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05-1주
도광 24년 3월 10일 Di Wen과 Yuan Di에게
댓글:
완벽한 사람은 없고 완벽한 것도 없습니다.
불완전함은 삶의 구조입니다. 완벽함을 너무 추구하면 사라집니다.
정오에는 태양이 잠시 빛나지만, 일몰이 얼마 남지 않았으며, 원반달 역시 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는 자연의 현상이지만 替은 이를 수련의 길로 확장시켰습니다. 명예와 부를 지나치게 추구하는 것은 불운의 징조입니다.
역사를 통틀어 이런 것들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은 잘 끝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복과 불행은 서로에게 달려 있다. 복을 받을 때에는 인색하지 말고 넉넉히 베풀어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운이 나쁠 땐 자신이 잘 못하고 있는 점을 반성하고 개선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지속적인 성장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생이 불완전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삶의 지혜이며, 삶에 더욱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포괄성을 추구하지 말고 포괄적이 되세요.
30일|05-2주
도광 24년 3월 10일 문제와 원제에게
댓글:
어떤 일을 잘하기로 결심하고 친절을 베풀었다면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미루거나 주저하지 마십시오.
일단 미루다 보면 이기적인 생각으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에는 좋은 일도 나쁜 일로 변하게 됩니다. 아니면 결국 일은 끝났지만 나 자신이 치르는 대가는 극도로 컸다.
하고 싶은 일을 한번에 해낼 수 있는 능력과 용기가 필요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아름답게 해낼 수 있는 능력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Jing Qi Shen Er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살을 빼겠다고 결심하고, 기사를 쓰고, 책을 읽는다. 그렇다면 지금 조치를 취하세요.
31일|05-3주
도광 24년 3월 10일 Di Wen과 Yuan Di에게
댓글:
매일 읽고 쓰기에 욕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뚱뚱한 남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매일 몇 페이지를 읽고 몇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루나 이틀 안에 완료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매일 이 일을 계속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소위 인내는 실제로 작은 일을 계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의미한 일도 오래 버티면 의미가 생긴다.
여기서 Zeng Guofan도 전문화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책을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도 상관없지만,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것이 책에 대한 최고의 치료법이다. 여기저기 읽으면 표면만 긁을 뿐 본질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32일|05-4주
도광년 3월 10일 Wen Di와 Yuan Di에게
댓글:
시를 쓰든 고대 산문을 쓰든 펜을 들고 글을 쓰세요. 글을 잘 쓰지 못할까 봐, 못생겨서 쓰지 못할까 봐 두려워하지 마세요. 젊을 때는 하지 마세요. 그러면 앞으로 나이가 들면 더욱 체면을 차릴 수 없게 될 것이고, 자신을 바보로 만들고 이런 일을 하지 않을까 더욱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려면 젊을 때 해야 한다.
수천 개의 변경 사항이 원본을 떠나지 않습니다. 예술은 다양하지만 기본 원칙과 법칙은 동일합니다. 기술을 익히고 방법과 방법을 배우면 다른 기술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Da Ben Da Yuan은 사물의 뿌리와 본질을 의미합니다 (Zeng Guofan의 사상의 Da Ben Da Yuan 참조). 고치를 벗겨내고 사물의 본질을 깨달은 후에 마음은 닻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세상의 모든 것이 복잡하더라도 방황하거나 불확실하지 않고 항상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스스로 결정한 방향.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발전 법칙과 변화를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Zeng Guofan은 실제로 여기서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즉, 하나의 예술을 익히고, 열심히 생각하고, 더 많이 요약하면 그것을 마스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3일|05-5주
도광년 3월 10일 Wen Di와 Yuan Di에게
댓글:
5가지 금언, 즉 "의지의 금언", "거징의 금언", "평온의 금언", "성실한 말의 금언", "인내의 금언"은 Zeng Guofan의 집합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위한 자기 수양 방법. 증국번(曾國象)은 성리학을 적극적으로 옹호한 사람으로서 마음수양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서문은 오잠언보다 먼저 쓰여서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
첫 번째 문장은 우리가 자주 쓰는 문장과 뜻이 같고, 시간은 흐르고 눈 깜짝할 사이에 세월이 흘러갔다. 내 나이에 고대인들은 모두 학문을 성취했지만 나는 아직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어 사람들이 참으로 안타까워한다.
지금 약간의 변화를 취하지 않으면 앞으로 세상적인 일로 인해 방해를 받고 매일 평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나날이 쇠퇴하는 것. 이러한 하락 상황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남자의 말라리아는 지능을 향상시키고, 여유롭게 일하는 것은 그의 몸을 죽인다”는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유롭게 일하는 것은 그의 몸을 죽인다”를 다시 써야 한다. 걱정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도덕적 성품에 도움이 되지만, 편안함을 누리는 것은 삶에 해롭다고 합니다. 아직 중학생인데 생활이 편하고 순조로워서 정말 깨어나야 할 것 같아요. 이제 당신은 기운을 북돋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항상 자신을 경고하는 5가지 격언을 자신의 모토로 삼아야 합니다.
이 서문은 비교적 짧지만 많은 내용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Zeng Guofan의 글쓰기 능력은 분명합니다.
이 서문에서도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쩡궈판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그는 안일하고 안락하게 살아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안일한 영역에서 벗어나 자신의 미지의 면모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싶어한다. 이 영적인 힘은 Zeng Guofan의 미래 생애 전반에 걸쳐 지속되었습니다.
큰일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은 과감하게 자신을 반성하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첨부: Zeng Guofan의 가족 편지 서문 5가지 잠언에 대한 감상
34일차|05~6주
3월 10일 Wen Di와 Yuan Di에게 , 도광 재위 24년
논평:
이것은 다섯 가지 계율 중 첫 번째 계율이며 결의의 계율입니다. 그 안에는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기 전에 설명이 필요한 표현이 쓰여 있는 곳이 많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터넷에 제공된 주석을 참조합니다:
[1], 황황 현자: 황황은 밝고 뚜렷한 것을 의미하며 눈에 띄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째, 조상. 똑똑하고 재능있는 사람인 Zhe.
[2] 그는 유대인이 아닙니다. 그는 유대인입니다. 유대인: 그래도요.
[3] Miao Yan: Miao, 작은, 유치한 대명사.
[4] 하늘을 버리고 잃는 것은 재앙이다. 잃는 것은 평화와 행복을 의미한다. 네, 지시대명사, 이것, 이것, 이것입니다.
[5] 수천 번의 후회가 쌓이면 결국 후회와 재앙이 온다. 천은 많은 은유를 의미합니다. 드디어, 드디어 끝입니다. 이미 끝났습니다.
[6] 연꽃 길을 걸을 때 절하고 "머리, 곰"이라고 말합니다. 타오, 이유. 활, 몸. 여론.
[7], Yongya Fuchen: 화살표, 직립 및 직립. 푸(fú), 아니. Xuan(xuān), 속임수, 사기.
이러한 설명을 읽고 나면 대략적인 개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문장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위해 절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합니다. Feng Tang 씨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설명에 동의합니다. Feng Tang씨의 말을 통해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Zeng Guofan은 끈기가 강한 사람입니다. 진실을 인식하면 그는 글이나 말로만 머물지 않고 팔을 걷어붙이고 일을 시작할 것입니다.
동시에 쩡궈판은 무모한 사람은 아니었다.
이 과정에서 나는 일을 하면서 배운 경험, 방법, 교훈을 요약하고, 형제들이 우회하지 않도록 공유하기 위해 편지를 쓴다.
자신을 성찰하고 비즈니스 역량을 향상시키며 자신만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러한 행동 스타일은 리더십 성격의 필수 능력이기도 합니다.
성공하는 것은 스스로 성공하는 것이고,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입니다.
35일|05-7주
도광 24년 3월 10일 Di Wen과 Yuan Di에게
댓글:
여기서는 장홍지에(張洪結) 선생이 쓴 '증국범의 독서와 삶'과 인터넷 자료를 참조하여 이 좌우명을 간단히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하늘과 땅은 각각 자신의 명확한 위치가 있고, 음양과 오행이 생명을 낳는다. 하늘과 땅과 사람(3달란트)이 세 개의 다리처럼 짝을 이룬다. 희생처럼 공손하고 명확해야 인생이 응축될 것입니다. 품위가 없으면 생명을 파괴하고 본성을 파괴하게 됩니다.
누가 방치될 수 있나요? 무엇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까? 일을 미루고 게으른 사람은 반드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며, 남을 소홀히 하고 멸시하는 사람은 결국 당신을 업신여기고 무시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렇지 않더라도 그것은 우리의 자부심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겸손하고 공손하게 대하지 못한다면, 적어도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업신여기게 될 것입니다. 운명은 당신을 엄중하게 벌할 것입니다.
이 속담의 핵심은 누가 오만할 수 있느냐는 것 같아요. 긴장을 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안일한 사람은 결코 성공하지 못하고, 교만한 사람은 반항합니다. Feng Tang 씨의 "Chengshi"도 이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느리고 경멸적이며 오만합니다. 치, 긴장을 풀고 느슨하게 하세요. 사람은 등급을 나누지 않고, 사물을 우선시하지 않으며, 그들을 대하는 태도는 겸손과 존경이며, 무시하거나 무시하거나 지체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은 우리가 매일 직면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느리거나 너무 서두르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자신만의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당신을 매우 믿음직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양강태수 재임 기간 동안 선비가 조언을 하려고 그를 찾아올 때마다 증은 비록 어떤 조언이 쓸모가 없더라도 그를 존경심으로 대하고 주의 깊게 경청했다. 이렇게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 바쁜 사람들이 이런 세세한 일을 할 수 있고, 우리가 진지하게 실천한다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업무 능력과 좋은 대인관계를 갖고 싶다면 느리지도 느리지도 않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