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역' 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지혜 중 하나이다. < P >' 주역' 에는 <역경> 두 부분과' 이전' 이 포함되어 있다. (복희가 점괘를 하고, 문왕은 점사를 하고, 주공은 작사를 하고, 공자는 1 익이라고 한다.) < P > "주" 와 "쉬운" 의 의미.
' 주'
주조,' 주역' 은 주에서 나왔다. < P > 주번,' 주역' 은 모든 것을 포괄하며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 < P > 회전,' 주역' 이 반복되고 순환이 반복됩니다.
"쉬운"
쉬운, "큰길에서 단순까지". 쉽게 알 수 있고, 쿤은 간능으로 한다. 쉽게 알 수 있고, 간결하면 쉽게 따라올 수 있다. ...... 간단하고 천하의 도리에 맡기다. < P > 변화하고 변화하는 우주, 모든 것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 P > 쉽지 않다. 모든 변화하는' 현상' 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현상은 변하고, 법칙은 변하지 않는다. < P >' 주역' 의 시스템, 기호시스템, 문자시스템.
기호 시스템은
음과, 양이다. 야오 는 또한, 세계 의 움직임 에 효과적입니다.
사상: 태양, 소음, 소양, 태음.
가십:
세 회사 (일), 쿤 여섯 부서 (땅);
곤봉 (레이), 부르고뉴 그릇 (산);
중간 가상 (불), 능선 전체 (물);
결원 (택지), 시장 중단 (바람). < P > 는 그렇기 때문에 태극이 생기기 쉬우며, 두 가지 의례, 두 가지 의생 사상, 사상생 가십이다. < P > 문자 시스템: 사어, 점괘사, 점괘명.
예: 건괘는 점괘의 이름이다. 원헨리정은 점괘사이다. "잠룡은 쓰지 마라, 현재 용은 밭에 있고, 이견어른, 비룡은 하늘에 있고, 항룡은 후회하고 있다" 는 등은 사서이다.
' 주역' 의 사상.
우환 의식. < P > 중화문명은 농업문명이다. 봄갈이 추수는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이 민족은 깊은 우환 의식을 가지고 있다. < P > "'쉬운' 을 하는 자는 우환이 있다", "우환이 안락으로 죽었다" 는 것이다. \ "국가는 크지만 호전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천하가 평안하지만 전쟁을 잊는 것은 반드시 위태롭다. "
강건하고 진취적이며 너그럽고 포용적인 정신. < P > 청화대학의 교훈' 자강불식, 후덕재물' 은' 주역' 에서 나온 것으로, 이 교훈은' 강건한 진취성, 관용' 의 정신을 해석한다! 건덕은 자강불식, 적극적 진취적,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이다. 쿤드는 마음이 넓고 넓고, 가슴에 만물이 있고, 호환성이 있고, 포장이 되어 있다.
변화의 정신.
쉽게,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칙은 길다.
음과 양이 번갈아 가며 변화가 끊이지 않는다. 건괘에서' 잠룡은 쓰지 마라' 에서' 비룡은 하늘에 있다' 에서' 항룡은 후회가 있다' 까지. 세상은 영원히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우리도 세계의 변화를 따르고, 법칙을 파악하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해야 한다. < P > 중국 속담에 "나무는 옮겨지고 사람은 옮겨진다", "3 년 하동, 3 년 하서" 라는 말이 있다. 이홍장은 천 년 동안 유례없는 변국에 직면하여 자신의 변혁을 찾아야만 강할 수 있고, 양무운동이 힘차게 전개되었다. < P > 극단, 중용의 원칙, 즉 딱 알맞다. < P > 건괘에서' 잠룡은 쓰지 마라' 와' 항룡은 후회가 있다' 는 것은 모두 극단적인 변화다.' 현룡이 밭에 있고, 비룡이 하늘에 있으니 어른을 볼 수 있다' 는 것보다 못하다. 세상은 영원히 변화 속에 있고, 적절한 시간, 장소가 변화를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상태이다. 음양의 균형, 강유상제, 화합통일은' 귀중화' 가 최선의 상태이다.
"높은 곳은 추위를 이기지 못한다." < P > 요약하자면' 주역' 은 기호와 문자 시스템으로 변화된 우주, 우환의식, 변화정신, 적극적 진취적, 중용 원칙은 우주 변화의 구현이다.
' 주역' 이 말하는 것은 두 글자로 요약하면' 변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