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먼저' 인성본선' 과' 인성본악' 의 관점을 제기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맹자와 순자는 각각' 인성본선' 과' 인성본악' 의 관점을 제시한 최초의 사람이다.

맹자의 주요 철학 사상은 그의' 성선론' 으로, 순자의' 성악론' 과 대조된다. 성선론은 맹자가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론적 기초이며, 그 사상 체계의 중심 고리이다.

순자의 애정관은 초기 유가의' 성척' 사상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섹스가' 정' 을 하늘로 가장한다는 관념은 자연주의와 감정주의를 불러일으켰다. 순자는 이 길을 따라 발전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성본이 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발전에 순응하면 다툼, 도둑살,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성악론이다.

확장 데이터:

견자의 천인 사상:

순자의 눈에는 하늘이 자연이고 이치, 의지, 선악, 호불호가 없다. 하늘은 자연의 날이지 인격신이 아니다. 그는 이를 음양, 비바람 등의 미묘한 기능이라고 부른다. 신, 그리고 이런 기능으로 형성된 자연을 천도라고 부른다. 우주의 창조는 하느님이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만물 자체의 운동의 결과이다.

Xunzi 의 "천국" 사상;

순자는 하늘이 신비롭지 않고 변하지 않는 법칙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법칙은 신비한 천도가 아니라 자연의 필연성이다. 그것은 인류의 호오에 상관없이 변한다. 사람들은 이 법률을 위반해서는 안 되고, 그것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맹자 인식론:

세상을 이해하는 것은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법칙을 파악하는 것이다. 맹자는 노을이 물을 다스리는데, 물세가 떨어지면서 막을 수 없는 법칙에 따라, 사람들이 세상을 알고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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