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언명언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노자" 제 58 장))

"화는 복중, 복은 화중." 불행과 행복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나쁜 일은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고, 좋은 일도 나쁜 결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중국에는 행복과 불행의 득실 변증관계에 관한 명언과 경구가 많다. 예를 들어, 새옹이 말을 잃으면, 어찌 복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겠는가. (서양속담, 행복속담) 불행히도 새옹지마일 수도 있는데, 어찌 비복을 알 수 있겠는가. 먹구름 뒤에는 항상 한 줄기 빛이 있고, 기쁨은 극도로 슬프다. 동쪽 구석에서 길을 잃고, 오디 등을 수확했다.

사람은 성공할 때 풍경이 무한하여 득의양양하여 체면을 잊기 쉽다. 그들이 수양을 잘 하지 못하고 자신의 일이나 인간관계를 잘 처리하면 앞으로의 실패를 위해 복선을 쌓을 것이다. 사람이 좌절하고 무력할 때, 마음이 평온하고, 남을 원망하지 않고,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고, 역경 속에서 체험할 수 있다면, 이런 경험은 바로 미래의 성공에 의지하는 것이다.

3.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사람이 많더라도, 만약 제신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할 수 없다면, 그들의 코치는 끌려갈 수 있다. 어설프게 말하는 평범한 사람이라도 자신의 야망을 지킬 수 있다면, 그의 야망은 변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즉 공자가 말한, 독립인격, 정직한 품격이다.

만약 당신이 부유하다면, 당신은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만약 네가 가난하다면, 너는 그것에 면역을 할 수 있다. ("맹자 헌신")

네가 성공하지 못할 때, 너는 청렴하고 청렴한 생활을 하고, 너의 개인 품격을 키워야 한다. 네가 성공할 때, 온 세상을 이렇게 만들 것이다.

얼마나 많은 가난한 사람과 고관 귀인이' 가난은 자신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고, 풍요는 세상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이라는 말에 고무되어, 그들이 가난할 때 자신의 무력한 양심에 편안한 위안을 찾을 수 있게 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돈과 권력이 있을 때, 연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수수방관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5. 복숭아와 자두는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스스로 길을 간다. ("사기 이열전")

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이 옛말은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스승이 되고 스승이 되는 법을 배우라", "복숭아와 리가 천하에 가득하니, 고생을 해야 한다." 선생님으로서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사기' 는 이광에 대해 논평하면서 "복숭아리가 말을 하지 않을 때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다" 고 말했다. 고귀한 사람은 왕왕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6.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 후에 이미 죽었다. (제갈량 "출사표")

제갈량은 북벌 전선이 병으로 사망하기 전에 후임자를 추천하고 매장을 요구하며 가산을 나타내는 유언 목록을 남겼다. 그가 중병에 걸려 죽기 전까지 그는 여전히 국가 대사에 관심이 있었고, 그의 성실함과 사심은 이 마지막 세 글자에 충분히 반영되었다. 그는 생전의 언행으로'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라는 약속을 실천하고 있다.

7. 석양과 적막한 제비, 가을물 * * * 하늘은 똑같다. "돈 왕보" 무릎 왕정서 "

유신의' 마심푸' 에는' 낙화는 가지뚜껑과 함께 일제히 날고, 류우 * * * 춘기 동색' 의 대련이 있고, 왕파의' 왕텐정서' 는' 석양과 고독이 일제히 날고, 가을물이 일색이다' 로 바뀌어 천고가 되었다

"의 언어 형식 ... 함께 ... 가스 ..., ... * * ..." 명문의 기본 틀로 삼다. 앞으로 비슷한 문장만 있으면 우리는 탱왕고의 서문을 떠올릴 것이다.

8.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송 팬 Zhongyan "악양루 기록")

이청 6 년 (서기 1046), 바릉을 주관하는 텐자경은 악양루를 재건했다. 친구의 요구로 범중엄은 이 유명한 악양루를 적었다. 범중엄은 젊었을 때 가정 형편이 가난했고, 젊은 시절에는 벼슬길에 들어서고, 관섭정사에 연루되었다. 나중에 보수파에 강직되어 산시 4 로 대사를 맡게 되었다. 어린 시절의 빈곤, 벼슬길의 기복, 만년의 비하로 그는 냉온세태와 인정세태에 시달렸다. 나는 국가 대사의 위기, 내우외환을 보았다. 국민의 굶주림과 고난을 체험하다. 그래서. 그는 그것을 악양루에 쓸 수 있습니까?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우리나라의 역사 장에서 많은 인자지사들이'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마음가짐을 안고, 불쌍한 마음으로 인민을 대하고, 충직한 마음으로 국가에 보답하며, 후세에 어떤 비장과 관대함, 경앙과 우환을 남겼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