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서도 영웅, 죽어서도 영웅. 오늘날까지도 나는 샹유를 그리워하며 장강을 건너기를 거부한다."
이 웅장하고 유명한 서사시는 시적 스타일이 매우 다릅니다. 이는 단순히 '서정'이라는 단어로 요약해서는 안 되는 작가들의 작품의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송나라 초기에 화루 여사는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임금이 성의 우두머리에 있을 때 깃발을 반으로 내리는데 20만 명이 항복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차라리 사람이 되지 않겠다!"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또는 그에 상응하는 말입니다.
둘째,
핑의
"15년 전, 꽃이 질 무렵 꽃을 즐기라는 시 한 수를 받았습니다. 오늘도 꽃과 달은 비슷하고 사랑은 과거와 같다."
이 시는 현재와 과거를 회상하며 죽은 남편에 대한 시인의 애도와 삶에 대한 애도의 마음을 보여줍니다. 건원 3년(1129년) 조명청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물질적 의존뿐만 아니라 정신적 지지를 잃은 이청조에게 큰 타격이었습니다. 7행으로 구성된 이 시는 첫 줄부터 현재와 과거를 서정적으로 대비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마지막 두 줄은 현재와 과거를 대조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장면은 과거의 장면과 매우 유사하고, 현재의 상황은 과거의 상황과 매우 달라 강한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시인은 이러한 대비를 드러냄으로써 사람들이 오늘날 자신의 '감정'을 감상하게 합니다. 오늘 시인의 기분은 어떤가요? 시에서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시인의 말년 생활상을 아는 사람들은 샤오강 부인이 남쪽으로 건너온 이후 나라와 가족을 잃은 것이 참으로 견디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시인이 그것을 드러내는 것을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인지 시에는 이러한 사실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살기도 힘든데 왜 우울할까!
셋째,
봄의 장애
"봄이 되면 왜 고향이 그리운가? 몸이 아프면 긴 머리가 싫어요. 옌량은 계속 말을 하고, 장미 바람은 좋은 냄새가 나요."
하루 종일 대들보 위의 새들은 서로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커튼 밖의 장미는 향기로운 바람을 타고 들어온다. 이 모든 것이 시인에게 무엇을 가져다줄까요? 좋은 추억일까요, 씁쓸한 감정일까요? 축하할 일인가요 아니면 걱정스러운 일인가요? 시인은 말하지 않고 독자의 상상력에 맡깁니다.
넷째,
낚시터(밤의 해변)
"배는 이익을 내야 하는 운명이고, 그것을 위해 배의 이름을 지었다. 앞뒤로 나는 마음이 약해져서 일부러 밤새도록 낚시 플랫폼에 머물렀다."
명랑영의 일곱 가지 필사본, 제30권 조씨 무덤의 시에서 발췌:
"한나라의 댜오위타이는 부춘강변에 있었다. '명성을 위해 숨는구나, 해질녘 어판을 건너는 그대 얼굴을 보니 부끄럽구나'라고 노래한 사람이 있었다." 리칭자오의 시에는 이 구절이 등장합니다. 사실,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면 이 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은둔을 옹호하지는 않지만 일부러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도 않습니다. 저는 무언가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경력을 쌓으면 그에 걸맞은 명성과 부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