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문은 남보다 못하다.

1. 다음 두 단락의 문어문을 읽고 작은 문제를 완성하다 1:( 1) 과량, (2) 현혜, (3) 단점, 열세

65438+ 각 작은 문제 0 점, ***4 점)

질문1:D.

질문1:C.

문제 1: 징그러운 게 있어요. 남의 결점을 선전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 자신보다 높은 사람을 비방하는 사람, 용기를 싫어한다.

예의를 모르는 사람은 고집이 세고 도리를 따지지 않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질문 1:' 미친' 과' 고집' 은 두 가지 대립적인 태도이다. 하나는 사업심이 있어야 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물러서서 감히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중행은 광란도 편파도 아니다. 사람의 기질, 스타일, 덕행은 어느 한 방면에도 편향되지 않고, 대립의 양면은 서로 견제하고 보완해야 중용의 도에 부합한다. (두 단어의 차이만 대답, ***2 점)

1 질문: 이 질문은 문어문의 중요한 실어의 의미를 고찰하여 이해한다. 문언실어는 다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문맥에서 이해해야 한다.

질문 1: 가져 가라: 전치사, 사용. A 항의 보조사, ① 주술어 사이의 문장 독립성을 취소하는 데 쓰인다. 2 보조 단어, 네. B (1) 항목 연결 및. (2) 모달 보조 단어. 항목 c (1) 접속사, 테이블 수신. 2 접속사, 전환점을 표시하다.

질문 1: 과감하게 행동하고, 진취적이고, 고금에 동의하다. A 에티켓: 고대 의미, 두 단어, 의식: 에티켓; 절욕, 절제. 지금의 의미에서 존경, 축하, 애도를 표하는 데 쓰인다. 항목 b 외설스러운: 옛 뜻, 지위가 낮다. 오늘의 뜻은 비열하고 더럽다는 것이다. D 항목은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고대 의미, 가져 가라. 나는 오늘이라고 생각한다.

질문 1: 이 질문은 번역 능력을 조사합니다. 점수는 악, 무정, 음란, 용, 이자, 각각 1, 대의는 1, * * 6 이다.

분.

질문 1: 이 질문은 정보 필터링 능력을 조사합니다. "중국 행 없음" 에 따르면, 그것은 미친 것입니다! 미친 사람은 진취적이고, 교만한 사람은 무위이다. "번역은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번역:

자공이 물었다: "장자와 하자색은 누가 더 똑똑한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들은 많고 여름은 부족하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말했다. "그럼 장희안이 더 좋을까요?" 공자 는 말했다; "너무 많고 모자란 것과 같다."

군자는 세계와 특별한 관계도 없고, 특정한 냉막, 다만 도덕에 복종한다. 친소를 묻지 않고 덕을 친으로 삼는 것, 즉 의를 삶의 규범으로 삼는 것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중용의 도를 실천하는 사람을 찾아 그와 교제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미친 사람, 완고한 사람과만 교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미친 사람은 감히 일을 하고, 완고한 사람은 어떤 일을 하기를 거부한다. ""

한 아들은 의식의 운용, 가장 중요한 것은 조화라고 말했다. 이것은 고대 왕들이 나라를 다스리는 길, 성현이 세상을 전하는 길, 가장 소중한 것이다. 아무리 큰 일,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단지 융통성 없이 조화로운 방식으로 한다면, 때로는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화와 조화를 위해 에티켓 제도에 얽매이지 않고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공은 말했다: "군자도 싫어하는 일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성가신 일이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의 결점을 선전하는 사람, 지위가 낮고 상급자를 비방하는 사람, 의용을 보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 완고하고 도리를 따지지 않는 사람을 싫어한다. " 아들이 말했다: "자, 너도 싫어하는 일이 있니? 클릭합니다 자공은 "남의 성과를 자신의 학문으로 몰래 생각하는 사람, 겸손하지 않은 사람을 용감한 사람으로,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폭로하고 자신이 솔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고 말했다.

(자공답): "나는 다른 사람을 베껴 쓰지만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비굴하지 않고 용감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다른 사람의 결점을 공격하지만 정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싫어한다. ""

2. 고대 중국어 번역. 아래의 연설 단락을 긴급히 읽고 아래의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저장동 침입. 무신, 밀이 없으면 인민은 곧 멸망할 것이다.

-선위 동치령 구제 황무지, 부잣집 돈 150 만 원. 현에 가면 나머지 25 만 원은 큰아들과 어머니에게 귀속되어 이웃 주이다.

(1) 장유관, 건조하고 지루해 민간에 흩어져 있다. 달을 보고 돌아와서 돈을 요구하다.

돈은 저기 있다. "라고 늘 말하듯이 상자를 품에 안았다. 횡포하게 화를 내며 말했다. "너는 담력이 산처럼 크다!" " 무엇을 주문하시겠습니까? 너는 어떻게 감히 이렇게 할 수 있니? 상주는 "사람이 하루에 밥을 먹지 않으면 죽은 사람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더 나은 냄새, 하지만 공식 책 이 수집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놓여 있습니다.

\ "반지 는 화가 있지만, 물어 감히 하지 않았다. --선웨이 통지: 원나라 공식 명칭.

("원사"). 후전 (17), 다음 문자를 추가하여 잘못된 항목 () A, 저장동 침입 B, 남은 돈 25 만 원 맏아들이 C 를 의뢰하고, 달이 이미 늦었고, 냄새 18 진상이 이미 늦었다. 다음 말은 의미와 용법이 예문과 같은 예이다. 25 만 원의 잔금은 맏이가 숨겼지만 이웃나라로 가는 여행이다.

첫째, 보세요. Q: "왜 때렸어? 클릭합니다 B, C 를 반복해서 보고하고, 나머지 배는 D 만큼 좋지 않고, 벽을 사용하는 것은 진에게 불리한 것이다.

19, 아래는 모두 호호의 기지를 보여준다. () ① 나는 인민으로부터 배우고, ② 나는 달을 읽고, 그리고 내가 주문한 곳에 도착했는데, 내가 어떻게 감히 이렇게 할 수 있을까? (4) 여자의 장남이 사건을 들고 들어와서 "돈이 거기에 있다" 고 말했다 (5) 부자에게 150 만원을 받고 나누어 준다. 6 그러나 관서는 있어 징수할 수 있다.

A, 136B, 146C, 245D, 3566 II. 본문 표현 문제 20. 밑줄 문장의 번역 (3 점) 12 1 다음 구절을 현대중국어로 번역합니다. (5 점) 사람이 스스로 즐기면 스스로 즐기게 된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세상에서 즐기고, 세상에서 걱정하다. 하지만 당신이 왕이 아니라면, 당신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맹자) 다음 시를 읽고 20-22 문제를 완성한다.

(10 분) 술을 마시고 도연명과 집을 짓는 것은 모두 인문환경에 있어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22. 횡선에 원시를 보충하다. 23.' 채국화' 라는 동작은 어떤 재미를 보여 줍니까? 24.'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에서' 만나다' 라는 글자를' 바라본다' 로 바꾸면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다음 시를 30 단어 이상의 단락으로 확장하다. (5 점) 사랑은 보지 않고 머리를 긁는다.

그는 촛불 같다. 다른 사람을 비춰 주었지만 자신을 파괴했다. (1) 이 말은' 그' 의 행동을 감상합니까? (1) ② 이 문장의 글자를 추가하지 말고 이 문장을 다른 의미의 문장으로 바꿔라.

(2 점) 27 점. 아래 시 (1)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을 (를) 묵인하다 (5)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먼 아침단") (6) 일찍이 창해는 물을 난처하게 한 적이 있다. _ _ _ _ _ _ _ _ _ _. ("이별") (7)_________ _ _, 스올 * * 과 친구. ("공작새 남동쪽 비행") (8) 내가 Xi 만큼 좋지 않다면, _ _ _ _ _ _ _ _. ("이소") (9)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풍기". 경녀) (10) 시 300. 요컨대 _ _ _ _ _ _ _ _ _ _ _ (논어) 다음은 중학생이 쓴 시입니다. 그것을' 영영' 이라는 제목의 서술문으로 다시 써 주세요.

아버지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숭고한 부성애를 표현하며 일인칭으로 써야 한다. 아버지는 구불한 달에 서서 먼 길을 가는 아들/책/열쇠/짐가방을 보고 계십니다. 아버지는 눈물을 씻지 않고 나에게 작별 인사를 하지 않으셨다/다만 묵묵히 짐을 들고/나를 태워 주세요/또 한 번 기차 시동이/아버지가 두 글자를 뱉으셨습니다/몸조심하세요/사람과 버스를 데리고 떠나셨습니다/아버지는 여전히 서서/길을 응시하고/묵묵히 참고답 1 입니다. 객관식 질문 (작은 문제당 3 점) 54 점) 1- 1 8bc b b b c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b

당신은 산처럼 대담합니까? 당신은 어디에서 주문을 받았습니까? 너는 어떻게 감히 이렇게 무모할 수 있니! 20. 날씨가 나날이 좋아지고 새말 꽃향기가 난다. (2 분) 2 1. 국화는 고귀함을 대표하고, 시인은 국화를 따며, 물건으로 자신의 대안을 표현한다. (3 점) 22 점. "참조" 는 의도하지 않고, 사람과 사물은 하나이다.

"보라" 는 멀리서 보면 사람과 일을 분리하는 것이다. (3 점) 23 점. (65,438+0 점, 65,438+00 점) (65,438+0) 젊은이들은 노력하지 않고 노인들은 슬프다 (2) 마을은 따뜻하고 멀다. 이일 시장의 밥 짓는 연기 (3)

(5) 물과 물 사이에는 맥맥맥이 말이 없다. (6) 일찍이 창해는 물을 난처하게 하고, 영원히 호박을 만들었다. (7) 베개 매트와 인연을 맺고 무덤과 친구로 지내다.

(8) 만약 내가 나만큼 좋지 않다면, 나는 내 나이가 내 곁에 없을까 봐 두렵다. (9) 비적녀는 아름답지만 미인은 방해가 된다.

(10) 시 300 곡. 한마디로 사유가 무죄라는 것이다. 24.(4) 문에는 대나무가 부족하고, 천서장문집에는 대나무가 부족하다. "천리서" 의 가정은 25 이다. (5) 참고 사례 (1) 사촌 왕소관이 쑤저우 대학에 합격하여 앞날이 밝고 학업이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사촌: 장소아와! (2) 바다가 물고기로 도약하고 하늘이 높이 날아간다.

사촌 왕소남이 쑤저우 대학에 입학할 즈음에 그에게 모든 일이 순조롭기를 기원합니다. 사촌: 장소아와! (3) 검봉은 맷돌,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나온다.

사촌 왕소남이 쑤저우 대학에 입학할 즈음에 백척간두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길 기원합니다. 사촌: 장소아와! (이중성이 없는 문장 공제 2 점) 26. (10 점) (논점을 열거하면 논점 사이에 교차 관계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의미가 있는 한. ) 을 참조하십시오.

들깨가 밤에 앉아서 쥐 한 마리가 물건을 물고 있다. 들깨가 침대판을 두드리자 소리가 멈췄다. 그것은 멈추고 또 울렸다. (들깨) 소년에게 촛불을 들고 침대 밑에서 사진을 찍으라고 명령하다. 빈 상자 모양의 기구가 있는데, 쥐가 안에서 물어뜯었다. 소년이 말했다. "아, 이 쥐는 갇혀서 걸을 수가 없어요." (소년) 상자를 열고 안을 보세요. 비어 있습니다. 촛불을 들어 찾다. 상자 안에 죽은 쥐 한 마리가 있다. 그 소년은 놀라서 말했다: "방금 쥐가 울고 있었다. 어떻게 갑자기 죽을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래서요? 그 전에 무슨 소리였지? 유령인가? "(젊은이) 상자를 뒤집어 쥐를 쏟았다. 쥐가 땅에 떨어지자마자 도망갔다. 가장 민첩한 사람이라도 어찌할 바를 모른다.

들깨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이상하군, 이게 바로 쥐의 교활함이야!" 마우스가 상자 안에 잠겨 있어서 비교적 딱딱해서 마우스가 지나갈 수 없다. 그래서 (마우스) 물린 (상자), 목소리로 사람을 매료시킵니다. 죽지 않으면 죽은 척하고, 죽은 척하면 도망가고 싶다. 나는 인간보다 더 똑똑한 것은 없다고 들었다. 사람은 용을 길들이고, 용을 잡고, 귀갑으로 점을 치고, 유니콘을 사냥하고, 세상의 모든 것을 섬기고, 지배하고, 갑자기 한 마리의 쥐에게 이용당할 수 있다. 이 쥐의 속임수에 갇혀서, 나는 쥐가 극도로 조용하고 극도로 활발한 변화에 놀랐다. 인류의 지혜는 어디에 있습니까? "나는 앉아서 눈을 감고 졸았고, 머릿속에는 그 이유를 생각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누군가 나에게 이렇게 말한 것 같다. "너는 단지 많이 배웠을 뿐, 약간의 지식을 기억했지만, 아직 멀었다. "당신은 외부 사물의 방해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쥐 한 마리가 당신을 지배하고 곤경을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진귀한 벽옥을 깨뜨려서 조용히 할 수 있지만, 주전자를 깨뜨렸지만 비명을 질렀다. 사람은 호랑이와 싸울 수 있지만 벌 전갈을 보면 변색을 참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한결같지 않은 결과이다. 이것은 네가 이전에 말한 것이니, 너는 잊었니? " 나는 몸을 숙이고 웃다가 다시 깨어났다. 그래서 나는 그 소년에게 펜을 들고 내 문장 글을 쓰라고 명령했다.

4. 문어문 번역은 잠시도 늦출 수 없다. \ "모코 루 에서 제나라 에 갔다? 순, 너 자신의 목숨이 없다. 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

묵자는 몇 제자에게 이것이 소국이라 합리적인 쓸모가 없다고 말했다. 3 대 폭군이 펭의 아들을 운전하게 했다고? 너는 당연히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행동에 좋지 않다면, 왕훼에게 주는 이 책의 번역자인 묵자는 천지를 위해 묵두의 밧줄이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남방 사람들은 북쪽으로 갈 필요가 없다." "만약 내 말이 아니라면, 지위는 지금 매우 비천한 사람이야. 왕은 그들을 이용해 술을 빚었는데, 왜 나를 막았을까?" ""

모지가 말했다? 더군다나 천제는 하루 2 일 북살청룡, 경작하는 사람이 적습니까? 옷과 신발은 형제자매만큼 소중하지 않다: "나는 너에게 전 세계를 줄 수 있다. 네가 만약 경신의 날에 서양의 백룡을 죽인다면, 왕은 도의적으로 할 것이다. " 또' 이윤은 세상의 왕이다' 라는 말도 있다.

이제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그를 한 나라의 총리가 되게 하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의 옷과 음식 사용을 배운다면: "왕만이 실시할 수 있다. 너는 이 도리가 석두 () 라고 말하는데, 너는 아직도' 의' 를 선전하기 위해 애쓴다.

묵자는 농민의 화목은 반드시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모든 말과 행동, 하지만 전제는 당신이 생명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까? 옛날에는 상탕이 이윤을 만나러 갔는데, 일본을 지나갈 때 자신의 발을 찧었습니다, 문왕! 하지만 국왕.

상탕이 말했다. 대왕이 할래? 그것은 여전히 석두 한 조각이다. 왜요 만약 네가 돌아와서 배가 없다면, 너의 눈은 더 똑똑히 보일 것이다.

오늘날 천하에 부처에서' 인의' 를 선양하고, 백녀가 앞에 있고, 백녀가 뒤에 있다. 묵자는 국민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일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모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은 무의미하다. 천지에 불리하니? " 묵자가 북상하여 제나라에 투항하다.

북쪽으로 가면 악귀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 묵자가 말하길,' 초목' 과 같은 것들 때문인가?' 비천한 사람이 하라', 풍성한 일, 주유왕? 상탕이 말했다. 묵자는 자신이 자기보다 못하다고 말하지만, 자수가 왔다. "모든 언행이 성왕 요삼대에 부합되는가? "지금은 농부가 세금을 왕에게 넘겨주고 있지만, 이것은 합리적이다.

일본인이 말하길, 그 때문인가요? 예를 들어, 약초는 이미 죽었다. 약초만큼 좋지 않나요? 그는 너의 명령에 복종하기만 하면 된다. "천제가 오늘 북방의 흑룡을 죽였고, 장식된 큰 수레는 수백 대나 되지만, 나는 너의 손발을 잘라서 내가 쓰는 것 (또는 너의 손발을 묶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 그에게 돼지 한 마리를 죽이게 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완곡하게 거절했다." 네가 말한 땅은 지진 사이에 수백 개의 말쑥한 미녀가 있다. 밥을 먹는 사람이 많습니까? 묵자남은 초나라로 헤엄쳐 갔는데, 귀신들이' 옷 신발을 줄 수 있으니 꼭 마셔야 돼. 이렇게 하는 게 더 안전해.'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열 명의 아들이 있다:' 의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다. 너는 검은 옷을 입는다, 선생님.

이것은 같은 이치는 아니지만, 상반된 결론을 얻어 나는 그를 먹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생기면.

펭의 아들은 수백 명을 앞에 두고' 폐하, 지금 어디로 가십니까? 내가 이윤을 만나는 것을 막을까? "내가 말했잖아, 오늘은 북행에 적합하지 않아. 화목하게 듣고 매우 기뻤다, 상저우 는 말했다

묵자는 천하의 한 농부에 비유할 수 있다고 해서 북상하고, 뒤에 수백 명이 있고, 천자가 먹고, 자신에게 좋지 않다고 말했다. 지금 이윤은 우리나라에 있다. "천하군자, 천하가 방초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옛 친구를 마시며, 만나는 것이 늦다.

펭의 아들이 중도에 상탕에게 물어봤어요? \ "모지가 말했다, 이 비 의로운 실수, 또한 파괴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유리하다면, 북측인들도 남방에 가지 않고 최선을 다해 마시고 다시 전화를 걸어 주문을 요청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옳다면.

지금 제인네, 만약 국민을 해치는 일이라면 하지 마세요. 왜 모두들 그것과 교제할 수 없습니까? 아마도' 이 비천한 사람이 한 말' 은 주려왕에서 이렇게 하지 마라. 그래서 ...

눈앞에 약이 있으니, 그것은 단지 변명만을 위한 것이다. 말 한마디의 다툼을 위해, 상호 공격을 초래하였다.

일본인들은 말과 금의를 먹이는 돈은 독서인을 양성하는 데 사용된다고 말한다. 왜, 빈 세상을 갖는 것은 옳지 않다. 그래서 너는 즐기지 않을 것이다. "오늘의 세계는 마치 집에 사람이 있는 것 같다.' 이것은 네가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병정은 남방의 홍룡을 죽였고, 됐어, 늘 생각했어.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네가 맡게 될 것이다 ... 그러면 이 가난한 가정은 곧 굶주림과 추위로 죽을 것이다.

네가 말한 것은 사방이 막히는 것이다. 소용없어, 나머지. 너는 나를 격려해야 한다. \ "모지가 환공에게 말했다, 당신은 그를 만나고 싶다.

장인이 같은 양의 선을 그리는 것처럼 쓸 때 비뚤어진다. 묵자에게 말하다.

화목하게 묵자를 만나게 하다. 너 혼자서는 북방의 흑룡을 죽일 수 없다. 그래서 펭의 아들은 운전을 할 수 없다. 묵자는 말했다: 세상에 의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나는 아무도 이 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비록 나는 비천한 사람이지만, 남들은 흑백옷을 입지만, 너는 오히려 내가 좋아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우습지 않니? 나는 수재를 기르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혜왕은 늙어도 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치 좋은 의사가 하나님과 귀신을 제사하기 위해 유익한 약을 마신 것처럼, 그는 의리가 가벼워졌다. "곽웨이:' 나는 이윤을 방문할 것이다. ""

내 이해에 따르면,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분명히 1000 여 명: "걷는 의미, 사람은 이해할 수 없지만, 너는 스스로 뛰어다닐 수 있다. 만약 네가 마차를 장식할 수 있다면, 너는 북쪽으로 갈 수 없다. 수백 마리의 말이 좁쌀을 먹고 있다. 왜 아직도 계란에 석두 던지는거야? 클릭합니다

먹자는 듣지 않는다. 이전 아들은 쟁기질하고 아홉 아들은 움직이지 않았다. 당신은 보증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상탕은 자주 말한다.

5. 문어문, 선생님은 원문과 원문의 번역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소년의 선생님, 가르치고, 책을 배우는 문장은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하고 수치스럽고 벼슬이 가까워진다. " 오! 사도가 불분명하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날, 그의 지식은 그가 할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진리를 전수하고, 연구를 가르치고, 난제에 대답하는 데 쓰인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진리와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니다.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궁금한 점이 있는데 선생님께 물어보지 않으면 어려워진 문제들은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내가 태어나기 전에, 그는 정말 나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고, 나는 그를 따라 스승으로 받아들였다. 만약 내가 태어난 사람이 나보다 먼저 진리를 알게 된다면, 나는 그를 따라 스승으로 모시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그에게서 진상을 알게 되었다. 그가 나보다 크든 나보다 작든 누가 신경 쓰냐? 따라서 노소를 막론하고 진리가 있는 곳이면 선생님은 높낮이와 높낮이를 막론하고 어디에 계시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패션은 이미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아 의심을 받지 않게 하기 어렵다! 고대 성인은 일반인을 훨씬 능가하고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해야 했다. 지금의 일반인은 성인보다 훨씬 총명하지 못하여,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수치스럽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자는 더 무지하다. 성인은 성인이 되고, 바보는 바보가 되는 것이 아마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은 자기 자식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그들을 가르친다. 그 자신에게 있어서, 그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수치스럽다고 생각한다. 정말 바보야!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 그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책의 문장을 연구하는 것은, 내가 가르치는 이치, 난제를 해결하는 선생님이 아니다. 문장이 멈췄는지 선생님께 여쭤봐야 할지 모르겠지만, 풀 수 없는 의혹이 있는지 선생님께 묻고 싶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작은 방면을 배웠지만 큰 방면 [1] 을 잃었다. 나는 그의 지혜를 볼 수 없다. 무의사, 악사, 장인들이 서로 공부하는 것도 창피하지 않다. 사대부 같은 사람들이 모여' 선생님'' 제자'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비웃었다. 그들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그는 그와 비슷한 나이이고 같은 이치를 알고 있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교사로 삼으면 창피하면 충분하다. 관원을 교사로 삼는 것은 아첨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진다. " 이봐! 선생님께 배운 분위기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알 수 있습니다! 무의사, 악사, 장인, 이 사람들, 군자는 그들과 나란히 있는 것을 경멸하지만, 지금 군자의 지혜도 이 사람들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

-응? 성현에게는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예전에 장자, 창홍, 석화와 노장으로부터 자주 공부했다. 이 사람들은 공자만큼 재능이 없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고,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총명하지는 않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데는 일찍부터 늦었고, 지식과 기교에 있어서 각각 전문 연구가 있는 것은 그것뿐이다.

17 세의 이씨 자제, 문어문을 좋아하고, 육예경전에 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시대풍의 영향을 받지 않고 [2], 나를 배운다. 나는 그가 고대인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바른길로 그를 위해' 세설' [3] 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