, 완곡한 서정, 의경 함축, 교묘한 비전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 두 구절은 바로 그들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런 느낌, 오늘 회상해 보면 잊어서는 안 될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사건 당시 나는 이미 매우 혼란스러웠다. 장중행이 말했듯이, "지금 돌이켜보면 옛정을 잊을 수 없지만, 모든 것이 전생의 일과 같다." ("시 읽기와 쓰기")
결론적으로, 금슬은 비유, 전고, 상징 등 다양한 예술적 표현 수법을 이용하여 빈령의 뜻을 표현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슬프고 흐리멍덩하다. 독자품은 늙은 술을 마시는 것과 같고, 마치 술에 취한 것 같다. (서양속담, 독서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