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쉬안은 자신의 신작 '왕의 서'가 수많은 어린이 판타지 작품의 돌파구이자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조원쉬안으로부터 사인된 새 책 '왕의 서'(첫 번째 '황류리')를 받았을 때 나는 무심코 물었다. 어떤 깊은 감정이 있습니까? "이런 종류의 책을 쓰는 것은 매우 양육적입니다. "라고 Cao Wenxuan은 생각하지 않고 대답했고 웃음이 터졌습니다.
4월의 어느 오후, 정저우 신도시의 한 토스카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조원쉬안은 자신의 최신 저서 '왕서'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고 점차 자신의 창작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동문학과 아동문학 개념에 관한 그의 연구.
저는 아동문학 작가 자격이 없습니다
“저는 항상 아동문학 작가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조원쉬안은 자신의 아동문학 창작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약간 의외의 관점을 제시했다. Cao Wenxuan은 자신이 전적으로 아동 문학 작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순수한 의미에서 전통문학 작품인 작품을 많이 갖고 있으니까요. 게다가 문학은 장르와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요. 그냥 아이들이 읽을 수 있는 작품을 좀 썼을 뿐이죠. 그래서 어떤 분들은 순수한 의미에서 아동문학을 쓰는지 물어보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작품이라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어른도 아이도 보고 싶어하는 청동해바라기.
흥미로운 점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조원쉬안의 아동문학을 읽어보라고 권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학교에서는 교사가 책을 읽고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학생들은 책을 읽은 후 서로 소문을 퍼뜨린다. "이것은 다른 아동문학 작가들과 다릅니다. 아이들은 종종 다른 아동의 작품을 좋아하고 선생님들은 그것을 읽으러 갑니다. 조원쉬안은 그의 작품을 받아들이면서 이러한 특별한 현상에 대해 말했습니다. 만족하는. 2대를 동시에 거느리고 있기 때문에 조원쉬안은 아동문학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무시할 수 있다.
과거에 대해 쓴다
'초가집', '동해바라기' 등 조원쉬안의 작품은 대부분 1950~60년대 생활에 초점을 맞춘다. 현재 아이들의 생활. “제가 연설하러 내려갔을 때 어떤 아이들이 저에게 '조 선생님, 왜 오늘 우리 아이들의 삶에 대해 글을 쓰지 않으셨나요?'라고 묻더군요.'라고 Cao Wenxuan은 회상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조문쉬안은 이것이 성인의 현실주의적 문학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본다. 그는 “어떤 사람들은 작품이 현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오늘날의 것에 초점을 맞추는 데 반영된다고 믿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이 아이들에게도 주입된다고 강조했다. 사람들의 고유한 개념에서 현실주의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쓰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리얼리즘은 어제나 오늘에 대해 글을 쓰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리얼리즘은 현실에 대해 글을 쓸지 여부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리얼리즘은 현실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원쉬안에게 전생은 평가절하되지 않았다. "과거의 삶과 지금의 삶 사이에는 위계적 차이가 없습니다. 지금의 삶이 과거의 삶보다 더 가치 있다고 말할 이유가 없습니다." 한 기자가 오늘날의 아이들이 과거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지 묻자 조원쉬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녀들이 '동해바라기'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는 부모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조문쉬안은 "기본적인 전제, 즉 인간의 본성이 가지고 있는 기본성을 보아야 한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사람들이 <붉은 저택>을 읽고 루쉰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이유이다."
작품 뒤에 숨은 루쉰의 모습
루쉰은 조원쉬안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작가이다. 조원쉬안은 자신의 창작 과정에서 자신의 영향을 받은 작가가 누구인지에 대해 "이제 내 작품에서는 루쉰이 남긴 흔적을 볼 수 없을 수도 있다. 눈에 보이는 것은 조금 더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금은 심종원, 조금은 가와바타 야스나리. 사실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작가는 루쉰이다. 왜냐하면 어렸을 때 좋은 책이 없었기 때문이다. , 좋은 책이 없어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루쉰의 흔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지만, 그는 항상 내 작품 뒤에 거대하고 강력한 인물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말할 때 Cao Wenxuan은 그의 작품이 아름답지만 그 속에 담긴 슬픔, 자연 풍경에 대한 관심, 언어에 대한 관심이 모두 Lu Xun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루쉰이 나에게 미친 영향은 정신적일 뿐만 아니라 문학과 예술에 대한 이해도 어느 정도 주었습니다. 나는 루쉰에게서 소설 쓰기 기술도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루쉰의 선화 기술은 매우 뛰어납니다. 작품 글쓰기의 특징이 있다면 선화를 선호하거나 잘하는 편이에요."
조원쉬안 역시 자신과 루쉰의 차이점에 대해 “우리의 차이점은 루쉰이 사회의 어둠과 인간 본성의 차가움을 냉철한 눈으로 바라보았다는 점이다. 내 방식대로 밝고 생생함은 시대와 나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자연풍경에 대한 빼놓을 수 없는 묘사
자연풍경에 대한 묘사는 조원쉬안 작품의 주요 특징이다. Cao Wenxuan은 이 점을 명백히 확인했으며, 자신의 작품에 독특한 상표를 붙이고 싶은 충동까지 느꼈습니다. “내 작품이 작품인 이유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풍경이라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글쓰기의 관점에서 보면 풍경에 대한 묘사를 떠나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고 거의 불가능하다.”
다른 문학 작품을 포함한 일부 현대 아동문학에서 자연 풍경에 대한 묘사가 심각하게 상실된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조원쉬안은 오늘날 많은 작품에서 풍경에 대한 묘사가 많지 않은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묘사는 글쓰기 능력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입니다. 자연의 풍경을 색다른 방식으로 묘사하고 그것을 작품 속 인물의 기분, 분위기, 상황과 통합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설명 자연 풍경의 단편들은 오늘 글을 쓰면서 많은 유익을 얻었고, 그로부터 받은 축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임플란트가 없었다면 오늘의 내 작업은 결코 그렇게 독특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파니샤드를 구성하는 것은 내 작품의 중요한 부분이다. 풍경이 없는 작품을 아이들이 읽는 것은 매우 나쁘다고 생각한다.”
차원의 단점은 매우 심오하다.
문학 작품에서 풍경 묘사의 상실이라는 주제는 문학의 평가 기준으로까지 확장된다. 조원쉬안은 현재의 문학 작품 평가 기준이 단일하고, 중국 고전적 기준이 심각하게 부족하며, 문학 창작이 문학성과 예술성을 충분히 강조하지 않는 현상이 있다고 본다. "오늘 우리가 강조하는 것은 작품의 심오한 내용과 사상에 관한 것입니다. 심오함은 문학 작품의 유일한 차원이 되었거나 거의 유일한 차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원은 서구 문화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지 이후 우리 문화의 발전에서 파생된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가치 체계는 우아함, 예술적 개념 등입니다. 우리 고대인들은 항상 예술 형식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심오한 사고는 우리의 표준이 아닙니다.
동시에 심오함은 아름다움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추함과 악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심오함을 담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추함과 심오함 사이에는 논리적 추론이 있습니다.” 조원쉬안은 현재의 문학적 평가 기준이 단일하고, 고전적, 전통적 담론이 부족한 점을 깊이 후회한다. 그는 현대문학이 고전적인 것을 계승하고, 문학적 평가 기준을 더욱 문학적이고 인본주의적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판타지를 문학적 색채로 가득 채우자
조원쉬안의 최근작 '왕의 서'는 대규모 작품으로, 이전 어린이들의 아름다운 스타일과는 사뭇 다르다. 문학. Cao Wenxuan의 설명은 "초가집"의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 그리고 따뜻한 "동해바라기"부터 낭만주의와 심지어 폭력까지 가득한 장엄하고 황금색과 철마에 이르기까지 "왕서"는 마치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전에 판타지 작품인 "뿌리새"를 썼고, 사실 "The Book of the Book"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입니다. 왕'과 '풀집'은 여전히 같은 미적 플랫폼 위에 있다."
국내 판타지 아동 작품이 끝없이 쏟아지는 가운데, '왕의 서'의 등장은 그 개념을 재확인하려는 시도이다. '판타지 문학'이다. 조원쉬안의 견해에 따르면, 현재 환상문학은 환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문학성에 대해서는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나는 문학을 극도로 중시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환상도 문학의 틀 안에 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환상만 있다면 그것은 내가 추구하는 것도, 내가 선택하는 것도 아니다. 판타지 작품을 쓰는데, 내가 좋아하는 건 판타지와 문학의 완벽한 결합이다. 나는 판타지가 문학의 틀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 내가 쓰고 싶은 것은 판타지 작품이 아니라 판타지 문학 작품이다.
이것이 제가 새로운 방향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원쉬안은 자신의 신작 '왕의 서'가 많은 어린이 판타지 작품들 사이에서 돌파구이자 전환점이 된다고 믿는다.
창작하면서 『왕서』는 조문헌이 '원래의 환상'을 찾아 그 매력을 전달하려고 노력한 것 같다. “환상에는 좋은 환상과 나쁜 환상이 있고, 환상의 가치도 다르다고 생각해요. 인류의 진정한 환상은 민국 초기에 있었다. 『왕의 서』를 쓰면서 인류학 전문가들의 연구와 고고학을 통해 조상들의 환상과 경험을 면밀히 이해했다.”
아동문학 창작에 있어 조원쉬안은 지속적인 탐구를 통해 단순히 작품 이상의 것을 얻었습니다. “이런 책을 쓰는 것은 매우 자양분이 되고 사람을 감동시킬 것입니다. 좋은 삶의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 "조원쉬안은 수년 만에 가장 깊은 감정을 표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