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까지 닿는 것은 책의 향기다", 전체 문장은 소동파의 "시와 책의 향기는 중국에서 온 것, 책의 향기는 멀리까지 닿는다"로 바뀐다. "거친 천에 싸인 경력, 뱃속에 시와 책의 영혼" 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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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동추안. 송나라 소식과의 이별
원문
나의 경력은 거친 천에 싸여 있었고, 내 뱃속의 시와 서예.
늙은 유자와 함께 박잎 요리를 하다가 지쳐서 아들과 함께 메뚜기 꽃을 밟게 한다.
어린 말을 찾는 것 외에는 할 일이 없고, 사위를 고르기 위해 차를 바라보며 시선이 이리저리 맴돈다.
교만한 것은 세속의 칭찬을 받을 만하며, 황신서의 칙령은 까마귀와 같다.
번역
살면서 몸은 거친 옷과 허름한 천에 싸여 있고 가슴에는 지적인 기질이 자연스럽게 빛난다. 그는 옛 유학자들과 함께 '박잎 요리'의 힘든 시절을 이야기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관료들과 함께 과거를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머니에 돈이 없으면 '꽃같은' 말은 사지 않고 눈부신 '남편선택차'는 사게 된다. 내가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나는 여전히 칙령에 까마귀처럼 검은 글자로 내 이름을 세속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거친 비단 : 두꺼운 비단 머리카락을 묶고, 거친 천을 몸에 두릅니다.
포장: 경험.
경력: 생활 상황의 과정.
복부에 뭔가가 있습니다. 가슴에 뭔가가 있는데, 이는 학습 성공을 비유하는 것입니다.
치: 외부적인 정신적 안색.
화: 풍부하고 아름답습니다.
라오 루(Lao Ru): 박식하고 나이 많은 학자. 예를 들면: 오래된 유교를 배웠습니다.
皠叶: 『시경』에 나오는 소야의 칭호. ***4장. 시의 서문에 따르면, 조롱박은 떠나고, 의사는 유왕을 찔렀다. 아니면 Yan Yin에 대한 시라고 생각해보세요. 첫 번째 장의 처음 두 문장은 수확하고 번영하는 깃발, 깃발 및 박잎입니다.
쥬지: 진급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학자.
소포라(Sophora) 꽃: 콩과 식물인 Sophora japonica L.의 말린 꽃과 꽃봉오리입니다. 여름에 꽃이 피거나 새싹이 돋을 때 수확하여 제때에 건조하여 가지, 줄기, 불순물을 제거한다. 전자를 흔히 "고래"라고 부르고, 후자를 "고래"라고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할 일이 없다: 『남사유완전』에서 인용 “청년으로서 완을 마치 나막신으로 돗자리를 만드는 것과 같다. 고황제가 나막신을 받아 바라보았다. 개인적으로 검고 날카로웠고, 잔은 나막신을 신은 지 몇 년 됐느냐고 물었다. 그는 맹교의 시를 인용하여 직접 인용하기보다는 “봄바람에 말발굽이 부러지고, 장안의 꽃은 하루에 다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봄을 찾는 말"로 변모했고, 가난 때문에 30년 동안 낡은 나막신을 신었던 우완치의 말을 인용했다. "돈이 비어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두 가지 암시가 한 문장으로 합쳐져 언어에 우여곡절이 많다.
주머니가 비어 있으니 돈이 없다는 뜻이다.
봄말을 찾아서: 맹자오의 시 "입학 후"를 인용하여: "더러운 과거는 칭찬할 가치가 없지만 오늘날의 방탕한 생각은 끝이 없습니다. 봄바람은 말발굽을 자랑하고, 하루에 장안의 모든 꽃을 볼 수 있다."
사위 고르는 차: 지아 공식 가문의 아름다운 딸을 가리킨다. 수천 명의 관리 딸과 부유한 가문이 탄 마차가 거리를 행진하며 좋은 사위를 선택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고대에는 사위 선발 건물이 있었습니다.
세속적: 사회에 퍼진 관습과 습관.
'시서예를 뱃속에 품다'는 뜻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원래 의미는 책을 많이 읽으면, 책의 정신이 담겨 있는 것은 고대의 책 내용이 '의례'라는 단어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말과 행동은 책을 기반으로 학자의 독특한 말과 행동을 형성합니다.
나중에는 지식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일부러 옷을 입을 필요가 없으며 반대로 없으면 기질을 만들어냅니다. 그 의미는 그가 어떻게 옷을 입든 우아하고 우아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창작 배경
'동추안에게 작별 인사'는 소식시가 친구 동추안에게 쓴 작별시입니다. 이 시는 펑샹에서 장안으로 돌아왔을 때 쓴 것입니다. Su Shi는 Fengxiang에 있었고 Dong Chuan은 Su Shi와 함께 있었습니다. 당시 Dong Chuan은 가난하게 살았고 단순한 옷을 입었지만 시와 책에 박식했으며 지식이 풍부하여 그의 낙관적이고 고상한 정신을 숨길 수 없었습니다.
감사
수시의 시 '동천이여'는 일반 독자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을지 모르지만, '뱃속에 시와 서예가 있다'라는 문장은 널리 낭송되고 있다 , 그 이유는 독서와 인간 경작의 관계를 고전적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학자들은 항상 독서를 지식을 축적하고 지식을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해 왔습니다.
독서의 역할은 지식을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영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정기적으로 책을 읽는 것은 낮은 수준의 취향을 없애고 우아하고 세련된 기질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나라 학자 양장거(梁張局)는 "사람이 학자가 아니면 천박하고 시장 지향적인 사람이므로, 읽는 사람과 읽지 않는 사람이 사실로 증명됐다"고 말했다. , 그리고 많이 읽는 사람과 적게 읽는 사람은 내면의 특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시와 책이 가득하다'는 것은 시와 책을 읽고, 경제학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기'는 '성품'이나 '정신적 견해'로 이해될 수 있다. 문장 전체의 초점은 '자(自)'에 있는데, 이는 화려한 기질이 시와 책을 읽는 데서 나오는 필연적인 결과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소시가 친구 동천에게 작별 인사를 한 만큼, '기'는 단순히 독서가 사람들에게 가져다주는 우아한 정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선비들이 좌절에 직면할 때 존경했던 정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생에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낙관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공자의 제자인 안회는 "뒷골목에서 음식 한 바구니와 술 한 국자를 가지고" "그의 행복을 바꾸지 않을" 수 있었다. 왕보는 인생이 불황에 빠졌을 때 "가난하면 더 강해지고 야망은 구름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노래했습니다. 동추안은 가난하지만 언제나 낙관적이고 낙천적인 정신을 유지하며 인생의 목표를 추구한다. "돈이 없으면 어린 말을 찾을 수 있다"는 문장에서 이를 알 수 있다. 분명히 Su Shi는 여전히 Dong Chuan의 삶에 대한 태도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이별 전 친구에게 건네는 이 말은 칭찬이기도 하고 위로이기도 하다.
'뱃속에 시와 서예가 있다'라는 문장은 독서와 우아한 기질의 필연적인 연관성을 간결하게 요약해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책을 읽고 지식을 추구하면 사람의 고상한 품성과 우아한 기질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을 인용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지식과 관대함을 칭찬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