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두 가지 원리는 다르다. 사회주의 도덕의 기본 원칙은 "집단주의는 공민 도덕 건설의 원칙이며 사회주의 경제, 정치, 문화 건설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교사의 직업 도덕은 교육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춘추 이전에 교사의 직업도덕은 이미 나타났지만 체계적이지 않아 종종 정치도덕과 혼동되었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서당을 개설하고 제자를 모집함으로써 교사의 직업윤리에 관한 많은 이론을 세웠는데, 이 이론들은 논어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가르치는데, 무엇을 위해서인가?" 그것은' 학습' 과' 가르침' 에 대한 도덕을 반영한다. -응?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너 얌전하게 굴면 안 돼, 성실한 사람처럼? "솔선수범" 과 "언전" 의 윤리관을 구현했다. 또한 학생들을 사랑하고, 가르치지 않고, 질문하고, 배우고, 변화시키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잘 유도하는 등 교사의 직업윤리에 관한 유명한 발언이 우리나라 교육사상 최초의 교사 직업도덕체계를 형성하였다.
공자 이후 백가쟁명 시기에 순자, 묵자, 맹자 등은 교사의 직업도덕체계를 더욱 발전시켰다. 예를 들어, 견자는 교사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경외에는 존엄성이 있다',' 신뢰에는 사랑이 있다',' 그 말을 외워도 범하지 않는다',' 그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은 사실상 도덕적 신념, 능력, 지식 등에서 교사에게 제기된 것이다. -응?
한나라의 동중수는' 삼강오장' 을 교사의 직업도덕의 핵심 요구로 삼고,' 스승의 표로서 아름답고 신중함' 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교사의 도덕적 자질, 학식, 재능, 의태 등을 가리킨다. 당대의 한유는 사덕을 교사에 대한 첫 번째 요구로 꼽으며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연이어 도를 배우고, 술업은 전공이 있는데, 그럴 뿐이다. " 송원 명청 시대에는 교사의 직업도덕이 한층 더 발전하였다.
예를 들어, 주씨는'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독행' 등 사덕규범을 제시했다. 명말 청초의 왕부지는 "학문을 궁극의 덕으로 삼는다" 며 "현자를 원하면 반드시 자명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확장 데이터:
부정적 보도:
20 12 12 웨이보에서 화사대 2 중 97 여 명의 졸업생이 중학교 물리 교사 장대동을 신고했다. "신체검사를 이유로 사덕에 어긋나는 행동을 여러 차례 했다." 학교 조사를 거쳐 섭사 선생님은 이미 해고되고 제명되었다.
20 13 년 5 월 하이난의 한 소녀가 국내에서 방을 열었고, 이후 언론이 일부 교사의 무례한 학생들의 사례를 보도해 사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같은 해 65438+2 월 CCTV 뉴스조사프로그램은' 성학대: 숨겨진 죄' 를 방송해 장대동 사건을 다시 보도했다.
참고 자료:
교사 직업 윤리-Baidu 백과 사전