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이원절과 중원절은 원래 불교와 도교의 명절로, 하력의 7 월 15 일에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으로 두 사람은 절당에서 나와 점점 민속화되고 민간에 융합되었다. 이런 변화는 전통문화에서 효관념과 고인 신앙의 결과이자 많은 국민들이 아름다운 생활을 기원하는 반영이다.
키워드: 리 위안 축제; 추석 불교; 도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문장 번호: 978-7-80712-971-4 (2012) 0/kloc-0
중국의 설날 시스템에서 7 월 15 일은 매우 특별한 날이다. 이 날은 불교의 이원절일 뿐만 아니라 도교의 중요한 명절인 중원절이기도 하다. 불교와 도교의 사회적 영향이 커지면서 절을 벗어나' 범상백성 집' 으로 들어서면서 제재도 달라졌다. 이런 변화는 고대인의 생활의 반영이자 중국 고대 사회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한 페이지이다.
첫째, 축제의 기원
① 오가사와라 축제
가사원절은 원래 불교의 명절로 매년 7 월 15 일 부처님, 스님, 굶어 죽은 귀신, 7 대 부모의 제사 축제였다. 사원' 의' 란회소' 는' 불교식' 으로 해석된다. 불교도는 매년 여름달력 7 월 15 일에 그들의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다. " 목련본회' 라는 단어는 서진 주법호가 번역한 불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스크리트어 Vllambana 의 음역으로 거꾸로 매달린 아귀들을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증에 따르면 고대 천축에는 난초절이 없고,' 불설 난초경' 번역 후' 목련 구모' 이야기에서 파생된 한지재절이다. 불설란경' 에는' 큰 눈은 6 개, 욕구는 부모, 은유' 가 실려 있다. 즉, 도로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죽은 어머니가 배고픈 귀신을 낳고, 먹고 마시지 않고, 피골이 함께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눈빛이 서늘하다. 밥이 그릇에 담겨져 어머니에게 변상하고, 어머니는 밥 한 그릇을 받았다. 왼손으로 그릇을 막고 오른손으로 음식을 다투고, 먹을 수 없고, 먹을 수 없고, 숯으로 변해 먹을 수 없다. 목련은 울부짖고, 울부짖고, 백불까지. 부처는 목련에게 7 월 15 일 스님이 자세를 취했을 때 그의 7 세 부모와 현직 부모에 대해 고민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중간, 쌀, 다섯 가지 맛의 과일, 한 대야 관수기, 참기름 원보와 양초, 침대 이불, 대야 속의 모든 인간간 달콤함, 10 대승 공양 ... 효도하는 사람, 일곱 번째는 부모와 돌아가신 부모님이 낳은 것, 7 월 15 일, 부처님이 기뻐하실 때 승려들은 여러 가지 맛의 음식을 먹을 것이다. 이야기는 원래 불교의 명절로 제자에게 효도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불교의 영향이 커지면서 세속화 정도가 높아지면서 점차 대중화된 명절이 되었다.
일찍이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 스님이 매년 7 월 15 일에 분재를 거행하기 시작했다. 분재 분재의 분재는 "칠엽공덕, 꽃 만들기, 드럼 부르기, 과일 보내기" 라고 말했다. 분절 활동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남조양종종이 쓴' 형초기년' 에서 볼 수 있다. 7 월 15 일 승려와 비구니는 불상을 위해 야영하는 법을 배웠다. "이날 절의 스님들은 어머니의 고통을 구하기 위해 각종 음식과 그릇으로 부양해야 했다. 양무제에서는 난초절이 불사에서 궁정으로 들어왔고, 양무제는' 대동 4 년 (538)' 에 난초를 설치한 후 매년 7 월 15 일에 대야를 보내 지원하고, 매일 차를 보내고, 중대를 따라갔다. " 이에 따라 [1] 가사원절도 공식 인정과 대대적인 신년 축제가 됐다.
당나라는 고대 왕조의 성세로, 사회 안정, 경제 번영, 문화 번영이다. 일 년 사계절이 넘으면서 난초절은 한때 조정의 중시를 받았다. 당고종은 "왕실이 선물한 의주전자, 국가절, 장안의 종명, 자비 등 ... 매년 각종 잡동사니, 대야, 악사 등을 배웅해야 한다. 그리고 냄비를 보내는 사람도 있다. " [2] 무측천 통치 기간 동안 궁정에는 이미 복잡한 예절이 형성되었다. 양형은 여의원년 무측천이 낙양남문에서 주전자를 들고 재계하는 과정을 묘사한' 란주전자 송송' 을 쓴 적이 있다. 당대종은 부처를 극도로 숭배한다. 매년 "7 월 망일, 내도장에 대야를 설치하고, 김옥을 풀어서 백만 원을 쓴다." [3] 당나라 중후반부터 이 축제는 민간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일본 임원의' 당구법기' 는 회창 4 년 (844 년) 장안 각 사판절의 성황을 기록하며 "성내 각 사찰은 7 월 15 일에 제사를 지내고, 각 사마다 꽃 왁스 케이크 가짜 화과수 등을 만들었다" 고 말했다. , 모두 훌륭합니다. 규칙대로, 모두 절 앞에 놓고, 온 도시 사람들이 즐겁게 절에 가는 것은 큰일이다. " 이때의 삿갓 축제는 이미 민중이 참여하는 성대한 명절이 되어 대중의 사랑을 받았지만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추석
여름력 7 월 15 일, 고대에도' 추석' 이라고 불렸는데, 중국 본토 교파 도교의 명절이다. 도교는 천관, 지관, 수관 등 세 신을 숭배한다. 전설에 따르면, 천우 인민을 축복하는 날, 지방 관리들은 죄를 용서했고, 수리관은 에리트레아를 용서했다. 북위는 또' 삼원' 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정월, 7 월, 10 월을 삼원일로 한다. 도교는 삼관일과 삼원일을 일치시켜 정월 대보름이 상원절이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야 하고,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며, 물을 제물로 바치고, 7 월 15 일은 중원절이라고 생각한다. 천지관의 쇠퇴는 선악이 정한 날이며, 도관은 재계를 하고 지탱해야 한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경' 은 "7 월 15 일 원나라 중기의 이 날, 현지 관원들이 한 차례 수색을 조직하여 모든 사람을 선발하여 선악을 구분하였다" 고 말했다. 모든 천성과 모든 관원들 중에서 운명은 간단히 결정되고, 사람과 귀신은 기록된다. 배고픈 죄수들이 잠시 모여 옥경산의 가지각색의 꽃과 기이한 이물질에 크게 기여했고, 도사는 그들에게 먹고 마시라고 청했다. 도사는 10 대 성인 제영령이 밤낮으로 낭송한다. 구양은 "집문채, 7 월 15 중순세", "7 월 15 일, 원중기의 날, 지방관수구, 천하를 수색하다" 고 문의했다. 그래서 민간에서도 이 명절을' 귀신의 날' 이라고 부르며' 7 월 반 귀신이 달린다' 는 말이 있다. 이날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집에 가서 자손의 제물을 받는다. 경배하지 않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불도에게' 퍼듀' 일을 하도록 청하여, 유혼 가해를 방지한다. 제사는 이미 중원절의 주제가 되었다.
현재 학자들은 삼원절을 체계적인 민간 명절로 당나라 이전에 나타났다고 보편적으로 믿고 있다. 이당 왕조가 건립된 후 통치자는 정신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도교 지도자로 여겨지는 노려자 옹을' 성조' 로 존경하고' 태황헌원' 이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그 결과 도교의 지위가 높아졌고, 그 명절 풍습은 주류 의식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점점 더 많이 개입하고 있다. 당현종은 도교를 숭배하는 유명한 황제이다. 개원 22 년 (734 년) 10 월 현종은 "오늘부터 매년 10 월 1 일부터 13 일까지 양경 및 천하의 각 주를 금지한다" 는 취지를 내렸다. [4] 만당 이후 추석은 고정된 명절 제도가 되어 당덕종의' 7 월 15 일 장정묘' 와 영호초가 나타났다. 이 날, 도교 는 금식 기도 추천, 금욕 자기 성, 반면 민간 가족 은 유령 야생 유령 을 희생 하고, 화재 등 활동 과 함께, 유령 을 안내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축제의 진화와 민간에서의 합류
서로 다른 종교에서 기원한 두 명절은 같은 날 교묘하게 설치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만당부터 이 두 명절과 풍습은 명칭적으로나 행사 의식에서도 각자의 민속과 융합하는 경향이 있다.
우선, 명칭상으로 볼 때, 두 명절은 병행하지만 당대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없다. 초당소설' 문채집' 에서 양자를 토론할 때, 먼저' 목란 분재' 를 인용한 후' 대장경' 을 인용하여 중원절 () 을 인용하고, 두 절이 병행한다. 송대에 이르자 이런 구조가 바뀌기 시작했다. 중원' 은 중국 지방시간축제로 전통문화의 내포를 가지고 있고,' 목란본' 은 천축명에서 유래했다. 두 명절이 병행하는 과정에서 전자는 우세를 보이고 있다.' 중원' 은 점차' 목란본' 을 대신해 7 월 15 일의 명절 명칭이 되고,' 목란본' 이라는 명칭은 불교절과 일부 불교 신도들 사이에서만 유행한다.
둘째, 원래의 삿갓 축제와 중원 축제는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경축 방식을 가지고 있다. 두 명절이 발전하면서 두 명절의 경축 형식도 점점 뒤섞여 송대에 이르러 구분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주로 민간, 불, 도파가 여전히 각자의 명절을 유지한다는 의미). 송대 맹선생은' 도쿄몽중화' 에서' 7 월 15 일, 처음 몇 달 동안 거리에서 돈을 팔아 환전했다' 고 적었다. 사방에 팔다 ... 과일, 씨, 꽃, 과일을 팔고, 존성목련경을 팔고, 대나무 장대로' 분재' 라고 부르는데 ... 조상의 추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 [5] 이 시점에서 이른바 추석은' 돈, 부츠, 신발' 뿐만 아니라' 존성목련경',' 목련구모' 를 인쇄하며 강한 난초절 그림자를 남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그 활동의 주제는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즉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추성의 조상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셋째, 진화 융합의 이유
최초의 양대 종교 명절인 이원절과 중원절은 민간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서로 융합되었다. 이 현상의 출현은 심오한 문화적 배경과 현실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a) 중국 전통 문화의 효용 개념
전통문화에서' 효' 를 추앙하고,' 덕의 효가 우선이다',' 부효도 덕의 본본',' 가르치는 이치도 생생하다',' 가죽주머니가 가득하고, 부모는 감히 손해를 볼 수 없다, 효시; 길에 서서 후세에 이름을 떨쳐 만세를 세워 부모를 나타내고 효의 끝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6] 효의 사상은 유교 고전 논어에 반영되었다. "부모님이 여기 계시니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여행하기 좋다", "생사사장제사" 등 [7]. 그러나 원시 불교는 초월을 추구하며 정치적 열반과는 거리가 멀다. 그의 삭발 포가의 출산 윤리관은 중국 전통 유교 충군 효도, 집안치국의 윤리관과 크게 충돌했다. 그래서 불교가 중국에 들어왔을 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국의 봉건 문화에 영합하였다. 오가사와라 축제는 전형적이고 성공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란분절' 원형의 목련 구모 이야기에서 목련은 지옥에서의 어머니의 고통을 견디지 못해 부처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으로 불교의 효도 이야기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유가의 충효 윤리와 딱 들어맞는다. 당나라 말년에 유명한 승려 종미의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다. 아버지의 정신을 표창하기 위해 그는' 란분서수' 를 전문적으로 썼고, 중국 전통 효도 사상과 결합해 원경을 설명하고' 란분경' 을 불교의' 효경' 으로 간주했다. 불교' 효' 의 구현이 난화분사를 불사와 스님의 중시로 만들었다. 당나라의 일부 황제들은 이날 의식 행사를 열어 축하했다. 각종 의식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때의 분재사는 이미 최초의 보승에서 봉건 제왕의'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는 교육 백성으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양형형' 란분송' 중 무측천의 목적 중 하나는' 존조의 영광, 양제의 위대함, 효' 이다. "이런 효도관념의 충돌과 우연의 일치로, 이원절은 광대한 민중들 사이에서 심리적인 지지를 받고, 그 발전을 위한 기조를 정하게 되었다. 즉, 점점 원래의 불교 성격에서 벗어나 중국인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명절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불교효자' 의 이야기는 중국인들에게 받아들여졌고, 추석 자체도 조상을 제사하는 전통 아래 나타났다. 그래서 제사자는 효도를 추구한다.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생, 양육, 상실, 실후 제물 ... 이 세 가지 일을 하는 사람도 효도하다. " [8] 유가전통은 친척이 없을 때 제사를 지내는 것도 효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제사는 전통 효문화의 표현이자 추석 민간에서의 유행을 위한 토양을 제공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그들은 보통 그들이 어떤 명절을 축하하고 있는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이 날은 효도하는 동시에 죽은 사람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조상의 가호를 기원하는 것이다. 그래서 양자의 주제는 점점 더 일치하고 있다. 즉 희생을 위주로 하지만 구체적인 행사에서는 그 그림자를 볼 수 있다.
(b) "죽은 사람을 믿는다" 는 개념
죽음은 인간에게 항상 무서운 단어였다. 특히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사람들은 종종 그것이 이미 우리를 떠났다는 것을 믿지 않고, 죽음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일 뿐, 영혼은 죽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이 영혼은 초인적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반드시 도움과 희생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일찍이 원시 사회 말기에 우리 조상들은 이런 신앙을 갖기 시작했다. 만 팔천여 년 전 혈거인 유적지에서 죽은 사람은 장신구를 쓰고 옆에 생산도구가 놓여 있었고, 죽은 사람 주위에는 적철광가루가 흩어져 있었다. 계급 사회에 들어선 후, 이런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더욱 발전하여 점차 일종의 제도가 되었다. 예기? 「교외 특제」에서는 "모든 것이 하늘에서 내려오고, 사람은 조상에게 의지한다" 고 알려 줍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고대인 생활의 두 가지 큰 임무가 되었다. "전욱의 조상, 우의 조상", 상인 "당의 조상", 주 "문왕의 조상, 조상" 입니다. 통치자의 희생이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서민들에게는 특히 의미가 있을 것이다. 조상은 자신의 혈육과 연결되어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선인의 정신력은 그들을 가장 신뢰하게 하고 후세 사람들의 정신적 지주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하향식 통치자와 상향식 백성들은 모두 이 점을 특별히 중시한다.
이 두 축제의 기원을 보면 두 축제의 원래 의도는 모두' 귀신' 을 초월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난초경' 에서 목련의 어머니는' 배가 고파서 먹을 수 없다' 고 해서 목련은' 백미로 먹고, 난초에 정착하고, 열방은 자기 승에 있다' 며' 현재 그 부모는 백년 동안 병이 없고, 각종 고민이 있으며, 그 일곱 부모도 악기를 받는다' 고 했다. 중원절은 귀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도경에는 이 날' 배고픈 귀신이 잠시 모이자', 도사는' 제영령 문장',' 굶주린 귀신들이 고생을 면할 수 있도록',' 귀절' 이라고 불린다. 이 두 명절의 첫 등장은 주제가 다르지만 한 가지 유사점이 있는데, 그것은 모두 아귀들을 초월하여 중생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문화적 소양이 높지 않은 일반 대중에게 두 가지를 쉽게 혼동하고 미래의 발전을 위해' 숨겨진 위험' 을 묻히기에 충분하다. 일반 대중에게 가장 가까운' 귀신' 은 그들의 조상을 선전하는 첫 번째가 되어야 하며, 이는 결국 제사귀신과 조상의 민간 명절로 발전했다.
또 양자의 궐기가 비교적 가깝다는 추측도 있고, 초기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양자의 융합으로 이어졌다. "불교 분재는 남조의 양무제에서 시작되었고, 도교 삼원재공은 원나라 효문제에서 시작되었으며, 둘 다 5 세기 말 6 세기 초에 기원했다고 한다. 그리고 조서' 분재 슈슈' 는 "불교가 먼저 이 쪽을 전하며 스님을 도사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불교와 도교는 초기 스님의 호칭에 명확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두 축제가 시작되는 시간이 매우 가깝기 때문에 분재 분재가 중원에서 열릴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9] 이런 견해는 추측이지만 이치에 맞지 않는다.
넷. 결론
위진 남북조, 당에서 송원까지 난초절과 중원절은 흥기, 번영, 점차민화를 거쳐 마침내 융합으로 접어들었다. 이 두 명절의 중국에서의 발전은 유석도가 중국에서의 투쟁 융합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다. 전통 유교 윤리의 효도를 통해 목련절은 생존의 토양을 얻었고, 문중원절에도 깊은 유교 경조 사상이 있어 진화 과정에서 유교 전통문화에 더욱 동화되었다. 결국 두 명절이 섞여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전통 제조 성묘와 선성공 의식에 녹아들었다. 이 점에서 7 월 15 일 행사에는' 라마단' 과' 분재' 가 없어 전통문화의 넓은 포용과 전환 능력을 알 수 있다.
더 자세히 조사해 보면 이런 현상이 허황된 것이 아니라 세세하게 음미하면 깊은 중화문화의 내면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김가을 7 월, 신곡이 나타나고 과과가 익었다. 중국은 예로부터 농업 문명대국이었고, 농업 수확은 인민 생활과 국가의 명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7 월 중순의 수확계절은 풍작의 기쁨을 띠고 사람들은 새로 수확한 오곡으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그들은 조상을 위로하면서 지옥의 귀신을 구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조상의 보호와 가호를 빌며, 내년 농업 풍작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는 것도 중세 사람들의 공통된 소망이다. 명절은 이런 욕망이 표현한 하나의 전달체나 한 형태일 뿐이다.
문화의 기능은 어느 정도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런 수요가 변화할 때, 이런 문화의 주요 내포도 바뀔 것이다.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능력이 점점 강해지면서, 이 전통 명절과 풍습은 원래의 기능을 잃기 시작했고, 점차 우리에게 잊혀지고 있다. 매년 7 월 15 일에는 조상 성묘소종이 고백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고대 문화가 남긴 한 형태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형식은 여전히 그 존재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도덕적 정련과 정신의 기탁으로 볼 수 있다. 그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 조상의 생활을 더 잘 이해하고 우리의 오래된 문화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1] (명나라) 돌. 부처전집 [M]. 제남: 지루 서점, 1997.
[2] (돈) 도사. 법원 주린 [M]. 베이징: 중화서국, 2003 년.
[3] (송) 등. 태평 황실관 [M]. 베이징: 중화서국, 1906.
[4] (송) 왕 qinruo 등. 서재 원귀 [M]. 베이징: 중화서국, 1906.
[5] (송) 맹원로. 도쿄 드림 기록 [M]. 정주: 중주 고서출판사, 200 1.
[6] 왕 수오 콴. 샤오 징 번역 [M]. 상하이: 상해 고서출판사, 2007.
[7] 양버균. 논어 [M]. 베이징: 중화서국, 2006 년.
[8] 양천우. 예기 [M]. 상하이: 상해 고서출판사, 2005.
[9] 주남본. 난초절 [J]. 노신 연구 월간지 200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