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는 민주주의 사상과 민주 정치를 가리킨다. 과학은 주로 현대 자연과학의 법칙과 정신을 가리킨다. 자산계급은 민주주의를 선양하고, 봉건전제에 반대하며, 예봉을 봉건전제의 이론 지주인 유가사상을 가리킨다. 과학을 제창하고 봉건 미신과 우매를 반대하다.
이 구호는 중국 사회 발전의 요구와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반영하고 신문화 운동의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그러나, 이 구호는 여전히 자산계급 구민주주의의 성격에 속하며, 그 계급과 시대의 한계가 있다. 그것은 대중 운동과 결합될 수 없고,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으로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봉건사상을 전복시킬 수 없다.
신문화 운동은 민주주의와 과학을 제창하고 전제, 우매, 미신을 반대한다. 새로운 도덕을 옹호하고, 낡은 도덕을 반대하다. 새로운 문학을 제창하고, 오래된 문학을 반대하다. 구호는 민주주의와 과학이다. Li Dazhao 를 대표하는 선진 분자들은 마르크스주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새로운 문화 운동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새로운 문화 운동의 역사적 의의
새로운 문화 운동이 대륙에 미치는 영향은 줄곧 1949 정도이며, 그 주요 성과는 문화 분위기에서 낡은 봉건 문화의 주도적 지위를 깨고, 개량된 구미 신문화로 옛 문화를 대체하고, 민지를 더욱 계몽시키고, 동서양 문화교류를 소통하고, 서구에 대한 중국의 인식을 심화시켰다는 것이다.
사상적으로 봉건독재사상을 더욱 타격하고 서구의 민주자유정신을 전파했고, 중국 근대 문인들의 자유주의 사상을 형성하여 자유주의, 삼민주의, * * 생산주의를 중국 근대, 특히 고급 지식인의 3 대 사조로 병행하였다.
정치적으로 중화민족을 위해 국사, 생존, 강력에 관심을 가진 많은 현대 인재를 양성했다. 동시에 자유주의 지식인을 주체로 하는 제 3 의 도로 정치력이 형성되어 통치자의 독재적 충동을 억제하고 중국의 정치민주주의를 추진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