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두보의 서사시
두보의 시는 후대에 이르러 '시의 역사'라고 불렸습니다. 당나라 말기, 백맹의 "기술시, 3분의 1이 높은"
"두는 말했다 :"산의 어려움, 집에서 뿌리 뽑힌, 용수, 시, 물과 달을 보려고 밀고, 거의 아무것도.
. 따라서 "시사"라고 불립니다. 신당서-예술과 편지-두 푸 전기 칭찬, "푸는 시사에 대해 잘 이야기하고 그 방법이 심오하여 많은 말이 쇠퇴하여 '시사'라고 불리는 세계"라고 말했다. 그의 시가 '시사'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가 안시 반란의 많은 주요 사건을 이야기하고 전쟁에서 사람들의 고통을 반영했으며 생생하고 충만한 이미지로 전체 사회 생활의 넓은 그림을 보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양이가 말했듯이 "두보의 시는 위대한 기술이다."
., 역사적 사건과 사회적 상황에 예리하고 심오한 시적 직관을 넣어 사건과 상황을 미적 이미지로 바꾸고 그로부터 민족의 실존적 상황과 하늘의 운행 법칙을 체험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두 리의 시에 관한 에세이").
두보의 시는 당시의 분위기, 민중의 감정 등 구체적인 장면을 묘사하고 있어 단순히 역사적 사건의 역사를 전달하는 것보다 더 감동적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이 장군, 북방원정, 세 명의 관리, 세 명의 이별, 병사와 말의 씻기>가 대표적입니다. 이 시들은 역사를 증명하고 역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역사적 사건보다 더 구체적이고 생생하며 감동적입니다. 두푸의 시는 '시적 역사'가 특징이기 때문에 서사시에서 그의 업적은 가장 주목할 만합니다. 내용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두푸의 서사시는 대부분 5행 또는 7행의 고대 양식으로 작성되었으며 유연성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1. 확산과 요약에 능하다.
원전은 두보의 시를 두고 "처음부터 끝까지 진리를 펼쳐서 운율에 비유하여 백 번 천 마디 말과 같았다"(당나라 공안부 장관 두준의 비문)고 말할 정도로 두보는 시를 잘 펼쳤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보는 여러 곳에서 푸시를 사용했지만, 두보의 '진실을 드러내는 것'은 실생활의 예술적 일반화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풍부하고 복잡한 사회 현상과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감정을 특정 장면이나 시나리오에 응축하는 데 능숙합니다. 예를 들어, "주홍색 문에서 술 냄새가 나고 길가의 시체가 얼어 죽었다"(「베이징에서 펑셴현까지 500단어」)는 계급 반목의 충격적인 사회 현실을 열 마디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병마용 씻기": "피리 소리에 3년, 관산에 달, 모든 장군 앞에 풀잎 한 장"은 전쟁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요약합니다." 치앙 마을의 세 노래: "아내는 내 죽음을 꾸짖지만 나는 여전히 충격에 울고 있습니다.... 이웃들이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자정이 되면 촛불을 들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꿈을 꾸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전쟁 중에 모인 가족을 묘사합니다. 두푸의 가족에게 일어난 일만 묘사하고 있지만 일반 대중의 비극적인 운명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군용 트럭 상점'은 '행인'과 보행자 사이의 대화이지만 많은 보행자의 불행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새 결혼식은 아내와 행인의 대화이지만 많은 행인의 불행도 드러냅니다. 새 결혼식은 아내의 고통에 관한 것이지만 안시 반란 당시 수많은 젊은 부부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 "여기서 어디로 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 디테일과 뉘앙스에 대한 세심한 묘사.
북방원정은 두 푸의 걸작입니다. 그는 펑샹에서 지방의 수도 장저우에 이르기까지 보고 느낀 것을 회상하며 고향의 풍경을 이렇게 시로 썼다."몇 년 동안 오두막에서 살았는데, 아내의 옷에 백 개의 매듭이 있었다. 울음 섞인 귀향 노래, 슬픈 봄 * * * 질식합니다. 내 인생의 사랑,
눈 위에 하얀색. 울고 있는 뒷모습, 양말이 아닌 더러운 발이 보인다. 침대 앞에있는 두 어린 소녀는 무릎을 꿇고 나서야 무릎을 꿇습니다.
파도와 오래된 자수가 뒤틀리는 그림. 하늘 춤과 보라색 바람, 짧은 갈색으로 거꾸로 매달려 있습니다.
이 설명은 매우 미묘합니다. 아내의 '매듭이 있는 옷', 아이들의 '양말이 아닌 더러운 발', '수선할 때 무릎 높이'의 디테일, 거꾸로 걸린 패치 무늬를 통해 전쟁의 불행한 민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난에 시달리는 전쟁 당시 사람들의 이미지.
"단인청"은 조조의 재능을 묘사합니다. 두 푸는 조바의 뛰어난 그림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 조바의 초상화의 세부 사항을 주인공으로 선택했습니다.
"당신은 모든 재상에게 관을 씌우고 모든 지휘관에게 화살을 씌웠습니다. 당신은 이 왕조의 창시자들, 머리카락 한 올까지 모두 용감하게 싸우게 하셨습니다." . 절묘한 디테일이 스토리를 희석하고 진정성을 높입니다.
3. 강렬한 서정적 색채.
두 푸의 서사시는 대부분 서정시로 쓰여졌습니다. 두 푸는 감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묘사하는 사건과 인물에 사랑과 증오, 동정심과 연민을 쏟아붓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칭 소개": "그러나 당신은 여기 무질서한 세상을 헤매며 때때로 사소한 행인들을 스케치하고 있습니다. 가난은 흔한 광경이며, 당신보다 더 순수하거나 더 가난한 사람은 없습니다." 세상이 사용하지 않는 조바의 천재성에 대한 깊은 동정심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장촌의 세 노래'에는 "내가 고국에 돌아왔을 때 장로들이 조의를 표하러 와서 세상의 잔인함과 삶의 고단함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쓴 말, 가벼운 술, 아무도 밭을 갈지 않는다. 군인들과 혁명가들은 멈추지 않았고, 아이들은 동부 원정을 떠났습니다. 아버지를 위해 옛 노래를 부르며 아버지의 고생을 안타까워하세요. 노래가 끝나면 한숨과 눈물을 흘리세요." 격동의 시대에 평범한 노농을 향한 시인의 사려 깊은 마음과 무력감이 진솔한 말과 감동적인 문장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노숙자'는 뛰어난 서사시이자 가슴을 울리는 서정시입니다. 이 시에서 나는 군인인 농부의 목소리로 이렇게 내레이션을 합니다."나는 태어나서 영원히 도랑에서 5년을 살다가 죽을 것이다."
. 먹지도 못하고 태어나 평생을 신음하며 살겠지. 인생의 노숙자, 왜 더위! 오랫동안 그리워하던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가 다시 징집되었을 때 작별 인사를 할 사람이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사는 것이 무슨 소용이냐고 씁쓸하게 말합니다. 누가 그런 시를 읽고 감동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둘, 두보의 서정시
두보의 서정시는 그의 서사시보다 더 많습니다. 형식은 고대 단어가 5~7개 있지만 현대 단어가 더 많습니다. 두푸의 서정시의 예술적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1. 장면 융합.
두보의 칠언율 중 첫 번째 운율로 알려진 시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은 장면 융합의 걸작입니다.
바람은 날카롭고 높고, 원숭이와 원숭이는 슬프게 비명을 지르고, 새들은 백사장의 하얀 모래 위에서 소용돌이치고 있습니다.
끝없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며 잎을 떨어뜨리고, 양쯔강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류가 몰아쳤다.
슬픈 가을 풍경 속, 영원한 방랑자, 병마에 시달리며 오늘도 높은 단상 위에서 홀로 살아가는 이씨.
모든 고난과 증오의 괴로움 끝에 백발이 성성한 머리, 술잔과 깨진 잔이 걸려 있다.
이 작품은 두보가 구이저우에 살았던 후의 작품입니다. 구이저우는 양쯔강 근처에 있고, 시 속에 등장하는 바람, 원숭이, 새, 나무, 강물의 흐름은 모두 즉각적인 장면이지만, 이 장면들 속에는 현재 상황에 대한 작가의 한탄과 인생 경험에 대한 인식이 깊이 녹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낙엽은 폭포수처럼 떨어지고, 나는 앞으로 굴러가는 장강을 바라보고 있다"라는 구절에서 '장강'이라는 단어 앞에 '무한'이라는 단어가 덧붙여져 있다, "장강"이라는 단어 앞에 "무한하다"와 "끝이 없다"라는 단어가 추가되고, "바스락"과 "구르는"이라는 두 개의 의성어가 각각 낙엽 떨어지는 소리와 물 흐르는 소리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어 산에 오르면 볼 수있는 가을 풍경을 만듭니다. 그래서 산에 오르면 볼 수 있는 가을 풍경은 매우 광활하고 화려하지만, 그 풍경 속에 분명하게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의 목행은 이때 그가 느낀 "여덟 가지 비애"를 "만 리, 땅은 멀고"라는 열네 개의 단어로 잘 요약하고 있다. "슬픈 가을, 우울한 시기; 손님이 되어 여행하고; 빈번한 손님이 되어 장거리 여행하고; 백 년 동안 치아도 시들어가고; 병이 있어 병이 있고; 무대는, 높은 곳; 친척과 친구 없이 무대 위에 있다." (허 루) 이 "쓴"이라는 단어는 무한히 고통 스럽습니다. 시인은 "높고 광범위하며 고대와 현대에서 독특하며 두지의 7 자 운문시 중 첫 번째가되어야합니다"( "두시 징 관")라고 말했습니다. 구이저우에 머무는 동안 그는 유명한 단체 시 '추흥팔수(秋興八首)'도 썼습니다. 다음은 첫 번째 시입니다.
옥이슬이 단풍나무 숲을 시들게 하고 우산산과 우샤협곡은 우울하네.
강과 하늘 사이의 물결이 거세고 구름이 안개를 덮었네.
저번에 동주는 눈물을 흘리며 배에 혼자 있었다.
추운 옷이 칼발을 사방으로 밀었고 바이디시는 서두르고 있었다.
시인은 장샤의 가을 풍경을 보고 고향 생각이 떠올랐다. 그는 구주에서 2년 동안 머물러야 했던 괴로움을 기억하고, 해질녘 모루 소리가 귓가에 들려와 이국땅의 방랑자에게 더욱 그리움을 불러일으켰다. 시인의 끓어오르는 열정은 풍경 묘사 곳곳에서 느껴집니다.
2. 서정, 담론, 서사가 통합되어 있다.
두 푸의 서사시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우 서정적입니다. 그의 서정시에는 '풍선에 가서 오백 마디를 읊다', '수화', '진주의 잡시', '여덟 편의 슬픈 시' 등 서사와 서정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서사시와 서정시가 결합되어 있다.
진주의 잡시, 여덟 편의 슬픈 시 등은 서사와 서정성이 결합되어 시대적 색채가 두드러집니다. 두푸의 서정시에서 서정성은 특히 현대시에서 담론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션더첸은 "(두 푸의) 가을 시 여덟 편, 명소 시 다섯 편, 장군 시 다섯 편을 읽고 토론, 해조류 그림, 우주를 덮는 것을 포기하지 말고 읽어 보세요. 수평적, 수직적 침입에서 거시적으로 복잡하고 공허한 말이 아닌 목적의 위대함." 두보의 '감동으로 감동한다'(시를 말하다)는 논리는 예를 들어 장군편에서 "통치자가 나라를 걱정하는 것만으로는 어찌 가능하겠는가?"라고 말하는 대목에서 잘 드러납니다. 나라의 근심은 함께 나누지 못하고 편안히 앉아 성공만 누릴 줄 아는 장군들을 풍자하고 있으며, <<오름계단>>에서는 <<북방 조정은 변하지 않고, 도적은 서쪽 산에서 감히 침입하지 못한다>>라고 하여 앞줄은 나라의 안정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하고, 뒤줄은 침략하는 초나라 군대에 반드시 패할 것이라는 경고로 가득하다.
<책의 향기>에서 "정복하지 못하고 죽었으니 영웅은 옷깃에 눈물을 흘렸다"는 구절은 주걸량의 생애 업적을 높이 평가할 뿐만 아니라 그의 감정을 펜 끝까지 전달하고 있습니다.
3, 서정적인 우여곡절과 부침.
두 푸의 서정시는 작가의 내적 갈등과 고통과 즐거움의 복잡한 감정을 진정으로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황하의 양쪽이 황군에 의해 탈환되었다:
이 먼 서쪽 역에서 온 소식! 북쪽이 탈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재킷에서 흐르는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아내와 아들은 어디 있었나요? 그들의 얼굴에는 슬픔의 흔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는 정신없이 책과 시를 챙겼다.
푸른 봄날 나는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고 와인을 마시며 집으로 향했다.
이 산을 지나고, 다른 산을 지나고, 남쪽을 지나고, 북쪽을 지나 내 마을로 돌아왔다!
두포는 즈저우에 살던 중 갑자기 반란군 사초의가 목을 매고 그의 부하들이 당나라 군대로 망명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놀라서 입에서 그 말이 튀어나왔다. 그는 따뜻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복이 있었습니다. 첫 맛을 처음 썼을 때 눈물이 흘러 내리고 어둠을 걷어내는 곤경에 처한 * * * * 아내를보고 더욱 황홀해져 노래하고 마시고 즉시 고향으로 돌아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담샤", "우시타", "샹양", "뤄양"의 네 지명은 각각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즉", "그때", "에서" 이 시는 놀라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라오두의 "인생에서 가장 빠른 시"라고 불려 왔습니다. ("읽기와 해석"), 그러나 그것은 추진력을 빌리고 비틀고 돌리면서 자유롭게 넘어지고 떨어집니다.
"풍현에 가서 오백 마디를 노래하다"는 매우 긴 서정시입니다. 시의 첫 연에서 시인은 자신의 이상향을 "닭과 개를 훔치는 것"으로 묘사하고 세월의 흐름을 한탄하며 "실제로는 쇠퇴했다"고 말합니다.
백수간은 너그러운 사람이지만 운명은 그에게 너무 불공평하지만 여전히 "가난한 시절의 리원을 걱정하고 뱃속에서 열을 내며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나는 세상을 멀리하고 싶지 않고 "해와 달을 목욕시키는"삶을 살고 싶다
"해바라기 편향, 물체의 본성은 빼앗기 어렵다"는 원래 의도를 바꿀 수 없습니다! 우여곡절의 첫 번째 단락 만이 두 푸의 애정 어린 감정을 느끼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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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두 푸의 예술적 성취
두 푸의시는 언어 예술에서 높은 성취를 거두었습니다. 서사시에서 그는 언어의 개인화에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성격과 정체성에 따라 다른 인물을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세 관원과 세 이별'은 인물의 대화와 독백을 통해 시의 주제를 드러내고 인물을 묘사하는데, 그 중 '통관 관원'의 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통관 고개 관리에게 고개를 수리할 필요가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내게 내려서 걸어가라고 말하며 산 모퉁이를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구름도 싸우고 있고 새들도 통과하지 못합니다. 어리석지 만 자제력을 가지고 어떻게 서양 자본에 대해 걱정할 수 있습니까! 공은 무거운 곳을보고 자전거는 좁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칼자루, 남편과 천년." "아아, 복숭아 숲, 수백만 명이 물고기로 변했습니다.
. 관장에게 수거를 배우지 말라고 충고해 주세요!"
이 대화에서 양쪽은 서로를 바라봅니다. 시 속의 '나'는 통관의 안전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풍속을 고쳐야 할까?" 라는 대목에서 긴박한 분위기가 드러납니다. 장교의 대답은 자신이 쌓은 요새에 대한 자신감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나"를 신나게 초대하여 고개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주변을 둘러보게 했는데, 이는 장교와 병사들의 높은 전투 정신과 승리에 대한 믿음을 반영합니다. 관려의 이 여덟 줄의 시는 푸치룽이 "연상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두신제 읽기"). '나'라는 단어는 시인의 사고의 깊이를 보여줍니다.
두 푸의 시에는 많은 속담이 인용되어 있는데, 이는 친밀감과 진실성을 부여하고 인물의 개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여행'에서는 "부모님과 아내가 당신을 배웅하러 간다" "그들은 당신을 뒤쫓아 울면서 소매를 잡아당긴다", '옛 바닷가'에서는 "활은 강해야 하고 화살은 길어야 한다. 사수는 말을 먼저 쏘고 도둑은 임금을 먼저 잡는다", 「혼례 고별」에서는 "삼에 비단이 붙어 있지 않아서 자라지 않고 퍼지지 않는다", "딸에게는 가족이 있고 닭과 개는 결혼해야 한다" 등 서민들의 신분과 어조에 부합하는 문구들이 등장합니다. 위안젠의 시 '리 푸가에 대한 감상'은 "두 푸의 천재성은 상당히 압도적이며, 시를 찾을 때마다 감정이 생기는 것 같다. 고대의 근원이 아닌 시대의 말까지 연민을 느낀다"고 평했다. 그는 두 푸가 구어체와 속담을 시적으로 사용하여 시를 생활에 가깝게 만든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두 푸는 시의 세련미에 많은 신경을 썼고 연상적인 단어를 선택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데 능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 소풍'의 '오버'라는 단어는 두 푸와 이웃과의 관계를 보여주며 가난으로 인한 낮은 판잣집을 보여줍니다. 그는 동사를 사용하여 시를 생생하게 만드는 데 능할 뿐만 아니라 '아들'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등 부사를 사용하여 시를 반전으로 가득 채우는 데도 능숙합니다. "자기 증오는 너의 귀환에서 시작된다"
자기 중심이 없는 외로운 구름, "어두운 날아가는 반딧불이가 스스로를 비춘다. 두 푸는 말의 세련미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새로운 시는 바뀌어야 하고, 오랫동안 불려야 한다", "더 인간적이고 아름다운 문장, 말은 충격적이지 않다"(귀중한 바다의 잠재력을 위해 강물에 대한 약간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러한 의식적인 추구가 그를 시적 언어 예술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한 것입니다. 그래서 피리슈는 두 푸의 시를 "삼십 대 길이, 한 마디도 기부할 수 없다"("어제 왕루가 오백 마디 때문에 천 마디로")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원전이 "시는 얇고 우아하다"고 말한 것처럼 두푸의 시는 예술적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 심송, 수, 리, 조, 유, 염, 서의 외로움, 서, 유, 서의 체리의 흐름, 고대와 현대의 몸, 각자의 최고를 섞었다."라고 말했죠. ("당조 건국부 장관 두준 묘 비문 서문"). 송나라의 시인 왕안시는 "아이의 아름다움은 슬프거나 기쁘거나 가난하거나 내성적이거나 할 것이 없다. 그래서 그의 시는 평범하고 단순하며 아름답고 정확하고 진지하고 장엄하며 삼군이 잘 생겼고 말의 심장입니다.
가볍고 단순하고 조용하고 계곡 은둔자가 있고 낭만적 인 감정이 있고 고귀하고 똑바로 있습니다 ... 이 아이는 너무 아름답게 자라서 전임자를 가리고 계승이 없었습니다." (두징취안, 부록 III)
두 푸는 여러 유파의 장점을 결합한 독특한 스타일을 통일했다.
풍부함을 보여줍니다. 두보의 시의 일반적인 양식은 진(晉)나라 때 지은 <주역>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비록 육경은 전하지 못하지만, 먼저 몇 줄을 노래하겠다."
"내가 비록 육경을 전하지 못하지만, 나는 먼저 몇 줄을 노래하겠다. 우울과 환멸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민첩하게 대처할 것이며, 양슝가오메이는 일반적인 사업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두 푸의 '우울과 스타카토'는 그의 수사학을 가리키지만, 그의 시적 예술 스타일을 가리키는 말로도 정확합니다. 두 푸는 삶에 대해 걱정하고 혼돈에 대해 생각했으며 사람들은 사물을 사랑했습니다. 그는 세상을 돕고자 하는 야망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가난과 질병, 실향으로 고통받기도 했습니다. 이 맥락에서 "쓰라림"과 "환멸"이라는 단어는 때로는 "평온하고 행복한", 때로는 "매우 깊은", 때로는 "깊은", 때로는 "매우 깊은"작가의 시를 가리킵니다. 때로는 "깊고 깊다", 때로는 "건강하고 남성적이다", 때로는 굵고 구부러져 뿌리 깊은 섀시가 있고, 때로는 물결치듯 오르내리며 음절이 긴박함을 드러낸다.
두 푸는 어렵고 황폐한 시대에 살았으며 그의 개인적인 운명은 그의 나라만큼이나 불행했습니다. 친절하고 심오한 시인으로서 그의 시는 다양한 감정이 솟구쳐 오르며 가슴에 작용하는 깊은 슬픔을 보여주며 두푸 시의 미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두푸의 주요 스타일인 음울하고 스타카토 외에도 두푸는 즉흥성과 자연스러움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주로 풍경시와 서정시에서 표현되는데, 비교적 안정된 시기에 쓰인 <강가에서 홀로 꽃을 찾는 일곱 개의 노래>(3)와 같은 작품이 대표적이다.
강둑 옆 대나무 숲에는 두세 가족이 살고 있는데, 붉은 꽃들이 하얀 꽃을 비추고 있다.
봄의 기쁨을 갚을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여인숙 조안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장춘:
맑은 강이 마을을 휘감아 돌고, 긴 여름 동안 마을의 모든 것이 우아해 보인다.
보 위에는 제비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고, 물은 서로 닮아 서로 어울린다.
노파는 장기를 두고 있었고, 어린 아들은 바늘로 갈고리를 만들고 있었다.
많은 질병에는 약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영역은 차분하고 고요하며 늠름하고 한가롭고 즐거운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물의 심장은 경쟁하지 않고 구름은 좋지 않다"( "장 팅"), "새를 올려다보고 잘못된 사람을 뒤돌아 본다"( "풀 시티 II") 등. 예를 들어, "물의 심장은 경쟁하지 않고 구름은 좋지 않다"는 식입니다.
후대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주로 송나라 황팅젠이 이끄는 강서시파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