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이자오는 매우 높고 독특하지만 진화환은 다르다. 무거운 것을 선호하고, 비는 질서를 유지합니다.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 5리를 헤매다 - 한(漢)나라 조중경의 아내가 지은 고사시 '동남공작비(東南孔雀飛)'에서)
공작은 소에 뿔이 있는 것을 모르고 찬 샘에 목이 마르다. --두 푸, "붉은 하늘을 걷다"
공작은 동쪽으로 어디로 날아갈까요? 루장의 하급 관리의 아내인 중경에게. --리바이, '루장 군주의 아내'
공작은 높은 선반에서 잠을 자고, 앵두는 짧은 처마에서 날아간다. --원 - "가끔씩의 질문"
원앙의 벨트를 던지는 곳마다 공작의 셔츠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 --장후 - "왕제 장군의 창녀를 생각하며"
붉은 구슬은 체리를 익히고, 금꼬리 공작새는 한가롭게 있다. --원 - "나는 여행했다"
장무무는 부부인데, 언제 여기서 멈출 것인가? 흐름에 따라 원래 상태를 잃고 오랫동안 고립 된 생각을 잃으십시오.
추자서는 매우 높고 독특하지만 김화환은 다릅니다. 자신을 돌보고 명령을 따르세요. -한유, "풍과 우 장수가 촉나라에 있을 때 위나라 부관에게 공작을 기르게 했다."
해안이 모래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해는 길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공작새는 자신의 황금빛 꼬리가 안쓰러워 물가에 있는 보행자를 알아보지 못해도 놀라지 않는다. -오양종, '난샹지'
시공간에는 꽃이 없고, 깃털은 구속되지 않는다.
새가 장엄하다면 땅으로 내려올 것이다. -- "공작의 시"
새는 젊을수록 색이 좋으니, 청천은 집의 옷을 보네. 금과 옥은 칠할 수 없고, 산과 강은 구하기 힘들다.
비단과 대나무는 독무를 듣는 데 익숙하고, 처음 발코니에 오면 혼자 날고 싶어 한다. 가시등나무의 꽃과 풀은 쉬고 있고, 남쪽의 같은 둥지는 돌아올 날을 고대해야 한다. -- 리잉의 공작
미녀가 웅덩이를 열어주었을 때 불쌍한 공작이 막 도착했습니다. 불사조는 수영장 옆의 동반자이고 앵무새는 말이 없습니다.
새겨진 새장과 옥틀은 너무 힘들어서 매일 밤 남쪽에서 춤을 추고 싶었습니다. 이제 쇠약해진 사람들은 악을 보고, 마일스는 새로운 공작을 더 열망합니다.
더운 잠과 비와 굶주림으로 벌레와 진흙과 금색이 쿠이 강 바닥에 떨어집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날지 못하고 바다와 산은 바람이 불고 하늘은 어둡습니다. --왕지안, "부상당한 링웨이 공작의 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