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다섯 가지 서약은 메이지유신 때 명치천황이 반포한 것이다. 그의 후속 시정 강령에서 다음 두 가지 버전을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 광흥회,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상의한다.
2, 동심 미덕, 고전이 널리 퍼질 수 있습니다;
3, 문무에 올라가 백성들에게 내려가 각자의 일을 하고, 사람을 지치게 하지 않는다.
4. 낡은 풍속을 없애고 천지정의를 보호한다.
5. 한길 강화를 위해 세계로부터 지식을 찾는다. 우리 도시에는 전례 없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첫째, 광흥은 민의를 봐야 한다.
둘째, 단결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셋째, 관우, 심지어 서민, 각각 계획이 있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른다.
넷째, 낡은 나쁜 습관은 천지의 정의를 기초로 한 것이다.
다섯째, 세상에서 지식을 구하는 것은 황제의 기초를 크게 진작시켰다.
그 내용은 봉건사상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지만, 심지어 군국주의 색채까지 띠고 있지만, 새 정부가 낡은 봉건제도를 개혁하고 서방에서 적극적으로 배우겠다는 결심을 표명했다. 그것은' 유신 변법전서' 와 함께 일본이 현대화의 길로 나아가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 단락의 다섯 가지 맹세 편집-해석
오선서' 의 첫 번째는 황제를 비롯한 중앙집권국가를 쉽게 세울 수 있도록 명사와 관원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통일사상을 강조하고 자본주의 경제와 정치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셋째, 계급 제도를 폐지하고, 관장군을 하나로 만들고, 백성들 (지주자산계급과 인민, 주로 상인과 인민) 도' 각자 계략' 을 가지고 각자의 일을 한다. 넷째, 대외 침략의 구호를 포기하고 외국과 교류할 것을 제안한다. 다섯째, 서구 과학 기술 문화를 배워서 나라를 진흥시킨다. 시정 강령의 발표는 16 세의 명치천황이 즉위 이듬해에 역사 프런트로 밀려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판씨교 지도자의 안배에 따라 관원, 총독, 관원을 이끌고 천자청에 가서 선서식을 하고, 5 대 서약을 낭독하며, 장관들에게 말했다. 이것은 일본 국가의 유례없는 변화이다. 나는 앞장서서 천지 신들에게 맹세할 것이다. 너희도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
5 서약의 첫 번째는' 광흥회의, 모든 것이 민의에 의거한다' 는 것이다. 즉 의회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황제 혼자 독단하는 것이 아니라 민의에 의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단결하고 경제가 우세하다" 는 것이다. 황준헌은 일본 천황과 주요 대신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중하층 무사와 신흥 자산계급의 지지를 받는 것을 보았고, 대청국은 상하 편심에서 벗어나 의도가 다르다. 광서 황제와 자희태후는 덕심에서 편심하여 정치적으로 적이 되었다. 그는 강유위, 양계초, 옹통 옆, 담시동 등 일개 문인들에게만 의지할 수 밖에 없었고, 나머지는 모두 계략이 많은 노뢰한들이었고, 그 언행을 관전하며 관직을 기초로 한 정치인들 중 가장 밉살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다섯 가지 서약의 세 번째 조항은 "관군의 단결, 심지어 서민, 각자 그 뜻에 따라 백성을 지치게 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 관원은 각급 관원을 가리키고, 무사는 하급 무사를 가리킨다. 명치천황은' 관원 무사 일반 백성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는 일련의 조치를 취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매지 금지령을 폐지하는 것이다. 토지는 사용자가 소유하고 땅은 상품처럼 소유자에게 양도할 수 있다. 집주인과 세입자 사이에는 계약 관계만 있고 인신의존성 관계는 없다. 파산한 농민들은 지주를 자유롭게 떠나 다른 곳에 그들의 노동력을 팔 수 있다. 두 번째 조치는 "재생산을 통한 산업 발전" 입니다. 초기에는 지방세 개조의 재정수입을 이용해 일련의 새로운' 템플릿 공장' 을 세우고 사기업 창업을 장려했고, 일부 상류층 용사들도 자본가로 전환했다. 후기가 되자 많은 관영 기업들이 민간 자본가의 손에 넘어갔고, 첫 일본 기업 거물들은 메이지 시대에 성장했다. 제 4 조는' 구습을 없애고 천하의 공평함' 으로 일련의 고정관념을 깨뜨렸다. 제 5 조는 "천하로부터 지식을 구하고, 대고황국의 본본" 으로, 널리 천하로부터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