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국판의 가훈

증국판의 가훈

쩡 Guofan 생전에 허우 시앙 (Hou Xiang) 에게 제사를 지냈고, 만청 영광으로 가득 찼다. 그는 죽은 후에 재산, 밭, 금은보화를 남기지 않고 1 층의 풍부한 장서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진 유명한 유언장만 남겼다. 그는 오랫동안 자신의 일생의 소득을 네 가지로 총결하고, 아들에게 매일 본전을 걸고 본전을 읽으라고 진지하게 적어 두었지만, 따르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은 쉽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동치 11 년 (1872) 2 월 초 넷째, 증국판이 상심했던 날이다. 15 년 전 2 월 초 4 일,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이날 그는 아버지의 위패를 제사하여 아들 지택에게 화원 산책을 도와달라고 했다. 그는 기택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평생 많은 전쟁을 해왔고, 전쟁은 가장 해로운 일이었고, 저는 악을 저질렀습니다. 우리 집에는 더 이상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 아버지와 아들은 집에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어느새 대나무 숲에 다가갔다. 갑자기 한차례의 바람이 불어오자 쩡국판은 연거푸 "무감각하다" 고 외치며 아들에게 쓰러졌다. 그가 방으로 부축되었을 때, 증국판은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었다. 그는 책상을 가리켰다: 이것은 그가 이미 쓴 유언장이다. Zeng jize 는 떨리는 목소리로 읽고, 두 손으로 종이를 펼쳤다:

동우가 벼슬을 한 지 30 여 년이 지났지만 학업에서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고 덕행은 더할 나위 없이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인이 다쳐서 부끄러움을 당하기 어렵다. 오늘, 나는 영원히 작별인사를 할 것이다, 나는 너의 형에게 네 가지를 가르칠 것이다.

네가 신중할 때, 너는 안심을 느낄 것이다. 독학하는 길은 마음을 고치기 어렵지 않다. 마음을 기르기가 어렵고 신중해야 한다. 신중할 수 있다면 스스로 반성하고 무죄이며 지질적이고 초자연적일 수 있다. 아무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면 천군은 마음이 평온하다. 이런 마음은 왕왕 넓고 평평하다. 이것은 인생의 자강의 첫 번째 길이고, 즐거움을 찾는 첫 번째 길이며, 몸을 튼튼하게 하는 첫 번째 길이다.

-응? 둘째, 주존강세. 대내에서 조용하고 통일되고, 대외적으로 깔끔하고 엄숙하며, 신경을 쓴다. 외출, 손님, 민대제, 경천 을 참조하십시오; 수양성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천하가 태평하고, 서로 손님처럼 공경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총명하고 슬기로운 것은 모두 여기에서 기원한다. Zhuang Jing 은 매일 강하고 Ans 는 매일 훔칩니다. 만약 아무도, 크고, 존경스럽고, 태만할 수 없다면, 몸이 아무리 강건해도 의심할 만한 것이 또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셋째, 은혜를 구하는 것은 사람을 즐겁게 한다. 모든 필사자의 생명은 천지의 이치, 천지의 기운에 의해 형성된다. 나는 인민과 뿌리가 같다. 만약 당신이 자신을 알고 있지만 사람들이 무엇을 사랑하는지 모른다면, 당신은 큰 책의 근원으로 가는 길을 잃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존관후록에 관해서는 백성을 물과 불에 구제할 책임이 있다. 앞차의 교훈, 대강의 의리가 있는데, 바로 감정이 있어야 느낄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는 사람을 구걸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의도는 입인이나 박채장 () 이 아니었다. (공자, 논어, 자기관리명언) 큰일 난 사람이 되어, 누가 기분 나쁘게 고향에 돌아옵니까?

넷째,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신이다. 한 사람이 하루에 무엇을 입고, 그가 하루에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이 할 수 있고, 귀신은 그가 자립하는 것을 허락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농민 다년생 직녀, 열심히 몇 피트 천 을 할 경우, 부유 한 아들 일년 내내 소요, 사업을 하지 않지만, 음식은 맛있을 것이다, 옷은 금수, 세계에서 가장 불공평한 일, 귀신도 승낙하지 않을 것이다.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 고대의 성현들은 늘 열심히 노력하여 자신을 격려하고 있다. 한 계획의 경우, 너는 반드시 재간을 잘 연마하고, 근골을 단련하고, 어려움 속에서 걷고, 위험 속에서 걱정하면, 너는 지혜를 키우고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네가 세상을 위해 계획한다면, 너는 굶어 죽고 자신을 익사시킬 것이다. 만약 네가 죽지 않는다면, 너는 고옥이라고 불릴 것이다. 우 () 와 묵자 () 는 근검하고 근정 () 은 민이다. 근면은 장수로 이어지고, 도피는 죽음으로 이어진다. 근면은 물건을 최대한 활용하게 하고, 여가는 일하지 않고 얻게 된다. 부지런하면 민부의 신이 부러워하고, 도망가면 귀신이 근심하지 않는 것을 돕는다.

이 네 편은 세계 다른 곳에서 10 년 동안의 성과이다. 너의 형은 이번 여행을 기록하고 그의 자손에게 물려주었다. 그러면 증우의 가문은 시들지 않고 인재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아들이 다 읽은 후, 증국판은 손을 뻗어 그의 가슴을 가리키려고 했다. 기와 홍은 함께 "우리는 반드시 아버지의 가르침을 명심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쩡 Guofan 얼굴, 죽은 약간의 미소를 보였다.

증국판의 유언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증씨 자손은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지만 유언을 남겼다. 쩡 지저는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이 사망 한 후 공무원으로 외교 업무에 종사했다. 쩡 지홍 (Zeng jihong) 은 평생 공식으로 수학을 전공했다. 증손자는 수재이지만 한림에 남아 있다. 현손 증손자는 대부분 유학을 떠나 군정계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 교육 과학 문화 등에 종사하며 많은 저명한 전문가 학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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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국번 가훈어록

하드, 첫 번째 비싼 일찍 일어나, 두 번째 비싼 상수; 장군의 몸에는 씨앗이 없고, 성현의 영웅에게도 씨앗이 없다. 사람들이 마음먹기만 하면 할 수 있다.

길리동치 2 년 12 월 14 일에서 인용했다.

책을 읽을 때 학자를 덮으려면 기개가 있어야 하고, 식견이 있어야 하며, 항심이 있어야 한다. 기개가 있으면 상스럽지 않다. 만약 네가 지식이 있다면, 너는 지식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한 가지 일은 자급자족할 수 없다. 만약 네가 끈기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영원히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이 세 가지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증국번 가서 P. 16 에서 인용했다

명상, 건강한 마음, 반드시' 하늘의 자리, 만물의 육아' 영역으로 가야 한다. 명상, 이 마음은 영원히 활력이 충만해야 한다. 왜 온 힘을 다해 잡념을 없애야 하는가? 격려해 주세요!

증국번 절학 P.3749 에서 인용했다

내 형제들은 매일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든 집에서 공부한다. 10 월 첫날부터 나는 마음을 씻기로 결심했다. 나는 여전히 여느 때처럼 게으르지만, 나는 매일 해서체로 일기를 쓰고, 매일 10 페이지의 역사를 읽고, 이따금씩 일기마다 한 가지 화제를 늘어놓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기명언) 이 세 가지 일은 하루도 멈추지 않았다. 10 월 2 1 일, 다시는 물담배를 먹지 않겠다고 맹세합니다. 나는 지금 이미 두 달 동안 담배를 먹지 않아서 이미 익숙해졌다. 자력갱생의 수업은 많지만, 식사 후에 속마음을 나누고, 10 면사를 읽고, 일기를 쓰는 사람은 평생 중단하지 않겠다고 맹세할 것이다. 모든 형제는 반드시 부단히 노력해야 독학을 할 수 있다. 비록 그가 배를 타고 갔지만, 그는 반드시 그것들을 가지고 가야 한다. 이 세 가지를 제외하고, 그는 그의 수업에서 성공할 필요가 없다. 한평생 쓸 것이다.

증국번 가서 P. 15 에서 인용했다

공부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지만, 끈기가 항상 가장 중요한 것이다.

만약 모든 것이 심사숙고하고 궁금하다면, 왜 하루 천리도 안 되는가?

너무 노력하지 말고 항심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람됨이 스승이 되어 엄하고 변하지 않는다.

증국번 편지 p.63, 7 1, 299, 1 12 1 에서 인용했다.

12 식 슬림:

1, 주요 측면: 깔끔하고 진지하며 항상 부주의합니다. 아무것도 없을 때, 마음은 입안에 있다. 일을 할 때, 한결같이 잡다한 것이 아니라, 해가 뜨는 것과 같다.

2. 정좌: 매일 30 분만 앉으면 정생양의 친절함을 느낄 수 있고, 정진처럼 고요하다.

3. 일찍 일어나라: 깨어나면 깨어나고, 깨어나면 연애를 하지 마라.

4. 독서만이 아니다. 책 한 권을 다 읽지 않고, 절대 그의 책을 읽지 말고, 물건을 읽고, 바깥세상을 따라 가라. 일률 10 엽이다.

5. 역사 읽기: C 는 23 사를 구독하고, 하루에 10 엽을 읽습니다. 비록 어떤 것은 끊이지 않지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6, 주의: 주의력은 처음이다.

7. 양기: 무슨 말이 있으면 기고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어요.

8. 자신을 보호한다: 절약과 절제욕, 영원히 하나의 병으로 삼는다.

9, 하나님은 그 죽음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모든 일기에 하나를 말할 것입니다. 미덕, 지식, 경제, 예술로 나눌 수 있다.

10, 달은 잊을 수 없다: 한 달에 몇 편의 시를 쓰고 축적된 양과 보기의 왕성함을 점검한다. 맹목적으로 걱정해서는 안 되며, 가장 쉽게 자신의 마음을 침수할 수 있다.

1 1. 쓰기: 아침 식사 후 30 분 동안 글을 쓰고, 펜과 잉크로 오락을 즐기는 곳이 바로 당신의 숙제입니다. 내일에 맡기지 않으면 쌓기가 더 어려워진다.

12, 밤에는 외출하지 마세요: 지치고, 고리를 자르세요!

Zeng Guofan 의 "심리학 노트" 에서 인용, 96 페이지

조카 는 책을 읽는 것 외에도, 집 청소, 테이블 의자 청소, 배설물 괭이 수집 을 가르쳐, 또한 매우 좋다, 선반 을 손상 하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집에서 물고기, 개, 대나무, 채소를 기르다. 너는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 한편으로는 할아버지의 가풍을 계승하고, 한편으로는 바깥에 분노가 있기를 바란다. 법정에 오르는 것은 일종의 흥분감이 있다.

증국번' 심리학노트' 에서 인용한 것, 169 면

인간의 감정, 도피와 혐오는 모두 좋지 않다. 아무리 고귀하고, 비천하고, 총명하고, 어리석고, 늙고, 모두 도망가고, 일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고금이 통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한 사람이 하루에 입는 옷, 먹는 밥, 그리고 그가 하루 하는 일, 사용하는 힘은 비례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만들고, 귀신은 자기가 자립하는 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농민이 일년 내내 직녀를 짜면 석두 몇 방울과 천 몇 피트를 만들 수 있고, 부유한 가정은 일년 내내 행복할 것이고, 기업을 운영하지 않을 것이며, 맛있고 아름다운 옷을 입고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불공평한 일은 무엇이고, 귀신도 그것이 계속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인가?

고성선현, 국이 애매하면 문왕은 만족하지 않고, 주공은 앉아서, 거지 갱단은 늘 부지런히 진진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 "도망가지 않는다 \", 부지런히 밀면 수명이 길고, 도망가면 일찍 죽고 괴로워한다. 전체로서, 당신은 능력을 연마하고, 뼈를 단련하고, 어려움과 싸우고, 위험에 대해 걱정해야 지혜를 키우고, 지식을 키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네가 세상을 위해 계획한다면, 너는 굶어 죽고 자신을 익사시킬 것이다. 만약 당신이 남편을 찾을 수 없다면, 당신은 고옥으로 끌려갈 것입니다. 대우의 선박은 4 년을 보냈지만, 문을 통과할 수 없었다. 묵자는 열정적으로 세상을 구제하고, 근검하여 몸을 섬기고, 부지런히 백성을 구제한다. 그래서 순자는 대우의 여행과 묵이라고 불리는데, 그의 근면함 때문이다.

부대부터, 기량이 길고 고생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이용당했다. 그것은 시간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물질적 기술이 없고, 일에 익숙하지 않다. 모든 사람이 제때 버려지면 굶어 죽고 얼어 죽는다. 따라서, 근면은 장수하고, 일은 죽는다. 근면은 유용하고, 무능을 피하고, 버림받는다. 근정제민, 신선이 탄복하고, 불제민을 피하고, 귀신은 상관하지 않는다. 신에게 의지하는 것은 군자의 욕망으로, 고학보다 크다.

동치 9 년 11 월 초 3 일, 나는 노력과 경건한 것을 배웠다.

인간은 자신의 후손이 대관이 되기를 바라지만, 나는 대관이 되고 싶지 않다. 책을 읽고 철이 드는 군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근면과 자제력, 노력과 고난은 즐겁고 좌우할 수 있다. 이 군도. 모든 부와 명성은 운명이고, 반은 인력에 의지하고, 반은 자연에 의지한다. 성자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당신 자신의 일이니, 당신은 당신의 운명에 간섭하지 않습니다.

증국판의 심지노트' 20065438 쪽 +9 월 첫 용심서 19 0856 에서 인용했다.

모든 가정에서 몇 분이면 근검이라는 글자를 지킬 수 있고, 아쉬워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만약 네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면, 너는 무패이다. 조화는 실망하지 않고 몇 분 동안 유지될 수 있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나의 형제들은 농촌에서 이 세 글자를 시험하려고 노력할 것이고, 그들은 나의 말을 사실로 여길 것이다.

증국번 가서 P. 1 12 에서 인용했다

삼악: 일과 휴식의 결합, 일악; 질투를 없애는 것은 쉽고 재미있다. 책을 읽어서 돌이 되고, 삼악도 있다.

팔덕: 근면, 검소, 강성, 개방, 충성, 용서, 겸손, 겸손.

Zeng Guofan 의 "심리학 노트" 에서 인용, 230 페이지

인생의 성패는 친구의 공과와 관련이 있으니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도광 23 년 정월 17 일, "문성제 원제희까지"

고대 황제부터 장군에 이르기까지 자력갱생, 자강불식을 성현으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각자 자립할 수 있는 길이 있기 때문에, 혼자 한 면을 막을 수 있고, 두려워할 것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증국번 가서 P.2 16 에서 인용했다

일을 적게 하면 편안하게 살 수 있고, 일을 적게 하면 고생을 하기 어렵다.

근골을 굳히면 더 강해지고, 응석받이로 인해 정력이 더 약해진다.

만약 네가 분노로 너의 건강을 지탱할 수 있다면, 너는 끈기와 영감의 작용으로 나날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할아버지는 비겁하고 경직된 이 단어에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가르치셨다. 그러므로 남자는 고집이 세고 자립해야 한다.

《쩡국판 전집》에서 인용했다

걱정은 영웅을 연마하기 위한 것이고, 옥여옥성이다. 이신부는 갈매기의 분노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참고 있을 뿐, 서도도 자신을 높였다. 속담에' 영웅이 이를 악물고 피를 삼키다' 는 말이 있다 이 두 언어는 여생의 열쇠이다.

Zeng Guofan 의 "심리학 노트" 에서 인용, 54 페이지

내가 실의에 빠지고 모욕을 당할 때, 반드시 명확한 영감을 얻고, 기운을 기르고, 지혜를 거두고, 반드시 부끄러움을 느껴서는 안 된다.

쩡 구오 번 (Zeng Guofan) 의 편지 323 면 참조

가패는 사치를 떠날 수 없고, 인패는 도망칠 수 없고, 인패는 교만을 떠날 수 없다.

증국번 가서 P. 15 16 에서 인용했다

어린 아들과 조카는 항상 예의 바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외출할 때는 자주 가야 하고, 말을 쓰지 마라, 네가 오만하고 게으른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한 번 달래고, 두 번 달래고, 세 번 달래고, 앞으로 자신의 오만한 기염을 바꾸기가 어려워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

증국번 가서 P.3 1

그러므로 우리는 열심히 일하고, 교만하고 자만하는 버릇을 고치려고 노력하며, 자만을 피하려고 노력해야 조롱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신감명언) 진보가 있다.

고대에는 용맹하고 패한 사람들은 모두 양면성이 있었다: 교만하고 입담이 좋다.

용은 자만하고, 말이 많고, 폐단이 많으며, 과거 청조의 흥망사와 최근 관직을 경험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들을 추기경으로 여겨야 했기 때문에 형제들로부터 배워야 했다.

천하의 용인은 게으른 글자에 지고, 천하의 영재는 교만한 글자에 패한다.

병패에 대하여, 교만하거나 게으르거나, 둘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거실의 패필은 자만하거나 게으르거나 둘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광언을 피하고, 쉽게 웃지 않는 것을 제 1 의로 하고, 게으름을 피하고, 하지 않는 것을 제 1 의로 삼다.

교만은 사악하고 게으름은 나쁘다. 둘 다 가족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이다. 일찍 일어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많이 걷거나 가마를 적게 타는 것만큼 교만하고 조울함을 경계하는 방법은 없다.

증국번 편지 P. 129, 13 1, 18 1,/kloc 에서 인용했다

알카에다 관리들의 자녀들은 고담과 뽐내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종종 선생님을 경멸하고 낮은 사람을 비웃는 것을 오만이라고 한다. 교만한 글자에서 사치스러운 글자까지, 음탕한 글자에서 음탕한 글자까지, 그래서 만악이 모두 범하고, 모든 폐해는 교만한 글자에서 나온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아이의 날뛰기는 대부분 아버지, 형제가 모두 벼슬을 하고, 운이 좋아서 관직을 과시할 수 있는 특권을 누렸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기술이 낮고, 지식이 부족하며, 자만심이 강하여, 자신의 아이가 오만하고 자만하고 자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잊어버렸다. 나무를 좀 세우려면 먼저 이 습관을 고치고 오만함을 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조카들의 오만함을 금지하고 싶다면, 우선 내 마음속의 자만심과 자만심을 멈추고, 나는 평생 자신을 격려하고 싶다.

7 년 정월 17 일 일기를 동치하다.

내 동생들은 항상 규칙을 지킬 수 있다. 그러면 내 동생은 나의 멘토이자 친구이다. 동생들은 항상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 집안에 벼슬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말하지 말고, 다른 사람을 모욕하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네가 문학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 마라, 그러나 너는 감히 너의 재능에 의지한다. 이 점을 명심하는 것은 행복을 담는 방법이다.

도광은 25 년 5 월 초 5 일 문성제의 원제가 틱틱틱틱틱틱하다.

고대의 성인을 생각해 보면, 단지 사람에게 좋은 것만이 아니다. 말로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바로 선으로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덕육으로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바로 사람을 잘 교육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일이다.

군자의 길은 이것보다 낫다. 유가로부터 배우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Zhongni 무상 부문, 즉 인위적인 좋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남에게 잘해 준다. 즐거이 지치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을 좋은 사람으로 여기는 것이다. 사람을 지칠 줄 모르는 것은 남을 잘 대하는 것이다.

동치 2 년 정월 21 일 일기.

네가 신중할 때, 너는 마음이 편안해질 것이다. 둘째, 주존강세; 셋째, 자비를 구하면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넷째,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신이다.

Zeng Guofan jiashu 의 668 페이지에서 인용

자립문을 하지 않고 곧 와서 옛사람이 공부한 세월을 덮었지만, 나는 여전히 이렇다, 나는 유감스럽지 않다! 지난날의 쟁탈이 끊이지 않고, 덕지상이 다하여 더러운 곳으로 갔으나, 분명히 남편이 병이 났기 때문에 지혜를 얻었기 때문에 해탈을 얻었기 때문에, 죽고, 하인은 안순과 한재로, 분발하고, 자출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희망은 어려울 것이다! 그는' 5 속담' 을 써서 자신의 구름을 창조했다.

1, 짱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재능이 넘치고 슬기롭다, 그는 유대인이 아닌가? 수줍은 소년도 가장이다. 지혜와 복이 있고, 나에게 주는 것은 모두 두껍다! 하늘을 버리고 죽는 것은 끔찍한 재앙이다. 플롯 천 년 후회, 결국; 뒤쫓지 말고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연꽃길은 문자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한다. 일단 당신이 살아 있으면, 당신은 영원히 살 것입니다.

2. 허리를 굽혀 마을을 지키다.

하늘과 땅, 초 5 배아를 찾습니다. 딩이 어떻게 어울리느냐, 사실 말하는 것은 삼재이다. Ke Yan Zhai Ming 은 당신의 삶을 응축시킬 것입니다. 여자는 장엄하지 않고, 거만하다. 누가 천천히 할 수 있습니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기우 () 는 하늘을 걱정하는 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우 () 는 네가 반대하지 않는 것은 자만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사람은 여자이고 처벌은 명확하다.

3, 주님 정적.

네가 햇빛 아래 있을 때, 수탉이 울고, 모든 것이 멈췄지만, 너는 종소리를 들었다. 뒤에는 독사가 있고 앞에는 호랑이가 있다. 하느님은 놀라지 않으실 것입니다. 누가 감히 나를 모욕합니까? 이라크는 어떻게 남의 이목을 피하고, 일본은 어떻게 삼군을 대면하는가? 나는 한 가지가 걱정된다, 논란은 없다. 지우는 반평생을 보냈지만, 몸은 자기도 모르게 되었다. 이제 늙었어, 죽으면 지겨워 죽겠어!

4. 조심하세요.

교묘한 말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사람을 어지럽힌다. 루머가 태양에 전해져 여신의 종적을 놀라게 했다. 아는 사람은 칭찬하지 않고, 칭찬하는 사람은 이해하지 못한다. 귀담아들으며 자신을 추악하게 만들었다. 겁에 질린 사람은 결국 여자가 정말 사람을 속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여자를 깔보는 사람을 웃으면서 망설이다. 특히 후회 모두 클러스터, 명나라 공격; 비문을 다 읽고 나니 여자는 어색했다.

5, 지속적인 제안이 있습니다.

자기 문맹 퇴치, 100 년; 20 년은 8 년이지만 아무것도 모른다. 그것에 의해 난처한 사람은 보면 경멸한다. 그래서 낡은 것은 버리고, 새로운 회전은. 덕이 천박하지 않고, 그 물건이라고 한다. 더 이상 먹을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샤오미의 증가는 장기적으로 분투하는 것이다. 신은 너에게 말을 떠나게 하라고 명령했다.

증국번 가서 44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집안의 형제, 조카는 할아버지의 여덟 글자만 기억해야 한다. "시험, 보물, 아침, 청소, 책, 음식, 생선, 돼지" 라고 말해야 한다. 제 일기에는 8 권의 책이 더 있습니다. "독서는 훈고를 기초로 하고, 시는 말투를 바탕으로 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은 호감을 얻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양생은 노여움을 피하고, 양생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하고, 집은 일을 할 수 없고, 관직은 돈을 요구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하고, 행군은 국민을 방해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이 여덟 권의 책은 모두 경험담이니, 나도 나의 조카에게 명심할 것을 가르쳐야 한다. 천하의 혼란과 가정의 빈부는 흥항 공책 8 서와 나머지 8 서를 지킬 수만 있다면 영원히 훌륭한 가정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7 년 정월 17 일 일기를 동치하다.

나는 최근에 큰 두루마리를 썼다. 첫 번째 전서는 다섯 개, 두 번째 블록 48 개, 작은 블록 이천여 개, 중간에 공백이 하나 있는데, 기택은 이 서른 두 사람의 초상화를 찾아 인감서 뒤에 그려야 한다는 명령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평생 배운 적이 없지만, 고대인의 학습 방식에서 그것의 위대함을 보았기 때문에 내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

증국판에서 인용한 편지

호연해 같은 책, 작가가 많다면, 한 사람의 위가 그것을 억지로 취하게 할 수는 없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고금 30 여 명의 성현을 골라서 아들 기택도를 그의 초상화로 삼았는데, 모두 두루마리 안에 있었고, 집 서당에는 숨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후계자는 독서에 뜻을 두고 있으니, 큰 뜻이 있을 필요는 없고, 스벤 패스도 마찬가지다.

서른 두 사람은:

주문공맹: 주문왕, 주공단, 공추, 몽크.

반마 좌장: 반고, 사마천, 좌추명, 주앙.

제갈량, 노직, 범중연, 사마광.

주장: 주돈이, 정호, 정이, 주, 장재.

유한오: 한유, 류종원, 구양수, 쩡공.

두리수 황: 이백, 두보, 수시, 황정견.

두마 쉬정: 허신, 정현, 두우, 마단림.

고왕: 고 (), 진 (), 야오 (), 왕염손 ().

성인의 초상화 P.3586

옛날의 큰일을 이룬 사람은 규모가 크고 전반적인 크기가 작다.

경독' 이라는 글자를 근본으로 하는 것이 장기적인 계책이다.

《쩡국판 전집》에서 인용했다

고전을 읽고, 역사를 읽고, 전집을 읽고, 이치를 따지는 과학은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는 절대 할 수 없다. 성인이 다시 일어설 때, 그는 나의 말을 따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야심찬 사람들을 겨냥한 것이다.

쩡 구오 번 (Zeng Guofan) 의 편지 22 페이지에서 인용

매일 단어를 많이 배울 필요는 없지만 100 개의 단어를 만들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책을 외울 필요 없이 10 페이지면 알아들을 수 있다. 책을 많이 읽지 않아도 열 페이지를 읽을 수 있다. 하지만 완료될 때까지 부서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결코 쉽지 않다. 형이 너에게 천리를 가르쳐 준 것은 그것뿐이다.

증국번 가서 43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천자문" 의 한자를 배우는 것은 가능하지만 반드시 자주 배워야 한다. 만약 네가 매일 쉬지 않고 100 자를 붙이면, 몇 년 후에 너는 서예가가 될 것이다.

증국번 가서 P.3 1

역사를 읽는 방법은 자신을 처신하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다. 볼 때마다 그때의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안에서 웃는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기억할 필요는 없지만, 한 사람을 기억하는 것은 그 사람을 주운 것과 같다. 너는 모든 것을 기억할 필요는 없지만, 한 가지를 기억하는 것은 키스하는 것과 같다. 가난에서 배우고, 역사에서 배우다. 이 두 가지가 없으면 배울 것이 없다.

도광 23 년 정월 17 일, "문성제 원제희까지"

모든 것이 비싸고 모두 전문적이다. 교사를 전공하지 않으면 수익이 없다. 친구만 구하지 않으면 사랑하지 않는다. 자신의 지식면을 넓히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 특별히 연구할 만한 것은 없지만, 다른 사상이 움직이는 것을 보면 큰일이다.

증국번 가서 37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자립을 열심히 할 수 있다면, 광야에서, 바쁜 들판에서, 유상된 목축민들 속에서 집에서 공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만약 네가 자립을 열심히 할 수 없다면, 너는 집에서 공부할 수 없다, 즉 정토와 선계에서 공부할 수 없다. 왜 땅을 선택했는가? 왜 시간을 선택합니까? 그러나 그것이 사실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증국번 가서 p.8 에서 인용했다.

군자의 뜻은 사람의 일이기도 하고, 물건의 양도 있고, 성외왕의 업도 있고, 그런 다음 부모의 생명을 따지지 않는 것은 천지의 완벽한 사람이 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고민이고, 순과 주공보다 못하며, 덕행이 배우지 않는 고민이기도 하다. 그래서 완고한 사람 걱정, 야만인의 여름 걱정, 소인이 득세할 때 근심, 보통 여자는 힘을 헤아리지 못할 때 근심한다. 이것은 비천민인이라고 불리는데, 이 선생도 이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카디프 숨어 스트레칭, 가정 기아, 세속 영욕 득실. 신사는 이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증국번 가서 9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만약 한 남자가 책을 읽지 않는다면, 즉, 만약 그가 학자라고 자처한다면, 그는' 대학' 에 종사할 것이다. "대학" 에는 세 가지 강령이 있다: 축제, 신민, 지선, 모두 내정이다. 자신의 몸을 이해할 수 없다면, 이 세 가지가 내 몸과 무관하다고 말하면, 독서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비록 그가 시를 쓰고 자화자찬할 수는 있지만, 문화가 있는 목축민과 노예라고 할 수 밖에 없다! 합리적이고 유용한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조정은 성현을 대신하여 말을 할 수 있고, 성현의 이치를 이해할 수 있고, 성현으로 행할 수 있어야 관직에 남아 백성을 이끌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명덕과 신민을 특별한 것으로 삼는다면, 우리는 시를 쓸 수 있지만, 치국의 도리에 대해 실제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왜 법원은 이 사람들을 벼슬으로 사용하는 것과 돼지 노예로 벼슬을 하는 것이 다른가? 그러나 내가 학자라고 자처하는 이상' 대학' 의 강령은 명확하다. 이 안에는 8 가지, 자기 관찰, 그것을 촉진하는 것은 단지 두 가지뿐이다:' 좋은 말' 과' 진심' 이다.

오가, 알고 있는 문제; 진심으로, 당신이 한 일. 이게 뭐야? 천하의 일이라는 것도. 몸, 마음, 읽기, 지식, 집, 국가, 세상은 모두 사물이고, 세상 만물도 사물이며, 매일 자주 하는 일도 모두 사물이다. 격자, 즉 물궁리. 일이 친성 () 이라면 일도, 친성 () 을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 일이다. 한 형제가 너와 함께 가면 물건도 있다. 그가 너와 함께 가야 하는 이유는 일도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내 마음, 사물도 그 의향성의 원인을 연구하고, 의향성의 원인으로 그 수양, 즉 사물을 탐구하다. 내 몸, 사물도 그 존신의 원리를 고찰하고, 그 직립좌시신의 원리, 즉 존물을 탐구하다. 네가 매일 읽는 책의 모든 말은 내용이다. 자신의 관찰을 잘라 가난에서 그 원인을 추궁하는 것도 일의 원인이다. 이 지식도. 소위 진심입니다. 그가 알고 있는 것, 하는 일은 모두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네가 한 단어를 안다면, 너는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네가 한 일이다. 양자가 함께 나아가고 석방도 여기에 있고 도착도 여기에 있다.

증국번 가서 9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우리는 공부한다. 두 가지 점만 있습니다. 하나는 도덕을 고양하고, 성실하고 정직한 방식을 강조하며, 아무 걱정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공부할 때, 그는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 단어와 장의 예술을 암송하는 연습을 한다. 몸을 지키는 것이 음식을 찾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이 둘은 내가 결정한다. 통치자는 내 통치자가 있어야 하고, 인치는 내 인치가 있어야 한다. 오늘 나는 1 덕을 얻었고, 1 리터의 식량을 축적했다. 내일 단독으로 한 과목을 수강하면 한 푼밖에 남지 않고, 덕육이 증가하고, 가구는 내일부터 시작한다.

《쩡국판 전집》에서 인용했다

내 형제들은 너무 많이 읽을 수 없다. 너는 노력해야 한다, 항상 코디에게 벼슬을 시켜서는 안 된다.

네가 너의 아들과 조카를 지도할 때, 너는 항상 근면하고 존중해야 한다. 난세의 천리가 천하를 다스리고, 여러 집안 가운데 있다. 부지런하고 공경할 수 있는 실패자도 없고, 부지런하고 공경하지 않는 무패자도 없다.

나는 부귀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를 바라지 않지만, 나는 학자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를 바란다. 수재는 독서의 씨앗이며 명문의 상징이다. 의리를 지키는 기치도.

증국번 가서 899 쪽을 인용했다

제택의 수시는 그런대로 안정된 편이지만 조류가 너무 적어 정취가 부족하다. Geng zishan 의 \ "강남 푸 \" 를 백 번 읽고 감정적 인 곳으로 인도하려고 하면 스스로 태어난다.

쩡 구오 번 (Zeng Guofan) 의 편지 206 페이지에서 인용

읽는 방식

먼저 선형을 설정합니다.

일상 수업: 10 페이지짜리 책을 읽다. 들어봐, 너는 10 페이지를 읽어야 한다. 100 개의 단어를 배우고, 108 개를 계산하다. 격차 (일기) 를 쓰다. 차를 마시고 나서 다시 이야기하자.

매월 수업: 3 일에 한 번 답장을 씁니다. 초팔이면 나는 시를 쓰고 고문을 쓴다. (익숙한 독서는 이경, 시경, 사기, 명사, 굴자, 장자, 두시, 한글)

둘째, 입이 맞닿는다

매일 읽는 책은 모두 동그라미로 되어 있다. 독서는 성조에 기반을 두고 있어 큰 소리로 외우지 않으면 그 거대한 윤곽을 얻을 수 없고, 작은 소리로 외우지 않으면 그 깊은 매력을 발굴할 수 없다.

셋째,' 삼유' 와' 삼법' 을 해야 한다

"삼유" 는 첫째, 야망이 있어야 하고, 둘째, 식견이 있어야 하고, 셋째, 항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가지 규칙" 은 일관성, 전문성 및 관용입니다.

"정보", 독서는 수천만의 생명 사이의 투쟁과 같다. 반드시 주맥이 있어야 한다. 신성한 원칙을 파악할 수 있고, 다른 작은 문제들은 모두 우회할 수 있다.

"전문", 업계의 본질을 추구하는 다른 방법이 없다. 전문이라고 한다. 보통 사람은 한 가지 일을 한다. 전문성에 집중하여 다툼에 따라 흩어지다. 순자는 귀가 듣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라고 말했다. 눈은 보이지 않는다. 장자는 야망의 사용에 대해서는 논란이 없다고 말했다. 그것은 하나님 안에 응결되어 모두 진실이다. 속담에' 다재다능하고 몸을 기르지 않는다' 는 말은 한 사람이 전문가가 아니라는 뜻이다. 책을 읽는 것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지만, 수십 개의 우물을 파는 것은 샘보다 못하다. 우물을 파서 샘을 보는 것이 낫다.

독서는 항상 고전을 외우는 것을 위주로, 역사 수업을 자주 하고, 매일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며,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귀를 바꾸지 마세요.

"내성", 고전을 읽는 데는 내자 공식이 있다. 다음 문장은 읽지 않고, 오늘은 이해하지 못하고, 내일 본다. 올해는 서툴러서 내년에 다시 배우겠습니다. 이를 관용이라고 합니다. 졸리면 멈추지 마세요. 이 고비를 넘으면 적게 들어갈 수 있다. 다시 들어가고, 더 졸리고, 더 참고, 더 흥분하면 번영과 진보의 날이 있다. 쓰지 않으면 만사가 어렵고, 말이 통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영웅이다.

넷째, "보고, 따뜻하고, 연구하고, 생각" 해야 한다.

독서는 독서, 난방, 학습, 사고를 동반해야 한다. "학생들은 빨리 읽어야 하고, 많이 읽지 않으면 무지할 것이다. 헌 책을 복습하려면 가볍게 익혀야 하지만 외우지 않으면 잊기 쉽다. 자주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벙어리보다 말을 할 수 없고, 절름발이는 날 수 없다. 이 네 가지 점은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동시에 읽고 쓰고 해야 한다. "보기" 는 "큰 불로 삶는다"; "독서" 는 "닭이 알을 낳는 것" 과 같다. "쓰기" 는 글씨를 연습하는 것을 의미하고, "쓰기" 는 작곡, 시를 읊는 것을 의미한다.

증국판의' 심리학노트' 와' 증국번 가서' 에서 발췌한 것이다.

예로부터 성현의 영웅은 모두 문인이다. 그들의 포부는 다르지만 가슴의 광명은 대체로 같다. 시의 글에는 먼저 활달하고 밝은 지식이 있어야 비로소 침착하고 조화로운 느낌이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치 2 년 3 월 24 일, "원제까지"

악부, 계월, 악성, 악영, 월월, 악순, 이 숫자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고 모두가 좋아하는 것이다. 가난, 비열함, 실패, 굴욕, 파괴, 반란, 내가 싫어하는 것, 모두가 싫어한다. 형은' 용서' 라는 단어부터 열심히 노력하여 곳곳에 처신해야 한다. 나는 차근차근 굳건히 서고, 다른 사람이 똑바로 서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소위 서 있어야 한다. 나는 도처에서 일해야 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도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른바 손을 뻗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오늘 저는 순경에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역경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 나는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나는 다른 사람이 나 또는 나의 아이를 괴롭히기를 기대한다. 영원히' 용서'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을 경고하고,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여지를 남겨 두면 가시덤불이 줄어든다. (조지 버나드 쇼, 용서명언)

Zeng Guofan 의 "심리학 노트" 에서 인용, 237 페이지

침묵 속에서 고금 수억 년 동안 가난이 없었다는 것을 감안해. 인생은 살아 있고, 수십 개의 한서가 있는데, 단 한순간이다. 지구 수만 리 무규율, 사람들 중, 수면 휴식, 낮에는 방 귀 하나, 밤에는 소파 귀 하나; 고서, 접근하기 쉬운 저술, 호연 바다, 인생 비전은 달성할 수 있지만, 물 한 잔은 차급이다. 할 일이 많고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다. 인생에 재간이 있는 사람은 태창에서 한 귀일 뿐이다.

만약 네가 하늘의 길이를 알고 있고, 내가 경험한 것이 짧다면, 너는 고민을 겪을 것이다. 인내심이 적다. (조지 버나드 쇼, 인내명언) 땅이 크고 사람이 작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영욕과 이익의 상황에 부딪히면 나는 철수하여 내 딸을 방어한다. 책이 많고 책이 적다는 것을 알고, 한 권에 우쭐거리지 않고, 그 선을 택하여 보존해야 한다. 일이 많다는 것을 알고, 하는 일이 적고, 자신의 명성을 자랑하지 못하며, 재재 * * * 그림을 생각해 보세요. 만약 남편이 이렇다면, 이기적인 자만의 관점은 점차 없어질 수 있다.

동치 원년 4 월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