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패션 디자인에서 색상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먼저 보는 것은 색이고, 그다음은 의류 스타일링, 마지막은 의류 재료와 공예 문제이므로 의류 색상은 의류의 구성 요소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문장 (WHO) 는 색채와 의류 둘 사이의 관계에서 의류 색채 감정 요인의 역사적 역할, 의류 색채 배합의 기본 원리, 의류 디자인의 색채와 기타 요인의 관계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키워드 색상 의류; 감정; 배색
오색찬란한 대천세계, 색채가 우주의 만물을 감정으로 가득 채우고 생기발랄해 보인다. 색채는 가장 보편적인 심미 형태로서 어디에나 있다. 인간이 색채를 떠나 생존할 수 있는 경우는 상상도 할 수 없다. 의류라는 시대의 거울은 그 특유의 각도에서 인류 사회 물질과 정신문명의 진보와 발전의 면모를 비춘다. 의류 색채는 더욱 선명하고 강렬하게 주는 시각이' 선성으로 사람을 빼앗는다' 는 첫인상으로 의류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것은 인류의 발전에 따라 시대마다 의류 색채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부여하며, 그것의 출현은 사회적 상징성, 심미성, 실용적 기능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단지 색채와 의류 사이의 관계에서 출발하여 색채 자체의 정서적 요인이 의류에 미치는 영향, 의류의 색채 간 배합 조합, 색채와 의류 디자인의 관계를 간략하게 기술한 것이다.
1. 의류 색채 감정 요인의 역사적 역할
색채본에는 특별한 감정 내용이 없다. 인간의 감각을 통해 인간의 뇌에 사상 활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사람들의 연상, 습관, 심미의식 등 많은 요인들이 색채에 감정의 경사를 입혔다. 최초의 복장은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물질적 생활이 발전함에 따라 사회적 지위의 상징물로 변해 일종의 도덕적 상징이 되었다. "화이트 타이거 통 이순신" 구름: "성자 그래서 옷을 만드는 방법? 겉모습을 가리고, 표덕이 선을 권하고, 겸손하게 대하지 마라. (서양속담, 겸손속담). " 옷은 덕화의 상징이 되어 신분' 표귀천' 을 구별하여 등급이 삼엄한 관복 제도를 형성하였다. 색깔은 관복 제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상하 수천 년 동안 의류의 색조는' 음양오행론' 의 영향을 받아 노란색의 신성함과 지고무상으로 중앙을 상징하고, 빨간색은 남방, 청록색은 동양, 흰색은 서구, 검은색은 북방을 상징한다.
를 상징하는 중앙의 노란색은 온화하고 따뜻한 색이며 경쾌하고 밝고 화려함은 우리나라 제왕복의 전용색이다. 불교도 노란색을 신성하고 신앙의 상징으로 여긴다. 그러나 서구 기독교 국가에서는 노란색이 비열한 색채로 범인의 죄수복에 적용돼 배신의 수치스러운 상징을 지녔다. 파란색과 빨간색은 정반대로 색상 중 가장 함축적이고 내성적인 색으로 순수하고 투명한 느낌을 준다. 사실, 파란색은 예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 모두의 품격과 작은 벽옥의 정취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중국인도 파란색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어, 한하 민족의 정취를 지닌 파란색 시리즈를 만들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봄꽃 도자기 바틱, 파란 프린트천 등, 사용된 파란색은 매우 고풍스럽고, 짙은 남색과 순수한 흰색이 어우러져 중국 정서가 짙다. 유럽에서는 파란색의 사용도 매우 광범위하다. 파란색이 고귀한 상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유럽 왕실의 상징색이며,' 로얄블루' 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데님복의 탄생은 더욱 방대한 블루 가문에 순박하고 자연스러운 멋을 불어넣었고, 블루톤은 보통 작업복, 학생복, 해군복과 연결되어 있다. 색채가 풍부한 감정내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그 언어와 그 내용을 의류 디자인 분야에 정확하게 적용하여 예술 창작을 할 수 있을까? 색깔, 모양, 소재는 의류 디자인의 세 가지 요소이고, 색채는 또 그 최우선 순위이다. 디자이너의 경우, 평범함, 단조로움이 아니라 자신의 복장에서 색채를 어떻게 조화롭고 우아하게 보이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인 색채의 조화에 관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2. 의류 색상 조화의 기본 원칙
색상 자체에는 미추가 없고, 각종 색상에는 고유의 아름다움이 있다. 배색할 때 색과 색깔 사이의 관계로 그 아름다움을 표현한 필자는 색상 조화의 세 가지 기본 원리를 전면 분석을 통해 요약했다. (1) 일정한 계획과 질서에 따라 색채를 맞춰야 한다.
(2) 서로 어울리는 색채의 1 차 및 2 차 구분이 뚜렷하고, 각색간 차지하는 위치와 면적은 일반적으로 황금 분할선에 가까운 비례 관계로 배합되어 질서미가 생기기 쉽다. (3) 코디로 인한 운동감은 필수다. 그것은 의류 자체의 도안: 원단 색채의 반복, 원단의 겹침이나 롤러, 정변 등의 공예로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색채의 운동감각은 색채의 채도와 광도가 규칙적으로 그라데이션하거나 배색을 하며 그 자체의 모양에서 비롯될 수 있다. 어쨌든 코디하면 결국 그 효과가 심리적으로나 시각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때로는 장식과 호 일, 의류의 한 부분의 매력을 강조하여 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위의 원칙에 따라 광도 배색 색조 배색 순도 배색을 보면 의류에 있는 색채 간의 조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a) 광도 배색
다양한 명암 수준의 색상 조합으로 함께 구성돼 색상의 광도와 대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복식의 광도 배색에서, 아래 세 가지 배색 형태와 효과만 있을 뿐이다. 고명도의 배색은 우아하고 밝은 음조를 형성하는데, 예를 들면 흰색, 고명도 연황, 분록색, 분청색 등의 색채는 종종 여성의 섹시한 색조로 여겨지며, 여름철에 흔히 쓰이는 의류 색조이기도 하다. 중광도조의 배색, 중년인이 가장 잘 어울리는 복식 색채는 함축적이고 점잖은 스타일을 형성한다. 또한 젊은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배색 원칙으로 순도가 높은 빨강, 파랑을 매치해 활발한 성격을 띠고 있다. 낮은 광도조의 배색은 어두운 색의 차분한 음조를 형성하여 점잖고 엄숙하며 점잖고 우울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음조는 청년들이 사용하면 조용하고 내성적이며 깊어 보이고, 노인들이 사용하면 점잖고 함축적이고 묵직하며, 지식인이 사용하면 세속을 초월하여 교양감이 넘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휘도 톤은 겨울 의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이다. 어떻게 하면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