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이어서 말했다: "나중에 성왕이 나오지 않을 때, 왕자들은 방황했고, 선비들은 여기저기서 떠들썩했고, 양주와 묵재의 이론이 도처에 널려 있었습니다. 그냥 길에서 돌을 집어 들고 '그를 던지거나 때리는 사람이 양종 사람이 아니라면 아마도 그 사람은 묵종 사람일 것입니다. (세상에서는 당신이 속하지 않으면 양주는 지도자에 대한 충성의 정신을 부정하는 개인과 자아를 강조합니다. 묵가는 친족이나 거리에 관계없이 보편적 사랑을 옹호하고 자신을 대합니다. 이 두 파벌 중 하나는 왕이 없고 다른 하나는 아버지가 없으며, 공밍이는 "부엌에 살찐 고기가 있으면 짐승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 마구간의 살찐 말, 배고픈 사람, 야생의 배고픈 고양이, 그들은 짐승을 이끌고 사람을 잡아먹을 것입니다." (참고: 이 문장은 번역하지 않겠습니다. 원문은 이해하기 쉽고 매우 강력합니다. 둘째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맹 선생님이 "양회왕"에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는데, 지금은 이 진술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Yang Zhu와 Mo Zhai의 가르침이 있다면. 없애지 않으면 공자의 가르침이 이어지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아, 이단이 대중을 속이고 인의의 길을 막았다고 해서 인의의 길을 막았다는 뜻은 아닙니다. 사람을 잡아먹는데, 사람도 먹게 될까요? 앞으로 그런 비극이 일어날까 봐 걱정이 되어서 고대 성자들의 가르침을 옹호하고, 오류를 반박하고, 그 이단자들을 놔둡니다. 엉뚱한 얘기만 하는 놈들은 눈썹도 치켜올리지 마라."
듣는 사이 완장은 "네, 보내드리겠습니다."라며 감탄했다. 18층 지옥으로 끌고 가서 수천만 명을 밟아라!"
맹자는 의기양양해 눈물을 글썽였다. 마음속에는 정상적인 일에 해를 끼치고, 이는 정치에 해를 끼치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몇 명의 성자가 더 나온다면 그들은 분명히 내 말에 동의할 것입니다."
맹자는 점점 더 흥분했습니다. “과거 대우가 홍수를 이겨 천하를 평안하게 하였고 주공이 이(始)와 제(皇)를 합병하여 쫓아내었으니 짐승이 없어져야만 백성이 평안할 수 있느니라 공자(孔子)는 『춘추(春秋)』를 썼고 반역자들과 반역자들은 두려워했습니다. "시서"에는 "용과 적의 사람들을 공격하고 초와 촉 국가를 처벌하면 누구도 감히 나를 저항하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남자는 이 두 시를 인용했는데 이번에는 한 줄 더 인용했습니다.) 양파나 모파 같은 사람들은 아버지도 없고 왕도 없습니다. 주야, 우리는 사람의 마음을 바로잡고, 이단을 없애고, 극단적인 행위를 반대하고, 터무니없는 말을 반박해야 한다(사람의 마음을 바로잡고, 사악한 이론을 중지하고, 절름발이를 멀리하고, 음란한 말을 함) 나는 다유, 주공의 세 이름을 물려받았다. , 그리고 공자.성인의 대의, 나는 하루 종일 다른 사람과 논쟁을 벌여야 할 정도로 충만합니까?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용감하게 논쟁할 수 있는 사람들! 진정한 성자이십니다!”
——멍 선생님의 긴 연설이 드디어 끝났습니다. 과거와 현재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했지만 현대 독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두려운 느낌이 없을 수밖에 없다. 이 사람이 정말 권력을 쥐고 있다면 세상의 온갖 목소리를 목졸라 죽여버리는 건 어떨까. ?
맹 선생님, 별 생각 없이 양주를 비판하고 모재를 반박할 수 있는 이유는 공중에서 자유롭고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인가요?
안타깝게도 맹 선생이 여기서 간절히 요구한 것은 그가 죽은 후에 마침내 실현되었습니다. 먼저 진시황은 책을 불태워 유교를 노예로 삼았고, 그 다음에는 유교가 세계를 통일했는데… 막간과 변주를 처리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담론 헤게모니를 다른 담론 헤게모니로 대체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