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reeze와 Green River South Bank의 저자는 누구인가요?

'과주에 정박하는 배'

북송 왕안시

징커우 과저우와 물 사이에 있는 중산은 몇 개의 산으로만 분리되어 있습니다.

강 남쪽 기슭에 다시 봄바람이 푸르러지네요. 밝은 달은 언제 다시 나를 비춰줄까요?

[이 문단 편집] 장단

○평음 ● 사선 ⊙ 평면 또는 사선 가능 △평운

징커우 과저우는 물로만 구분되며, 중산은 수많은 산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 ○○●●●⊙Δ

강 남쪽 기슭에는 다시 봄바람이 푸르러지네. 밝은 달은 언제쯤 나를 비춰줄까. 다시?

○○●●○○● ○●○○●● △

[이 단락 편집] 참고

1. 계류: 선박이 항구에 정박합니다. 지주.

2. 과저우(Guazhou): 양저우시 남쪽, 징커우(Jingkou) 맞은편, 양쯔강 북쪽 기슭, 전장(Zhenjiang) 맞은편 부두.

3. 징커우(Jingkou): 현재 장쑤성 전장시인 양쯔강 남쪽 기슭에 위치한 고대 도시의 이름.

4. Zhong Shan: 지금 난징의 Purple Mountain에 있습니다. 왕안석은 처음으로 총리직에서 해임된 후 이곳에서 살았습니다.

5. 가중치 수: 여러 개.

6. 녹색: 원래는 형용사였는데, 여기서는 "날아오는 녹색"이라는 의미로 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7. 언제: 언제.

[이 단락 편집] 윤 번역

Jingkou와 Guazhou는 멀리서 서로 마주보고 있고 Zhongshan은 구름과 안개 속에 몇 개의 푸른 산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봄바람이 불어 장강 남안 구석구석을 푸르게 불어넣는다. 밝은 달은 언제쯤 고향으로 돌아갈까.

[이 단락 편집] 감사

?시 제목은 "과주에 정박된 배"로 시인의 발자취를 지적합니다. 첫 번째 문장인 "징커우와 과저우는 물 사이에 있다"는 눈에 보이는 광경을 묘사한 것입니다. 시인은 과저우 페리에 서서 남쪽을 바라보았을 때 남쪽 기슭에 있는 "징커우"와 "과저우"가 너무 가깝고 그 안에 강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이. 이로 인해 시인은 자신의 집이 있는 중산(中山)이 산 몇 개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멀지 않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문장인 '중산은 산이 여러 개에 불과할 뿐'이라는 문장은 고향에 돌아온 시인의 심정을 암시한다.

?세 번째 문장은 시대를 초월한 유명한 문장으로, 계절이 봄임을 지적하면서 다시 한번 그 풍경을 묘사하며 장강 남안의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green"이라는 단어는 "날아오는 녹색"을 의미하는데, 이는 놀라운 의미로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왕안시는 이 단어를 잘 활용하기 위해 10번 이상 단어를 바꾸었고 마침내 "to", "pass", "enter", "man" 등 10개가 넘는 동사 중에서 "green"이라는 단어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 왜냐하면 다른 말로는 단지 봄바람이 왔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일 뿐, 봄이 온 후 전리강 기슭의 새로운 녹색 풍경의 변화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밝은 달은 언제 나를 비추고 돌아올 것인가"라는 결론 문장에서 시인은 오랫동안 그것을 바라보다가 밝은 달이 떠오른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전에 의문문 패턴을 사용하여 상상한다. "밝은 달"과 "밝은 달이 나를 비추고 돌아올 때"라는 그림은 조국에 대한 시인의 그리움을 더욱 표현합니다.

[이 문단 수정] 댓글

? 장강 남쪽을 바라보며 고향을 그리워하는 시인의 깊은 감정을 표현한 유명한 서정시입니다. 이 시는 말 그대로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강을 건너 고향에 돌아가 친척들을 만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시이다. 실제로 정치무대 복귀와 뉴딜 추진에 대한 그의 강한 의지도 노선 사이에 반영됐다.

?이 시는 벼슬을 하게 된 시인의 무력함과 강녕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봄풍경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처음 두 문장은 북쪽으로의 여정을 설명합니다. 시인은 수도로 갔지만 다시 장닝으로 돌아섰고, 자신의 직책을 맡기를 꺼리는 복잡한 심리를 표현했습니다. ?시인은 장강 남쪽을 돌아보니 땅이 푸르렀다. 물론 푸르게 불어오는 봄바람이었지만, 푸르른 묘목은 청묘법 등 개혁 조치의 실제 결과물이 아니었을까. 그러나 관직에는 위험이 가득하다. 시인은 과주나루와 중산에 빛나는 밝은 달을 바라보며 “언제 또 밝은 달이 내게 비칠 것인가?”라고 한숨을 쉬었다. 가능한 한 이해관계가 충돌하지 않는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영된, 여운이 남는 매력이 있다. 이 시는 풍경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풍경에 감정이 담겨 있고, 장면이 어우러질 뿐만 아니라 서사도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영역이 넓고, 문체도 신선하다.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은 수사적 조절입니다.

[이 단락 편집] 음성 해설

Hong Mai의 "Rong Zhai Essays"에 따르면: "강 남쪽 기슭에 봄바람이 다시 푸르릅니다." 초기 구름은 "다시 강의 남쪽 기슭에 도착했습니다. ', 'to'라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고 'bad'를 기록합니다. ''. 정말 "뭔가 충격적인 말을 하기 전까지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실제로 시인은 단어를 다듬을 뿐만 아니라 의미도 다듬고 있는데, 이는 시의 상황에 부합한다.

이시는 "말이 자주 바뀌고 작품이 저절로 나온다"( "어린이시 지침")의 유명한 예입니다.

[이 문단 편집] 저자 소개

왕안석(1021~1086)은 북송시대의 정치가, 사상가, 작가, 시인이었습니다. 호는 해부(解富), 별명은 반산(桃山), 린촨(지금의 장시성) 출신이다. 그는 형국공(景國孫)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세상에는 형공왕(景功王)으로 알려졌습니다. 왕원공(Wang Wengong)이라고도 알려진 사후 제목입니다.

전기 : 왕안석은 형(景) 4년(1037)에 아버지 왕이(王毅)를 따라 어려서부터 흥안(興庵), 여릉(興陵), 신판(新板), 소주(少州) 등으로 이사했다. 장닝(江寧)에 정착했다. 농촌에서의 그의 초기 생활은 그를 사회의 빈곤과 사람들의 고통에 노출시켰고, 그는 "이 구이저우 머리에 대해 미안하다"( "감정")라는 감정을 키웠습니다. 그녀는 "읽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송나라의 역사? 왕안석 전기") "수백 가지 학파의 책에서 어려운 고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책을 읽었습니다." Medica" 및 기타 소설. , 모든 것에 대해 물어보십시오"( "Zeng Zigu의 책에 답하기"). 17~8년차에 그는 자신을 지와 기로 명명했다. "내 재능이 부족하고 운명이 낮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지와 기와 함께하며 서로를 희망하고 싶다"( <어제의 시를 떠올리며 외국 형제들에게 보여주다>)를 통해 그의 남다른 포부와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청력 2년(1042년)에 양반진사(智師)에 오르고 회남(淮南)판사에게 편지를 썼다. 청력년(1047년)에 은현으로 옮겨져 수리사업을 시작하여 백성들에게 곡식을 빌려주었고 백성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가(姓) 원년(1056)에 쿤무(淸木)의 판관을 역임하고, 그 후 상주부사, 강동감옥부사, 삼사도지부사, 지직고부사를 역임하였다. 그는 두지의 판관이었을 때 동료 송민추(宋minqiu)의 의뢰를 받아 집에서 수집한 당시집을 바탕으로 『당대 백명대사선시』를 편찬했다. 신종이 왕위에 올랐을 때 그는 한림 학자이자 강사로 불렸다. 희녕 2년(1069)에 정무관으로 임명되었고 이듬해 재상이 되었다. 심종의 지원을 받아 농경지 수자원 보호, 어린 작물 재배, 평등한 운송, 갑옷 보호, 예속 면제, 시장 거래 및 말 보호에 관한 새로운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되어 국력을 강화했습니다. 개혁을 반대하는 법가들의 맹렬한 공격으로 인해 서녕 7년(1074)에 재상을 해임하고 이듬해 재상에 복귀하여 『삼경신의』에 입문하여 대가가 되었다. 학계 관계자. 서녕(西寧) 9년(1076)에 직위를 사임하고 강녕(江寧)에 은거하여 학문 연구와 시 창작에 전념하였다. 원나라 원년(1086년) 사마광이 집권하여 모든 새로운 법을 폐지하고 슬픔과 분노로 병으로 사망하였다. 왕안석의 행적은 『송나라사』, 『서자지동건장편』, 『송시편』, 『송인일화편』, 『송백뢰초』의 원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 등. 문학 옹호와 창작 왕안석은 구양수가 주창한 북송 시 혁신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미 청력 3년(1043년)에 서곤학파의 대표인 양의(楊儀)와 유윤(劉勝)을 “그들의 말로 세상을 감염시키고, 학자들이 그 유래를 혼동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그들의 문체를 다음과 같이 비판했다. "정교한 서문 없이"( "Zhang Xingbu의 시 서문"). 이후 개혁사상이 형성되면서 그의 문학관은 공리주의적 경향을 뚜렷이 드러냈다. 그의 문학 명제의 핵심은 "글은 세상에 적합하다"("동전에게 보내라")와 "반드시 세상에 이롭다"("명인의 책")이다. 그러나 우리는 수사적 기술의 역할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외모(형태의 아름다움)는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먼저 하지 마십시오. 선택 사항입니다."(ibid.). 그의 문학 창작은 이 명제의 구체적인 실천이다. 왕안석은 당송8대사 중 한 명이다. 그의 산문 창작은 그의 에세이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천황에게 직접적으로 정치적 견해를 진술하는 기념물입니다. 예를 들어, "인종 황제의 담화"는 북송 중기 전체 관료 정치 체제의 부패를 비판하고 법왕 사상을 제시하며 "개혁과 개혁"을 옹호합니다. 백년 동안 할 일이 없다”는 인종의 치세를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41 한 해 동안의 정치적 조치의 성공과 실패는 신종이 “마지막 관습을 따르는 단점”을 없애도록 격려했다. 이러한 유형의 기사는 엄격한 구성, 섬세한 분석, 대담하고 직접적이지만 절제된 문구, 성실하고 선명하며 영감을 주는 어조가 특징입니다. 특히 『상인종의 어록』은 말투가 풍부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사상이 심오하다. 최근 학자인 양계초(梁秀柱)는 이를 “진한(秦汉) 이후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 평가했지만, 가의(嘉儀)의 『진정시』는 슈'는 '조금 넉넉하다'('왕징공') 21장)이다. ②현실을 비판하는 에세이이다. 예를 들어, "Yuan Guo"와 "Shi Yi"는 비교 사용이 짧고 간결하며 영리합니다. "Xingxian"과 "Appointment"는 양측의 장단점을 반복적으로 보여 주며 매우 논리적입니다. 『지인』은 세상의 사람에 대한 탐닉을 비판한다. 옛 풍습과 군주에서는 덕을 알아볼 수 없으며, 펜은 날카롭고 메시지는 광범위하다. ③인격론과 역사적 논평이다. 예를 들어, "Zigong", "Gun Shuo", "Bo Yi", "Jiangnan Records"를 읽음", "Mengchangjun 전기"를 읽음", "Liu Zongyuan 전기"를 읽음은 전통적인 견해에 어긋납니다. Chu Xin은 "Xi Feng의 "역사적 기록"이 그것을 칭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아름답고 독특합니다"( "Linchuan 전집"2 권).

그 중 『멍창전(孟昌傳)읽기』는 총 100자도 채 안 되는 분량이지만, 우여곡절이 가득하고 승부사도 가득해 특히 짧은 수필 가운데 걸작이다. ④ 서문, 서신 등 예를 들어 『주례서』와 『시서』에는 그의 학문적 견해에 반전통적인 정치적 태도가 반영되어 있는데, 이는 소식의 이른바 '육예의 유산을 모으고 자신의 것을 단절하는 것'이다. 의견"( "Wang Anshi가 Taifu에 선물"); 글은 "단순하지만 강력합니다"(Shen Deqian의 "당송 팔대 학자"30 권), 모든 단어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마의 항의에 대한 회신"은 엄격한 논리로 사마광의 새로운 법에 대한 비판을 반박하고, "육지푸에게 회신"은 개인적인 불만을 무시하고 후회와 불만을 설명하는 태도로 관계 단절 편지를 작성합니다. . 왕안석의 산문에서는 서사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The First Doctor's Story"와 같은 전기에서는 아버지 왕이주의 관리로서의 청렴함을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잉크가 많지는 않지만 느낌이 더 생생합니다. 『상중용』은 배움이 부족하여 신동에서 평범한 사람으로 전락한 중용의 슬픈 경험을 묘사하고 있으며, 학문을 장려하려는 목적을 표현하고 있으며 주제는 매우 전형적입니다. 비문에는 주로 무덤 주인의 삶과 경력, 인품을 요약한 글이 많으며, 문체는 간결하고 기발하며 깔끔하며 때로는 생생한 이야기가 삽입되어 있어 집중적이고 친근하며 감동적입니다. 예를 들어, "공상부 장관 공공비문이 재정부 장관에게 바쳐졌다"에는 공도부가 귀신과 신을 잘 다루지 못하고, 왓을 일으켜 귀신과 뱀을 죽이는 일을 했다고 적고 있다. 단 몇 번의 획만으로 무신론자의 이미지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보선산 여행", "비문을 사용하여 자신에 대해 깊고 심오하며 매우 능숙한 글을 쓴다"와 같은 여행 노트(리광디의 말은 "당송의 유선택 문춘" 제58권에 인용됨) . 일반적으로 왕안석의 서사산문은 풍경을 다시 쓰거나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사유와 열망의 표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일부 작품은 이미지가 부족해 보인다. 서정적 에세이의 대부분은 희생 에세이입니다. "Shu Xiangyuan Daowen 희생", "Fan Yingzhou Zhongyan Wen 희생" 등과 같은 4 자 운율로 작성된 단어는 "Ouyang Wenzhong 희생"과 같은 기타 운율로 작성된 단어가 단순하고 성실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공문서』는 구양수의 문학적 업적과 도덕적 감정을 높이 평가한 책이다. 그의 말은 분명하고 운율이 좋았으며 그의 말은 감사의 마음으로 가득 차 있었다. 당시 여러 문인들이 쓴 구양수에 대한 찬사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이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순수한 오락 목적으로 행해지는 일부 의식은 관습에서 면제되지 않습니다. 서문에는 친구 사이의 경고와 위로의 의미를 표현한 '동창생의 이별'과 같은 서정적인 가사도 있고, 재치 있고 깊은 애정을 노래하고 있다. 왕안석은 초기에 맹자와 한유에게 사사한 문학가였다. 구양수는 그에게 “맹자와 조선인은 수준이 높지만 닮을 필요는 없고 그냥 타고난 귀를 사용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열었습니다. 그는 Han Fei의 날카로움, Xunzi의 장엄함, Yang Xiong의 단순함을 결합하여 가파르고, 멀고, 강력하고, 곧고,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독특한 스타일로 통합했습니다. 오덕연은 “고대에 왕제푸만큼 지식이 풍부하고 책을 쌓아도 부담을 느끼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추월러우 고산문 입문>)라고 말하며 남을 이길 수 있는 자신의 장점을 지적했다. . 현대인 주자경(朱子淸)은 "왕은 정치가이고 그의 업적은 남보다 위력이 있다"(〈고전장담〉 제13조)라고 말하면서 그의 산문과 구양수, 소식의 차이를 지적했다. 왕안시의 시는 1,500편이 넘는 시로 그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매우 독특하고 독특합니다. 그가 강녕으로 은퇴하기 전에 쓴 시의 대부분은 정치시였다. 그는 사회 현실에 대한 오랜 관찰과 분석, 그리고 세상을 돕고 사람들의 풍속을 개선하려는 야망을 그의 시로 썼는데, 주로 "감정", "하북 사람들", "소금 수집", "잔숙왕 보은" 등이 있습니다. 차 방문을 위해 강동에 온 특사', '건기', '파린', '합병', '성군', '칙령 읽기', '자운과 부용설' 등. 이들 작품은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예술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내용이 풍부하지만 일반적으로 토론이 너무 많고 이미지가 부족하며 언어가 무뚝뚝한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 "병합"에서 홍마이는 "그 언어는 절대적으로 무능하다"고 믿었습니다("롱자이 시 토크" 제3권). 권력을 잡은 후 그는 반혁명 세력의 공격을 받았을 때 "모두", "주는 예", "왕 장", "육시"제 2 번, '구통'은 반격에 나섰고, 새로운 법을 시행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 왕안석은 애국시인으로, 그의 정치시에는 애국심을 표현한 시가 일정 비율을 차지한다. <입성>, <조설사를 섬서성으로 보내 형벌을 받다>, <서회>, <인산화호랑이 그림>, <자운원후 평용청제> 등이 이러한 시류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역사를 노래하고 과거에 대한 향수를 주제로 한 시도 꽤 있다. 예를 들어 "Shang Yang", "Zai □", "Han Xin", "Fan Zeng's Two Poems", "Jia Sheng"등은 모두 그의 감정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Li Dongyang은 "글이"라고 믿습니다. 한 눈으로 봐야 할 만큼 강력하다”(“회일루탕 시”).

늘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두 곡 'Ming Fei Song'은 치밀한 묘사와 절묘한 토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왕조준의 공감되는 이미지는 자신이 과소평가받고 있는 감정을 반영하고 있다. Li Hanlin 및 Wang Youcheng과 함께 ". 첫 번째가되기 위해 운전하고 싸워라"(Li Bi의 Wang Jingwengong 시 노트에서 인용). Wang Anshi는 또한 "여행에 대한 생각", "비래봉 등반", "서쪽 태이궁 벽의 비문", "태양 작별"과 같은 여행, 방문, 보상 및 애도에 관한 많은 작품을 썼습니다. Xinlao", "성 공피에게 보냄", "홍주 수호", "왕봉원에게 보냄", "왕풍원 사상 세 시" 등은 모두 보기 드문 걸작입니다. 그러나 예의바르고 공허한 글을 인유나 관용구로 배열하여 예술적 가치가 낮은 작품도 많다. 왕안석이 강녕으로 은퇴한 후 10년 동안 그의 생각은 매우 모순적이었다. 한편으로 그는 새로운 법에 계속 관심을 갖고 그 효과를 찬양하는 시를 썼다. "원풍오곡", "원풍행 덕행", "후원풍행" 등은 풍작을 이룬 후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을 묘사하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Shenzong의 지속적인 새로운 법률 시행에 대해. 그는 유명한 시 '베이피 살구꽃'의 마지막 두 줄 "봄바람에 눈이 휘날려도 남모에게 먼지가 되어 흩날리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라는 말을 우여곡절로 표현했다. "그것이 바로 그의 정체성"( "가시의 본질") 》 2 권)이라고 믿었습니다. 그 밖에도 '스탠드 퀴노아', '매화', '두산 매화', '왕푸석', '황제' 등은 모두 정치를 잊지 않고 사물에 집착하지 않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한편, 신종은 새 법의 시행에 대해 점점 더 흔들리면서 왕안석의 상황은 점점 더 어려워졌고, 그는 정신적 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 불교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삼시(發寶)』, 『오조대사(吳祖師)』, 『세 우화』, 『서한산 스무시』 등은 모두 그가 세상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산수를 중시하고 품성을 함양하였으며, 산수와 강을 소재로 한 목가시를 많이 지었다. 그 중 "Nan Pu", "Ran Yun", "Shu Hu Yin's Wall", "On the River", "Beishan", "Bochuan Guazhou" 등은 모두 고대와 현대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왕안시의 시집은 숫자가 많고 그 중 일부는 더 자연스럽습니다. 그의 옹호 하에 송나라에서 이 특별한 시 형식이 발전했습니다. 그러므로 안우(臨宇)는 "징공만이 문장집이 가장 길다"고 말했다.('창랑시담')

왕안석의 초기와 후기의 시적 스타일은 매우 다르다. 초기 단계에서 그는 주로 두보의 정치에 관심을 갖고 인민의 고통에 공감하는 정신을 연구했으며, "두보의 초상화"는 두보에 대한 존경심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이 시기의 시는 내용이 풍부하고 열정이 넘친다. 예술적인 측면에서 현대 스타일은 대부분 두시 시의 구문을 모방한 반면, 고대 스타일은 분명히 한유 시의 강력하고 장엄하며 다목적 논증적 특성을 흡수하여 강하고 장엄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독』과 같은 시는 “결국 산문 같으나 운율이 있다”(왕정문공의 시노트에서 이용 인용)는 것이 송시에 대한 지루한 논의의 단점에 기여한다. 예술적인 측면에서 그의 후기 시들은 두보의 '나이가 들수록 좋아지는' 길을 따라 대조, 암시, 운율의 우수성을 추구했으며, 문맥 측면에서도 왕웨이 시의 장점을 흡수하여 예술적 아름다움을 더욱 높였습니다. . 예맹덕은 "왕징공의 말년 시는 유난히 운율이 엄격하여 표현할 시간을 주지 않고 단어와 구를 사용했다. 그러나 의미와 단어가 조화를 이루며 단어가 완전히 마음대로 구사되었다"고 말했다. 자연스럽고 병행성이 거의 없다”(<사림시담> 제1권), 오지진은 “세상을 향한 사랑을 표현했고, 그의 비극은 여유 속에 담겨 있었다”(“노시노트? 임천시노트 서문”)라고 말했다. "), 이는 그의 후기시의 예술적 특성을 매우 적절하게 지적했습니다. Yan Yu는 Wang Anshi의 시를 "Wang Jinggong Style"(Canglang Poetry Talk)이라고 불렀으며 주로 그의 후기 시 스타일을 언급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많은 암시를 사용하고 기교에 관심을 기울인 왕안석의 후기 시에 대해 불만을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진시다오(Chen Shidao)는 "그의 작품에 상처를 입혔다"고 말했습니다("왕즈팡의 시 토크"에서 인용). 그는 "오직 섬세할 뿐"("Xi Xue Ji Yan의 서문") 47권), Zhao Yi는 정확하고 정확한 그의 시 중 일부는 "말 그대로 작업을 요구하지만 에너지가 고갈되었습니다"(11권)라고 말했습니다. "Oubei Poetry Talk"의). 그러나 전반적으로 왕안석의 시창작은 서곤의 영향력을 청산하고 송시의 상황을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장계의 악보 시에 대한 그의 유명한 논평은 “평범하고 가장 비범해 보이지만 쉽지만 달성하기 어렵다”(“장사예에 관한 시”)는 그의 창작의 애환을 담고 있으며 후대 시인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Huang Tingjian과 Yang Wanli 등이 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때때로 서투른 문장을 다듬고, 음란한 운율로 운율을 맞추고, 모호한 고전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는 운율과 진부한 표현과 같은 형식적 기법을 추구하는 장시 시파의 건전하지 못한 경향을 시작했습니다. 왕안석의 가사는 수적으로 많지 않지만 예술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Qianqiu Suiyin] 시 "Bieguan Hanzhen"은 "의미 있고 명확합니다"( "Poem Collection of Polygonum Garden"). [Guizhixiang] "Jinling Nostalgic"은 "Jiejie Qingzhen, Jiaxuan"( "Yihengguan") "선택시 ")는 모두 보기 드문 걸작이다. 왕안시의 시와 수필은 송나라 희종 치세 때 설앙(Xue Ang) 등이 모음집으로 편찬했으나 오랫동안 유실되었다.

대대로 전해지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임천 선생 전집"이고, 인기 있는 것은 명나라 가경 25년의 영운안본과 39년의 허중성본이다. 가경은 둘 다 100권으로, 남송 소흥 시대의 잔다허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조각된 버전은 소위 린촨 버전입니다. 다른 하나는 남송 용숙이 조각한 『왕원공전』으로 역시 100권으로 되어 있지만 장의 내용과 배열이 린촨본과 다르고 단편은 2권밖에 남지 않았다. 1959년 중화서적에서 편찬한 <임천선생문>은 임천본을 기초로 하고 기타 희귀본을 편집한 것입니다. 모음집 말미에는 일본의 시마다 한(Shimada Han)이 단편적인 『왕원공문집』에서 편찬한 유실된 시와 수필 47편이 『보충』으로 첨부되어 있다. 이것은 현재 Wang Anshi의 가장 완벽한 컬렉션입니다. 1961년, 중화서적 상하이 편집국은 용서판의 두 부분을 입수하여 중복된 부분을 제거하고 이를 결합하여 완전한 "왕원공 전집"을 구성했습니다. 유명한 개혁주의 정치인으로서 그의 초기시는 주로 정치, 역사, 사회 현실을 반영했습니다. 시에는 많은 철학이 담겨 있으며 암시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말년에 금령으로 은거한 후, 그는 한가로운 삶을 묘사하는 데로 방향을 전환하여 신선하고 우아한 시풍을 추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