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내러티브 연구는 실증적 연구입니다.
교육 서사 연구는 허구적일 수 있나요? 교육 서사 연구와 실증적 연구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교육서사연구와 교육서사연구에는 차이가 있는 걸까? 이론적 설명이 필요한가?
교육 서사 연구는 실제 교육 사건이나 교육 현상을 기술할 수도 있고, 가상의 허구적인 교육 사건이나 교육 현상을 기술할 수도 있습니다.
허구적 내러티브에 대한 연구는 콩트가 '신학적 단계'라고 불렀던 사고 형태와 동일하다. 『긍정적인 정신에 대하여』에서 콩트는 인간 사색의 발전을 세 단계로 나누며 “개인이든 집단이든 우리의 모든 사변은 필연적으로 세 가지 다른 이론적 단계를 거친다. 그리고 경험적 단계.”
여기서 '신학적 단계'는 허구적인 서사 연구로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허구적이고 가상적인 서사는 현대생활에서도 이어져 종교적인 이야기는 물론 세속적인 교육신화, 교육우화, 교육이야기, 교육소설, 교육드라마, 교육영화 등으로 많이 등장하고 있다.
유종원의 『나무 심기 이야기』, 루소의 『에밀』, 아미치의 『사랑의 교육』 등 허구 서사 연구의 고전 작품을 부정할 수는 없다. 허구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