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
'손자병법'은 중국 고전 군사문화유산의 빛나는 보물이자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책은 고대 중국의 가장 위대한 군사 이론 저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널리 퍼진 중국 고대 서적 중 하나입니다. 그것이 풀어내는 전략적 사고와 철학적 사고는 군사,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사상은 심오하고 풍부하며 논리는 치밀하고 엄밀하다. 저자는 춘추시대의 위대한 군사전략가 손무(孫吳)이다. 약 2,500년 전 춘추시대 후기에 쓴 이 책은 『전쟁론』보다 더 강력한 세계 최초의 군사이론서이다. 유럽의 클라우제비츠가 쓴 것입니다. 아직 2300년 전입니다.
『손자의 병법』은 변증법적 사고가 풍부하여 아군과 적, 주인과 손님, 수, 힘, 전쟁과 관련된 일련의 모순을 탐구하고 있다. 약점, 공격과 방어, 승리 또는 패배, 고통 등. 『손자의 병법』은 이러한 모순과 그 변혁 조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전쟁 전략과 전술을 제시한다. 여기에 구현된 변증법적 사고는 중국 변증법적 사고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손자의 『손자병법』은 전쟁과 전쟁을 논하는데, 이는 '전략'과 '기만'의 정점이다. 이 책에는 모든 시대의 군사 전략가들이 널리 사용해 왔다. 중국의 여성과 어린이에게도 알려져 있습니다. 『손자병법』은 엄밀한 군사철학적 사고체계와 심오한 철학,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략과 전술을 담고 있어 자주 읽히고 논의되기도 하며 세계 군사사상 분야에서도 폭넓은 영향력을 갖고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내용
이 책은 1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군사과학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고 당시의 전쟁 경험을 요약하며 몇 가지 유명한 군사 제안을 제시합니다. 보편적으로 중요한 군사법을 공개했습니다.
첫 번째 계획
작전 두 번째
공격 계획 세 번째
군사 편대 네 번째
군사력 다섯 번째
가상 현실의 6번째
군사 투쟁의 7번째
9개의 변화 중 8번째
3월의 9번째
지형 10위
나인 랜드 11위
Fire Attack 12위
Yongjian 13위
또한 다음과 같은 일부 손실된 텍스트가 있습니다. "오왕의 질문"
손자의 병법 사상 원문
첫 번째 계획은 첫 번째
손자가 말했다 :
군인, 나라의 중요한 일, 삶과 죽음의 자리, 생존과 죽음의 방식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고전은 계산과 감정에 의해 수정되는 다섯 가지를 기반으로합니다. 첫 번째는 도, 두 번째는 천국, 세 번째는 땅, 네 번째는 장군, 다섯 번째는 달마(Dharma)라고 불린다. 도는 사람들의 동의를 말하며, 사람들은 그것으로 죽고 위험 없이 살 수 있습니다. 하늘은 음양, 추위와 더위를 나타내고, 땅은 거리, 위험, 위험을 나타냅니다. , 폭, 삶과 죽음을 의미하며, 사람은 지혜, 신뢰, 자비, 용기, 엄격함을 의미합니다. 주요 응용 프로그램. 모든 장군은 이 다섯 가지를 들어야 한다. 이를 아는 사람은 승리하고, 모르는 사람은 승리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계산을 사용하고 감정을 묻는다. 올바른 스승은 누구인가? 누가 능력이 있나요? 하늘과 땅 중 어느 것이 더 좋습니까? 어떤 법이 맞나요? 어느 군인이 더 강합니까?
어떤 병사들이 훈련을 받나요? 보상과 처벌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내가 결과를 아는 방법이다. 내 계획을 듣고 사용하면 이길 것이니 지키라. 내 계획을 듣지 아니하면 패할 것이니 없애라.
이익을 위해 계획하고 듣는 것은 추진력을 얻고 외부에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강력한 사람들은 이익 때문에 권력을 통제합니다. 군인들은 사기꾼이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고,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가까우면 멀다고 보이고, 멀면 멀다고 보여진다. 가깝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익으로 유인하고, 혼돈으로 취하고, 실제적인 힘으로 준비하고, 힘으로 피하고, 분노로 화나게 하고, 오만함으로 모욕하고, 손실로 협력하고, 가까워지고 분리되고, 있을 때 공격하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그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 군사 전략가의 승리는 먼저 물려질 수 없습니다.
남편이 싸우지 않았지만 성전이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면 그는 더 많은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그가 싸우지 않았지만 성전이 승리로 간주되지 않으면 그는 더 적은 것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더 많이 계산할수록 덜 계산되지만, 게다가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면 결과가 보입니다.
두 번째 전투
손자가 말했다:
군사력을 사용하는 방법은 수천 대의 전차를 운전하고, 수천 대의 가죽 전차를 운반하고, 수십만 개의 갑옷과 수천 마일의 식량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내부 및 외부 비용, 손님 사용 비용, 접착제 및 페인트 재료, 전차 및 갑옷의 서비스 비용이 하루에 천 골드가 들고 십만 명의 군대가 모집됩니다.
전투에 사용되며, 승리가 오래 지속되면 병력이 무뎌지고, 도시를 공격하면 병력이 약해진다. 오랫동안 폭력을 행사하면 국가에 자원이 부족해집니다. 무뚝뚝한 병사가 강한 적을 쓰러뜨리고, 힘을 다해 물건을 파괴하면, 왕자들은 그 약점을 이용하여 일어설 것이다. 그러므로 군인들은 서투른 소리는 빨리 듣지만 오랫동안 기술을 보지 못합니다.
장수하는 군대를 갖고 나라에 이롭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군대를 사용하는 것의 위험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군대를 사용하는 것의 이점도 충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군인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더 이상 군에 복무하지 못하고, 식량은 3년도 못 버티고 나라를 위해 쓰이게 된다. 군대에는 식량이 충분할 것이다. 나라가 스승보다 가난하면 멀리 지고, 나라가 스승보다 가까우면 백성이 가난해지고, 나라가 스승과 가까우면 비싸게 팔리게 된다. 높은 가격에 팔리면 백성들은 돈이 부족할 것이고, 돈이 떨어지면 산에서 섬기기를 열망할 것이다. 중원을 정복하고 본토가 약해지도록 정부의 비용을 10분의 7로 줄이고, 군대를 꺾고 말과 갑옷, 화살, 활, 미늘창을 꺾을 것이다. p>
방패, 창, 노, 소, 수레 10개는 6개가 탈락됩니다. 그러므로 적이 종 하나를 먹으면 나에게는 20배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적을 죽이는 자는 화를 내고, 적을 이용하는 자는 복이 된다. 전차 전투에서 전차를 10대 이상 획득하면 첫 번째 승리자가 보상을 받고 그의 깃발이 변경됩니다. 병거는 잡다하고 이용당하며, 군사는 선하고 영양이 풍부하니 적을 물리치면 더욱 강해진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승리보다 승리가 더 중요하지만 장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군대의 장군은 국민의 지휘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가안보의 달인.
참고 ①: 'ji'에 '诹'를 추가하세요.
세 번째 공격 계획
손자가 말했다:
군사 기술에서는 온 나라가 최고이며 나라를 파괴합니다. 두 번째는 전체 군대가 첫 번째이고, 군대의 파괴가 두 번째입니다. 여단 전체가 가장 좋고, 부서진 여단이 두 번째이고, 부서진 여단이 두 번째입니다. 군대가 최고이고 부서진 군대가 그 다음이다. 그러므로 백 번 싸워서 이기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고, 싸우지 않고 적군을 제압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는 적을 공격하고, 두 번째는 적을 공격하고, 두 번째는 적을 공격하고, 세 번째는 도시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포위 공격 방법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노와 장비를 수리하는 데 3개월, 공사를 완료하는 데 3개월이 걸린다. 만약 장군이 분노를 참지 못하고 개미들이 그를 공격하여 군사의 3분의 1을 죽였으나 그 성읍을 함락시킬 수 없다면 이 공격은 큰 재앙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사를 잘 쓰는 자는 싸우기보다는 적의 군대를 굴복시키고, 적의 성을 공격하기보다는 정복하고, 오래 버티기보다는 적의 나라를 멸망시키고, 온 나라와 천하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 그러므로 군대가 멈추지 않으면 이익이 될 것이다. 이 계획은 공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병력을 활용하는 방법은 10명으로 포위하고, 5명으로 공격하고, 적이 작으면 싸우면 되고, 적으면 싸우면 된다. 도망칠 수 있고, 약하면 피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작은 적은 강하고 큰 적은 사로잡힐 수 있다. 장군은 국가의 보조자이다. 주(周)나라를 도와주면 나라가 강해지고, 주(周)나라를 도와주면 나라가 약해진다. 그러므로 군주가 군대로 인해 괴로워하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즉, 군대가 퇴각할 수 없음을 모르면 진격이라 하고, 군대가 퇴각할 수 없는 것을 모르면 퇴각이라 하고, 이것을 군대라고 하는데, 삼군의 일을 모르고 삼군의 통치에 동의하면 병사들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세 군대 중 군인들이 의심할 겁니다." 세 군대가 혼란스럽고 의심스럽기 때문에 왕자들은 곤경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반란군이 승리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기는 방법을 아는 방법에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싸울 수 있는 것과 싸울 수 없는 것을 아는 사람이 승리하고, 다수와 약한 것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위와 아래에서 같은 욕망이 승리하고, 예상치 못한 일을 놀라움으로 대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그는 능력으로 승리하지만 통치자는 그를 통제하지 않습니다. 이 다섯 사람은 승리로 가는 길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를 알고 적을 모르면 백번 이기고,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한 번 이기고 진다는 말이 있다. 전투.
제4군 형태
손자가 말했다:
과거에 싸움을 잘했던 사람들은 먼저 무적이었으며 적이 승리하기를 기다렸다. 무적은 자신에게 있지만, 승리자는 적에게 있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무적이 될 수도 있지만, 적을 승리로 이끌지 못하는 사람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승리는 알 수 있지만 얻을 수는 없습니다. 무적의 사람은 방어해야 하고, 승리한 사람은 공격해야 합니다. 규율이 충분하지 않으면 공격이 충분할 것입니다. 수비를 잘하는 자는 구대(九地) 아래에 숨어 있고, 공격을 잘하는 자는 구천(九天) 위로 움직이므로 스스로를 보호하여 완전한 승리를 이룰 수 있다. 승리를 보는 것은 모두가 아는 것이 아니며 좋은 일도 아닙니다. 당신이 이기고 세상이 그것을 좋다고 한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가을을 들어도 무리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고, 해와 달을 보아도 시력이 좋아지지 않으며, 천둥소리를 들어도 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옛말에 싸움을 잘하는 사람이 이기기 쉬운 사람보다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자의 승리는 지혜도 없고 용맹도 없기 때문에 그들의 승리는 하찮은 것이다. 조심하지 않는 사람은 조치를 취하면 승리할 것이고, 승리한 사람은 패할 것이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자는 적을 잃지 않고 무적의 위치에 있게 된다. 그러므로 승리한 병사는 먼저 승리한 후 전쟁에 나가고, 패한 병사는 먼저 싸운 다음 전쟁에 나갑니다. 군사력을 잘 쓰는 사람은 도를 닦고 법을 수호하기 때문에 승리할 수도 있고 패배할 수도 있다.
병법은 첫 번째는 측량, 두 번째는 측량, 세 번째는 세고, 네 번째는 무게를 달고, 다섯 번째는 이기는 것입니다. 땅은 정도를 낳고, 정도는 양을 낳고, 양은 수를 낳고, 수는 이름을 낳고, 이름은 승리를 낳습니다. 따라서 승리한 군대를 yi를 사용하여 baht라고 부르면, 패배한 군대를 baht를 사용하여 yi라고 합니다. 승리자라고 불리는 전쟁 사람들은 전인강에 물을 모으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다섯 번째 군사력
손자가 말했다:
많은 사람을 다스릴 때마다 적은 수와 싸우는 것과 같으며 점수는 당신이 인민과 싸울 때, 당신은 소수의 싸움과 같으며, 형태와 이름이 동일합니다. 세 군대는 적에게 패배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인을 추가하는 것은 계란에 계란을 던지는 것과 같으며 이는 참이고 거짓입니다. 모든 전사는 올바른 조합을 사용하여 기습적으로 승리합니다. 그러므로 놀라운 일을 잘하는 사람은 하늘과 땅처럼 끝이 없고 강과 바다처럼 끝이 없습니다. 종말이 다시 오고 해와 달도 같은 일을 한다. 죽음과 환생은 사계절입니다. 다섯 가지 소리가 있을 수 없고, 다섯 가지 소리의 변화는 말로 설명할 수 없고, 다섯 가지 색깔의 변화는 관찰할 수 없으며, 다섯 가지 맛의 변화는 맛으로 형용할 수 없고, 전투 상황은 이상하고 정확할 뿐이며, 이상하고 올바른 변화는 이해할 수 없고 빈약합니다.
이상한 것과 옳은 것이 서로 생겨나고 끝없이 순환하는 것처럼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지칠 수 있습니까! 돌진하는 물의 속도는 바위를 떠내려가게 하는 힘이고, 맹금류의 속도는 바위를 파괴하는 매듭입니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위험한 상황과 단점도 있을 것이다. 추진력은 석궁과 같고, 강함은 기계와 같다. 차례로 혼돈이 있어도 혼돈할 수 없고, 혼돈과 혼돈이 있고, 모양은 둥글지만 패할 수 없다. 혼돈은 통치에서 생기고, 소심함은 용기에서 생기고, 나약함은 강함에서 태어난다. 혼돈을 통제하는 것은 숫자입니다. 용감하고 소심한 것은 강하고 약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적을 잘 움직이면 형이 따라오고, 주면 적이 빼앗는다. 그것을 옮기려면 이점을 사용하고, 치료하려면 죽음을 사용하십시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권력을 추구하고 남을 탓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선택하고 권력을 따를 수 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은 남과 싸울 때 나무와 돌을 돌리는 것과 같습니다. 나무와 돌의 성질은 안전하면 고요하고, 위험하면 움직이고, 둥글면 움직이고,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의 힘은 수천 피트의 산에서 바위를 돌리는 것과 같습니다.
여섯 번째 현실과 거짓
손자는 말했다:
먼저 전장에 서서 적을 기다리는 사람은 망하고, 뒤에 있는 사람은 패한다. 전장과 싸우기 위해 돌진하는 것은 피곤합니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해를 끼치게 된다. 적을 오게 하면 이익이 되고, 적이 오는 것을 막으면 해를 입는다. 그러므로 적은 비어 있으면 열심히 일할 수 있고, 배불리면 배고프고, 안전하면 움직일 수 있다. 원하는 곳으로 가고, 예상하지 못한 곳으로 가십시오.
일하지 않고 수천 리를 여행하는 사람은 사람이 살지 않는 땅을 여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공격하고 차지해야 하는 사람은 방어할 수 없는 것을 공격하는 사람입니다. 방어하려면 강해야 하고, 방어하려면 공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공격을 잘하면 적이 어디를 수비하는지 모르고, 방어를 잘하면 적이 어디를 공격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너무 미미해서 눈에 보이지 않고, 너무 신성해서 말이 없어서 적의 지휘관 역할을 할 수 있다. 앞으로 전진해도 통제할 수 없으면 공허 속으로 돌진하게 되고, 후퇴해도 쫓아오지 못하면 너무 빨라서 닿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내가 싸우고자 하면 적이 높은 성채와 깊은 도랑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나와 싸울 수 밖에 없는 자는 내가 싸우고 싶지 않다면 내가 땅을 파고 방어하더라도 그들을 구원해야 하며, 만약 적이 나와 싸울 수 없다면 나는 그의 방식대로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형태는 인간인데 내가 보이지 않는다면 나는 특화되어 있지만 적은 분열되어 있는 것이다. 나는 하나에게 헌신하는데 적이 열로 나누어져 있으니 그 중 하나를 열로 공격한다. 우리에게 수가 열세인 적이 있고, 우리의 수를 이용해 열세를 공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전사와 합의할 것입니다. 우리가 싸우는 곳을 알 수 없으면 적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면 우리는 소수로 싸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앞을 준비하면 뒤에 적고, 뒤를 준비하면 앞에 적고, 왼쪽을 준비하면 오른쪽이 적다. 너희가 의를 위하여 준비하면 좌를 위하여 적어질 것이요, 모든 일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아니하면 모든 일에 적어질 것이다. 적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는 사람이고,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싸움의 장소와 싸움의 날을 알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싸울 수 있다. 싸움의 장소와 싸움의 날을 모르면 좌파가 우파를 구할 수 없다. 왼쪽은 구하지 못하고, 앞은 뒤를 구하지 못하며, 뒤는 앞을 구하지 못한다. 십 리 떨어져 있어도 가장 가까운 것은 몇 리 떨어져 있다! 내가 그들을 쓰러뜨리려고 한다면, 월족의 군사가 많다고 해도 승리하는 것이 그들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승리할 수 있다고 한다. 적이 많아도 싸울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략을 세워 득실의 계략을 알 수 있고, 기다림을 통해 동정의 이치를 알 수 있고, 모양을 보면 죽음과 삶의 자리를 알 수 있고, 형체를 보면 과부실을 알 수 있다. 모서리를보고. 그러므로 군사력의 궁극적인 형태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깊은 곳까지 들여다볼 수 없고, 지혜로운 사람도 계획을 세울 수 없다. 그 모양 때문에 다른 것보다 낫고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나의 승리의 형태는 모두가 알지만, 나의 승리의 형태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므로 다시는 패배할 수 없고 무한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군인의 이미지는 물의 움직임이 높은 곳을 피하고 아래로 향하는 모습입니다. 물은 땅을 따라 흐름을 제어하고 적을 정복합니다. 그러므로 군인은 일정한 운동량이 없고, 물은 일정한 모양이 없습니다. 적의 변화로 인해 승리할 수 있는 자를 신이라 부른다. 그러므로 오행에는 영원한 승리가 없고, 사계절에는 영원한 위치가 없으며, 태양에는 낮이 짧고 길며, 달에는 생사가 있습니다.
제7차 군사투쟁
손자는 말했다:
무력을 사용하는 모든 방법은 왕이 명령한 것이며, 군대를 통합하고 백성을 모으라. 평화를 이루고 나면 군대에서는 어려운 일이 없습니다. 군사적 갈등이 어려울 때에는 역경의 이점을 얻기 위해 우회로를 이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는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그를 유혹하여 이익을 얻게 될 것이며, 후대가 알게 될 것이며, 우회적인 계획을 아는 사람이 올 것입니다. 군사적 투쟁은 이점이고 군사적 투쟁은 위험합니다. 군대를 키워 이익을 추구하면 실패하고, 군대를 위임하고 이익을 추구하면 물자를 많이 기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갑옷을 걷어붙이고 앞으로 달려가서 밤낮으로 집에 머물면서 두 배로 행군하고, 이익을 위해 백 리를 싸우면 세 장수를 사로잡는 방법이니라. 절반은 달성하고, 30리 내에서 이익을 위해 싸우면 3분의 2를 달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군대에 짐이 없으면 멸망하고, 식량이 없으면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군주의 뜻을 모르는 사람은 친구를 만들 수 없고, 산과 숲, 위험과 늪의 모양을 모르는 사람은 행진할 수 없고, 농촌의 지도자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지리적 이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군대는 기만으로 창설되고, 유리하게 움직이며, 분열되고 화합된다. 그러므로 그것은 바람처럼 빠르고, 숲처럼 느리고, 불처럼 약탈하며, 산처럼 움직이지 않고, 그림자처럼 예측할 수 없고, 천둥처럼 움직인다. 시골을 약탈하여 사람을 나누고, 영토를 확장하여 이익을 나누고, 권력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십시오. 정확한 전략을 예측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것이 바로 군사전술이다.
『군정』에는 “말이 들리지 아니하므로 금북이요, 눈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기(燈)니라”고 한다. 사람들. 백성은 외심(發心)하기 때문에 용감한 사람은 혼자 전진할 수 없고, 소심한 사람은 혼자서 후퇴할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군중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야간전에는 황금북이 많고, 주간전에는 깃발이 많아 사람들의 눈과 귀가 된다. 세 군대는 정신을 잡을 수 있고, 장군은 마음을 잡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아침기운은 날카롭고 낮기운은 게으르며 저녁기운은 돌아온다. 병사를 잘 활용하는 사람은 날카로운 에너지를 피하고 게으름을 공격하는 방법이다. 혼돈을 질서로 다스리고, 혼돈을 고요함으로 기다리며, 이것이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이다. 먼 사람을 가까운 사람으로 기다리고, 지친 사람을 잃어버린 사람을 기다리고, 배고픈 사람을 배불리 기다리는 것, 이것이 바로 힘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정의를 부르는 깃발이 없고, 홀을 공격하는 깃발이 없습니다. 이것이 변화를 이루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군대의 활용 방법은 높은 언덕을 향하지 말고, 언덕을 등지고 돌아서지 말고, 북쪽에서 따르지 말고, 날카로운 병사를 공격하지 말고, 먹이를 주지 말라는 것이다. 미끼병은 돌아올 때 병력을 봉쇄하지 않고, 성문 뒤에 병력을 에워싸고, 불쌍한 침략자들을 압박하지 않는 것이 병력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9개 변화 중 8번째
손자가 말했다:
무력을 사용하는 모든 방법은 왕이 명령하고 군대는 함께 모일 것이다 . 광활한 땅에 집도 없고, 길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머물 곳도 없고, 포위되면 음모를 꾸미고, 죽으면 가는 길에 장애물이 있고, 군대가 있다. 공격하지 않고, 도시가 공격하지 않고, 땅이 싸우지 않고, 황제의 명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9개 변화의 이점을 아는 장군은 병력을 사용할 줄 알고, 9개 변화의 이점을 모르는 장군은 설사 그 지형을 활용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지형을 알고, 9개 변화의 기술을 모르는 장군은 토지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의 고민은 이로움과 해로움이 뒤섞여 있으면 반드시 해로움이 뒤섞여 있으면 해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백에게 복종하는 사람은 해를 입고, 방백을 섬기는 사람은 이익을 얻고, 방백에게 구애하는 사람은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군대를 사용하는 방법은 적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적이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고, 내가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의지하는 것이다. 공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수들에게는 5가지 위험이 있는데, 죽음을 당할 수도 있고, 생명을 사로잡을 수도 있고, 분노를 모독할 수도 있고, 성실을 욕되게 할 수도 있고, 애민을 귀찮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중 하나라도 넘으면 군사적 재앙이 온다. 군대를 전복시키고 장군을 죽이려면 다섯 가지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월 9일
손자가 말했다:
군대가 싸우는 곳마다 산이 계곡으로 둘러싸여 있고, 생명이 있는 곳이다 고려는 높고 전투는 오르지 않고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물이 없으면 물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고, 물이 없으면 물 속에서 그를 맞이하지 말고, 반쯤 건너서 공격하는 것이 유리하다. 물에 붙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당신이 사는 곳을 보면 흐름을 맞이할 방법이 없습니다.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늪을 떠나고 싶다면 늪에서 군대에 합류하면 물과 풀에 의지하고 나무를 등에 짊어지고 갑니다. Pinglu는 Yi에 있고 오른쪽 뒤는 높고 앞쪽은 죽고 생명이 있습니다. 이것이 Pinglu 군대입니다. 이 네 군대의 장점은 모두 황제가 네 황제를 물리친 이유였습니다. 군대가 높은 것을 좋아하고 낮은 것을 미워하고 양을 귀히 여기고 음을 경멸하며 건강을 지키고 검소하게 생활하며 군대에 질병이 없으면 이는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한다. 승리. 언덕이 많은 제방은 햇빛이 잘 드는 언덕 오른쪽에 배치해야 합니다. 이 군대의 장점은 땅의 도움입니다.
위에서 빗물이 쏟아지면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빗물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계곡, 하늘우물, 하늘감옥, 하늘동굴, 하늘싱크홀, 하늘틈이 있는 곳이라면 즉시 제거하고 가까이 가지 마세요. 우리가 멀리 있으면 적이 가까이 있고, 우리가 환영하면 적이 그 뒤에 있습니다. 군대 옆에 황징, 건가, 샤오린, 회회 등 위험한 장애물이 있으면 조심해서 찾아내야 합니다. 이곳은 반역자들이 숨어 있는 곳입니다. 적이 가깝고 조용하면 위험하다는 신호이고, 멀고 험난하면 적의 진격을 의미하며, 나무가 움직이면 유리하다는 신호이다. 풀과 장애물이 많으면 의심의 징조이고, 숨어 있는 사람은 겁에 질려 넘어진다는 징조입니다. ; 티끌이 높고 날카로우며, 겸손하고 넓은 자가 오는 것이요, 흩어지고 정리된 자가 오는 것이요, 작은 자가 오는 것이니라. 오고 가는 자가 진영이요, 준비하는 자가 나아가는 자요, 강한 말로 나아가는 자가 후퇴하는 자요, 가벼운 마차를 타고 먼저 나가서 옆에 머무는 자가 진이니라. 약속 없이 평화를 구하는 사람은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고, 달려가는 사람은 반쯤 전진하는 사람이고, 반쯤 전진하는 사람은 유혹을 받고, 막대기를 들고 선 사람은 배고프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목이 마르고, 새와 함께 모이는 사람은 공허하고, 밤에 부르는 사람은 두려운 사람이고, 깃발을 옮기는 사람은 무겁지 않다. 화를 내는 관리들은 피곤하고, 말을 죽여 고기를 먹는 사람은 군대에서 먹을 음식을 얻지 못하며, 집에 돌아가지 않는 사람은 불쌍한 도적이다. 상을 받은 사람은 당황하고, 벌을 받은 사람은 함정에 빠지고, 먼저 폭력을 행사한 다음 군중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세련되지 않습니다. 병사들이 화를 내며 만나도 오랫동안 단결하지 못하고 서로 멀어지지 않는다면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군인은 비싸지 않고 장점도 많지만 무력이 없으면 무력으로 적을 물리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부주의하고 공격하기 쉽다면 포로가 될 것입니다. 군인이 가까이 있지 않은 채 벌을 받으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폰이 부착되어 처벌에 실패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문학으로 결합하고, 힘으로 결합한다는 것은 반드시 취해야 한다는 말이다. 백성에게 일을 가르치면 백성이 순종할 것이고, 일을 잘하지 못하면 백성을 가르쳐도 백성은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 평범한 실천을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냅니다.
참고 ①: [讠祕].
지형은 10위입니다.
Sun Tz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지형에는 가지, 가지, 좁음, 위험 및 거리가 있습니다. 나는 거기에 갈 수 있고 그는 올 수 있습니다. 그것은 통이라고 불립니다. 동흥인들은 먼저 고양에 살면서 곡식길을 이롭게 하고 그들의 이로움을 위해 싸울 것이다. 거기로 갈 수는 있지만 다시 돌아가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적이 매달린 모양이면 적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승리하게 되고, 적이 준비가 되어 있으면 적을 물리칠 수 없고 돌아올 수도 없으므로 불리하다. 내가 나가는 것도 좋지 않고, 나가는 것도 그 사람에게 나쁘다고 합니다.
나뭇가지 모양의 경우 적이 나에게 이익을 줄 수는 있지만 나는 도망갈 길이 없기 때문에 그를 유인해 적을 반공격으로 만들어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패스 모양의 패스가 있으면 먼저 점령하고 반드시 채워서 적을 기다리겠습니다. 적이 앞장서면 따라갈 수 없으면 따라가지 마세요. 위험한 일이 있으면 내가 먼저 점령하고, 반드시 고양에 머물면서 적을 먼저 배치하고 유인하면 따르지 말라. 멀리 있는 사람은 도전하기 어렵고, 전투가 불리해질 것입니다. 이 여섯 가지는 모두 땅의 길이며, 지정될 때까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어떤 병사들은 움직이고, 어떤 병사들은 질주하고, 어떤 병사들은 갇히고, 어떤 병사들은 쓰러지고, 어떤 병사들은 혼란에 빠지고, 어떤 병사들은 북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 여섯 가지는 모두 천지의 재앙이 아니므로 넘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장수들이 대등하게 맞으면 일격에 10개를 맞으면 물러난다고 하고, 병사가 강하고 장수가 약하면 질주한다고 하고, 장수는 강하고 병사가 약하면 질주한다고 한다. , 큰 관리들이 화를 내며 복종하기를 거부하고 적이 그들과 맞서면 스스로 싸우게 된다고 한다. 엄격함, 불분명함, 비정규병, 분산된 군대를 혼돈이라 하며, 장수가 적을 예측할 수 없고, 소수와 연합하여 강자와 약자를 공격하며, 병사가 전선을 선택할 수 없는 것을 혼돈이라 한다. 북쪽. 이 여섯 가지 요소는 모두 패배의 길이며 올바른 방향으로 갈 때까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땅의 지형은 군인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적의 승리를 예측하고, 가깝고 먼 위험한 길을 계획하는 것이 장군의 도리이다. 이것을 알고 전쟁을 하면 승리할 것이고, 모르고 전쟁을 하면 패할 것이다. 그러므로 전쟁의 방식이 승리하고 주님께서 전쟁이 없다고 말씀하시면 우리는 싸워야 하며, 전쟁의 방식이 이길 수 없다면, 주님께서 전쟁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면 싸울 길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아가도 명예를 구하지 않고, 물러가도 죄를 피하지 아니하며 오직 백성을 보호하고 주를 이롭게 하며 나라의 보배가 될 뿐입니다. 그는 자기의 졸을 아기로 여기므로 그와 함께 깊은 강에 갈 수 있고, 자기의 졸을 사랑하는 아들로 여기므로 그와 함께 죽을 수 있다. 두꺼우나 통제할 수 없고, 사랑하지만 명령할 수 없고, 어지러우나 치료할 수 없고, 쓸모가 없는 오만한 사람과 같습니다. 우리 병사들이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적이 공격할 수 없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적이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절반의 승리입니다. 우리 병사들이 지형이 무적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은 전투에서 승리한 것의 절반입니다. 그러므로 싸울 줄 아는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고, 지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다. 그러므로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승리가 위태롭지 않고, 하늘과 땅을 알면 승리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구지11
손자가 말했다:
군력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분산지, 경지, 경쟁지, 연락지, Qudi에는 중요한 지역, 넓은 지역, 폐쇄된 지역 및 죽은 지역이 있습니다. 방백들이 자기를 위하여 싸우는 땅을 흩어진 땅이라 하고, 사람이 들어가는 땅을 평지라 하고, 내가 유익을 얻을 수 있는 땅을 말하고, 베드로도 유익을 얻을 수 있는 땅을 내가 갈 수 있는 땅이라 하고, 왕자의 땅은 세 가지 범주에 속하며, 먼저 와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정복하는 땅은 사람들이 깊고 도시가 많은 땅입니다. 그 뒤에 있는 마을은 중요한 땅이고, 산, 숲, 위험한 장애물, 늪, 모든 어려운 길이 있는 땅을 반 땅이라 부른다. 적이 우리 군대를 공격할 수 있는 곳은 포위된 지역입니다. 빨리 싸우면 우리는 살아남을 것이고, 빨리 싸우면 우리는 죽을 것이고, 빨리 싸우지 않으면 우리는 죽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땅이 흩어지면 싸움이 없고 땅이 얕으면 멈출 수 없고 땅이 얽혀 있으면 공격이 없고 땅이 좁으면 연결되고, 땅이 넓으면 약탈당할 것이며, 땅이 막히면 흉계를 당할 것이다. , 그러면 전쟁이 일어날 것입니다. 옛날에는 군사를 잘 쓰는 자는 적의 앞과 뒤가 닿지 않게 하고, 수와 수가 서로 의지하지 않게 하고, 높고 낮은 것이 서로 돕지 않게 하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끌지 못하게 하였다. 군인들은 서로 분리되었지만 함께 모이지는 않았고, 군대는 연합했지만 연합하지는 않았습니다. 유익하면 움직이고 유익하지 않으면 멈춰라. 적에게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감히 물어보고 다음과 같이 말하십시오. 먼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붙잡고 귀를 기울이십시오. 군인의 열정은 남의 단점을 활용하는 속도의 열쇠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길을 따라 피하고 싶지 않은 것을 공격하십시오.
게스트가 되는 방법은 깊이 있고 전문화되는 것입니다. 주인이 그것을 정복할 수 없다면 그는 야생 땅을 약탈할 것이며 세 군대는 식량을 충분히 갖게 될 것입니다. 너무 열심히 일하지 말고 조심스럽게 육성하고, 에너지를 사용하여 힘을 축적하고, 예측할 수 없는 군대와 전략을 수행하십시오. 아무데도 몸을 던지면 북쪽으로 가지 못하고 죽는다. 학자들은 최선을 다해 죽는 법이 없습니다. 군인이 갇히면 두려워하지 않고, 갈 곳이 없으면 굳건히 서게 되고, 깊숙히 들어가면 꼼짝 못하게 되고, 싸울 수밖에 없으면 싸울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군사들은 수행을 삼가고, 구하지 않고 얻고, 약속 없이 결혼하고, 명령 없이 믿고, 행운을 금하고 의심을 없애고, 죽을 때까지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남은 재산이 없다면 그것은 나쁜 것이 아니며, 남은 삶이 없다면 그것은 나쁜 삶이 아닙니다. 명령이 내려진 날, 앉아 있던 군인들은 옷깃에 눈물이 흘렀고, 등을 대고 누워 있던 군인들은 눈물을 흘리며 아무 데도 몸을 던지지 않았습니다. 실행 중. 그러므로 군사를 잘 활용하는 자는 슈란과 같다. 경솔한 자는 장산의 뱀이다. 머리를 치면 꼬리가 도착하고, 꼬리를 치면 머리가 도착하고, 가운데를 치면 머리와 꼬리가 모두 도착합니다. 군인들이 그렇게 솔직할 수 있는지 감히 묻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말했다. 오나라 사람들과 월나라 사람들은 서로 적대적이며, 같은 배를 타고 바람을 만나면 마치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처럼 서로를 구해 준다. 그러므로 바퀴를 묻기 위해 네모난 말에 의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용기의 통일은 강함과 부드러움의 결합이 땅의 이치입니다. 그러므로 군사를 잘 활용하는 자는 한 사람을 쓰러뜨리기 위해 손을 잡을 수밖에 없다.
장군의 일은 조용하고 은밀하고 정확하게 관리될 수 있으며, 이는 군인들의 귀와 눈을 속이고 무지하게 만들고 그들의 일을 바꾸게 하며 그들의 계획을 바꾸게 한다. 사람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거주하고 경로를 우회하십시오. 누군가에게 기대하라고 명령하는 것은 높은 곳에 오르고 사다리를 오르는 것과 같으며, 누군가를 이끌고 왕들의 영토 깊은 곳으로 들어가 기회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양떼를 몰고 가면 양떼를 이리저리 몰아보지만 양떼가 어디로 가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세 군대를 모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을 장군의 일이라 한다.
아홉 곳의 변화, 구부리고 뻗는 힘, 그리고 인간관계의 원리도 무시할 수 없다.
깊으면 전문화되고, 얕으면 흩어지는 것이 손님이 되는 길이다.
나라에 가서 배우려고 국경을 넘는 사람은 궁핍한 곳이라 하고, 사방이 철저한 사람은 길이며, 얕은 곳으로 가는 사람은 가벼운 곳이라고 한다. 강한 허리와 좁은 앞은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고, 갈 곳이 없는 사람들은 죽은 곳이라고 불린다. 그러므로 땅이 흩어질 때에는 내가 그것을 기억하고 땅이 가벼워질 때에는 내가 그것을 지키리라. 그것이 넘겨지면 나는 그 매듭을 강화할 것이며, 그것이 길 한가운데에 있을 때 나는 그것을 지킬 것이다. , 나는 그들의 문을 막고 죽은 지역에서는 그들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노병의 감정: 포위되면 방어하고, 싸워야 하면 싸우고, 전복되면 복종한다.
그러므로 군주의 계획을 모르는 사람은 전진할 수 없고, 산과 숲의 모양과 위험과 늪을 모르는 사람은 행군할 수 없고, 농촌 안내자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나아갈 수 없다. 유리한 지리적 이점. 네 번째나 다섯 번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당신은 대군주의 병사가 아닙니다. 왕의 군사들이 큰 나라를 공격하면 함께 모일 수 없고, 적을 위협하면 서로 협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과의 우호를 위해 싸우지 않고, 세상의 권력을 유지하지 않고, 자신의 이기심을 믿고 적에게 위협을 가하지 않으면 도시가 함락되고 나라가 패망할 수 있습니다. 불가능한 보상을 주고, 정치적 힘이 없는 명령을 내린다. 세 군대를 공격하려면 한 사람만 사용하면 된다. 범죄를 저지르면 소송을 제기하지 마십시오. 범죄를 저지르면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이익을 위해 소송을 제기하지 마십시오. 죽음의 곳에 던져졌다가 살아남고, 죽음의 곳에 갇혀서 살아라. 모두가 위험에 처해 있다면 승리할 수도 있고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군사에 있어서는 적의 뜻을 따르고, 적을 견제하며, 수천리 떨어진 곳에 있는 장수들을 죽여야 하는 것이 교묘한 일이라고 한다. 옛 정부의 선거일, 일관은 부적을 부수고 사신을 통과시키지 못하자 회랑사로 가서 그를 징벌했다. 적이 열리거나 닫히면 돌진해야 한다.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공격하고 잠시 기다렸다가 잉크로 적을 따라가며 승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처녀와 같아서 원수가 계좌를 개설하고 결국에는 날아가는 토끼와 같아서 대적하지 못하느니라.
화재 공격 12번
Sun Tzu가 말했습니다:
일반적인 화재 공격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Fire Man, 두 번째는 Fire Accumulation이라고 합니다. , 세 번째는 소방 수하물이라고하며 네 번째는 소방 창고, 다섯 번째는 소방대입니다. 불을 옮기는 데에는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에 맞는 도구가 있어야 합니다. 화를 낼 때가 있고 불을 지를 때가 있습니다. 이때 하늘은 건조하다. 태양의 경우 달은 Ji, Bi, Yi, Zhen에 있습니다. 이 네 곳 모두 바람이 부는 날이다. 모든 화재 공격은 5개 화재의 변화에 따라 대응해야 합니다.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외부로 대응하고, 화재가 발생하고 군인이 조용하면 기다리되 화재가 발생하면 공격하지 마십시오. 위력이 극도로 높으면 따라갈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우월하면 따라갈 수 있다. 불은 내부에서 기다리지 않고 외부에서 발사될 수 있으며, 불이 발사되면 바람이 불고, 공격이 없을 때는 바람이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낮에는 밤에 멈춥니다. 모든 군대는 다섯 가지 화재의 변화를 알고 이를 숫자로 방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불로 공격하는 사람은 지혜롭고, 물로 공격하는 사람은 강하다. 물은 꺼질 수는 있지만 없앨 수는 없습니다. 남편이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승리하고 공격한다면 그는 불행을 겪게 될 것이며 그의 삶은 "유비"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지도자는 이를 잘 처리하고, 훌륭한 장군은 게을러서 유익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고, 필요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으며, 필요하지 않으면 싸우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위험한. 여호와께서는 진노하여 군대를 일으키실 수도 없고, 진노하여 공격할 수도 없습니다. 이익에 부합하면 움직이고, 이익에 맞지 않으면 위로 올라갑니다. 분노는 기쁨으로 돌아올 수 있고, 분노는 분노로 돌아갈 수 있고, 망한 나라는 회복될 수 없고, 죽은 사람은 부활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명나라의 군주는 조심해야 하고, 훌륭한 장군들은 그에게 경고해야 한다. 이것이 나라를 지키고 전군을 지키는 길이다.
용건 13일
손자가 말했다:
십만 명의 병력을 모아 수천리를 원정할 때마다 평민의 비용은 국민과 공가족의 지원에 안팎으로 하루에 수천 금이 든다. 70만 가구가 소란에 빠져 길에서 게으르며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하루에 승리하기 위해 몇 년을 함께 하면서도 고귀한 칭호와 백금을 사랑하고 적의 심정을 모른다는 것은 지극히 불친절한 일이며, 인민의 장군도 아니고 조력자도 아니다. 승리하는 지도자가 아니라 주인이다. 그러므로 현명한 왕과 현명한 장군은 행동으로 남을 이길 수 있고, 군중 중에서 성공하는 사람도 선지자입니다. 선지자는 귀신이나 신에게서 얻을 수 없고, 사물로 흉내낼 수 없고, 측량할 수 없으며, 반드시 적의 심정을 아는 사람에게서 얻어야 한다.
그러므로 시간에는 원인의 시간, 내면의 시간, 반응의 시간, 죽음의 시간, 죽음의 시간의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삶. 다섯 개의 방이 모두 함께 솟아오른다. 그러나 길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을 신의 규율이자 인간왕의 보물이라고 한다. 나라에 있는 것은 나라의 사람들 때문에 사용되고, 내면에 있는 것은 관료들 때문에 사용되며, 반일지구에 있는 것은 적들 때문에 사용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 대해 듣고 그것을 원수들 사이에 퍼뜨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삼군(三國)의 일은 적과 가까이 하지 말고, 아낌없이 보답하지 말고, 성(聖)과 성(聖)이 없으면 활용하지 못한다. 인의와 정의가 없으면 정의를 이룰 수 없고, 교활함이 없으면 적의 진실을 얻을 수 없습니다. 웨이자이 웨이자이! 아무것도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 소식을 듣는 사람은 그 사실을 알린 사람과 동시에 죽을 것입니다. 군대가 공격하려는 곳, 성읍이 공격하려는 곳, 국민이 죽이고 싶은 곳이면 모두 알려야 한다.
수비대, 좌우, 방문객, 문지기, 친척들의 이름 나에게 알려질 것입니다. 적이 우리를 공격하러 올 때 우리는 그것을 유리하게 이용하고 인도하므로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얻고 사용할 수 있고, 우리의 고향과 내면 세계에서 그것을 얻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알면 그것은 죽음의 거짓말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면 당신은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적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주인은 오방에 있는 것을 알아야 하고, 지식은 응접실에 있어야 하므로 응접실이 두꺼워야 한다.
과거 은나라가 번영했을 때 의지는 하에 있었고, 주나라가 번영했을 때는 육아가 은나라에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뛰어난 지혜로 국사를 다스리는 현명한 왕과 현명한 장군은 반드시 큰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이것이 군대의 핵심이며, 세 군대가 이동하기 위해 의지하는 것입니다.
시대의 의미
"손자병법"은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최초의 군사 논문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손자병법』은 춘추시대 오나라의 위대한 군사 전략가 손무(孫后)가 지은 책으로, 계획, 전투, 공격 계획, 형태 등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잠재력, 가상현실, 군사, 9개 변화, 행군, 지형, 9개 지역, 화력 공격, 공간 활용 등 고대 중국의 군사사상과 전투경험이 결합된 천재적인 산물이다.
『손자병법』은 중국과 세계의 기존 군사이론사에서 전략체계를 형성한 최초의 군사논문으로, 비록 13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5,000자 분량의 내용은 전쟁의 법칙, 철학, 전략, 정치, 경제, 외교, 천문학, 지리 등 모든 것을 포괄하고 광범위하며 심오합니다. 군사 이론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손자병법'에 관해서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유명한 격언을 읊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고대 중국 군사학의 걸작은 비록 5,000여 단어에 불과하지만 그 심오한 전쟁 철학과 계몽적인 투쟁 지혜로 중국과 외국 군사 사상사에 거대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보고. 그렇다면 2,500여년 전인 21세기에 탄생한 이 군사과학 작품을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는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이념적 준거 가치를 갖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