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말기의 3대 사상가는 왕푸지(王富治), 구옌오(吳熙吳), 황종희(黃宗熙)이다. 17세기 후반 중국의 사회 진보 사상을 대표하는 인물.
왕부지
왕부지(1619-1692)는 후난성 형양에서 태어나 말년에 형양시 천산 기슭에서 은둔 생활을 하여 알려졌습니다. 세계의 Chuanshan 씨처럼. 명나라가 멸망한 후 항양에서 군대를 일으켜 청나라에 맞서 싸웠으나 패한 후 광동성 조경으로 후퇴하고 명나라 멸망 후 귀왕군에 복무하였다. 후난(湖南) 서부의 먀오야오(miao Yao) 동굴에 오랫동안 숨어 지내며 자신을 야오(Yao)라고 불렀다. 강희(康熙) 8년(1669)이 되어서야 그는 쓰촨산 기슭에 정착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글을 썼습니다. 주로 "Zhouyi Waizhuan", "Zhang Zizheng Meng 's Notes", "Siwen Lu", "Yellow Book", "Nightmare"및 "Du Tongjian Lun"을 포함하여 100 권 이상의 책을 썼습니다. , 등. . 후세에서는 이를 "천산의 유고"라고 수집하였다.
Gu Yanwu
Gu Yanwu(1613-1682)는 원래 이름이 Jiang이고 호는 Ning이었습니다. 그는 Kunshan Tinglin Town 출신입니다. , 장쑤성. Tinglin 씨로 세계에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내시와 유력자들을 상대로 한 '푸세' 투쟁에 참여했다. 청군은 남하했고, 그의 계모인 왕(王)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잃었다. 그는 Kunshan과 Jiading의 반청 반란에 참여했습니다. 실패한 후, 그는 명릉을 10번 방문하고 중국 북부 전역을 여행하며 세관을 방문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국경 방어 및 서북 지리 연구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황무지를 경작하고 동지들과 접촉하며 회복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말년에는 화음(淮陰)에서 살다가 산시(山西)성 곡워(曲wo)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며 국가 시스템, 군과 도시의 일화, 천문 현상, 강과 운하, 군대와 농민, 수백 개의 고전과 역사 학교, 음운론적 주석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일생에 걸쳐 많은 작품을 썼는데, 주요 저작으로는 『일자록』, 『세계 현과 나라의 이익과 질병에 관한 책』, 『음성학 오서』, 『팅린 시집』 등이 있다.
황종희(Huang Zongxi)
호칭이 태종(Taichong)인 황종희(1610-1695)는 리저우(Lizhou), 난레이(Nanlei)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리저우 씨(Mr. Lizhou)로 알려졌습니다. 저장성 위야오 출신. 사상가이자 역사가. Donglin의 유명한 학자였던 그의 아버지는 Wei Zhongxian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그는 19세에 유종주 밑에서 공부하라는 명령을 받고 아버지를 고소하기 위해 수도에 들어가 철 가시로 적을 죽였다. Fushe의 구성원을 이끌고 환관 및 권력자들과의 투쟁을 지속하십시오. 청군이 남하하자 그는 자원병을 모집해 '석중영'을 설립해 청나라에 맞서 싸웠다. 명나라가 멸망한 이후에는 은둔생활을 하며 글을 썼고, 청나라 조정의 부름을 거듭 거절했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천문학, 산수, 음악 리듬, 고전 및 역사, 불교 경전을 공부했으며 특히 역사 분야에서 성공했습니다. 저서로는 『송원대 연구사례』, 『명나라 유학사례』, 『명이방문기』, 『난레이선집』 등이 있다.
3대 사상가는 고대 중국의 단순한 유물론의 전통을 이어받았는데, 이는 과학기술의 진보와 생산관계에 있어서 자본주의의 새로운 요소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새로운 사고사조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새로운 스타일의 학문.
① 송, 명나라의 성리학에 반대하고 유물론적 사상을 옹호했다. 송명대 성리학의 철학사상은 이상주의적이었다. 왕어지는 여왕신학을 나라를 해롭게 하고 나라를 예속시키는 학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여자경이 나와서 송나라가 망했다”(<장자정맹주·전성장>)고 믿었고, 왕수인은 "뱀과 용과 맹수에게 재앙이 되리라"("노자연·서문" 》). 그는 "예가 기 끝에 있다", "예가 기 앞에 온다"는 오류를 부인하고, "예가 기 속에 있다", "예가 기의 이치이다"라는 유물론적 일원론을 긍정했다("사문록내장"). "). Cheng과 Zhu가 역전시킨 물질과 영성의 관계를 역전시킵니다. 그는 성리학자들이 둘러앉아 마음의 본성을 논하는 나쁜 경향에 반대하고, “형과 정신과 물질이 만나면 지각이 일어난다”는 유물론적 인식론을 제시했다(ibid.). 황종희 역시 성리학자들의 공허한 담론에 반대하고 물질주의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②봉건 독재에 반대한다. 황종희(黃宗熙)는 자신의 정치논문 <명일기(周文書)>에서 “천하의 간과 뇌를 도살하고, 천하의 자식들을 갈라놓고”, “천하의 골수를 빼앗은” 군주를 “적”으로 제시했다. ” 그리고 인민의 “외로운 남편”은 “세상에 가장 큰 피해는 오직 왕뿐이다”라고 선언한다. 이는 왕이 신민의 안내자 역할을 한다는 봉건 교리를 부정하고, 학교를 통한 왕의 통치와 법치의 구현. 이런 학교는 천황에게 '정부의 허점'과 '옳고 그름을 밝히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이는 현대의 대표기관과 유사하다. 군주의 '가정의 법'을 '천하의 법'으로 대체하여 '법을 다스리고 백성을 다스리는'이상을 실현하자는 제안이다.
왕부지의 '천하평등' 이념, 고연우의 '독립'을 '대중통치'로 대체하고 현과 현의 권한을 확대하려는 이념은 모두 황의 이념과 일치했다.
③명나라 후기의 과장되고 공허한 말의 경향에 반대하고, 세계의 실용주의를 강조한다. 고연무는 왕양명의 사상이 "천하의 가난을 무시하고 미묘한 본질의 위험성을 이야기한다"고 비난했다(정림전집 제3권, 친구와 논하는 책). 국가의 전복. 그는 공부가 통치의 길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알면 행동에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배운 것을 적용합니다. 그는 현장 조사에 집중하고 독창성을 옹호하며 맹목적인 복종과 표절을 반대하고 청나라 학문과 학문 범주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척했으며 문자 비평 학교의 대가였습니다. Wang Fuzhi와 Huang Zongxi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세상을 구하는" 배움을 옹호했습니다.
④토지평등론과 “공업과 상업이 모두 기본”이라는 이론을 주창한다. 황종희(黃宗熙)는 우물체계를 회복한다는 구호를 내걸고 '국민에게 땅을 준다', '토지평등'을 내세웠다. 왕푸지(王富治)와 고옌우(吳熙吳)도 토지합병을 반대하고 자작과 토지평등을 주장하였다. 황종희(黃宗熙)는 “공업과 상업이 모두 근본이다”라는 이념을 제시했는데, 이는 “농업 중시, 상업 억제”라는 전통적인 정책에 반대하고 당시 시민과 일반 지주들의 요구와 염원을 반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