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상적인 사고와 이미지 사고를 유연하게 운용하여 시 창작의 사고 과정을 분석해 보자. 어떤 시든 작가의 의리를 반영하고, 일정한 감정을 반영하고, 일정한 이미지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흥미와 감정은 추상적인 것으로, 작가가 자신의 실제 감정을 통해 몇 번이고 요약해 낸 것이다. 나라가 무너지고, 외롭고, 배고프고, 춥고. 한 사람의 슬픔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런 추상적인 감정은 생활의 모든 면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시인은 사건, 환경, 대상에 따라 이런 감정을 반영하는데, 굴절마다 조금씩 다르다. 오늘의 슬픔은 어제의 슬픔과 다르다. 이곳의 슬픔은 그곳의 슬픔과는 다르다. 이상은의 시는 대부분 감상적이지만, 각 시가 남긴 감정은 다르다. 이는 사고 과정의 필연적인 결과다. 시가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은 단일한 논리적 이해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 편의 시의 의경은 문장으로 파악하고 소진하기 어렵다. 같은 시의 다른 사람은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
감동적인 시는 시인이 추상적인 사고와 이미지 사고를 유연하게 운용한 결과여야 한다. 구체적인 환경과 대상을 시인의 정취와 감정에 적절히 녹여서 화합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사고와 이미지 사고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 둘 다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배우의 연기와 같다. 한편으로는 캐릭터에 녹아들어 캐릭터의 정서적 변화를 체험해야 한다. 한편, 그는 정신을 차리고 자신이 연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분수감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현실뿐만 아니라 현실에도 있다. 우리는 객관적인 환경에 대해 자각하는 느낌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실제 이미지에 감정을 넣어야 한다. 이런 시가 창작 방법은 사상상의 허실 결합을 구현했다. 이상은의 시는 이 방면에서 독보적이다. 그의 시는 약진으로 가득 차 있지만, 하나는 현실에 대한 묘사이고, 하나는 심리적 감정이지만, 둘 다 분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네가 온다고 하지만 너는 오지 않았다. 5 시 때 너의 탑에 있는 달빛을 제외하고는 나에게 다른 흔적을 남기지 않았다." 이전 문장은 꿈에 대한 심리적 감정이었고, 다음 문장은 네가 꿈에서 깨어났을 때의 실제 환경에 대한 묘사였다. (조지 버나드 쇼, 희망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꿈명언) 이런 허실 전환은 매우 적절하며 시인의 진실한 사상의 반영이기도 하다. 한 가상 현실은 다른 가상 현실과 대조를 이룹니다. 또' 비 오는 달 걱정' 은 사고를 이미지로 추상화하는 것이다. 실제 상황에 따르면 빗속의 장면은 달의 장면과 함께 있지 않아 비가 올 때의 달을 재현하기가 어렵다. 이 두 장면을 한데 모으는 것은 추상적인 사고를 유연하게 운용한 결과이며 시의 분량과 감화력을 강화할 수 있다.
재료의 다양성과 표현의 간결성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인간의 사고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하나의 사상의 발생은 외부 사물이 감각에 작용하는 것과 뇌의 진일보한 처리가 모두 필요하다. 즉,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은 풍부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객관적인 것도 풍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객관적인 물건은 눈앞의 물건과 과거의 것, 즉 전고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사유가 더욱 활발해진다. 이런 활발한 사고와 강렬한 렌더링은 이상은시의 독특성을 구성한다. 이상은시에서 전고의 운용은 시가의 사고방식과 시야를 넓히는 적극적인 조치여야 한다. 관건은 후세 사람들이 당시의 전고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시립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꼈다. 이것은 이상은을 탓할 수 없다. 만약' 이매아' 라는 단어가 현대 시인의 시에 나타난다면 고대인들은 곤혹스러울 것이다.
이상은시에서 인용한 전고는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의 전고는 결코 수줍지 않아 자연스럽게 시와 조화롭게 나타날 수 있다. 그의 시는 고사를 사용했지만 간결함과 유창함을 방해하지 않았다. 이상은의 시는 세련된 아름다움이 있어서 필요하다. 독자들이 시의 주요 감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얕은 것에서 깊은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하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그 마산이고, 너는 저쪽, 만봉 밖에 있다." 천대산이 신선 유천을 만난 이야기를 모르더라도, 인파에서 멀리 떨어진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초천황우, 송옥은 근심 걱정이 없다" 고 말했다. 송옥과 무산신녀의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비오는 밤의 걱정을 느낄 수 있다. 내용의 난해함은 외관의 간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시의 강렬한 색채와 리듬을 강화하고 시를 세우는 또 다른 특징은 강한 색채 표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가 아름다운 문장으로 슬픔과 슬픔을 잘 쓴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시를 쓰는 사람들은 종종 암담한 색채로 자신의 밋밋한 심정을 부각시켜 정경 융합의 일관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또한 논리적인 방법이며, 이 상황의 일관성은 작가와 독자의 감정을 쉽게 동원할 수 있다. 그러나 이상은은 그렇지 않다. 그는 아름다운 문장으로 서늘함을 썼는데, 바로 대비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인간의 심리적 경험에 부합한다. 혼자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웃음소리를 들을수록 마음이 심란하다. 마찬가지로 이상은은 색채 대비로 이런 느낌을 교묘하게 동원했다.
사실 객관적인 사물은 원래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색깔의 광도, 사상의 희로애락은 모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단지 사람의 주의력이 바뀌었다. 이상은은 절미의 문장으로 서늘함을 묘사하는데, 불길하고 재능이 없는 미녀의 심리적 묘사이다. 이런 대비와 대비는 * * * 소리를 더 일으킬 수 있고, 더욱 감화력이 있다. 예를 들어, "금비취", "수부용" 은 아름다운 것을 나타내는 아름다운 단어입니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것은' 왁스 반케이지' 와' 사향향 미훈' 의 단점이 있다. 또' 이끼와 맹그로브' 는 강렬한 색채 대비이지만 외로움과 슬픔에 빠진다. 시 속에는 또 하나의 큰 점프가 있는데, 이는 시인의 불공평한 반영이며, 이런 표현도 외모미의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이시의 또 다른 특징은 시의 리듬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가 반복되는 단어와' 문장에 일리가 있다' 는 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한 편의 시에는 글자 수가 많지 않으므로, 시를 쓸 때 가능한 한 단어를 재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상은은 이 한계를 돌파했고, 그의 시에는 많은 반복된 단어들이 있었고, 이런 반복을 이용하여 시의 리듬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송옥은 스스로 걱정하지 않는다" 와 같은 문장. 전문가들은 이상은은 교묘하게' 문장 중 이치' 라는 단어가 반복되는 형태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격율시에서 대구는 보통 상다음 문장 사이에 나타난다. 소위 문장 중 옳고, 말 한 마디의 일곱 글자에 대립이 있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빗속 고독' 에서' 월 중 걱정',' 산 이궁' 에서' 위층 입궁' 까지 있다. 이런 문장 정렬 방식은 시의 리듬을 현저히 가속화하는데, 이것도 시의 감화력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이상은의 시는 퇴폐적인 느낌을 주지 않았다. 그는 격앙된 시가에 슬픔을 담아 시의 미감을 풍요롭게 하고 독자의 심리적 느낌을 깊어지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