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복은 일본에 도착한 뒤 일본을' 광포평원, 왕이 오는 것을 막는다' 고 묘사했다고 한다. 물론 여기에는 신선도 없고 선단도 없다. 임무가 완료되지 않으면 돌아가는 것이 막 다른 길이다. 그래서 그는 일본에 정착하여 일본의 첫 천황이 되었다. 지금은 서복이 일본에 간 적이 있다는 강력한 사료가 없는 것 같아서 서복이 일본인의 조상이라는 주장은 아직 논의할 필요가 있다.
서복이란 일본인의 조상이다. 이런 견해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일본인과 중국은 반드시 어떤 밀접한 연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들은 비슷해 보이지만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미묘한 차이도 다르다. 앞서 일본 미야자키 대학교의 한 교수는 일본 고서적 기록에 따르면 신영 황제 시절 궁악군이라는 사람이 북한 백제국을 이끌고 일본으로 왔다고 말했다. 일본의 신편 성씨에 따르면 이 궁악군은 진시황의 손고무왕의 후손이다. 신영시대에는 백제 127 군 사람들이 일본에 도착했다. 그들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이끌고 일본으로 이주했는지는 사료에 언급되지 않았다.
일본의 많은 지역에서는 여전히 진시황의 신전을 모시고 있다. 일본의 한 지역도 대진의 이름을 따서 이 궁악군과 진시황에 대한 일본인들의 큰 숭앙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 전 총리 하네다 역시 자신의 조상이 진시황이라고 인정했고, 가문은 원래 진 () 이었으며, 200 년 전에 하네다로 바뀌었다. 일본어 발음에서' 진' 자는' 하네다' 와 동음이다. 그의 집권 기간 동안 일본인이 공무원이 되고 싶다면, 중국에 있는 사람들도 중국을 자신의 조상으로 오인하는 이런 행위를 경계해야 한다.
이 주장에 대해 그는 많은 사람들의 의문과 반대를 받았고, 베이징대 교수인 공은 더욱 재치가 있어 일본의 얼굴을 직접 때렸다. 그는 일본인의 조상은 전혀 중국인이 아니라 여러 민족이 교잡하여 왔다고 생각하며, "하네다 성진은 진시황의 후손이다. 그럼 문제가 왔다. 진시황 성진?" 이라고 말했다. 이것에 대해 말하자면, 정말 어이가 없다. 일본의 한 이웃 나라에 전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인의 이런 견해를 어떻게 보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