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소재 구성의 특징을 명확히 한다
'신소재 구성'에서 이른바 '신'은 전년도의 '구' 소재 구성과 관련이 있다. 이전 몇 년 동안, "오래된 재료를 사용한 작문"은 일반적으로 재료를 사용한 주제 작문 또는 명제 작문인 반면, 새로운 재료를 사용한 작문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떤가요?
전형적인 예를 보려면 2006년 대학 입시 논술 문제를 살펴보자.
아래 본문을 읽고 요구사항에 맞게 800자 이내의 글을 작성해 보세요. (60점)
독수리 한 마리가 독수리봉 꼭대기에서 급강하해 양 한 마리를 낚아채갔습니다.
까마귀가 그걸 보고 '나도 이런 능력이 있으면 좋겠다!'며 부러워했어요. 그래서 까마귀는 독수리의 급강하 자세를 흉내내며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어느 날 까마귀는 연습을 너무 잘했다고 생각해서 나무에서 내려와 염소 등에 올라타 염소를 붙잡고 날아오르려고 했는데 몸이 안 좋았습니다. 너무 작았고, 발톱이 양털에 얽혀 있어서 아무리 날개를 퍼덕여도 날 수 없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목자에게 잡혔습니다.
목자의 아이가 그것을 보고 무슨 새냐고 묻자, 목자는 “이건 이름도 잊어버린 새다”라고 말했고, 아이는 까마귀의 깃털을 만지며 “역시 그렇구나”라고 말했다. 너무 귀여워요!”
소재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지만, 한쪽 면이나 각도를 선택해 구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컨셉, 스타일, 제목을 독립적으로 결정하십시오. 맥락에 맞지 않게 작성하거나 복사하거나 표절하지 마십시오.
자료만 제시하고 주제도 제목도 명시하지 않았다. “자료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하지만 구성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한쪽 면과 각도를 선택할 수 있다.” ><피> 저자는 이것이 신소재 구성의 기본 특징이라고 믿는다.
최근 몇 년간 유행했던 주제를 다룬 작곡과 비교해 보면 그 특징을 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신소재 구성과 주제 구성에는 크게 두 가지 유사점과 두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유사점:
① 둘 다 후보자에게 자료를 제공합니다.
② 둘 다 후보자에게 더 큰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특히 "3자체"를 제공합니다. 당신의 생각, 당신의 스타일, 당신의 제목을 결정하십시오.
차이점:
① 시험문제의 난이도가 다릅니다.
주제 구성은 응시자에게 범위를 제한하는 주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2006년 광동 대학 입학 시험 에세이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텍스트를 읽고 요구 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조각가가 미완성된 대리석 조각을 하나하나 조각하고 있었는데, 어린 소년이 그를 호기심 어린 눈길로 바라보았습니다.
조각상은 머리, 어깨, 팔, 몸, 머리카락, 눈, 코, 입 등으로 점차 형태를 갖춰가는데… 앞에 귀여운 소녀가 나타났습니다.
어린 소년은 몹시 놀라 조각가에게 “그 안에 숨어 있는 걸 어떻게 알았느냐”고 물었다.
조각가는 웃으며 아이에게 “돌 속에 무엇이 들어 있었나요?”라고 말했다. ?" 아니, 그냥 여기 내 마음속의 천사를 옮기기 위해 조각칼을 사용했다는 것 뿐이다.
'내 마음에 천사를 새기다'라는 주제로 800자 이내의 글을 써주세요. .” 제목을 직접 작성하고 주제(시 제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작성된 내용은 주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물론 '천사를 마음에 새기다'라는 주제가 요구되며, 응시자들은 즉시 구성 구상에 발판을 마련하게 되며 문제를 검토하는 어려움도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자료 구성은 범위나 발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 인용된 2006년 대학 입학 시험 구성 문제는 학생들이 자료 자체를 완전히 이해하고 한 가지 측면을 선택하고 개념을 이해하도록 요구합니다. 한 각도에서 구성하면 난이도가 확실히 높아집니다.
②아이디어와 소재의 관계가 다르다
주제 구성의 아이디어가 제시된 소재와 밀접하게 연관되지 않거나, 일부 소재를 활용해도 됩니다. 심지어 위에서 언급한 광동 질문에서처럼 첨부된 자료는 조각가의 예만 제공합니다. 이 예는 이 예 없이 구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소재 구성의 목적은 다르지만, 자체 구성에 맞게 소재를 사용해야 하지만(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 후보자의 태도와 관점이 다릅니다.
한마디로, 오래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작문에 비해 새로운 자료를 바탕으로 한 수필은 검토하기가 더 어렵고, 자료 연구에 대한 요구 사항도 크게 늘어납니다.
그렇다면 왜 시험에 새로운 자료를 사용해야 합니까? 저자에 따르면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이러한 유형의 질문은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과 읽고 쓰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중점을 둔 새로운 중국어 과정 "과정 표준 개요"의 요구에 더 부합합니다. 둘째, 시험 형식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하며 몇 년마다 반복할 수 없습니다.
2. 신소재 구성을 크랙하려면 두 개의 키를 잡으세요
그럼 신소재 구성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재료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측면의 선택, 구도를 각도에서 파악하는 것”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깨뜨려야 한다. 이에 대한 핵심은 두 가지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1) 자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
예전에는 오래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문을 쓸 때 자료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빠르며, 한 권만 수강했습니다. 아니면 2분? 새로운 자료를 작성할 때는 불가능합니다. 광동성 대학 입학 시험 작문 채점 그룹의 리더인 Chen Miaoyun 교수의 요구 사항에 따르면 자료를 읽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최소 5분입니다. 이것이 사상의 기초이고, 나무의 뿌리이며, 물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내 생각에는 자료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를 적절하게 분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분석을 통해서만 이해가 포괄적이고 심오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료를 읽을 때 이념적 내용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질문을 이해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1. 자료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2006년 대학 입시지의 구성은 '독수리 흉내를 내는 까마귀가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지 않고 양을 잡는 이야기'이다.
목동과 그의 이야기와 논평 아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용기도 있어야 합니다.
2. 자료는 몇 부분으로 나눌 수 있나요?
그래도 위와 마찬가지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이야기이고 두 번째 부분은 해설입니다.
3. 자료에는 몇 가지 역할(또는 측면)이 있습니까? 그들의 행동이나 말(또는 이러한 측면)은 어떤 의미와 가치 지향을 표현합니까?
그래도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독수리: 능숙하고 성공적으로 양을 잡았다.
② 까마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면 필연적으로 실패하게 되고, 독수리로부터 배우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독수리는 "급습", 까마귀는 "나무에서 급습").
③ 셰퍼드 : 까마귀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말도 안 돼요.
④아이들: 까마귀도 귀여운 면이 있다고 생각해보세요(감히 도전해보세요).
이러한 질문이 명확해지면 작업의 첫 번째 단계가 완료됩니다.
(2) 측면을 선택하고 각도에서 구도를 공식화합니다.
이것이 작업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
우선 '측면'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각도"란 무엇입니까?
'현대한어사전'의 설명에 따르면 '면'은 '옆에 있는 면'을 뜻한다. 큐브는 6개의 면을 가지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모두 면으로 인식할 수 있다. 사물이나 기사의 내용 형태도 여러 측면으로 표현됩니다. 기사의 콘텐츠 성능에 관한 한 기사에는 여러 측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분해할 때에는 분류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동국씨'라는 이야기는 그 사상적 의미에 따라 어떤 사람은 늑대의 사나운 본성을 드러내고, 어떤 사람은 동국씨가 혼란스럽고 속았다고 비난하고, 어떤 사람은 농민의 영리함을 칭찬합니다. 또 다른 예로 2006년 대학 입시 논술 문제도 사상적 의미에 따라 나누어진다. 어떤 사람은 독수리를 긍정하고, 까마귀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한다고 비판하고, 목자의 문제 이해와 본질을 파악한다. 문제에 대한 아동의 포괄적인 견해를 표현합니다. 자료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한다면 이 문제는 어렵지 않습니다.
변을 선택한 후 각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쪽을 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각도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며, 거기에는 관념이 함축되어 있다. 『현대한어사전』의 설명에 따르면, '각도'는 '사물을 보는 출발점'이다. 같은 문제를 여러 당사자의 관점에서 보면 서로 다른 결론이 나올 것입니다. 2006년 대학입시 에세이 문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① 독수리의 관점에서:
힘과 기술이 있으면 성공할 것입니다.
② 까마귀의 입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남의 기술을 배우지 못하는 본질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3독수리와 까마귀를 비교하는 관점에서:
힘과 기술이 있으면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남을 모방하면 필연적으로 실패할 것입니다.
④ 목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현재 상황을 망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⑤아이의 시선에서:
까마귀는 자신감이 넘쳐도 도전하는 귀여운 면이 있습니다.
⑥목자와 아이의 입장에서:
문제를 좀 더 종합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마친 후에는 아이디어의 범위가 명확해지며 글을 쓸 한 가지 측면이나 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사회생활의 현실과도 연결해야 하고, 소재를 바탕으로 이야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확실히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이 있는지, 수많은 측면과 각도에 장단점이 있는지, 어떤 측면과 각도가 가장 좋은지 묻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첸 먀오윈(陳妙雲) 교수는 둘 다 동일하고 평등한 관계이며 우월함도 열등함도 없다고 매우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어떤 각도에서 글을 쓰더라도 원본 자료의 주제나 주제의 일부를 고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독수리의 관점에서 썼다면 주인공 까마귀가 참여해야 하고, 까마귀를 이용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면 실패할 것이라는 반증을 제시해야 한다. 다른 각도를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료를 완전히 이해한 후에 모두에게 자료의 주제를 요약하도록 요청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문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2007년 봄 상하이 대학 입시 논술 문제를 예로 들어보자. 제목은
아래 프롬프트를 읽고 요구 사항에 따라 작성하세요. 아주 많은 곳이 있었고, 우리는 왔고, 많은 일을 겪었고, 많은 친구들을 만났고, 헤어졌습니다. 이전에는 몇 년이 지나서 더 쉽게 전달되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제목과 함께 800자 이내(시 제외)의 글을 작성해 주세요.
이것 역시 새로운 소재 구성인데, 선택한 소재가 산문시처럼 특이하다. 소재가 단편이 아닌 산문시 같아서 파악하기가 더 어렵고, 주제와 구상을 검토하는 작업도 더 힘들다.
이 새로운 소재 구성을 다루기 위해서는 크래킹 과정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다. 차이점은 소재를 완전히 이해한 후에는 산문시의 특징을 파악하여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료의 첫 번째 부분은 인생 여정의 세 가지 상황을 설명하는 세 개의 병렬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두 번째 부분은 개요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거의 세 가지 상황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도출된 주제는 '시간은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풍요롭고 성숙하게 만든다'이다.
이 주제에 따르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소재에 등장하는 세 가지 상황을 '장소', '사물', '친구'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 시골에 있는 고향에 대해 글을 썼는데, 거기에 대한 향수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때 번화한 도시 생활이 그곳의 신선함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조화와 단순함. 또 다른 예는 제가 인터넷 서핑에 푹 빠져 부모님과 몇 번이나 다투었다고 쓴 것입니다. 저는 자라서야 부모님의 노고와 제 자신의 부조리함을 깨달았습니다. 또 다른 예는 친구와 여러 번 교류한 후에 진정한 우정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각도는 개인(예: 자신)을 선택하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에 대해 쓸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풍요롭게 하고 성숙하게 할 것이라는 진실을 설명하기 위해 하나 또는 여러 상황을 논거로 선택하여 논증 에세이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예에서 우리는 또 다른 영감을 얻습니다. 즉, 소재를 분석할 때 먼저 소재의 문체적 특성을 파악한 다음, 그 문체적 특성을 바탕으로 소재를 이해하고 분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시험 준비 시 주의할 점 3가지
1. 구성은 간결해야 합니다.
'질문의 의미에 부합하는 것'(즉, 주제와 관련성이 있는 것)이 대학 입시 에세이 채점의 첫 번째이자 핵심 기준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료를 검토하는 능력과 새로운 자료에 대한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료를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고 서면 교육을 받습니다.
최근 Chen Miaoyun 교수가 광동 대학 입학 시험 에세이 채점 상황을 소개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녀는 이 점을 거듭 강조하며 지원자의 에세이가 어떻게든 먼저 요점에 도달해야 한다고 바랐습니다. 글이 좋거나 흥미진진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작문은 카테고리 4로 판정되어 불합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6년 대학 입시 에세이 문제에서 한 학생이 내용을 오해해 '동물 보호'에 대한 에세이를 썼는데, 에세이는 매우 좋았으나 여전히 낙제 판정을 받았다. "주제의 의미에 부합하다"(즉, 주제와 관련됨)는 건물의 벽의 기초와 같습니다. 꼭대기가 아무리 좋고 아름답더라도 건물의 기초는 비뚤어져 있습니다. 여전히 무너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료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훈련을 더 많이 해서 자료 검토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위의 2006년 전국 대학 입시 논술 문제 분석과 2007년 봄 상하이 대학 입시 논술 문제 분석처럼, 알아보고 군더더기 없이 작성해 보세요. 연습을 하면 완벽해지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자료를 검토하는 능력이 확실히 향상됩니다.
일부 서면 교육도 필요합니다. 리뷰자료는 구상의 요점에 충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글의 목적도 글의 내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글쓰기의 힘이 흐트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기사의 주제(예: 특정 단락)에서 벗어나는 경우 포인트가 차감되기 때문입니다.
2. 추측, 복사, 표절을 하지 마세요.
시험에 응시하려면 성실하고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운도 없고 기회주의도 없어야 합니다. 추측은 백 년에 한 번 있을 법한 일이고 노력의 낭비입니다. 복사와 표절은 항상 결점을 드러내며, 성공하지 못하면 쌀을 잃게 됩니다. 일부 학생들은 '보편적'인 시작과 끝을 미리 준비한 뒤 즉석에서 살짝 수정한 결과, 설명이 없어 오히려 시험관들의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고 감점을 초래하기도 했다.
오히려 사회생활과 관련된 최신 기사나 사회뉴스 댓글을 더 많이 읽고, 타인의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런 주제를 접하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유사한 기사, 등을 쓰면 나의 읽기 및 쓰기 수준이 향상됩니다.
3. 올바른 글쓰기 스타일과 언어는 정확하고 단순하며 유창해야 합니다.
최근 중학생들의 구도에서는 정확하고 간결한 표현을 추구하지 않고, 언어의 화려함만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무너뜨리고 있다. 구름과 안개 속으로. 이러한 나쁜 글쓰기 스타일은 글쓰기 커뮤니티에서 경계심을 불러일으켰고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Chen Miaoyun 교수는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한 적이 있는데, 여기에 소개하여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학생의 대학 입시 구성에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마음을 덮고 있는 얇은 먼지를 살살 쓸어내고, 마음의 투명한 수정 상자를 조용히 열어 마치 푸른 불꽃처럼 춤을 춥니다. 엘프처럼 흠 잡을 데 없는 세상 전체를 반영하는 이 스마트한 불꽃 블루는 수많은 감동적인 영혼들로 빛나고 있으며 이는 나에게 영원히 지울 수 없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얼핏 보면 아름다워 보이지만 사실은 언어 오류로 가득 차 있고, 모호하고, 혼란스럽고, 화려하다. 예를 들어, "조용함", "똑똑함", "완벽함"은 부적절한 설명이고, "파이어 블루"와 "플레임 블루"는 꾸며낸 단어입니다. 마음 속의 불꽃은 어떻게 완벽한 세계 전체를 반영합니까? 불안한 영혼이 어떻게 빛날 수 있습니까? 이것이 어떻게 “나의 영원하고 지울 수 없는 기념물”이 될 수 있습니까? 질문을 기다리는 모습은 독자들로 하여금 마치 천국에서 내려온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한 기사는 많은 포인트를 차감할 것입니다.
반대로 정확하고 단순하며 유창한 언어를 사용하는 기사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포인트를 얻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