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경 (1908 65438+ 10 월10-1993 65438+2 월 30 일); 단어 티안 윤, Huian tuzhai 마을 아래층 마을 사람들, 조상의 전주. 중국 미술가 협회 이사, 중국 국화연구회 창작위원, 중국 공예미술학회 부주임, 푸젠성 정협상임위원회, 푸젠성 문련 상무이사, 푸젠민맹 서화협회 회장, 민해수묵협회 회장, 화교대 예술학과 주임, 취안저우 화원 명예원장 등을 역임했다. 일본의' 먹영회' 수석 고문으로 초빙되었다.
중국어 이름: 이석경.
Mbth: 이석청
국적: 중국.
출생지: 취안저우
생년월일: 1908 65438+ 10 월 10.
사망일: 1993 65438+2 월 30 일.
직업: 화가
주요 실적: 중국 미술가 협회 이사.
대표작: 태산 잔설 황산 구름 옥상폭포 등.
캐릭터의 생활
추위 속에서 열심히 공부하다
이석경은 젊었을 때 집이 가난해서 아버지와 함께 채소를 팔았다. 그는 예술과 공예를 좋아하지만, 그는 일과 공부만 할 수 있다. 1962 취안저우 서정 사범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고대 도시 취안저우 () 에 자신의 화실을 설립하여 그림을 팔아 생계를 꾸렸다. 1927 년 가을, 능숙한 회화 실력으로 상하이 신화예술대학에 입학했고, 서양화반 중학교 3 학년 점프를 했다. 그는 부지런히 진보하여 재능이 출중하다. 학교 국화의 대가인 판천수, 갈망의 감사와 세심한 재배를 받았다. 그는 선생님의 가르침과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그는 열심히 진보하여 꾸준히 견지했다. 그는 단 1 년 만에 우수한 성적으로 3 년간의 학업을 마쳤다. 대학을 졸업할 때 그는 중국화와 해파의 전통 기법을 배워 학교 졸업식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여행 스케치
대학을 졸업한 후 이석경은 혜안, 남안, 취안저우, 샤먼 등지의 중학교에서 미술 교사로, 해강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바쁜 교학 업무에서 그는 아마추어 창작을 견지했다. 그는 사상이 진보하여 취안저우 지방조직의 교육을 받고, 취안저우 창립된 취안저우 상미회사를 취안저우 지하당 조직의 접촉점으로 혁명 투쟁을 지지하고 혁명 사업에 기여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백화일제, 진신' 의 문예 방침의 격려로 이석경의 중국화 예술이 새로운 높이로 승화되었다. 50 년대와 60 년대는 그의 예술 창작의 황금기였다. 1960 년 주양은 취안저우 시찰에서 이석경의 취안저우 공예품회사에 매년 3 개월 넘게' 산수놀이' 를 하며 예술 창작에 종사하도록 지시했다. 그래서 그는 옥상에 올라 황산을 유람하고 기러기 산을 넘고 아미산에 올라 외할머니 태산에 오르고 태산에 오르고 여산에 올라 조국의 많은 명산과 명승지에 그의 발자취를 남겼다.
예술 혁신
여행과 사생을 통해 그의 시야는 넓어지고 기예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자연 풍경이 작품에 번쩍였다. 이석경의 명작' 이산충곡' 은 그가 1956 이글빌딩 철도 공사 현장에 깊이 들어가 철도 건설업자의 영웅적 이미지를 목격하고 천지투지용, 마음속으로 크게 고무된 대형 국화이다. 이 그림은 세상에 나온 후 국내 예술계의 호평을 받았다. 1958 년 이 그림은 모스크바 사회주의 국가조형예술전에 뽑혔다. 각 참가국들은 전시장 중앙홀에 단 한 폭의 그림만 걸어 놓고' 산을 옮기고 계곡을 메우다' 는 이 영예를 누리며 국내외 예술계에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유명한 예술평론가 왕조문은 이 그림을 "이산충곡" 을 중국화로, 특히 중국의 현재 현실을 반영하는 사회주의 건설의 웅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중국화의 새로운 목소리다 "고 평가했다. 채약홍 중국 미술가 협회 부회장은' 전국 문예창작 30 년 총결' 에서 "현실과 혁신을 반영한 첫 번째 중국화 ('산충곡' 을 가리킴) 를 보았을 때, 나는 이것이 중국화의 중생의 상징이라고 매우 느꼈다" 고 지적했다. "산을 옮겨 계곡을 메우다" 는 이석경의 개인 창작의 획기적인 걸작이다. 중국 당대 중국화 창작의 첫 번째 새 꽃으로 중국화 창작사의' 새로운 상징' 으로 중국 고대 전통화 기법의 첫 번째' 혁신' 이다.
이 밖에 베이징 낚시대에 걸린 우이 풍경, 홍콩 푸젠상회의 65,438+000 인치 우이봄빛, 중남해의 국화산수, 중국미술관의 6 개 작품은 모두 이석경의 걸작이다. 이석경은 이미 80 대인데, 여전히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부지런히 묘사하고 있다. 수백 폭의 작품이 중화 대지에 대한 화가의 무한한 애정을 충분히 표현했다.
생명이 끝날 때 부를 분산시키다
화가는 넓고 개방적인 가슴과 빈틈없는 성실한 태도로 자연을 관찰했다. 그는 중국 전통 회화 기법을 바탕으로 서양화의 시스루, 광색 등의 기법을 보완하여 중서화를 한 난로에 융합하였다. 그래서 이석경은 강인하고 싱그러우며 씩씩하고 하늘한 독특한 풍격으로 수많은 정서를 머금고 한 가닥의 얼굴을 흘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미술가 협회는' 1960' 푸젠 화가 이석경, 진자펜, 이경국 3 인전 전시회를 열어 각각 베이징, 상해, 복삼지에서 전시했다. 남경국화원과 푸젠성 미술가 협회는 각각 이석경을 위해 황산과 태외할산 전시회를 열었다. 1980 에서 예술가 이석경과 대전이 열리는 홍콩 전시회가 열렸다. 이때부터 이석경의 작품은 국보로 인정받아 함부로 국외로 흩어져서는 안 된다. 이석경은 중국 당대의 유명한 화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공예미술가이기도 하다. 그의 혁신적인 대나무 공예는 그 자신이 직접 설계하여 국내에서 최초로 창작한 것으로, 모조동 탈태 칠기, 모조동 도자기 등의 작품을 포함해 세계 수십 개국에서 전시되어 국가를 위해 외화를 창출하고 국내외에서 명성을 떨쳤다. "중국 유명 사전 당대 인물권", "중국 당대 명인록", "중국 현대 백화가전", "민남 현대 역사인물지" 등의 책에 뽑혔다. 1992 년 6 월 대만성 미술가 출판사가 출판한' 이석경 서화작품집' 에는 196 폭의 서화를 수록해 대륙화가가 대만성에서 출판한 첫 서화작품집이 됐다. 2 월에 이석경은 86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사망하기 전에 그는 이석경 미술재단의 기금으로 6 억 5438 억원을 기부했다. 그의 아들 리크랑도 중국 화가이다. 리크랑의 작품' 황하가 강을 건너다' 가 제 1 회 전국 산수화전에 뽑혔다. 그 작품' 시골길',' 봄수천미',' 강연춘우' 등이 전국 잡지에 발표되어 상을 받아 사회 각계의 호평을 받았다.
디지털 연대표
1908 10 6 월 10, 복건 취안저우.
19 17 년, 저는 사립학교에 가서' 공부' 했습니다.
여덟 살 때 72 현인의 초상화를 모사할 수 있다.
아홉 살 때 공맹 등 72 현인을 생동감 있게 그릴 수 있다.
이후 취안저우 유일의 예술학교 취안저우 서정 예술사범학교에 입학했다. 서화 선생님의 지도 아래 그는 서화에 깊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학교를 중퇴한 후, 그는 자신의' 청년 스튜디오' 를 설립하여 그림을 팔아 생계를 유지했다. 청년 화실' 은 이석경을 당시 취안저우 소명으로 유명하게 했다.
65438-0927, 우수한 성적으로 상해 신화예술학원 서양화과 3 학년에 입학했고, 사단은 서양화가 주 선생님으로부터 왔다. 그러나, 당시 이석경의 예술생애에서 가르쳤던 것은 유명한 국화의 대가인 유해비, 판천수, 왕게영 () 이었다. 내가 직접 그에게 국화의 필묵과 기법을 가리켜, 앞으로 중서화를 받아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화의 조형방법을 국화의 필묵 운용에 녹일 수 있는 든든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하였다.
1928-1956, 대학 졸업, 20 대 정도. 취안저우, 혜안, 남안, 진강 등지의 대학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적이 있다. 취안저우 해강대학교, 취안저우 건국경영대학원, 성 진강중학교 3 개 학교, 샤먼 중학교, 샤먼 미술학교 교사를 겸임하고 있다. 28 년간 가르치다.
1934 부터 1947 까지 26 세의 이석경은' 가을나촉강' 을 성공적으로 창작했고, 가장 젊은 작품은 푸젠성 미전에 뽑혔다. 이 그림은 중서합벽이며 중국화를 위주로 하고, 서화를 보좌하여 전 성 예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항일전쟁 기간 동안' 일본 폭력지도' (65,438+00),' 매국노말일' (8) 을 창작했다.
설루'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고 취안저우 출판된' 푸젠일보' 에' 석청판매 눈' 칼럼을 개설해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948 중국미술연감은' 하역대기',' 수밀',' 이별',' 노력',' 태산 잔설' 등 중국화 작품 5 점을 발간했다.
그는 자신의 가난한 생활에 근거하여' 가난한 집' 을 창작하여 당시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상해미술' 잡지의 표지에 올랐다.
1948 8 월 30 일 밤, 그는' 장개석 종말' 을 포함한 20 여 장의 포스터를 밤새 제작해 취안저우 거리에 게시해 취안저우 해방을 맞이했다.
1952 년 2 월, 항미지원북전쟁 지원을 주제로' 군장작운송' 을 그려 성전 화동전시에서 전국국가전시회까지 전시했다.
65438 년부터 0955 년까지 그는 금계수문에서 사생하며, 필묵으로 사회주의 건설의 실패를 노래하며,' 파금닭으로 진남 채우기' 라는 웅장한 국화대작을 정성껏 창작하여 전국 미전시에 입선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미술관에 매수되어 소장되었다. 이것은 푸젠성에서 국가가 소장한 최초의 예술 작품이다.
65438 년 6 월부터 0956 년 6 월까지 우리 성은 성 외 최초의 철도인 이글담에서 샤먼 철도까지 건설을 시작했다. 나이 반백에 가까운 이석경은 6 명의 젊은 화가를 이끌고 철도 공사장에서 사생했다. 7 일 동안 나는 수백 장의 스케치를 그렸다. 13 원고가 되어서야' 산을 옮겨 계곡을 메우다' 를 완성했다. 이 거대한 국화는 우이산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이곳은 산이 우뚝 솟아 있고, 괴석이 갑작스럽고, 구름이 협곡을 잠그고 있다. 협곡 밑바닥에서 수천 명의 철도 노동자들이 긴박하게 시공하고 있다. 건설을 주제로 산을 옮기고 계곡을 메워 사회주의 건설이 한창인 웅장한 모습을 보였다. 이것이 바로 중국화의 신입생이다.
1957, 그는 항주 팔경, 쑤저우 팔경, 취안저우 팔경 (이 도시) 을 생각했다.
1958' 이산충곡' 입선 1958 년 봄에 열린 모스크바 사회주의 조형예술전이 중앙홀에 걸려 국내외 예술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우리나라의 저명한 문학평론가 왕조문은 8 월 30 일' 인민일보' 1958 에서 "중국화가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지, 특히 사회주의 건설이 끊임없이 논쟁을 벌이고 있다" 고 칭찬했다.
65438 년부터 0959 년까지 이산충곡도 인도와 일본에서 열린 세계예술전시회에 참가했다. 이석경은 모스크바, 뉴델리, 도쿄, 베이징 전시회에 참가했고,' 산을 옮기고 계곡을 메우다' 는 원작 4 점을 모두 중국 미술관에 이례적으로 소장했다. 이 그림은' 중국 현대회화 작품선',' 중국그림 10 년 작품선',' 중국미술관 장수정' 등 미술사에서도 발표됐다. 영화' 그림 속을 걷다'' 역사의 두루마리' 도' 산을 옮기고 계곡을 메우다' 로 시작됐다.
1960 부터 196 1, 문화부 장관 주양 전주까지 회의에서 이석경을 만났을 때 당시 지위 주요 책임자에게 "매년 최소 3 개월이 걸린다 그래서 그는 태산, 화산, 황산, 안탕산, 천대산, 태외할산, 여산, 우이산산, 만리장성 등 수십 곳의 명산명소를 여러 차례 유람하며' 태산 잔설',' 황산운하',' 천대폭포',' 태산기석' 을 창작했다
1962 부터 1965 까지 그는 3 개월 동안 취안저우 전역을 돌아다니며 기이한 경치를 찾아 20 여 곳을 선택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봉산 춘효, 동호 호향, 구릉 청죽, 쌍탑 비행, 옥담요 바람, 옥담요 바람 등 취안저우 8 경을 창작했다. 푸젠 인민출판사는 문혁 처음 네 차례 80 만 권을 출판했다.
이 작품들은 단독으로 또는 다른 사람과 합작하여 화교의 자연에 대한 정복과 고향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건설을 반영하였다. 예를 들면' 해금닭 채우기 진남',' 혜여저수지',' 팔파도해 정복무인도',' 우주도',' 화교의 향춘효',' 해상상승' 등 이 작품들은 대부분 국가가 소장하고 출판한다.
이석경은 매년 여러 차례 청원산에 올라' 청원춘효',' 서향암',' 호유천',' 노군암',' 미타암' 등 회자되는 국화를 그렸다.
1966 년 6 월부터 1967 년 6 월까지' 문혁' 기간 동안 이석경은 감금되어 집안의 그림, 스케치, 골동품 문화재가 깡그리 약탈당했다. 그는 매실을 그리는 생각이 싹트고, 12 로 작은 선지를 열고 매실을 그리며 필법을 연마하고 구상능력을 심화시켰다. 2 년여 동안, 나는 수백 폭의 규칙과 구조의 매화국화를 그렸다. 이석경은 매화를 그리는 데는 전후 좌우감이 있고, 다른 사람들은 매화를 그리는 데는 전후 좌우감밖에 없다. 방향감은 그가 2 년여의 수고와 필묵으로 연마한 것이다. 나중에 유명한 매화작품으로는' 고한 매화향',' 한해 삼우',' 홍매문향',' 영서',' 나부월아',' 동풍 뉴스' 등이 있었는데, 모두 당시 작은 그림으로 확대됐다. 매실을 그리는 것부터 그는 등나무, 소나무, 수선화, 연꽃, 포도를 렌더링하는 데 큰 힘을 쏟았다. 만년에 그의 화조화와 산수화는 모두 이미 유명해졌다.
1968 음력 10 10 월 14 는 이석경의 60 대 생일이기 때문에 나는 내 인생을 위해 삼나무 국화를 그렸다. 그의 본명은 이송림으로, 그림 이름은' 폭설 송백, 송백이 우뚝 솟아 있다' 며 화가의 역경 속의 풍격을 표현했다.
1969 는' 특수용의자' 로 취안저우 공예미술사 2 층에 구금됐다. 그는 옷차림이 깔끔하고, 웃고,
1970, "외양간" 이 닫힙니다.
이석경이 문화대혁명에서 받은 모든 억울함이 모두 평반되었다.
198 1 년 4 월 취안저우 중국 상인 대표단이 미국을 방문했다. 1928 싱가포르 대통령 50 여 년 동안 후배 겸 예술고문인 유강씨가 대학을 졸업한 후 주영남 예송영이 전주에서 이석경에게 연락하도록 특별히 의뢰했다. 주영남은 류강씨에게 싱가포르 해변의 풍경을 그린 서양화를 이석경에게, 이석경은 류강씨에게 중국화' 쌍탑재천' 을 선물했다.
198 1 년 홍콩에서 전시회를 열고 취안저우 팔경 세트를 다시 그린다.
198 1 년 65438+2 월 홍콩 화풍국품유한공사가' 림서전 전시회' 를 개최했다. 이석경은 150 여 점의 산수화훼서예 작품을 가져왔고, 홍콩 신문, 라디오, 방송국의 10 여명의 기자가 뉴스, 인터뷰, 클로즈업, 논평으로 이석경을' 현대중국화 1 인' 으로 칭찬했다.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동남아시아의 각계 친구들이 특별히 홍콩을 참관하러 왔다. 홍콩에서 그는 홍콩 서화계의 풍아집에 초청되어 회화 기교를 교류하고, 20 여 명의 홍콩 화가와 합작하여 거대한 화훼 국화' 오색찬란하다' 를 그렸다. 현장에서 이석경은 푸젠성 미술가 협회 회장으로 항구 서화야집을 초청해 푸젠에 전시와 사생을 열었다.
1992 년 6 월 대만성 미술가 출판사에서' 이석경 서화집' 을 출간했는데, 여기에는 196 폭의 서화가 포함되어 있다. 장화는 섬 안팎에서 인기가 많아서 낙양은 한동안 비싸다.
1992 기간 동안 이석경은 일본 잉크회 서화사에 수석고문으로 초빙됐다. 잉크회는 일본 최대 서화단체로 일본 도쿄 오사카 등에서 이석경 서전 개최에 착수했지만, 이석경의 불행으로 인해 성공하지 못했다.
1992 년 가을, 그는 청원산 정상에서 사생하며, 결국 명작' 청원산 위 낙양' 을 완성하여 청원산, 그가 다년간 교직해 온 화교대학과 낙양교의 주요 경관을 포착했다.
1993 년 2 월 28 일 오전, 즉 사망하기 이틀 전, 국립화교대 총장장이 그의 집에 찾아와 그를 방문했다. 이때 이로는 이미 제사를 할 힘이 없었지만 직접 매화 국화를 장교장에게 넘겨주고 필리핀에 거주하는 화교대학 주임에게 전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것은 그가 살아 있을 때 선물한 마지막 그림이며, 수십 년 동안 그의 예술 생애 중 유일하게 제목이 없는 그림이다.
6 월 1993 1 1 에서 사망하기 한 달까지 그는 그림 테이블에서 인생의 마지막 획을 완성했다.
1993 65438+2 월 30 일 사망.
어린 시절의 전설
이석경 원적 혜안현 도채진 농촌은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생계가 어려워 조부모가 전주로 도피했다. 할아버지 이배원은 아들을 데리고 솜을 끌고 남쪽으로 갔다. 낙양교를 지날 때 막내아들은 배가 고팠다. 그는 주머니를 만져 보니 동전이 일곱 개밖에 남지 않았다. 이 일곱 개의 동전은 낙양교에서 취안저우 가는 노비이자 취안저우 이후 가족의 생계이다. 이배원은 모질게 모질게 굶어죽을 아내와 아들을 끌고 계속 길을 떠났다.
그들은 토채 종채에 능수능한 사람들이지만, 취안저우 내에서는 땅을 빌리기가 매우 어렵다. 사흘간 몸을 뒤척이며 온 가족이 마침내 색아산에 도착했다 (그 북부는 바로 이후의 취안저우 농교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왕스요산은 산이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자갈이 가득한 작은 산이다. 얕은 것은 0.5 피트 두께이고, 깊은 것은 2 ~ 3 피트이다. 이 블록버스터는 모두 주인 없는 황무지이다. 이배원과 아내는 자신의 근면한 두 손으로 척박한 땅에서 녹색 채소밭을 파냈다. 그들의 집이 아름다운 미래를 동경하고 있을 때, 현지의 토호열신은 한 야외 사람이 공공연하게 그들의 구역에 채소를 심는 것을 보고 사람을 채소밭으로 보내어 채소를 빼앗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조정은 심지어 경작한 채소밭을 현지인에게 수여하기도 했다. 가족은 눈물없이 울고 싶어합니다.
음력 9 월에 이석경은 왕스요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이청휘, 어머니 유씨는 막내아들 천정이 충만하고 이목구비가 단정하고 눈이 검고 밝아 매우 기뻤다. 그러나 처음 세 아들은 모두 병으로 죽었고, 그들도 넷째 아들 소석청을 걱정하고 있다. 그의 부모는 그에게 이송림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고, 그가 소나무처럼 척박한 땅에서 무럭무럭 자라기를 바랐다. 그러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한 살도 안 된 소나무가 갑자기 이전의 세 형제처럼 아팠다. 집에 진찰할 돈이 없으니 끓인 물만 먹여야 한다. 이렇게 쇼서경이 의식을 잃을 때까지, 그의 부모는 그가 죽은 줄 알고 울면서 그를 채소밭 구석의 초막으로 끌고 갔다. 취안저우 사람들이 아기를 매장하는 풍습에 따르면, 도자기는 작은 관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이배원의 눈에는 뜨거운 눈물을 머금고 시내에 가서 도자기 항아리를 하나 샀는데, 당시 병황마란, 이배원이 도자기를 메고 집에 돌아왔을 때는 이미 황혼이었다. 취안저우 사람들의 또 다른 풍습은 해가 저물어 장례를 치를 수 없기 때문에 소석청을 초막에 둘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놀랍게도 한밤중에 영안실 오두막에서' 와, 와' 소리가 들려왔다. 처음에는 극도로 슬픈 부모가 귀신이 비명을 지르는 줄 알고, 그들은 놀라서 움직일 수가 없었다. 그 후 울음소리가 점점 더 커졌는데, 정말 내 아들의 목소리였기 때문에, 나는 그를 안아주고 도자기를 깨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날이 밝자 인근 마을 사람들은 모두 새로운 일을 보러 와서 말했다. "네가 살아남으면 복이 있을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