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황의 곡 '너구리 강'에는 "비바람이 가득한 눈으로 산을 바라보며 산이 나를 만나러 오는 듯이 바라보네"라는 시가 있습니다. 산을 가만히 바라보고 움직이지 마라."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5마일 해변의 바람과 파도는 잔잔했고 장은 보트가 한결 가벼워진 것을 느낍니다. 소프트 스컬링은 쉬지 않고 노를 젓는 경기입니다.

산과 만나러 온 듯 눈빛이 반짝였습니다. 산을 자세히 보세요. 보트 여행입니다.

이 그림은 당나라와 5대에 둔황의 모가오 동굴에서 발견된 많은 서명되지 않은 작품 중 하나인 '너구리 개울 모래'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작품이 당나라의 유명 시인들의 작품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평가합니다.

작가의 배 장면 묘사에는 참조 문제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대상을 참조로 사용하여 얻은 관찰 결론은 종종 다릅니다. 행간에서 작가는 먼저 해변을 기준으로 삼아 "뱃놀이다"라는 판단을 내립니다. 그런 다음 그는 배를 기준점으로 삼아 "산을 만나러 왔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그는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한 다음 "자세히 살펴봤다"고 말합니다. 이 시점에서 그는 기준점을 해변으로 바꾸고 산은 움직이지 않았고 배는 여전히 멀쩡하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인간은 오래 전에 참조 프레임에 대해 알고 있었어야 합니다. 진나라의 제홍은 "아들을 안고"에서 "구름은 서쪽으로 가고, 달은 동쪽으로 간다"고 썼다. 영화 "빛나는 붉은 별"의 주제곡인 "작은 대나무 뗏목은 강을 헤엄치고 높은 푸른 산 양쪽을 걷는다"는 "임금을 맞이하듯 산을 바라본다"의 현대 버전일 뿐입니다.

동물(물론 인간도 포함)은 진화 과정에서 (지진, 산사태, 둑 붕괴와 같은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발 아래 땅이 항상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땅(지상의 모든 비교적 정지된 물체 포함)을 기준점으로 사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차량에 탑승한 사람, 특히 차량이 비교적 큰 경우에는 발 밑의 지면과 발 밑에 고정되어 있는 주변의 물체를 기준점으로 삼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즉, 달리는 기차 안에 앉아 있으면 창밖의 풍경이 멀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빠른 기차에 앉아 창밖을 바라볼 때 우리는 기차를 기준점으로 사용합니다. 선로에 가까운 물체는 빠르게 사라지고 선로에서 멀리 떨어진 물체는 천천히 사라집니다. 이 둘의 대비는 우리에게 멀리 있는 풍경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특히 특별한 경우에 더 자기 중심적입니다. "어젯밤 송비안이 술에 취해 저에게 어떻게 취했냐고 물어봤어요. 내가 취하면 당신을 도와줘야 할 것 같아서 손으로 당신을 밀쳐버렸어요!" 가 그 예입니다. 작가는 주변의 정지된 사물을 기준으로 삼지 않고 술에 취한 '나'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래서 흐릿한 눈동자 속에서 소나무가 손을 내밀어 도와주는 것처럼 보인다.

사람이 물체의 움직임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기준의 틀을 정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물체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사마귀가 매미를 잡으면 노란 핀치가 그 뒤에 있다", "노란 핀치가 앞에 있고 새총이 뒤에 있다"와 같이 물체의 위치는 상대적입니다. 같은 노란 새가 사마귀의 뒤에는 있지만 새총의 앞에는 있습니다.

물체의 위치는 상대적이며, 위치의 변화를 설명하는 물리량 변위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체의 변위는 상대적이며, 변위의 변화율을 설명하는 물리량 속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체의 속도는 상대적이며, 속도의 변화를 설명하는 물리량 가속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체의 속도는 상대적이므로 속도와 관련된 운동량과 운동 에너지도 상대적입니다.

물체의 운동량과 운동 에너지는 상대적이므로 이 두 물리량과 관련된 임펄스와 일 또한 상대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지구를 기준으로 정지 상태(또는 균일한 직선 운동 상태)에 있는 지구 또는 물체를 기준점으로 선택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뉴턴의 운동 법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 예시를 보세요.

기차가 정지하거나 직선으로 일정한 속도로 움직일 때 기차 지붕의 밧줄에 무거운 물체를 매달아 놓습니다. 무게가 정지 상태일 때는 로프의 방향이 수직입니다. 기차가 가속하면 로프가 수직에서 벗어나고, 무게추가 평형 위치에서 벗어나게 하는 힘을 찾을 수 없지만 무게추가 기차에 대한 운동 상태를 변경하므로 뉴턴의 제1법칙을 위반하게 됩니다.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수평으로 놓인 크고 매끄러운 원반 위에 우리가 앉아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원반이 회전함에 따라 우리는 축에서 점점 더 멀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를 디스크의 가장자리로 이동시키는 힘은 무엇일까요? 뉴턴의 법칙을 적용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현상이므로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원판을 마법의 원판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시간이 균등하게 흐르고 공간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저속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 환경에서는 시간이 느려지고 길이가 짧아집니다. 이른바 '시계는 느리고 발은 짧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과 공간의 상대성 이론입니다.

마지막으로 참조와 관련된 고대 시를 감상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밤낮으로 강과 바다에 가고, 가을에는 단풍잎이 길게 자란다. 핑화이는 갑자기 하늘이 보이지 않고, 푸른 산배는 오랫동안 낮다." 수시, "잉커우에서 소주에 도착한 날 후아이산을 처음 만났다."

수시는 배의 선실에 앉아 가을 물을 바라보며 * * * 하늘이 색이었다. 갑자기 그는 "푸른 산은 길고 배는 낮다"고 느꼈습니다. 그가 말한 것은 무엇일까요?

"물고기와 거북이를 하나씩 풀어주면 주인 없는 연꽃이 사방에 피어난다. 물 베개를 놓으면 산이 기울고 바람이 불고 배가 표류할 것이다." 소시, 「왕후루 취서」, 6월 27일

시인은 물베개(실제로는 물살에 따라 흔들리는 배의 판)에 누워 있습니다. 그가 '산을 주조한다'는 느낌을 얻기 위해 사용한 참조는 무엇일까요? '풍선과 달이 떠돌다'라는 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송나라 시인 첸의 '종을 향하여'를 읽어보자."강 양쪽의 배에는 날꽃이 붉게 빛나고, 이백 제방에는 바람이 반나절이나 불었네. 누워서 구름이 가득한 하늘을 바라보니 모든 구름이 동쪽으로 따라오는 것을 모르겠다."

왜 구름이 움직이는 것이 보이지 않나요? 배도 구름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수시(蘇詩)의 시 마지막 구절인 "바람이 배를 달과 같은 방향으로 부른다"와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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